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 글을 쓰고 일주일이 더 지났네요.


 

저번 글에서는 매칭 키워드로 ~~를 시전했습니다. 를 쓰는 방법만 알려드리고 다른 방법도 있다는 것을 언급만 하고 넘어갔었는데, 여기서는 그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미터키를 켠 채로 게임 내에서 전투를 한 뒤, 미터기를 살펴봅시다.


 


:빙슈:8D2:속임수 공격:40000A49:나무인형:

살펴보시면 긴데 우리가 일단 필요한 건 위처럼 :때린 사람: ~~~~~ :맞은 대상: 까지의 로그입니다.
그 중에서도 제일 중요한 건 빨간색으로 표시한 스킬ID입니다. 저것만 넣어도 일단 스페스페가 작동합니다.

스펠 이름:8D2:
매칭 키워드:8D2:
정규식 사용X
 
이 글 맨 위에 있는 움짤은 이렇게 설정하고 사용했습니다. 잘 작동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속공을 옆에서 넣었는데도 잘 작동하는군요.

자각몽 :1D84:, 신속한 마법 :1D89: 처럼 단순한 스킬들은 이것만으로 충분합니다. 하지만 잘못 눌러서 콤보에 안맞춘 스킬이나, 측후 빗나간 속공에도 알림을 안들으려면 몇가지 더 신경써야 겠죠.




이에 대해 두 가지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로그에서 스킬의 판정을 나타내는 부분을 쓰는 것입니다.


 

나이트로
재빠른 검격 - 폭도의 검격 - 꿰뚫는 검격 - 꿰뚫는 검격
순서대로 스킬을 시전한 로그입니다.

콤보대로 들어간 첫 번째 검격은 판정 부분이 3C71로 시작하고, 콤보대로 들어가지 않은 두번째 꿰뚫는 검격은 그냥 71로 시작합니다. 이 차이를 통해 제대로 들어간 꿰뚫는 검격만 알려주는 스펠 알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펠 이름꿰뚫는 검격
매칭 키워드:<mex>:DD2:꿰뚫는 검격:........:(.+?):3C71
정규식 사용O
 
여기에 쓴 <mex>, ........, (.+?)는 정규식 사용이 필요하니 정규식 사용에 꼭 체크해줍시다. 정규식과 스페스페 전용 대체식은 다음 글에서 다뤄볼테니 지금은 그냥 따라해봅시다.

제대로 됐다면 콤보로 들어간 꿰뚫는 검격에만 알림이 작동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뒤에 붙는 판정 로그는 스킬마다 전부 다르니 일일히 확인하셔야 한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제대로 들어간 속공은 앞에 28이 붙기 때문에 로그를

:<NIN>:8D2:속임수 공격:........:(.+?):28

이렇게 써주셔야 합니다. ( 빗나간 속공 - :<NIN>:8D2:속임수 공격:........:(.+?):71 )


+ 덜 중요한 것

뒤에 붙는 710003로 극대, 직격, 극직 판정을 알 수 있습니다. 앞의 71은 이 스킬이 근접스킬인지 원거리 물리스킬인지, 원거리 마법스킬인지에 따라 숫자가 달라집니다.
710003 : 아무것도 아님
710103 : 극대
710203 : 직격
710303 : 극직




두 번째 방법은 gains the effect of~ 로 시작하는 로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도트 스킬들 처럼 대상에게 어떤 효과를 부여하는 기술은 모두 미터기에 gains the effect of 무엇무엇 이라는 로그를 남깁니다. 이걸 매칭 키워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펠 이름꿰뚫는 검격
매칭 키워드gains the effect of 꿰뚫는 검격 from <me>
정규식 사용X
 
대상에게 실제로 효과가 들어가야지만 이 로그가 나오기 때문에 위의 첫번째 방법과 결과적으로 똑같습니다.


다만 차이는 미터기가 해당 로그를 인식하는 속도입니다.


 

위 움짤처럼 스킬ID를 매칭키워드로 사용한게 제일 빨리 인식됩니다. 다른 둘은 실제로 도트 피해가 생기는 순간에 인식되고, 스킬ID를 이용한 건 도트 피해가 생기기 전에 인식됩니다. 상황이나 개인의 성향에 따라 맞는 걸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글에 적은 대로 다음 글은 정규식에 대해 적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