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제 귀여운 라라펠 먼저 보고 시작하시죠.
사이즈가 짱 큰건 어쩔수 없습니다.. 인벤에서 줄이는 법을 몰라요..


일단 시작해 봅시다.

1. 본인 파판 플레이 특징

일단 저는 한섭에서 5.3까지 플레이를 했고 지인분이 글섭 찍먹하길래 나도 해볼까? 하다가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극만신이나 영식은 느긋하게 공략하는 편이었고 주로 공팟으로 다녔고 그외에 시간에는 레벨링이나 수다를 떠는 아주 평범한 에오르제아 시민이었지요..
글섭 정착 이유는 한섭보다 신규 옷들을 먼저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었고 캐릭터 꾸미기에 진심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정착이유가 되었습니다..! 정말 하찮은 이유지만 말이죠!

2. 무료체험부터 결제까지

저는 일본어를 조금 하고 영어는 듣기 빼고는 전혀 못하기에 J클라가 많다는 마나데센 타이탄서버에서 시작했습니다. (영감탱을 위해 하데스 서버에 가고싶었는데..ㅂㄷㅂㄷ 생성이 막혀있었습니다...ㅂㄷㅂㄷㅂㄷㅂㄷ)
일단 찍먹시에 무료체험으로 하고있었는데 귓도 안되고 장게도 못봐서 매우 답답해 하고있던 찰나 때마침 역대급 세일을 때려주시는 스쿠에니 덕분에 결제를 마음먹었습니다..
인벤에 올라와있는 글을 보며 결제를 하고 코드를 입력하는데 지역이 안맞는다고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막 이것저것 설정된 지역 바꿔보고(국가 변경은 안되고 국가내 도시변경은 가능하더라구여) 뭐가 문제인지 찾아도 보고 했지만 해결되지가 않았어요. 당시 스쿠에니 계정도 미국이었고 모그스테이션 계정도 미국계정이었어서 왜 지역이 다르다고 하는지 답답하고 화가 나던 찰나 생각난게.. 제가 컴플리트팩을 사면서 유로로 구매를 했더라구요.. 그래서 구매지역이 유럽으로 설정된거여서 지역이 달라서 코드입력이 안된다고 뜬거였습니다..
그래서 다시 달러로 구매를 하고 코드를 입력하니까 잘 되더라구요... 제 유럽 코드는 아직도 제 계정에 남아있고.. 돈은 하늘로 날아갔지만... 그래도 세일 안할때 산것보다 저렴했기 때문에 그냥 플레이 중입니다.

3. VPN관련

이거에 대해서는 제가 조언을 드릴수가 없는게.. 제 인터넷 환경에서는 스퀘어에닉스, 모그스테이션 둘다 VPN없이 잘 접속이 되었구요 클라 다운받을때도 아무런 문제없이 아주 빠른 속도로 다운로드가 되었고 게임 접속할때도 정말.. 아무런 문제없이 접속되며 핑차이로 발생하는 딜레이같은것도 없었습니다...
정말 전 축복받은 환경이었죠 o(≧∇≦o)
그래서 VPN은 설치도 안했고.. 어떻게 쓰는지도 모릅니다..ㅠ 죄송합니다..!

