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tch 6.1 새로운 모험 
4월 12일 (화) 공개예정 


패치 6.1 실장항목 안내

새로운 메인 퀘스트
새로운 서브 퀘스트 [6.1x]
[타타루의 대번성상점] 시리즈 도입부 퀘스트
새로운 롤 퀘스트
엑스트라 스토리 


새로운 우호부족 퀘스트 [6.15]
알카소다라족(배틀 클래스/잡 관련 퀘스트)
돌아온 힐디브랜드 [6.15]
차원의 틈새 오메가 번외편 [6.1x]
신규 단골손님 [6.15]
아메리언스 르베르유


신생편 메인퀘스트 개편
2.0범위의 콘텐츠 서포터 대응
리트아틴 이후의 전투 대폭 리뉴얼
메인퀘스트 룰렛 변경


기존의 페이스(트러스트)는 새벽 멤버들의 환체를 육성하는 시스템으로 변경
메인 퀘스트 진행 어시스트 시스템은 콘텐츠 서포트 시스템으로 분리


새로운 인스턴스 던전
새로운 토벌전
종극의 전투
새로운 환 토벌전
환 알테마 웨폰 파괴작전


새로운 얼라이언스 레이드(24인 레이드)
미솔로지 오브 에오르제아 제 1탄
새로운 절 레이드 [6.11]
절 용시전쟁


잡 관련조정
PvP업데이트


이슈가르드 하우징 에리어 [엠피리엄] 판매개시
어드벤처러 플레이트 (베타판) : 캐릭터 프로필
포트레이트 작성기능 (베타판)
애용의 견문록
데이터센터 트래블 [6.18] 


그 외의 업데이트
강해져서 뉴 게임 대응(6.0+6.1 일부)
로스갈 신규 헤어
미라쥬플레이트 개수(20개)&사용 에리어 확장(휴식 지역에서 가능하게 변경)
온라인 스토어 아이템 시착기능
[우산]에 새로운 대기 모션 추가
습득/등록된 미니온, 오케스트리온 악보에 체크마크 표시
미습득/미등록 미니온 오케스트리온 악보를 마켓에서 필터링 가능


잡 관련 조정


[기공사] 히트 블래스트, 와일드 파이어, 드릴 등 복수의 액션 위력을 상향

[사무라이] 크리티컬의 발동유무에 따라 화력이 크게 나뉘어 버리기 때문에
난설월화, 반전설월화, 오의파절, 반전파절을 확정 크리티컬화 
조작 피로도 경감을 위해 필살검 회천 삭제
이에 맞춰 스킬 위력들을 조정

[닌자] 타 잡과 파티시너지 주기를 통일하기 위해
리캐스트 120초의 약탈에 대상의 받는 데미지 증가 효과를 추가 (기존의 속공 효과)
속임수 공격은 자신으로부터 대상에 가하는 데미지 상승 효과로 변경 (매커니즘은 같지만 닌자 혼자만 적용)
이에 맞춰 액션의 위력을 조정 


[암흑기사] 산송장의 걸어다니는 시체 효과 중 자력으로 HP를 회복하여
전투불능을 회피 할 수 있도록 자신의 공격이 명중시에 HP가 크게 회복하는 효과를 추가
(걸어다니는 시체 효과에 흡혈 효과가 추가되는 모양)

[용기사] 점프계 액션의 경직을 단축

[소환사] 시어링 라이트 를 카벙클이 사용하는게 아니라 소환사 자신으로부터 발동하도록 변경
(시어링 라이트는 3%짜리 파티 시너지 스킬입니다.)

[백마도사] 케알가, 성소의 효과 반경을 10m로 확대(현재 8m)
리터지 오브 벨을 임의로 종료하여 잔여스택수에 따른 회복효과를 발동 할 수 있도록 변경
(리터지 오브 벨은 90레벨 설치형 스킬인데 지상의 별처럼 그냥 터트릴 수 있게 변경하는 듯)

[학자] 야전치유진의 효과반경을 10m로 확대
질풍노도계의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20초에서 10초로 단축 


미솔로지 오브 에오르제아


미솔로지 오브 에오르제아 제1탄
빛나는 신역 아그라이아


(내부 시연 영상은 레터라이브 영상 자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호부족 퀘스트 [6.15]
알카소다라 족


(알카소다라족 고유탈것 하마차... 정식 네임은 히포카트 입니다.
진짜로 하마차로 번역할거 같아서 무섭네요.)


