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 목적
[반박]
※ 게시물 목적에 따라 4개 중 1개만 남긴 후 나머지 항목은 삭제합니다.



■ 게임 닉네임

작성자: [모그리] 프레이어즈
대상자: [카벙클] 김키키



■ 사건 설명

* 발생 날짜
: 2021년 09월 03일 ~ 09월 06일 월요일, 
그 외에도 공대 기간 6월 초(3주 출)~공대 쫑난 09월 06일 월요일(약 3개월, 12주)

* 사건 내용
:

안녕하세요. 프레이어즈@모그리입니다.

김키키@카벙클님께서 올리신 사사게 글을 읽고 정리했습니다.


내용이 길어 자세한 내용은 티스토리 주소로 첨부하며, 
전체 단락의 요약본만을 옮겼습니다. 

티스토리 주소 ( https://ff14.tistory.com/2 )


6줄 요약:

  1. 4층 후반 1트 쇠약 3~9회, 주피감 5~13회 다는 불안정한 공대에서 급힐 위해서 광시를 아끼는 상황 (1트 2회 가량 시전)
  2. 해당 부분 확인하신 백마님께서 광시 써달라고 하심
  3. 사유 설명하고 광시 아끼겠다고 함
  4. 무조건 자원 낭비니 써달라고 하심+사실이 아닌 '날조'를 주장
  5. 사유 설명 및 사실 아닌 부분 지적, 수정
  6. 갑자기 광시 0회 점성 되어서 공대 터뜨린 장본인이 되고는 본인만 클린해진 채로 사사게 옴 (+사실이 아닌 부분까지 그냥 그대로 가져오심)



    가장 먼저, 이 모든 반박에 앞서서 점성 본인이 프프로그 딱지에 자랑스럽지 않으며, 점성의 왕검해달별 시너지와 함께 위상 변화 스킬을 플레이 타임 중에 덜 쓴 것에는 본인의 미숙함이 맞음을 알리고 사전에 문서에서 사과를 드린 바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과거 영식이나 기타 부담이 적은 과거 레이드에서 연습을 하여 개선할 부분이라는 점 + 어느 부분은 공대 내부에서 이미 피드백 수렴 후 개선이 완료된 부분이며, 사전에 좀 더 빨리 연습을 하지 못해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이는 백번 제 잘못입니다.

    백마님께 위상 변화 및 시너지 미숙 (날개검별달해)에 대해서는 이미 사전에 사과를 드린 상태이며, 광시를 아끼는 이유에 대해서도 충분히 설명을 드렸고, 제 프프로그의 딱지(소위 프딱)가 자랑스러운 상태는 아닙니다. 하지만 이미 이미 사과를 드린 항목에 대해서도 새롭게 편집하시고 여전한 사실 날조를 시행하시며 사사게에 오실 줄은 또 몰랐습니다. 

    솔직히 말씀 드리자면 아예 본문에서는 정상적으로 가고 있는 공대 터진 게 점성 잘못이라고 주장하시고 계시는데, 대체 왜 이렇게 사실을 수정해드린 것을 무시하시고 또 반복해서 올리는 것 이상의 피드백을 주고 계시지 않으시는 지. 저도 이미 말씀 드리고 프프로그까지 까서 보여드린 걸 또 반복해서 말하느라 괴롭고 지친 상태입니다.


사실 체크:

  1. 광시 스킬을 전혀 쓰지 않았다  -> 사실 아님.
    광시(1트 약 2회 사용 중)는 공대 안정 상태에 근거해 아끼는 이유를 설명 드리고, 위상은 초읽기 전에만 쓰는 것 같아 미숙임을 인지하고 더 쓰겠다고 사과를 드리고 개선을 말씀 드린 상태

  2. 별헬리만 엄청나게 많이 쓴다 -> 사실이 아님.
    9월 4일 첫 공대클 기준 42회, 8월 29일 첫 공팟클 기준 36회
    (이럴거면 백마님이 공대첫클기준 저보다 힐이나 많이 하고 해당 팟의 별헬리 말씀이나 하셨어야죠…………… 동일 보딱 첫클 점성 별헬리 횟수 참고 부탁 드립니다….. 여기서 별헬리 많이 두른 게 오롯이 저의 문제냐고 하시면……...)

  3. 오프닝에 말레피쟈가 아니라 컴버가를 쓰며 진입 -> 사실이 아님

  4. 카드 점지동안 말레피쟈를 전혀 사용하지 않음-> 사실이 아님

  5. 위계 안 넣음 -> 사실이 아님

  6. 폴가이스트에서 점성이 안 비켜줘서 사무가 백마 자리에 갔다 -> 사실이 아님

  7. 연속검 택틱 적지 않은 것 -> 사과 드림. 해당 기믹 힐 택틱 연구로 기입이 미루어졌음을 알리고 죄송하다고 말씀 드림.