4. 던전 진행

많은 분들이 말씀하시듯 일반 던전에서 몰이를 잘 안합니다. 몰아도 5마리 이상 몰지 않는 분들이 대부분이었어요!
몰이를 안함으로서 느낀 장점은 일단 마음이 편하고(힐러였기 때문에) 던전을 돌며 느끼는 피로감이 적었어요!
단점을 말하자면... 졸린다..? 졸릴때 가면 더졸린다..? 클리어시간이 사아알짝 늘어난다 정도..? 
광역딜은 생각보다 잘 쓰시더라구요..! 안쓰시는 분들도 계셨지만 초보분들이시거나 그냥 안쓰거나인데 비율로 따지자면 8:2로 광역딜 잘 쓰시는분들이 훨씬 많았습니다. 그리고 스킵은 하시는 분 절반 안하시는분 절반 같은 느낌이었어요. 스킵 하시는 분들도 빡빡하게 넘길 수 있는 애들은 다 넘긴다 같은게 아니라 그냥 스킵하는 루트로 지나가다가 어글끌리면 잡는다 정도 였습니다! 
초행으로 갔을때 영상을 느긋하게 보고있어도 뭐라하는 사람은 없었고 오히려 제가 영상보는 도중에 출발해버렸을땐 탱커님이 정말 제가 더 죄송할 정도로 사과를 하시더라구요. 너무나 착하신 분이었고..ㅎ 그리고 귀여운게 초행으로 깨면 나가기전에 한두분씩 축하한다고 막 박수쳐주시고 나가십니다ㅋㅋ 클리어 후 영상 끝날때까지 기다리셨다가 박수 쳐주시면서 축하해주시고 나가시는 분들 의외로 많았어요!! 이런 소소한 것들에서 글섭의 매력을 느꼈답니다. 
그리고 정말 놀랐던건 매칭인데 제가 힐러직이라 조금더 매칭이 빨리 되는 부분은 있지만 대체적으로 매칭 넣으면 바로 매칭이 되거나 3분정도? 기다렸다가 매칭되는 수준이었습니다.(저녁 7~12시 기준) 새벽에도 5분내에 대체적으로 매칭잡힙니다.
제가 새벽러라 아침해 뜰때 게임할때가 좀 많은데 무려 새벽 5시에 크리스탈타워 레이드가 10분만에 매칭이되는 기적을 체험했습니다. 어차피 매칭 안되겠지 싶은 마음으로 매칭 넣어놓고 유튜브 보고있었는데 우렁차게 울리는 챠킹소리에 소스라치게 놀랐습니다ㅎ
하컨에 대해서는 제가 아직 직접 체험해 보지는 못해서 부대원분께 여쭤봤습니다!
하컨에서 외국인이 들어왔을때 어떻게 하나? 여쭤보니 어느정도 소통이 이루어지고 피드백관해서 의견을 나눌 수 있다면 대부분 OK라고 하셨고 J클라만 받는곳만 아니면 대부분 비슷하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덧붙여서 웃으면서 말씀하신게 J클라만 받는곳도 일본어 잘하면 별로 상관 없지 않을까?? 하고 말씀하셨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사실인지는 잘 모르겠으니 흘려주세요 ㅎ

5. 언어 장벽

본인은 일단.. 일본어를 따로 배우진 않았지만 엄청난 덕력으로 현지에서 간단한 일상회화정도는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한자를 전혀 몰라서 채팅이 매우 느리고 항상 파파고님의 힘을 빌리고 있습니다ㅎ
게임UI는 일본어를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영어로 설정해놓는게 매우 편하실거같아요.. 전 일본어로 해놨는데 한자투성이라 전혀 무슨 기능인지 뭐라써있는지 모릅니다.. 그냥 감으로 찍을뿐..! 메인진행하며 읽는 스토리는 좋은 번역 프로그램이 잘 번역을 해줘서 완벽하진 않지만 대체적인 이야기 흐름은 알 수 있는 수준입니다.
던전에 들어갔을 때나 나올때 인사는 매크로에 인삿말 넣어놓고 버튼만 누르면 해결이라 크게 걱정 안해도 될것 같아요
추가로 인게임에서 쓰는 용어들도 모르는게 많아서 저는 모르는건 그게 뭐냐고 물어본 후에 따로 메모장에 적어놨습니다 ㅎ.. 안잊어버리려고.. 뭐 이런부분은 본인이 원하는 대로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인게임 용어 몰라도 딱히 불편한건 없어요! ㅎㅎ
만약 외국인 지인을 사귀고 싶으시다면 철판깔고 가서 감정표현으로 들이대는게 효과적이었어요. 언어가 좀 미숙해도 저희에겐 감정표현이 있잖아요! 그걸로 재밌게 놀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은 번역기 대충 돌려서 해도 어차피 외국인이라고 말하면 조금씩 어색한 부분은 이해해주는 편이었고 감표열심히 쓰면서 놀아도 재밌더라구요ㅎㅎ
저는 정말 게임에서도 모르는 사람한테 다가가는걸 어려워하는 성격이라 정말 소심하게 친해지고 싶다는 표현을 했거든요? 예를들면 옆에 가서 앉는다던가 주위를 맴돈다던가.. 그런데 이렇게 약간 소심하게 표현을 하면 반응을 해주는 분들도 있었지만 대부분 반응이 없었고 반응을 해주시는 분들도 그냥 한번 쓰다듬고 자리를 뜨시거나 하셔서 실패를 많이 했었어요! 그래서 그냥.. 그래 한번 미쳐보자 하면서 미친듯이 감표쓰고 미친듯이 쫓아댕기고(?) 했더니 여전히 반응 없고 마이웨이인 분들도 많았지만 그래도 같이 놀아주시던 분들이 생겼답니다!
그러니 다들 얼굴에 철판 까는겁니다. 어차피 저사람들은 날 몰라요 그냥 미쳐보는거에요(?)

