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위 움짤처럼 스페스페를 이용해서 스킬 쿨타임 체크하는 기능을 알려드리려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용 hojoring 버전 : 6.9.9 한섭 대응버전




 


스페스페엔 여러가지 기능이 있지만 지금 여기서 따라해볼 기능은 빨간 네모로 쳐 둔 저 파란색 분필같은 탭입니다.

저야 스페스페를 많이 쓰기 때문에 화면에 뭐가 많습니다만, 한번도 안 건드려보신 분이라면 화면에 General이라고 적힌 것 하나 뿐일겁니다.



 
빈 곳에 우클릭을 해서 그림처럼 만들어 봅시다. 따라 만들어볼 스킬은 자각몽입니다.

같은 스펠 패널에 있는 알람들은 화면상에 같은 위치에 차례대로 표시됩니다. 그러니 하나는 화면 이쪽에, 하나는 화면 저쪽에 표시되게 하고싶으시면 스펠 패널을 또 하나 만드시거나, 아니면 Advanced Layout이라는 고급 기능을 쓰셔야 합니다.




 

1. 스펠 이름 : 스페스페에 표시되는 이름이면서 동시에 화면에 표시되는 이름입니다.

2. 매칭 키워드 : 미터기가 매칭 키워드에 적혀있는 것과 똑같은 문구를 인식하면, 이 알림이 작동하게 됩니다.

3. 재사용 대기시간 : 여기에 적어둔 시간이 화면에 표시될 시간입니다.


최소 이 3가지만 설정하면, 알림이 작동하게 됩니다.

스펠 이름이야 마음대로 쓰면 되니, 나머지 2가지를 채워봅시다.



 

게임 내 채팅 탭 중 전투 탭을 보면 이렇게 기술 시전한 것을 알려줍니다. 이 글을 보는 분들 중에는 아예 전투탭을 없애버리신 분도 있을겁니다. 게임 내에서 전투 로그가 나오는 채팅 탭을 없애면 미터기도 "빙슈가 자각몽을 시전했습니다."를 인식 못하게 되니까, "빙슈가 자각몽을 시전했습니다."를 매칭 키워드로 쓸 수 없게 됩니다. 스킬을 사용했을때 미터기가 인식하는게 저것만 있는게 아니니까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만, 그건 다음에 다루겠습니다.



 

이제 매칭 키워드에 "○○이/가 자각몽을 시전했습니다."를 넣고, 재사용 대기시간엔 자각몽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넣습니다. 저는 일부러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 줄여서 넣었습니다.

그리고 게임 내에서 확인해보면 아래처럼 나옵니다.



 
화면에 이렇게 뜨면 제대로 따라하신 겁니다.

하지만 위치도 이상하고 글자도 작아서 알아보기 힘듭니다.
그러니 이번엔 보이는 걸 고치기 위해 visual 탭을 살펴봅시다.




visual 탭을 누르면 화면에 바둑판식 격자가 생기고, 내가 설정한 알림이 미리 보여집니다. visual탭을 나가면 다시 없어집니다.


1. 글꼴 : 화면에 보일 글꼴 모양과 크기와 색상 등을 설정합니다. 이 글 제일 위에 있는 예시 움짤은 나눔스퀘어, 25, Normal - Extrabold - Normal 입니다. 
글자 색은 기본적으로 흰색이고, 윤곽선은 검은색은 아니지만 검은색 같은 색입니다. 왠만하면 글자색은 흰색으로 가만히 두고, 윤곽선 색을 바꾸는게 이쁘게 나옵니다.


2. 진행 바 : 진행바의 크기와 색상을 설정합니다. 진행 방향을 반대로에 체크하면 진행방향이 반대로 됩니다.
밑은 진행바의 크기인데 W는 가로고 H는 세로입니다. 둘중 하나라도 0으로 하면 진행바가 사라지지만, W를 조절하면 스펠 알림이 화면에서 차지하는 공간까지 같이 조정되니 진행바를 없애려면 H를 0으로 하는걸 권장합니다. 글자색은 진행바 내부 색을 바꾸고, 윤곽선 색은 윤곽선만 바꿉니다.

3. 스펠 알림 미리보기, 클릭 무시 : 클릭 무시에 체크를 하면 스펠 알림을 클릭해도 무시됩니다. 체크를 푼 상태로 스펠 알림을 드래그하면 쉽게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위치를 정했으면 클릭 무시를 체크해 두는것을 권장해드립니다. 안그러면 게임 상에서 클릭하는데 방해됩니다.
실제로 있었던 사례 : 절바하 군룡 마지막 순간, 한 기둥에 2명이 와버려서 닌자가 멋지게 축지로 다른 기둥으로 가려고 했는데, 바닥이 아니라 스페스페 알림이 클릭이 돼서 축지가 시전이 안됐다고 함



 
0. 아이콘 : 밑의 아이콘 가져오기를 누르면 파판 스킬 아이콘들을 가져옵니다. 아이콘 size는 같은 크기일때 글자 크기보다 조금 작습니다. (혹시 이전에 가져오셨던 분들도 지금 눌러보면 새로 가져올겁니다. 피로스 로고스 액션 아이콘까지 포함된 버전으로)

1. 스펠 이름 숨김 : 위에서 설정한 스펠 이름을 숨깁니다. 아이콘과 재사용 대기시간만 보이게 하거나 할 때 씁니다.

2. 재사용 대기시간을 아이콘 내부에 표시

 이렇게 됩니다. 

3. 재사용 대기 중 아이콘을 어둡게 : 체크하면 아이콘이 어두워지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0이 되면 다시 밝아집니다.

4. 재사용 대기 시간을 중앙으로 배치하기 : 기본적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은 진행 바 오른쪽에 표시됩니다. 그걸 가운데로 옮깁니다.

5. 스펠 패널에 표시 : 체크를 풀면 이 알림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6. 재사용 대기 시간을 숨김 : 재사용 대기시간을 숨김니다.

7. 완료 후에도 항상 표시 :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나도 안사라지고 화면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3번 아이콘을 어둡게와 같이 쓰면 좋습니다.


왼쪽 아래에 있는 매칭 테스트를 눌러보면 화면에 표시되는 걸 시험삼아 볼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visual 탭 오른쪽에 있는 notice 탭에서는 소리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wav파일과 tts로 알림을 받을수 있습니다. wav파일은 베이직팩 기준

C:\Advanced Combat Tracker\Plugins\6.ACT.Hojoring\resources\wav
에 넣어놔야 합니다.

스크린샷엔 하나가 가려서 보이지 않는데 총 4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1. 시작 시 알림
2. 시작 시 n초 후 알림
3. 완료 n초 전 알림
4. 완료되면 알림

네 개를 동시에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여기서 다루지 않은 내용은 언젠가 또 글을 써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