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 숙련도에 따른 공식 분석을 4.1 때부터 재개하고, 이주간 뭘 해볼까 하다가 결속작 분석을 시작했습니다.
간단하게 끝날 줄 알았는데, 이것도 만만치 않네요. 특히 확률이 있다는게 참...... 4.1 전에 끝날 것 같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러편으로 나눠서 써볼 생각인데 일단 첫 편은 현재 제가 알아냈거나 추측하는,
결속작에 대한 여러 내용을 증명 없이 나열만 해보려고 합니다.

결속도는 채집/제작에만 한정된 얘기는 아닙니다. 다만 홍련에서 결속작은 채집/제작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고, 제 조사 역시 채집/제작으로만 할 예정이라서 이 게시판에 올립니다.

1편 - 결속도에 대한 토막 지식

1. 결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많습니다. 그 중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결속도를 올리기 위해 하는 작업, 결속도를 올리기 위해 착용한 장비, 결속도 증가량이 있는 버프나 장비가 있습니다.

2. 어떤 작업을 하는가는 많은 영향을 줍니다. 그중 가장 큰 부분은 작업에 따라 결속도 기본 상승량이 다르다는 것이죠. 간이 제작으로 가장 낮은 등급의 장비의 결속도를 올릴 때 약 117번의 제작이 필요한 반면, 채집의 경우 380번이 넘는 채집이 필요합니다.

3. 제작의 경우 간이 제작이든 정식 제작이든(작업 과정이 길 때를 테스트 안해보긴 했군요), NQ이든 HQ이든, 심지어 다른 작업들과는 달리 성공이든 실패이든 동등한 결속도가 올라갑니다. 홍련 제작 결속작에 대해서는 가르마이님의 글(http://www.inven.co.kr/board/ff14/4467/8944)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4. 채집의 경우, 우선 낚시는 실험을 전혀 안해서 이하의 이야기가 낚시에도 적용되는지는 모릅니다. 원예와 채광의 경우 HQ를 채집했는지 여부는 제작과 마찬가지로 오르는 결속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채집을 실패하면 결속도는 오르지 않습니다(제작을 먼저 해서 실패해도 오를 거라고 생각해서, 스탯 신경안쓰고 다양한 레벨대의 장비를 끼고 한 460회 채집 실험이 날아갔습니다...).

5. 일반 채집과는 훨씬 큰 결속도 기본 상승량을 가지는 채집도 있습니다. 홍련 전설 채집, 홍련 미지 채집, 창천 전설 채집이 이에 해당하는데, 앞에서 말한 기준으로 비교하자면 39번이면 100%가 됩니다. 창천 미지 채집과 홍련 일반 채집까지는 일반 채집과 같습니다. 결속도가 크게 오르는 채집을 저는 특수 채집이라고 하겠습니다.

6. 작업의 종류 외에도 작업의 레벨도 중요하죠. 그런데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와는 달리, 아이템 레벨이 작업 레벨 이하일 때는 동등합니다. 가령, 1레벨 장비의 결속도는 작업의 레벨과 무관하게 항상 동등하게 오릅니다. 반대로 작업 레벨이 낮을 때는 상승량이 떨어지는데요. 5레벨 차이까지는 레벨 차이만큼 상승량이 떨어지다가, 6레벨 차이부터는 2씩 떨어집니다(즉, 6레벨 차이에는 상승량이 7 떨어집니다). 그래서 제작은 기본 상승량이 높다보니, 레벨 차이로 상승량이 좀 떨어지더라도 결속도는 어느 정도 오르지만, 일반 채집은 기본 상승량이 낮아서 아이템 레벨이 약간만 높아도 결속도 상승이 확 떨어집니다. 채집 결속작에서 작업 레벨이 더 낮을 때의 거동이 예상과 전혀 다르게 관찰되고 있어서 가설을 새로 짜러 갑니다...

7. 장비는 아이템 레벨, HQ 여부, 마테 장착 수 등이 영향을 주죠. 아이템 레벨은 앞에서 말한 레벨 차이도 있지만, 결속도를 얼마나 채워야 하는지, 즉, 목표 결속도라고 할 수 있는 값이 아이템 레벨에 따라 달라집니다. 레벨마다 다 다른 것은 아니고, 5단계의 등급을 가지는데요. 1~14, 15~29, 30~44, 45~289(!), 290 이렇게 다릅니다. 앞에서 살짝 얘기한 실패한(...) 실험을 기준으로 비교하자면, 동등한 결속도량에서 표시되는 결속도가 87%, 70%, 52%, 35%, 16%이였으니까, 1등급 결속도를 100%로 잡으면 80%, 60%, 40%, 18% 정도 나옵니다. 1등급의 목표 결속도를 100%로 한다면 각 등급의 목표 결속도는 125%, 167%, 250%, 545% 정도 된다고 할 수 있겠죠. 1등급을 일반 채집으로 할 경우 385번 정도 해야 하는데, 290레벨 장비를 290레벨 일반 채집으로 채우려면 2100번 정도 캐야 한다는거죠(...).

8. HQ 여부, 마테 장착 수는 결속도 상승량을 하나당 25% 올려줍니다. 100에서 125가 된게 100 기준으로는 25%지만, 125 기준으로는 20% 오른 셈이라서 20%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2개 붙을 경우 150이 되는 것이다보니, 25% 쪽이 더 정확한 표현이라고 봅니다.

9. 결속도 증가량 장비나 버프의 경우 레벨 차이와는 반대로 수치를 더해줍니다. 같은 원리로 이러한 버프는 제작보다 일반 채집에 더 큰 효과를 줍니다. 1등급 장비의 결속도를 간이 제작으로 채울 경우 +0에서 117회, +1에서 113회가 필요하니까, 약 3.5% 정도 향상되지만, 일반 채집을 할 경우 +0에서 385회, +1에서 358회 정도 필요하니까 약 7.5% 정도 향상됩니다. 다만 특수 채집의 경우 (직접 실험은 아직 안해봤지만) 효과가 별로 없겠죠. 참고로 메테오 반지의 +3은 간이 제작에서 9.3% 정도 효과가 나올 것입니다.

10. 여기까지만이면 결속작 분석은 금방 끝났을 겁니다. 그런데 문제가, 아주 커다란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결속량 상승에 "확률"이 관여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동등한 장비로 같은 작업을 해도 결속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건을 달리해서 실험을 하고 그 값으로 역산을 해서 작업 1회의 결속도 상승량을 알아낸다고 해도, 그건 1회의 기본 상승량이 아니라, 1회의 상승량 "기대값"이 됩니다. 그리고 그 확률 구조가 어떤지도 전혀 알 수 없으니 기대값에서 기본값도 바로 알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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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편은 확률이 있다는 것에 대한 증명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