트롤


알코노스트
(알코노스트인지 아르코노스트인지 암튼 자트노르 3구역 비상교전의 걔 맞습니다.)


비네가론=식초전갈용
(여담인데 Vinegaroon이라고 해서 실제로 식초전갈이라고 불리는 전갈이 있습니다.
이름은 거기서 유래했는데... 검색은 안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굉장히 징그럽더군요.)


대망의 포드-602
(스크린샷은 지상, 즉 주행상태입니다. 모션 자체는 비행과 주행 다르지 않더군요.)

(미니온은 생략했습니다. 직접 영상을 보고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패션 악세서리 우산의 추가 대기모션
(조작하는 걸로 봐선 자세 변경 등으로 적용하는 것 같습니다.)



패션 악세서리 선글라스와 안경
(우산과 같은 패션 악세서리 이므로 안경을 낀 상태로 우산을 드는 등의 중복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보시는것과 같이 머리 징비와 별개로 적용되는 소품입니다. 그저 스크린샷 용도.)



환상시착=온라인 장비 아이템 스토어 입어보기 기능
(파츠별로 따로 입어볼 수 있습니다.)


패치 6.1이후의 토지판매


패치 6.1에서는 전 하우징 에리어의 전구획이 추첨판매로 설정
패치 6.1에서는 FC하우스용 토지를 많이 준비.
리전에 따라 판매상황을 보면서 6.1x나 이후의 패치에서 판매방식을 조정할 예정.


전 월드 공동으로 9일간(지구시간)의 사이클을 반복

응모기간 (5일간)
빈 토지의 표지에서 응모하여 추첨번호를 받는다.
시작 일정
4월 12일(화) 패치공개 후 ~ 4월 16일(토) 23:59

결과발표기간 (4일간)
당첨번호가 결정! 이 기간 중에 당첨자는 수속을 밟아서 토지를 소유.
시작 일정
4월 17일(일) 0:00 ~ 4월 20일(수) 23:59


미솔로지 오브 에오르제아 장비
(꽤 많이 보여줍니다. 영상으로 확인하시길 바래요. 개인적으로 세인트 세이야 느낌이 강하네요.)




신규 하우징 과자의 집
(대형 중형 소형으로 보입니다.)


실내 하우징 아이템 추가
(정글짐의 중간에 라라펠이 올라가 있는게 눈에 띄네요)

1부 끝

2부 시작


신규 극 토벌전 종극의 전투


넉백있음, 낙사있음
토큰은 역시 2개입니다.


어드벤처러 플레이트 (베타판)


1. 프로필 편집 
마음에 드는 잡이나 칭호, 플레이스타일, 자주 플레이하는 시간대 등을 설정
총사령부 계급 / 자유부대명 / 서치코멘트 등은 자동 반영


2. 포트레이트(초상화) 편집
모션/표정/광원/카메라/배경/테두리장식/장식등을 조합하여 작성
여러개를 저장하여 이들 중 1가지를 적용 가능


3. 플레이트 디자인 편집
플레이트 전체의 기초와 액자, 상부장식이나 하부장식의 디자인 등을 조합가능




샘플들

표시잡 선택 - 특정 직업으로 고정 가능. 현재 직업과 연동도 가능
칭호 선택은 1개만 가능
플레이스타일은 최대 6개까지
시간 설정은 클릭으로 평일/주말을 나눠서 체크 가능
프레임 등은 업적, 퀘스트 등으로 추가적인 획득가능 


공개 범위설정도 가능
전체 공개 / 친구 공개 / 비공개
FC멤버나 FC&친구 공개 등의 추가 옵션은 차차 추가할 예정


플레이트 편집. 목록중에서 각 부분을 선택하여 적용. 전체적으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





포트레이트(초상화) 편집
프레임이나 배경, 캐릭터의 모션, 표정, 광원등 단체자세 처럼 프로필 사진을 커스텀 가능
이미지 자체를 저장하는 방식이 아닌 3D모델링 데이터 자체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로드에 문제가 생길 경우 장비가 바뀌어 보이는 등의 알려진 문제점이 있다고 함. 현재 열심히 디버깅 중.


