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은 초보 탱커를 위해서 알기 쉽게 풀어 적어 놓은 것입니다. 파티를 이끄는 리더의 자리에 대한 부담을 가지고 탱커를 하되 '이정도의 소양을 가지고 있으면 어느 팟에 가더라도 가슴펴고 할 수 있겠구나,' 라는 심정에서 제 생각에 기반해 작성했으며, 해당 기술이나, 메크로 소스에 대한 직접적 안내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 열거하면 좋겠지만, 다른 클래스에 대해서 알아보고, 내 스킬에 대해서 한 번 더 읽어보고, 공략에 대해서, 원하는 정보를 직접적으로 찾아보는 것이 옳겠다는 판단에서 입니다. 여기 인벤과 공식 홈페이지에 거의 다 있습니다.

아래 열거 순서는 단순히 작성 순서이지 중요도를 나타낸 것이 아닙니다.

 

1. 전술마크 달아주기

러에게 가장 직관적으로 요거부터 해결해달라고 알려주는 아주 편한 시스템입니다. 흔히 쓰는 메크로를 활용해도

좋으며, Shift+M을 눌러 팝업창에 있는거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메크로를 사용하느냐, 아니냐는 중요한 것이 아니며

딜러에게 알리는 목적이 더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2. 방향탱(벽탱, 말뚝)

DAOC(다크에이지 오브 카멜롯) 등 다른 MMORPG와 같이 예전부터 딜러의 경우에는 위치기반 스킬이 있습니다.  이 딜러들이 공략을 잘 할 수 있게 말뚝탱을 권합니다. 게다가 자꾸 움직이는 타겟을 줄 경우 파티 전체에 컨트롤의 부담도 줄 수 있으니 위치 이동은 가급적 지양합시다.

그렇다고 보스나 기타 몹이 쓰는 필살 스킬 피하지 말라는거 아녀요. 게다가 이 몹들이 탱커가 무빙한다고 자석 붙듯이 착착 따라오지 않고 좀 늦어요. 감안해서 무빙하셔요. 예를 들어 자신 앞에 부채꼴 스킬 주의가 떴을 때 얼른 범위에서 벗어났다가 다시 붙어도 몹은 그 자리라는 겁니다. 이런 무빙은 몹에게 안맞아서 힐 부담을 줄일 뿐더러, 최소한의 무빙으로 효과를 내는 방법입니다.

가급적 파티원을 바라보고 몹의 등이 파티원을 향하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몹이 부채꼴 스킬을 시전할 때 파티원에게 영향을 별로 주지 않기 때문이죠. 후에 노하우가 늘어날 수록 어떤 위치에서 말뚝 탱을 했을 때 좋은 결과가 나오는지 자동으로 알게 됩니다. 의식하지 않으면 만랩이 되더라도 모를 수 있어요. 염두에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3. 기타

인이 아직 스폰지 갑옷이라 탱이 버거우면 메즈 기술을 사용해 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옳습니다. 이는 힐러에게 어그로가 튀지 않게 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메즈를 하지않고 피 쭉쭉 빠진다면 힐러는 큰 힐 위주로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니까요. 작은 힐 위주로 사용하게끔 파티를 운영해야 합니다.

메즈의 이득은 간혹 터뜨려주는 플래시(광역 어글기)에 메즈는 깨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축적된 어그로 수치로 인해 건드려 깨우더라도 즉시 딜러에게나 힐러에게 달려가지 않습니다.

자신이 어떤 딜 사이클로 해야 어그로가 가장 안튈지 변화도 줘보세요. 이렇게 하면 MP가 딸리니 어떻게 수급해주고, 저렇게 하면 광역으로 어그로 관리가 안되니 요렇게도 해보고 말입니다. 정답은 없다 생각합니다. 렙업하면서 알게되는 것이 더 중요하죠. 저의 경우에는 파티 매칭을 자주 하니 어떤 딜러가 걸릴지 몰라 연계스킬 한 쿨에 플레시 한번 터뜨려주니 어그로 누적이 금방 금방 됩니다. 따라서 다시 빼앗아오기가 쉽죠. 알게 모르게 파티원과 맞춰지더군요. 물론 고랩이 되어서는 자기와 맞는 자유부대원이나 지인들과 같이 하면서 맞추는게 쉬운 길이죠.

초렙 인던은 정말 잘못되지 않는 이상 대부분 클리어 합니다. 스트레스 받지 말고 맞춰서 하는 방법도 컨트롤 향상의 지름길이기도 합니다.

 

 

4. 원하는 것을 말하자.

티로 던전에서 사냥을 할 때, 서로 엇갈려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어그로가 역전이 되어 딜러나 힐러에게 붙었을 때 왜이렇게 돌아다니는지, 전술마크를 붙여주어도 원타겟을 하지 않는다던지, 탱보다 먼저 달려가서 1차 어글을 먹고 뒤로 달려가는 모습(이때는 대부분 전술마크를 붙이기 전이다.)이라던지, 많습니다. 더 있을 수 있는데 참는 겁니다.

원만히 돌아가고 안전한 클리어를 위해 가슴에 참을 인(忍)을 새기고 부드러운 말씨로 파티원에게 원하는 것을 말해줍시다. 메즈 문제나 전술마크 사용문제 등 많습니다. 간혹 파티원이 잘못했다고 욕부터 하는 것은 내 인성이 내 돈 주고 등록한 인성학원에서 인성자격증을 못딸만큼 허접하다는 것을 인증하는 것입니다.  게임을 하는 이유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함과 재미를 위한 것입니다. 내가 하는 게임이 욕을 하고 화를 내면서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