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이 글은 반말로 작성되었습니다.

1. 시작하는 말
이번에 업데이트 된 오메가 : 시그마스케이프는 파이널 판타지 6의 스토리와 보스를 차용하여 만들어진 던전이다. 그렇다면 파판6의 스토리 중 어느 부분이 차용되었는지 알아보자.

2. 시그마 1층의 보스
시그마 1층의 보스는 마열차이다. 죽은 사람들의 영혼을 명계로 데려가는 일종의 명계열차 999라고 할 수 있다.

3. 마열차와 관련된 파판6 스토리
파판6에는 도마 성이라는 지명이 등장하는데 세계를 정복하려는 가스트라 제국과 전쟁중인 곳이다. 이 곳에는 도마 성 제일가는 전사이자 사무라이이며 주인공 중 하나인 카이엔이 무쌍을 찍으면서 제국과 싸우는 중인데, 나중에 등장할 4층 보스인 제국장군 케프카의 계략으로 인하여 카이엔을 제외한 도마성의 모든 사람들이 죽고 만다.
이후 카이엔은 다른 주인공인 몽크 맷슈와 닌자 쉐도우와 함께 제국군을 피해 도망치다가 우연찮게 마열차를 발견해 탑승하게 되고, 이후 마열차의 정체를 깨달아 마열차와의 전투를 통해 마열차를 세우고 탈출하게 된다.

4. 파판14에서의 파판6 오마쥬
우선 보스 마열차가 등장한다는 점과 마열차 기믹이 그것이다. 마열차 내부에는 유령이 있어서 전투하게 되는데 이는 14의 기믹으로도 구현되어있다. 또한 마열차의 충돌하는 기믹과 마열차 정면에서 전투한다는 점 등이 파판6에서 차용된 부분이다.또한 일반에서는 가끔 유령보다 훨씬 약한 지크프리트가 등장하는데 이 또한 파판6 최고의 무인 중 하나인 지크프리트를 따라하는 짭크프리트가 마열차에 등장한 부분을 차용한 부분이다.

5. 전투 후 나타나는 모자의 정체
파판6에서 카이엔은 케프카 때문에 자신의 부인과 아들을 잃었는데, 마열차에서 내리면서 가족의 마지막 인사를 보게 된다. 파판14 시그마 1층 또한 전투 후 나타나는 모자가 파판6에 나오는 그 카이엔의 부인과 아들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물론 14에 등장하는 히엔의 아버지 이름이 카이엔이라 하지만, 시그마에 등장하는 이들과는 관계없다 할 것이다.

6. 마치며
열차 기다리다가 너무 심심해서 작성해보았으며, 반응이 좋으면 2,3,4층썰 또한 풀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