어드벤처러 플레이트에 적용하거나 '카렌트 포트레이트'(이름변경예정)에 적용 가능.
카렌트 포트레이트란 크리스탈 컨플릭트 같은 특정 콘텐츠에서 표기되는 자기 소개용 사진


기어 세트와 초상화를 연동가능. 연동하여 변경되는건 카렌트 포트레이트 뿐



이제 드디어 대망의 PvP 

크리스탈 컨플릭트


PvP 업데이트
신규 소인수 PvP 크리스탈 컨플릭트
PvP 액션 리뉴얼 & 잡별 리미트 브레이크 추가
신규 PvP 보상 시스템
더 피스트는 6.1부터 폐쇄
라이벌 윙스(기공전)은 밸런스 조정을 위하여 6.1 기간동안 휴장

안녕... 내 사랑 피스트...


개요
5 vs 5 팀 전
각 팀은 롤의 제한없이 5종류의 다른 잡으로 편성(5딜러, 3힐2딜 등의 조합도 충분히 가능)
캐주얼 매치 / 랭크 매치 / 커스텀 매치 등의 3종
랭크 매치는 가능한한 실력이 가까운 플레이어 끼리 매칭



기본 룰
맵 양쪽에 각 팀의 출격지점이 있고, 맵 중앙에 1개뿐인 중립 오브제(택티컬 크리스탈)을 쟁탈하는 게임


중립 오브제 부근의 사람 수가 많은 팀이 오브제를 확보. 상대 팀의 진영을 향해 오브제가 이동 개시


상대편의 골 까지 중립 오브제를 밀어낸 팀이 승리
경기 시간자체는 5분으로 굉장히 짧은편 


앞서 설명한 카렌트 포트레이트를 표시하는 멤버 소개 파트 


쾌기라는 스킬이 추가. 쾌유 정도로 번역될 것 같고 마나 2500을 소모하여 15000의 체력을 회복하는 스킬.
또한 이제 PvP스킬들이 마나를 소모하지 않음. = 마나는 자가 회복 관련용으로만 소모되는것으로 추측 


군용 엘릭서
캐스트타임 4.5초 리캐스트타임 5초의 시전형 스킬. 캐스트 도중 공격 받을시 캔슬되는것으로 추정. 
사용시 전 HP/MP 회복


방어
5초간 지속되는 방어막을 생성. 90%뎀감, 공격불능, 슬로우, 이동가능 효과를 지님
정화를 포함하여 4개의 스킬 모두가 전 직업 공용 스킬로 추정.


포션 오브젝트가 있음. 정말로 체력만 채워줌. 회복량은 3만.
적군/아군 목록의 잡 아이콘 밑의 게이지로 리미트 브레이크(이하 LB) 충전 내역을 파악가능.
(일반 던전의 어그로 게이지와 동일한 위치)
리스폰중에는 LB가 충전되지 않음 충전시간은 기본적으로 1분정도로 보이지만 
직업별로 충전시간이 다르거나 게이지를 소모하거나 충전하는 추가적인 요소가 있는것으로 추정됨.
(영상으로 살펴보면 일부는 LB게이지 충전속도가 다름)


사망시에는 부활 시간이 1초씩 점점 증가. 미묘한 차이지만 쌓일수록 점점 타격이 큼(경기시간이 5분) 


오버타임 = 연장전이 존재. 
불리 진영에서 오브제를 점유하거나 양측이 서로 쟁탈중인 경우 
유리 진영쪽이 오브제를 탈취하거나 양측 모두 오브젝트를 점유하지 못할 경우 끝나는것으로 추정
오버워치의 화물전의 추가시간 개념과 같이 이해하면 될 듯


