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부분 콜라보 관련 인터뷰는 생략했습니다. 딱히 게임관련 정보는 없어서..



5.1 메인 일러스트.



- 패치 5.1 최초 레터라이브입니다. 이후 5.1 업데이트 이전에 레터라이브가 하나 더 있을것.



- 패치 5.1 업데이트 날짜는 2019년 10월 말.





- 5.1 메인퀘스트는 5.0 메인퀘스트 스토리를 이어가게 될것.



- "픽시" 야만퀘 추가. 사람들이 픽시 섭퀘 좋아하더라고요. 아이고 귀여워라.



- 새로운 24인 요르하 추가. 이것은 레터라이브 후반부 게스트와 함께 좀 더 이야기할것.



- 새로운 인던, "그랜드 코스모스" 추가. 트러스트 (페이스) 시스템도 사용할 수 있을 것.







- 새로운 극만신. (뭔지는 다 알겠죠?)



- 새로운 절 난이도는 시크릿. (이럴거면 방송 왜 하는거야? - 그냥 뭐 나올거라고 예고하는 것 뿐입니다. 나올거라고.)



직업 밸런싱
- 닌자 사무라이 소환사 밸런싱
- 닌자 인술 시스템이 변경될 것
- 사무라이 쇼하 변경
- 전체적으로 DPS 직업의 화력 밸런스 조절할 것.
- 점성술사 밸런싱 -> 학자에 비해 떨어지는 부분들이 많으므로 교정할 것.



- 청마도사 업데이트
- 만렙 60으로 확장.
- 잡퀘 추가.
- 새로운 카니발 추가.



- 청마수첩 추가.
- 청마도사들끼리 파티를 꾸려서 임무 도전.
- 휘장이나 알라간석판 등 다양한 보상 있음.
- 주간 보너스 보상도 있음.



- PvP 업데이트
- PvP 사용 기술 추가 및 기술 조정.
- 새로운 전장 추가





- 뉴게임+
- 이미 완료한 퀘스트를 다시 플레이 가능.
- 레터라이브 후반부에 더 설명할 것.



- 채작직 리워크



- 패치 5.1과 5.2를 거쳐 채작직 리워크를 진행할 것.
- 신규 플레이어들이 좀 더 쉽게 입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춤.
- UI 역시 변경할 것.
- 레벨링하면서 필요한 채작직 장비들의 성능도 조절할 것.



- 제작 기술 갯수 조절. (기술을 줄일것. 삭제되는 기술이 있다.)
- 제작 공용 기술 시스템 삭제.
- 제작법을 트리 구조로 보여주는 기능 추가.



- 간이제작 성공률 조정.
- 분해 시스템 조정. (이제 필요없다 싶은 아이템은 그냥 공짜로 쉽게 분해할 수 있도록 조정할 것.)



- 채집직 조정
- 채집 기술 조정할 것.
- 미지 탐색할때 켜야되는 버프 없앰. 이제 자동으로 작동함.
- 이제 미지가 아닌 채집 노드들의 경우 한번도 캐본적이 없는 경우라도 Unknown으로 뜨지 않고 바로 아이템이 뜸.



- 은신 기술 조정.
- 이제 탈 것을 탄 상태에서도 은신이 가능하며 이동속도가 더 이상 느려지지 않음.
- 간이채집 기능 추가.



- 채집 확률과 채집 시 아이템 획득량 조절할 것.
- 샤드 획득량 조절할 것.



- 새로 추가될 제작법 트리 UI 예제.
- 제작법을 선택하면 필요한 재료들의 하위 재료들을 트리 구조로 보여주며 최종적으로 필요한 크리스탈/샤드 갯수 등을 보여줌.



- 이슈가르드 재건
- 채작직을 위한 컨텐츠
- 이슈가르드 재건은 서버 단위로 진행됨. (어떤 서버에서는 이슈가르드가 멋지게 재건 다 됐는데 어떤 서버에서는 아직 낡고 지친 이슈가르드가 그대로 남아있다던가 할 수 있음.)
- 특정 아이템 조달이라던가 제작 납품 등으로 이슈가르드 재건에 참여 가능.
- 전투직도 아이템 조달 등으로 참여 가능.



- 펠로우쉽
- 기존 자유부대나 링크쉘 등보다는 좀 더 캐쥬얼한 느낌의 새로운 연락방식.
- 조금 이따가 더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골드소서 업데이트
- 새로운 골드소서 돌발 추가



- 연주 기능 업데이트
- 합주 기능 추가
- 파티를 꾸려서 합주를 하는 것이 가능해짐
- 새로운 악기 추가 (호른 계열)
- 연주 도움 기능이 추가됨



- 연주 도움 기능 UI
- 다음에 어떤 키를 눌러야 하는지를 색깔로 보여줌.
- 메트로놈 기능 역시 있음.
- 요시다: 이제 뭐 더 이상 무슨 장르의 게임인지 모르겠네요.



- 게임런쳐가 변경될 예정.
- 추가 기능도 좀 있을 예정이에요.
- 생긴게 아주 깔쌈합니다. 기대해주세요.



