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화 페이즈에 대한 배경 탐구

 

 모르반 지역 최종 보스 크로우 크루아흐(이하 크크)를 만날 수 있는 전투, 죽음의 신의 가장 큰 특징은 산화입니다.

 

총 10줄의 체력을 갖고 있는 크크를 9줄을 쳐내고 남은 한 줄이 90% 이하가 될 경우 산화가 시작됩니다. 미리 피를 90% 미만으로 줄였다고 해도 산화가 시작되면 자동으로 HP가 회복되며 맵의 한가운데로 부상합니다.

 

산화페이즈의 컨셉은 죽음의 신인 크크가 자신의 체력을 깎는 대신 맵 전체에 장판형 공격을 가하는 것으로 영웅담에서 흔히 쓰이는 클리셰 중에 하나인 '자폭하는 보스'를 활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임 시스템 면에서는 전투가 끝나자 마자 미니게임 '닷지'를 하는 것으로 장면 전환 및 긴장감 유지를 이뤄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중부양하는 크크, 공격을 가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며 스스로 HP를 깎는 대신 장판형 공격을 맵 전체에 뿌린다]

 

 이때, 파티원 전원이 산화 페이즈에서 사망할 경우 그 즉시 전투는 자동으로 패배하며 종료됩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포션 섭취 및 여신의 가호의 활용이 주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두의 이익을 위하여 자신의 여가를 소모하는 것이므로 타이밍 좋지 않게 서로 미루기를 할 경우 모두가 얻는 것이 없는 패배가 기다립니다. 눈치보지 말고 생존자가 2명 이하일 경우 적극적으로 여가를 쓰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산화 페이즈의 구성

 

이 부분은 신라면도농심님의 '산화의 정석'과 겹칩니다만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29512

 

산화페이즈는 다시 2개의 소페이즈로 구성됩니다.

 

1페이즈 : 1분 20초, 단타형, 확장형 장판으로 구성

2페이즈 : 1분 40초, 단타형, 확장형, 축소형 장판으로 구성

 

산화는 위 두 페이즈를 합해서 총 3분간 진행됩니다. 3분이 지나면 크크는 공중에서 내려와 바로 쓰러지며 끝납니다.

 

이때, 스샷타임에 좋은 스샷을 건지려 크크를 공격하는 경우가 있는데

 

1. 공격이 홀딩기 계열이며

2. 크크에게 착탄시켰을 경우

 

버그가 발생하여 크크가 다시 올라가서 산화가 1번 더 진행됩니다. 따라서 좋은 스샷을 건지고 싶어도 홀딩 계열의 기술 사용은 삼가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정산창에 뜨는 막타의 기준은 산화 직전에 마지막으로 공격한 사람이 뜨는 것이지 산화 종료시점의 타격이 아닙니다.

 

 

-장판의 특징

 

 

1. 단타형 장판

 

산화 페이즈 내내 등장합니다. 실제 산화시의 스샷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단타형 장판의 등장 및 번개 내리칠 때 회피, 실제 캐릭터 대비 크기]

 

단타형 장판의 크기는 가로 세로 1허크(?!) 정도의 크기이며 장판 생성 후 약 1초 후 번개가 내리칠 때 타격판정이 생깁니다. 그리고 약 1초후 완전히 사라집니다. 약 2.5초간 존재하며 실 타격시간은 0.5초 이하이므로 장판 회피를 하려고 할 때 여러 장판이 모였다고 해서 당황하지 마시고 번개 내리치는 타이밍을 파악하여 과감히 (타격 전, 후)장판의 잔상으로 들어가는 것이 활로가 될 수 있습니다.

 

 

2.확장형 장판

 

산화페이즈 내내 생성됩니다. 확장형 장판은 생성 직후 크기는 단타형과 동일하나 차이점은 위에 구체가 생성됩니다. 또한, 단타형과 다르게 명확한 테두리가 있습니다.

 

[확장형 장판의 생성 직후 구체로 판별가능, 테두리가 존재하며 소멸 2초전부터는 테두리 없이 확장]

 

판정 시점은 생성부터 소멸까지 이며 테두리 내부 범위 전체가 판정범위입니다.  산화 도중에는 넓은 시야를 가지며 확장형 장판이 자신이 움직이는 진로에 생길 것을 멀리서부터 알아보고 진로를 변경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지속적인 확장 후 소멸 약 2초 전부터 테두리가 사라진 채 확장하기 때문에(스샷 상단부 최대 크기에는 테두리가 보이지 않음) 테두리 근처에 있을 경우 회피가 어렵습니다.

 

3. 축소형 장판

 

1분 20초가 경과하여 2페이즈에 돌입하면 생성됩니다. 사실상 산화페이즈의 구분은 이 축소형 장판의 유무입니다. 축소형 장판은 확장형 장판의 최대 크기보다 더 크며 맵 전체의 1/4크기에 달할 정도로 큰 상태에서 확장형 장판 최대 크기의 약 80%수준까지 면적이 축소되는 장판입니다. 판정은 장판의 테두리입니다.판정범위의 두께는 좁으나 타이밍이 안 맞을 경우 타격을 입기 쉽습니다.

