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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11 22:19
조회: 9,429
추천: 9
스페스페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알림 만들기 대체식과 정규식 (스페스페로 대충 만든 부대챗 읽어주는 알림과 부대원 접속 알림) 첫번째 글 기본편 : http://www.inven.co.kr/board/ff14/4953/2641 두번째 글 매칭키워드편 : http://www.inven.co.kr/board/ff14/4953/2652 사실은 저도 정규식에 대해 잘 모릅니다. 그렇지만 스페스페에 쓸 정도만큼은 알고 있습니다. 이번 글은 정규식과 스페스페 전용 대체식에 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정규식(정규표현식)은 프로그래밍에서 문자열을 다룰때 사용하는 형식 언어입니다. https://namu.wiki/w/정규표현식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시다면 우리의 친구 나무위키의 해당 문서를 봅시다. 정말 쉽지않은 분야지만, 우리가 스페스페에 쓸 정도만큼은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는 쉬프트를 누른 채로 백스페이스 키 옆에 있는 이 키를 눌러서 입력하는 문자입니다. 자각몽 알림을 바꿔봅시다. 지금은 빙슈가 자각몽을 시전했습니다. 인데, 한글 맞춤법에 따라 이 문구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빙슈가 자각몽을 시전했습니다. 설빙이 자각몽을 시전했습니다. 이제 정규식을 써서 이걸 한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는|을 쓸땐 괄호()로 묶어서 씁니다. 여기서는 이or가를 (이|가), 아니면 임의의 문자를 뜻하는 .으로 해결했습니다. 스페스페는 정규식 뿐만 아니라 스페스페에서만 지원하는 전용 대체식도 있습니다. 대체식은 정규식 사용이 필요없다고 적어둔 것 외에는 모두 정규식 사용에 체크해야 합니다. 위의 4개와 아래에 설명할 직업별 대체식이 가장 많이 쓰게 될 대체식입니다. 이제 대체식을 포함해서 자각몽 알림을 만들어봅시다. 이렇게 해서 어떤 캐릭터로 접속해도 작동하는 자각몽 알림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위의 것 외에 다른 대체식입니다. 이것들은 스페스페 옵션 - 트리거 - 파티원 대체식 사용에 체크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 체크되어 있음) <2> ~ <8>이나 <TANK2>로 인식하는 파티원의 순서는 게임 내에서 보이는것과 다를 수 있습니다(중요). 해당 순서는 호조링이 설치된 폴더의 resources폴더, 베이직팩 기준 C:\Advanced Combat Tracker\Plugins\06.ACT.Hojoring\resources 여기에, PCOrder.txt 문서를 직접 만들어서 순서를 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폴더 내에 PCOrder.sample.txt가 있으니 이걸 수정해서 만들면 됩니다. 스페스페 대체식은 오직 파티원만 인식합니다. (연합파티, 서버초월파티 안됨) 예를들어 매칭 키워드를 :8D2:속임수 공격: 으로 하면 마물을 잡으러 갔는데, 마침 닌자가 100명이 있어서 100명이 모두 속공을 쓰면 스페스페 알림이 100번 뜨게 됩니다.(내 미터기 분석 설정에 Parse Filter를 None으로 했을때 한정) 하지만 <NIN>:8D2:속임수 공격: 으로 했을 경우에는 오직 파티원 닌자가 쓴 속공만 인식하게 됩니다. 이때까지의 내용은 모두 매칭 키워드를 어떻게 적을 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이제부터의 내용은 화면에 보이게 될 스펠 이름에 매칭 키워드에 적어넣었던 정규식이나 대체식이 인식되게 하는 것입니다. 매칭 키워드로 쓴 아무 문자를 (?<아무말>화면에 보여줄 문자) 이렇게 괄호로 감싸고 ?<아무말>을 앞에 붙이면 감싼 부분을 스펠 이름에서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스펠 이름에 ${아무말} 처럼 적으면 됩니다. 깃헙의 호조링 위키에서는 이걸 그룹짓는다고 하니 저도 그룹을 짓는다고 하겠습니다. 사실 저번 글을 쓸때 잊어먹고 알려드리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첫째, 스펠 이름에 ,를 넣으면 엔터를 친 것 처럼 줄이 바뀝니다. 둘째, 인스턴스화는 스펠 이름 바로 밑에 있는 저걸 말하는건데, 이미 매칭 키워드를 인식해서 스페스페 알림이 돌아가고 있는데 또 매칭 키워드를 인식했을 때 인스턴스화가 체크가 안되어 있으면, 먼저 있던걸 덮어씌우고 새걸로 바뀝니다. 인스턴스화가 체크가 되어 있으면, 알림을 화면에 하나 더 보여줍니다. 그룹을 짓는건 제가 예시에 ?<asdf>라고 한 것 처럼 정말 아무 말이나 쓰셔도 됩니다. 한글도 됩니다. 스페스페 대체식을 썼을 경우 따로 그룹지을 필요 없이 바로 스펠 이름에 쓸 수 있습니다. 예시처럼, 매칭 키워드 <>안에 들어간 문구를 그대로 앞에 밑줄 하나 붙여서 ${_ }로 쓰면 됩니다. 정규식과 대체식과 그룹짓기를 활용하면, 스펠 패널 단 하나로 많은 스킬을 한번에 담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나한테 오는 시너지를 하나에 몰아 넣을 수 있고 (각각의 지속시간을 다르게 하는건 안됩니다) 아니면 속임수 공격, 악화, 연환계, 정신교란, 견제, 앙갚음 등 적에게 가하는 기술을 하나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부대채팅은 미터기에 00:0018:채팅내용 처럼 나옵니다. 이걸로 맨 처음의 예시처럼 스펠 알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