- 기타 이것저것 업데이트.
- 새로운 단골손님 추가: 카이-시르 (칠흑 멘퀘에 등장했던 NPC죠)
- 소환수가 다시 파티 목록에 표시되도록 수정. (소환수 소환했는지 안했는지 헷갈린다고 의견이 많이 들어와서..)
- 레벨 51~79 던전 클리어 시 해당 직업 무기가 확정 드롭되도록 함. (레벨링 시 무기 얻기 힘들다는 의견이 많아서..)



- 돌발토큰 (이색보석) 소지 가능 갯수가 500개에서 1000개로 늘어남.
- gpose 그룹포즈 관련 업데이트.
- 파티가 아닌 캐릭터들을 숨기거나 밝기 관련 조절 기능 추가.
- 이제 하우징 등에서 가구에 앉은 상태에서 식사를 할 수 있음.
- 요시다: 이걸 고치면서 앉은 상태 관련한 많은 버그들이 고쳐졌기때문에 사실 식사 말고도 가능해진게 많습니다. 나중에 하우징에서 한번 실험해보세요.



뉴게임+ 기능 설명 및 UI 소개



- 클리어한 퀘스트를 리플레이하면서 컷씬이나 대화 등을 다시 볼 수 있음.
- 여관에서 다시 볼 수 없는 컷씬 등도 재확인이 가능.
- 패치 5.1에서 뉴게임+ 가능해질 퀘스트들은 신생을 제외한 창천, 홍련 그리고 칠흑 메인 퀘스트.
- 처음에는 모든 퀘스트 플레이를 가능하게 만드려고 했더니 개발팀이 죽으려고 했다고 함.
- 그래서 그럼 메인 퀘스트들만이라도 전부 가능하게 하자고 했더니 그래도 역시 죽으려고 함.
- 그래서 고민하다가 칠흑은 가장 플레이하고 싶어하는 유저들이 많은 것 같아 꼭 넣었고... 이제 와서 신생을.. 플레이할까..? 싶어서 일단 신생만 뺌.
- 물론 차후 업데이트로 신생 뉴게임+도 추가할것.
- 이후 24인이라던가 잡퀘스트 같은 것들도 추가할 것임.



- 뉴게임+ UI 소개.
- 메뉴에서 뉴게임을 선택해 뉴게임 모드로 들어감.
- 뉴게임 모드가 활성화된 상태에서는 다른 퀘스트나 임무 같은걸 참여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뉴게임 컨텐츠만 할 수 있게 됨.
- 언제든 모드 활성화/비활성화 가능.



- 챕터 셀렉트창 모습.
- 리플레이하고 싶은 챕터를 선택해 플레이.



- 퀘스트 전투는 레벨 조율된 상태로 진행될 것.
- 퀘스트 보상은 받을 수 없음.
- "세이브 슬롯"은 1개 있으며 자동으로 뉴게임 진행도가 세이브됨.
- 예를 들어서 뉴게임으로 창천 멘퀘 챕터 1를 시작해서 진행하면 멘퀘 완료할 때마다 진행도가 계속 세이브가 됨.
- 만약 칠흑 멘퀘를 하고 싶다 하면 진행하던 창천 멘퀘 세이브 슬롯을 리셋하고 다시 칠흑에서 챕터 셀렉트해서 뉴게임 진행이 가능.



- 펠로우쉽 기능 소개



- 최대 1000명까지의 플레이어들을 추가할 수 있음.
- 플레이어들은 최대 10개의 펠로우쉽에 가입 가능.
- 기본적으로 서버 초월임. 같은 데센이면 다른 서버 펠로우쉽도 가입 가능.



- 채팅은 불가능함.
- 대신 게시판 등을 사용해 글을 게시한다던가, 공지 게시판을 이용해 펠로우쉽 전체에 공지사항을 올린다던가 하는 것이 가능.
- 설문조사 기능을 이용해 예를 들어 X일 X시에 어디어디 갈 사람! 하는 식으로 사람을 모은다던가 하는 것도 가능.
- 인게임 게시판 같은 느낌이네요. 로드스톤 게시판 기능을 인게임으로 가져온 느낌.
- 링크쉘처럼 수동으로 초대하는 것이 아니라 펠로우쉽 가입을 무작위 사람들에게 오픈해둘 수도 있음.
- 펠로우쉽 소개글 등도 세팅해둘 수 있음.



- 펠로우쉽 게시판 기능.
- 최근글 100개 까지만 저장됨.



- GARO 콜라보는 패치 5.1 업데이트되는 시점과 동시에 종료됨.



- 새로운 24인 레이드, 요르하.
- 복제된 공장 폐허.







- 바닥에...뭐가 3개 있네요.
- 24인은.. 그렇죠.. 파티 몇 개가 들어가는 인스턴스였죠?
- 바닥에 3개..네..





이후 콜라보 관련인물들과 콜라보 성립될때까지의 해프닝이라던가 그런 이야기 하고 있는데 이것도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