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판타지의 무기기술 재사용 대기시간(글로벌 쿨다운) = 턴제 게임의 '턴'과 같다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지속 피해 위력 = 3초마다 1번씩 들어갑니다. 그러니깐 골절은 위력 = 100 + 20*6 = 220입니다.


직선 찌르기/사선 찌르기/올려 찌르기 위력 = 150 200 360


올려찌르기 콤보를 사용한다고 하면 3글쿨(3턴)동안 150+200+360=710 위력이므로 1글쿨당 위력으로 나눠서 생각하면 236.67


따라서 올려찌르기를 배우는 26레벨부터 골절은 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26레벨 이전은 어떤지 생각해봅시다.


26레벨 이전에는 직선 찌르기-사선 찌르기 위력합: 350이고


연쇄충격-연쇄충격 위력합: 360이라서 연쇄충격만 사용합니다.


그런데 연쇄충격 위력 180 vs 골절 위력 220 이니깐


어?골절이 더 쌘데?라고 느끼실 수도 있지만, 저 위력은 18초 풀 유지됐을 때의 위력이라는 점을 아시기 바랍니다.


조금이라도 이득을 더 보기 위해서는 5번째 지속피해 데미지까지 들어가야하기 때문에 15초 이상 유지해야합니다만


26레벨 이전의 저렙던전에서 15초이상 살아있는 쫄은 많지 않습니다.


조금이라도 DPS를 올리기 위해 활용하신다면, 123번 쫄무리를 잡을 때


1번에 겹찌르기 -> 3번에 골절 -> 1번, 2번, 3번 순서대로 연쇄충격과 겹찌르기 쓰면서 잡기 정도가 되겠습니다.


4마리 있을경우 3,4번에 골절 넣어두시면 됩니다. 멀티도트라는 테크닉인데, 광역기술을 쓰지 않으면서도 1글쿨(1턴)당 기대위력을 가장 높이는 방법입니다.


30레벨에 배우는 이단 찌르기를 미리 연습한다는 느낌으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중간보스나 보스처럼 HP가 많은 적을 잡을 때는 그냥 골절 유지하시면 되겠습니다.





결론: 올려찌르기를 배우는 26레벨 이후부터는 사용할 필요X


1레벨~25레벨에는 골절을 15초 이상 유지할 수 있으면 이득, 아니면 손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