신규 PvP 보상 시스템
새롭게 [시리즈]로 불리는 기간을 설정
시리즈는 메이저 패치에 맞춰 나뉠 예정(ex 시리즈1 기간 patch 6.1 - patch 6.2 하는식)
시리즈 기간중에 각종 PvP활동을 통해 시리즈 EXP를 모으거나 시리즈 레벨이 상승하면 [시리즈 리워드]를 습득가능
1경기마다 받을수 있는 경험치 / PvP EXP / 석판 / 명예점수도 계속해서 획득가능


PvP 플레이로 시리즈 EXP를 모아 시리즈 레벨을 올릴 수 있음.


시리즈 레벨이 오를수록 레벨에 맞는 목록의 보상을 획득 가능 (배틀패스, 시즌패스 보상 개념과 비슷)


신 토큰 트로피 크리스탈 늑대우리 선착장에서 여러가지 아이템과 교환가능 
(명예점수와 별도. 추측하기론 토큰 전용 보상 구매 및 지나간 시리즈 보상 구매 등에 사용할 것으로 추정됨)


특정 레벨 도달시 이모트 / 장비품 / 어드벤처러 플레이트 등의 장식등을 획득가능
30레벨 이후로는 1000 트로피 크리스탈로 반복 보상으로 고정됨


시리즈 1 25레벨 장비 보상


다음의 시리즈가 되면 보수의 라인업이 변경되면서, 시리즈 레벨이 초기화 
(트로피 크리스탈은 시리즈가 바뀌어도 그대로 유지
직전 시리즈의 보상까지는 받을수 있다고 이야기 하는데 
레벨업은 불가능할 것으로 추측되니 아직 수령하지 않은 보상만 수령이 가능한 것으로 추정)


랭크 매치의 시즌제에 대하여
시즌 기간중에 크리스탈 컨플릭트 랭크매치를 선택할 경우, 
시합에 이길수록 등급이나 순위가 올라, 시리즈 종료시에 결과로 보상을 획득.
시즌 등급 보상
랭킹 순위 보상
보상의 내용은 업적 / 칭호 / 어드벤처러 플레이트 장식 등


레이팅 시스템의 변경
브론즈부터 다이아몬드까지 계급내에 최대 5개의 [계위] 라는단계가 설정됨. 자세한 계위는 스크린샷을 참조.


계위와 [별점(임의가칭)]에 관하여
별점은 시합에서 승리할 경우 획득가능. 
1승시 +1, 패배시 -1
별점 3개 획득시에 승리할 경우 계위 혹은 계급이 상승하며 이때 별점은 0개가 아니라 1개로 승격
별점이 0개 일 때 패배할 경우 계위는 하락할 수 있지만 계급은 강등당하지 않음.
(실버 3은 아무리 패배해도 브론즈로 떨어지지 않음)


신 계급에 대하여
다이아몬드의 위에 새로운 계급 [크리스탈]을 신설
다이아몬드1의 3성 상태에서 승리시 크리스탈로 승급
크리스탈로 승급할 경우 별점제에서 포인트제로 전환. 
승패에 따라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하여 랭킹을 산정하게 됨 


PvP 스케쥴
시리즈는 메이저 패치 간격과 동일한 기간으로 운영될 예정
랭크 매치 시즌은 메이저 패치와 관계 없이 고유의 시즌이 지속 될 예정. 
시즌 1 기간은 patch 6.1~ patch 6.18
앞서 언급했듯이 시즌은 고유의 기간을 가진다고 했으므로 
시즌 2의 경우 patch 6.18 ~ patch 6.25 같은 식의 기간이 될 가능성이 높음.


GARO X FINAL FANTASY XIV 콜라보 복각 결정. 
패치 5.0&6.0의 신규 잡 역시 콜라보 방어구를 획득 가능. 업적, 칭호 추가


6.1 패치노트 낭독회 4월 11일 (월) 20:00

2부 끝

번역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