  8. 사무 적마 나이트 점성 전부 지인플 -> 사실이 아님
    (애초에 사무와 적마는 건너건너 아는 분이라 개인적 연락이 일체 없었음)

  9. 오프닝 가이아 쉐산/산쉐 기믹 때 섭탱조 죽은 사람 없음, 별점운 제대로  사용함. 오히려 백마 쪽의 공대 사무님께서 죽으시길래 관련 힐 피드백을 주셨지만 그 뒤로도 빈번하게 죽음.

  10. 시트에 영상 주소 올려둔 건 비난 받을 일이 아니라고 사전에 말씀 드렸습니다. 디코나 카톡에 참고 영상을 그냥 올리신 부분이 의아했다고 계속 말씀 드렸습니다.

    그냥 이거 참고한다며 영상 링크만 주셨던 행동은 백마님께서 시간 없기 한참 전이셨고, 또한 영상에 관련해 한 마디만 더 붙여주셨어도 오해는 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 설명을 드리며 이만 줄입니다.

  11. 별 사용횟수를 개선-> 공팟 첫클 지별 사용 5회에서 공대클 당시 7회로 개선.

김키키@카벙클 님, 재미있게 보신 1차 문서를 읽으신 후에는 재미만 있으셨나봅니다. 사사게 내용에서 본인이 오해한 내용은 그대로, 자극적인 부분만 쏙 집어서 정리해주신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본인께서 사실 무근인 부분을 계속 오해하시고 주장하셔서 1차 구글 문서에서 오해하신 부분 수정 및 미숙한 점 사과 드렸더니, 변한 건 거의 없는 채로 사사게 직진 하셨네요. 혹시 여기서도 도통 이해가 안 가시면 차라리 큐엔에이 식으로 답변 드릴테니 편하게 말씀 주세요.






■ 증거 자료(스크린샷, 동영상)
※ 해명, 사과의 목적으로 작성된 게시물은 자신의 캐릭터 스크린샷을 첨부바랍니다.



01. 광시  ( 0회 => 1트당 2회)

공대4층클 전 상태 (1-3주 전)
1트 쇠약 3~9회, 주피감 5~13회 범위에서 왔다갔다하던 공대 컨디션. 


이 때문에 공대의 기믹 안정화가 더 시급한 문제라고 생각하여 광시를 사고 수습과 급힐 구간을 위해 남기기로 결정. 
1트당 2회가량 사용
-> 이 사유를 공대 사정과 함께 백마님께 말씀 드렸지만 해당 부분에 있어서 '광시 쓰라'며 절대적으로 완고한 의견 확인. 안정화에 들어서면~, 안정화 구간이 되면~ 의 조건부도 아님.




02. 별헬리 많이 씀 (=> 42회 두른 것 맞습니다)

공대클 클리어 힐피. 이것 외에 지상의 별 횟수 5회 -> 7회로 개선.
보딱 점성 공개 프프로그에서 30-40회 두른 경우가 더러 있다는 점을 확인. 
타 클에서는 36회 가량으로 감소. 




03. 컴버가 스타팅 (=> 아님. 정상 말레피쟈 스타팅)

말레피쟈 2초 전 캐스팅 이후 컴버가 도입 후 카드 뽑으면서 말레피쟈 끼워넣는 식. 




04. 점성이 위계 안 넣음, 위계 한 번도 안 넣어서 파티 수복 안 도와줌 ( =>아님. 클리어 외의 다른 트라이 로그에서는 위계 쑤셔넣기 확인.)

27일 8분 트라이 프프로그 중 하나:
점성- 본위 6회, (스샷은 없지만 해당 부분 천궁의 교차 4회)


백마- 신이 4회


그 외에 0.2-3초 차이로 같이 겹쳐서 힐을 넣고 있는 내역 확인 -> 
백마: "힐이 겹쳐도 되니까 있는 스킬 제발 써주세요" 발언




05. 점성이 안 비켜줘서 사무가 D1과 H1의 자리로 간다 
=> 폴가이즈 반반장판 이야기. 사무님의 피드백을 백마님이 수용하지 않으신 것. 점성과 관련이 없음.

06. 지인플 한다 
=> 언급한 적마, 사무와는 개인 연락처나 개인 링셸마저 없음. 과거 단기 용작 및 지인 각성 영식 이후로 이제껏 연락을 취한 사실 자체가 없음. 

07. 점성이 기믹 미숙이라 적마랑 몽크 죽는다 
=> 그런 사실 없음. 4층 후반 쉐산/산쉐 기믹 때 오히려 죽는 사람은 멘탱조의 사무. 사유는 힐업 느림. 점성이 있는 섭탱조는 매번 전원 무사 생존. 

