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14 글섭을 0부터 시작해보자

구매와 시작
글섭구매는 아마존 혹은 스퀘어애닉스 스토어에서 (2021.9.23 기준 us 스퀘어에닉스 스토어에서 컴플리트팩 60퍼센트 할인중) 어디에서 어느나라에서 사도 원하는언어로 원하는 서버에서 플레이가능. 

VPN은 ExitLag 강추 자동으로 가장 회선좋은 서버로 연결해주며 모그스테이션, 로드스톤에 접속할시 필요한 웹브라우저 vpn도 지원한다. (edge, chrom도 지원) 설정과 실행도 버튼 하나로 끝난다. 월 8000원정도 이것 쓰면서 핑이 튄적은 단한번도 없음. 싼맛에 쓸거면 미꾸라지 vpn인데 너무 귀찮고 번거롭다...

글섭계정은 게임구매후 모그스테이션이란곳에서 따로 정액제를 구매한다. (회원가입도 이곳에서 진행하면 된다.) 두가지 코스가 있으며 한서버에 다캐릭을 키울경우 약 2만원의 스탠다드코스를 한서버에 한캐릭씩만 키울경우 13000원정도의 엔트리코스를 이용하면 된다.

모그스테이션의 크리스탈충전의 경우 미국계정은 한국 비자카드로 결제가능하지만 일본계정은 일본비자카드만 지원한다. 하지만 일본계정에서 추가된 아마존재팬결제덕분에 아마존재팬에서 한국비자카드등록후 매우쉽게 결제할수있게 되었으므로 미국, 일본 둘중 싼곳에서 사자.

서버별 특징

일단 https://na.finalfantasyxiv.com/lodestone/worldstatus/ 에서 서버별 캐릭터생성가능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한인풀과 핑을 고려했을때 vpn이 있어도 jp데이터센터에서 진행하는게 가장 좋다. jp데센은 총 세가지 Mana, Elemental, Gaia 로 이루어져있다.

Mana - 일본인들이 대다수인 서버 영어사용유저가 정말 가끔 있지만 딱히 호의적이지 않다. 하지만 엘레멘탈 서버에 비해 빠른 공팟 레이드공략 확립, 그나마 나은 인던물, 낮은 물가등은 확실한 장점이다.

Elemental - 일본인, 외국인 비율이 마나보다는 고루고루 있다. 영어권 유저도 많아서 파티파인더를 보면 영어제목들도 많이보인다. 하지만 공략확립이 마나에 비해서는 확실히 느리고 숙지하고 오지 않는 유저들이 많다. 물가도 마나보다 비싸며 서양권애들 특성상 바로바로 질러버리기 때문에 업데이트 직후 물가 안정화가 마나보다 느린편이다. 

Gaia - 마나만큼 일본인들이 많으며 여기 서식한다는 한인유저 찾기도 힘들다. 하지만 pvp가 가장 활발한 데센이며 피스트 전용 가이아 디스코드가 있는만큼 오로지 피스트만 바라보는 유저들은 이곳으로 가면되겠다. 

한글채팅
https://www.inven.co.kr/board/ff14/4338/4398 - 참고
https://cdn.discordapp.com/attachments/361913574848724992/408914452768096256/fk.7z - 다운로드 링크

추가질문은 쪽지나 디코 MoLu#0536 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