6. FC(자유부대) 가입

일단 저는 현생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랑 많이 노니까 글섭에선 글섭에서만 맛볼수 있는 맛을 보자! 하며 일본분들이 대부분인 FC에 들어가게 되었어요.
파찾에서 모집중인 FC들 틈틈히 살펴보면서 저랑 맞을거 같은곳을 골랐고 파찾 내용 복사해서 번역기 돌려가면서 찾았답니다ㅎㅎ
부대 가입 문의를 제가 먼저 했고 걱정됬던건 제가 외국인이라서 한국인이라서 싫어하진 않을까 하는 마음이었어요. 제가 문의를 했던 곳은 두군데였고 한군데는 정말 소규모.. 저어어엉말 소규모여서 선택하지 않았고 두번째로 선택한 곳에 가입을 하게 됬는데 두군데 모두 제가 외국인이고 한국인인거에 별로 신경을 쓰진 않았어요.
두 부대 모두 소통만 가능하다면 OK라고 해서 두번째 문의한 부대에 정말 쉽게 가입을 했답니다.
부대 가입 후에 기존에 계시던 분들께 외국인이라고 말을 했을때도 다들 그냥 오 그렇구나 환영해요~ 같은 싱거운 반응이었고(?) 그냥 평범하게 대해주시는거 같아요. 외국인이라고 차별하고 어려워하고 그런거 없이 그냥 평범한 메인미는 새싹으로 대해주셔서 가입하자마자 장비도 만들어주시고 레벨링도 같이 가고 그랬답니다. 채팅이 느린것도 다 이해해 주시고 문법이 틀려도 알아서 찰떡같이 잘 알아들어주시니 친해지는데 문제는 없었어요! 
물론 이것도 다 케바케겠지만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될거같아요ㅎㅎ
제가 부대생활하면서 귀여웠던 썰은 부대원들끼리 던전을 가는데 저랑 다른 새싹분이랑 둘다 초행인 던전에 들어가서 클리어한 후에 사진찍자고 해서 나가는곳 앞에서 사진도 찍고 폭죽도 터트렸습니다ㅋㅋㅋㅋ 사진찍자고 한거 너무 귀여웠어요 ㅋㅋㅋㅋ 무려,, 신생던전 클리어했다고 막 폭죽터트리고 호들갑떨고 사진찍는 이 뽀쟉함.. 너무 좋았습니다ㅋㅋ. 네 자랑이에요. 행복하다구요..!

7. 마무리

그래서 결론은... 글섭은 재밌다 입니다.
너무 제 개인적인 경험 위주의 후기여서 현재 글섭이주를 고민중이신 분들께 도움이 될진 모르겠지만 조금이나마 결정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스샷 오른쪽 밑에 적혀있는거 글섭 닉네임이니까 친추 하고싶으면 친추해도 된다구~!
궁금한 점 있으시면 제가 접속해 있을때 귓 주시면 아는거에 한해서 도움 드릴 수 있으니 어려워 하지마시고 연락 주셔도 됩니다~!

그리고 제 라라펠은 저세상 귀여움이에요
이것 만큼은 양보할 수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