07-1. 점성이 기믹 미숙이라 적마랑 몽크 죽는다 (별점운 안 쓴다 에디션)
=> 본인이 들고오신 프프로그에 제가 별점운 썼다고 나오는데요? 황마보다 더 빠름...




08. 3층 연속검과 2층 힐택틱을 적지 않은 것에 대해서 사과 드리고, 
09. 점성 날개검해달별 시너지와 초읽기 전에만 쓰는 위상 변화에 대해서 사과를 드렸으며
10. 위의 두 부분에 대해서 앞으로 노력하여 개선 하겠다고 말씀을 드린 상태였으나

11. 가장 중요한 광시가 조율 받지 못해서 제가 문서에서 정정드린 내용을 무시하시고 여전히 본인 주장을 펼치시는 중.

12. 그리고 백마님도 저에게 시너지만 있으면 클을 할 수 있었다고 하실만큼 깨끗한 클리어를 하셨다고 하기에는....
티스토리의 <결론> 부분을 찾아주세요. (주소: https://ff14.tistory.com/2 )



------

+) 기공님의 공대톡 제보 및 디디점복 조율 관련 건으로 덧붙입니다. 

저는 사전에 디디 직후 점복을 시전하고 있었으며, 기공님과 이야기를 나누다가 "무슨 의도로 묻느냐"는 건 대화의 초반이었고 말 그대로 그냥 조율 목적이었습니다. 

왜냐하면 4층 트라이 초반부터 백마님의 보이스 조율대로 DD산개 직전 가운데에서 점성이 힐을 담당하기로 했으며, 필연적으로 산개까지 급박하게 움직여야 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몇 사람이 못 받을 점복 실수나 제 개인의 고드름을 빼지 못해 트라이가 터지는 것보다는 차라리 안정형을 택하고 있었고, 이에 대해서 공대원들이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점복 조율을 하며 기공님께 그렇게 여쭈었던 거고요. 백마님의 스파이 같은 생각은 하지도 않았습니다. 당시 아픈 몸과 컨디션 탓에 모든 일에 대해서 이에 대해서 아무런 생각을 안 했습니다. 기공님의 말씀에 "아아~~! 네네 알겠습니다 그런데~" 식으로 이어나갔던 것 같은데 혹시 제가 그 뒤에서도 쎄한 발언을 하고 있었다면 그 점에 대해서도 죄송한 마음과 함께 유감을 전달합니다. 

제가 더 세련된 우회적인 단어선택을 하지 못하여, 다분히 당황스럽게 느껴질 수 있는 직설적인 단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기공님께서 그렇게 느끼셨다는 사실에는 죄송합니다. 비록 제 피로도 때문이라고는 하나, 사후 설명이 부족했을 수도 있고 직설적이라 이상하게 생각을 하셨을 수도 있으셨음을 이해합니다. 





■ 요약 내용



0. 해당 공대는 3주 출(6월 초) 8주 트라이, 8주 파밍 공대이며, 4층 클리어까지 12주가 걸린 상태

1. 9월 3일 오후, 공대장이 백마님의 '힐택틱 조율'로 인하여 오카방을 만들겠다는 말을 들음

2. 9월 3일 저녁 8시, 대화 전에 백마님이 공대장과 '제가 그냥 조율 연락 드린다고만 듣고 오셨죠' 라고 하시며 오프닝 및 시너지 등 관계가 없는 부분에서 내리 질문. 이후 대화를 진행하였으나, 공대 일정으로 인해 정지.

3. 9월 4일 자정이 넘은 시간, 백마님이 '전화로 말씀 드리고 싶다'고 했으나 점성 본인의 컨디션 때문에 어조가 날카로워지거나 할 염려가 있어 기분을 상하게 해드릴까 무섭다며, 글로 다듬어 이야기 하고 싶다고 전달. 백마님 수락.

4. 9월 4일 토요일 8시, 해당 공대 4층 트라이 중, 지상의 별 2회 추가한 힐택틱으로 4층 공략. 공대에서 첫 번째 클.

4. 이후 공대가 종료 된다는 소식이 들렸고, 백마님이 구글 문서로 사실이 아닌 개인 주장을 담은 문서를 전달.

5. 9월 6일 월요일, 점성이 해당 부분에 있어서 정정 및 사과를 드리는 문서를 전달 드리고, 공대가 끝나고 개인 연락처가 있으시니 그 쪽으로 연락을 달라고 하며 오카방을 나감. 

6. 9월 10일 새벽, 백마가 사사게 글을 등록. 이후 공대원들에게 통지.

7.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