안녕하세요 초코보 서버의 부란다 라고 합니다

전문장인 기술 실전편 네번째글 시작합니다!

언제나처럼 머리아프지만 재밌는 주제가 아닐까 싶네요 ㅋㅎㅎ



===== 참고문 ==========================================

전문장인 기술에 대한 기초와 이해

전문장인 기술 실전 사용 가이드 - 1

전문장인 기술 실전 사용 가이드 - 2

전문장인 기술 실전 사용 가이드 - 3

전문 장인의 혼 사용에 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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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사항

제가 작성하는 전문장인의 실전글은 전문장인 스킬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과 변수에 따른

효율적인 스킬 사용법을 제시하고있으니

빠른 이해를 위해 1번글 부터 차례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초기품질 0으로 제작하고 있는 환경에 따라

완벽에 가까운 제작공정을 추구하고 있기에

초기품질을 확보하고 제작하는 경우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아주 세부적인 사항까지 기록하고 있습니다

글이 상당히 난해할 수 있으니

실전편을 읽기 전, 먼저 전문장인 스킬을 다뤄보고 어느정도 이해도를 쌓은 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본 영상의 촬영에는 '보석공예가' 직업이 사용되었습니다

보석공예가의 경우 독창적발상 / 혁신 모두 사용 가능한 것도 있지만

특히 CP92의 능숙한땜질 1을 CP 88의 교묘한 손놀림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전체 제작직에서의 동등한 조건을 위해 혁신과 교손을 사용하지 않는 조건하에 제작하였으니

보석공예가로 제작시 혁신 / 교묘한 손놀림의 사용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의 글이 너무 난잡하게 작성되어

중요한 포인트를 강조하지 못한 것 같으니 서론을 먼저 작성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서론~

이번 글의 중요점은 또한번 더, 마무리 작업입니다

지금까지 작성한 글들을 읽어보면 마무리작업에 관해

보유하고 있는 CP와 상태에 따라 매우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왔습니다

마무리 작업시의 CP여유가 있다면 독창적 발상을 통해 품질과 내구도에서 효율을 본 모범적인 작업을 할 수 있는가 하면

정신집중 스택이 부족하여 능땜1을 연장하는데에 사용할 수 있고

마무리작업의 CP가 부족하여 절약을 위해 선비레고 후니메이아 를 사용하는 여러 방법들이 있었지요


그리고 내구도 관련에 대해서 읽어보면 작업공정이 길어질 경우, 작업요령을 한번 더 사용하여

CP 회복과 함께 고품질을 노려볼 수 있는 1회의 공정 인터벌의 여유가 생길 수 있다고 작성하였습니다


그럼 발상을 전환해서, 이 둘을 합쳐보는거에요!

마무리작업에 필요한 CP가 1~14 정도 부족해서

원하는 작업이 불가능하여 선비레고 후니메이아 등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하는 공정중에서도

작업요령을 비레고의 축복 사용 직전에 모두 효과를 볼 수 있다면,

우리는 아슬아슬하게 작업요령을 추가사용하여 CP를 확보하여 계획했던 작업으로 공정을 마무리할 수 있게됩니다

그럼 바로 예시로 들어가보죠!



1. 외줄타기 작업요령 - 보석공예가









자! 가장 중요한 능땜2 안솜2 장인의 손재주 이후 구간입니다

모버작업을 2회 사용해야하고 정신집중스택이 8이기에 능숙한땜질 1을 사용한 연장작업이 필요하네요

그럼 지금까지 익힌 마무리작업으로 공정을 진행해볼까요?





가진 CP 229론 이정도의 사이클을 굴려볼 수 있겠네요

하지만 초기품질이 0인 작업이라 여기서 성손 3회를 모두 성공하여 독발없는 11스택 장족비레고를 써도

HQ확률은 92%정도기에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게다가 성손 3회중 한번이라도 터지면 거의 재활용을 써야하고 말이죠!

하지만 '작업요령'을 사용하여 비레고 직전에 모든 효과를 보게하는 계산이 되었고

이를통해 독창적발상 1을 사용할 CP를 확보하여 품질 100%의 마무리를 성공하게 됩니다

공정은, 이렇게요!





원래라면 비레고 시점에서도 1회가 남아있었을 터인 작업요령버프가 독창적발상1이 들어감으로서

10회의 효과를 모두 보게됩니다

100%의 품질을 기대하기 힘들었던 공정을 아슬아슬한 작업요령 사용으로 성공시키는 모습

정말 재밌고 굉장한 순간이었다고 생각되네요!


이번엔 영상없이 말로만 설명합니다

CP가 200 이하일때!

능땜1 1회 안정된 솜씨 2회, 니메이아의 물레 그리고 장족비레고 등을 사용하기 위해선 CP가 200이상이 적합합니다

하지만 CP가 200 이하일때 지난 실전가이드 3번글에서

CP 191 기준 선비레고 후니메이아의 방법이 있었지만 아래 경우에도 작업요령 추가사용 방법이 존재합니다




CP 200이하면 지난글의 선비레고 후니메이아로 적당히 두들기고 니메이아 후 슬픈 깡성손이나 때렸겠지만

이렇게 딱 들어맞는 작업요령을 추가한것 만으로 이상적인 마무리작업을 진행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지난 3번글의 선비레고 후니메이아의 예시였습니다

CP 191기준으로 작성했지만 작업공정을 보니 CP가 208이 확보되어 있네요!

부족한 작업량을 생각해 모범작업을 한번 사용했다는 기준으로,

더욱 효율적인 내구도 20 CP 208 상태에서의 작업요령 마무리를 짜보았습니다






계산된 작업요령을 추가한것 만으로

글에 제시된 방법과 다르게 모든 성손을 정신집중스택에 부여하여 비레고를 성공시켜줄 수 있게됩니다







작업요령 추가리필에 대한 글

빡빡했던 사이클들이 작업요령을 추가한 것 만으로

원활하게 돌아가는걸 보니 뭔가 굉장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을것 같아 보입니다

하지만 공정사진을 보면 중간에

'모범작업'이 들어가 있듯이 모범작업을 사용할 수 있을만한 여유 작업량이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 영상의 공정에서 작업요령을 사용할 수 있게된건

공정 초반에서부터 작업요령이 비결 / 보람찬 작업에 의해 타이밍이 밀리지 않았고

오히려 안솜2 / 견맘 버프가 적용되어있지 않은 인터벌 구간에서 비결과 보람찬 작업이 사용되어

작업요령 버프가 빠르게 소모되었기에 가능한 부분이었습니다

작업요령 버프의 빠른 소모와 빠른 리필, 모범작업의 사용 여유에다 공정에 필요한 CP계산

여기에 작업요령 10회를 모두 사용할만한 공정의 진행도 예상

이 모든게 들어 맞았고 공정진행을 계산하였기에 가능한 부분이니

공정을 굴리며 스스로도 연구해보아 정말로 작업요령을 추가사용할 수 있는 공정인지 판단하는 능력을 숙지한 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돈모여라~~~)


지금까지의 1,2,3번글 그리고 지금 4번째 글을 읽어오신 분들이라면

고작 CP 5~10 , 실전에선 CP 1 차이만으로 진행해야할 작업이 뒤바뀌는 사실을 느끼셨을 겁니다

그만큼, 아주 자그마한 CP라도 정말 소중한 자원이 되고

가진 CP를 가장 효율적으로 굴리는 방법을 찾아내는건 정말 어렵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경험을 통해 이해도를 쌓는다면

초기품질 0 - 33개 HQ만들때마다 1회 MISS가 아닌

HQ 50회제작당 1 MISS 그 이상을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이렇게 글을 쓰곤 있지만 저도 품질계산도 감으로 하는등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ㅎㅎ;



계속해서 따라와주고 계실지 모르는 제작자님들에게 좀 더 깊은곳을 이야기해드리자면

작업요령은 10회 8CP회복으로 9회부터 효과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9회의 작요버프를 받으면 결과적으로 CP가 6이 회복되는 상태이지요

즉 자신이 원하는 마무리작업에 CP가 1~6부족하다면

작업요령 효과를 9번까지만 봐도 되니 10번째 효과는 버리고 9회까지만의 제작 공정 진행도를 계산하시면 됩니다
[비레고의 축복 사용하는 타이밍이 작업 요령버프 남은횟수 1회]



글을 쓸수록 전문장인 기술의 깊이와 멋이 커지는 것 같아 좋지만 한편으론 점점 더 어려워진다는 기분이 강하긴 하네요

모든 전문장인 제작자님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