 

 

장판 생성 전에 예고로 푸른 그림자가 발원지로 모이는 이펙트가 생깁니다.

 

이때 이펙트의 테두리를 기준으로

 

테두리 명확한 외부 : 곧 축소형 장판이 생기므로 되도록 떨어집니다.

테두리 명확한 내부 : 축소형 장판의 안전한 내부로 이펙트가 향하는 흐름을 따라 내부로 이동합니다.

테두리 위 : 2지선택.

 

[예고 이펙트가 사라져가며 테두리가 조여오기 시작한다]

 

축소형 장판은 완전히 축소된 채 끝나지 않기 때문에 내부에 있다고 해서 서둘러 외부로 피하려 하지 말고 발원지 중심으로 이동하여 축소형 장판이 소멸하길 기다리거나 타이밍을 봐서 테두리를 넘어가는 것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 있을 경우에는 테두리에 괜히 접근해서 데미지를 입지 말고 떨어지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명백하게 테두리 위라면 무적 회피기를 쓰거나 맞거나 빠른 선택으로 외부나 내부로 이동해야 합니다.

 

 

 

- 산화 타이틀 및 획득 팁

 

이글을 쓰는 핵심 이유입니다. 산화 자체는 여가 랠리로 뚫을 수 있다고 쳐도 우리가 산화에 집중하는 이유는 타이틀을 얻기 위함입니다.

 

산화 페이즈가 시작된 시점부터 종료까지 1번도 피격되지 않았을 경우

 

'털끝 하나 손댈 수 없는'타이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털끝 하나 손댈 수 없는 : 힘 +3 / 지능 +3 / 의지 +1 

 

 

위의 타이틀을 얻기 위하여 일반적으로는 부단한 노력을 통하여 닷지능력을 키우는 것이 정공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정공법을 위해서는

 

 

산화 페이즈 내내 맵 가장 외곽에 해당하는 지역을 뺑뺑이 도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 스샷을 잘 보시면 제 캐릭터 바로 위에 있는 확장형 장판의 절반이 가려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맵 구성 및 장판이라는 특성에서 기인합니다. 해당맵은 신전을 상징하는데

 

 

 원형의 맵을 기준으로 가장 안쪽과 가장 바깥은 바닥이라 할 수 있지만 중간에 튀어나온 돌장식은 바닥보다 미세하게 높아서 그보다 낮은 위치에 표시되는 장판 이펙트를 가립니다. 이때문에 돌장식 내부에서는 보이지 않는 장판에 쉽게 피격될 수 있습니다.

 

 시야는 중앙을 포함하여 넓게 확보하여 확장형, 축소형 장판이 진로에 등장할 경우에 회피할 경로를 미리 알아보는 용도로 용이합니다.

 

 

또한, 위의 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고급 방어력 각성제는 사용시 1분간 2180 이하의 데미지를 80%의 확률로 완전히 막아주기 때문에 1800의 데미지를 주는 단타형 장판은 확률적으로 무시할 수 있습니다. 단, 쿨탐이 3분이기 때문에 산화페이즈동안 단 1번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린 한정으로 SP포션을 먹으면서 백화난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백화난무는 사용시 연풍이 사용하자마자 무적이기 때문에 회피가 원활해집니다. 각 직업군 별로 무적회피기를 활용하는 것이 위기상황을 파훼하기 좋습니다.

 

물론 모든 직업군이 가능한 무적회피기도 있습니다. 바로 변신입니다. 1차 변신시 10초, 2차변신시 다시 10초간 무적 시간을 주기 때문에 회피가 불가능한 상황에 빠졌다는 생각이 들면 과감히 변신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산화타이틀 얻기에는 변칙도 있습니다. 다시 1번 타이틀을 얻는 조건을 살펴보면

 '산화 페이즈동안 1번도 피격되지 않는다'

입니다. 따라서

 

산화가 시작되기 직전에 사망했다가 산화가 거의 끝난 시점에 깃털이나 여가로 부활하면 손 쉽게 타이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방법을 쓰기위해서는 타이틀을 얻으려는 사람을 제외한 사람들이 파깃을 제외한 방법으로 소생하여 산화페이즈를 계속 버텨야합니다. 따라서 1명이 타이틀을 얻기 위해 다수가 소모하는 여가의 양이 클 수 있습니다.(물론 1분이 캐리해주면 7명의 시체가 타이틀 얻기도 가능합니다.)

 

 

골든타임을 이용한 타이틀 획득

 

 한편, 골든타임 3주차부터는 오후6시~10시까지 무제한으로 부활이 가능합니다. 이때, 취할 수 있는 방법은 타이틀 팟입니다.

 

1. 8명 풀팟 기준으로 4명씩 조를 나눕니다.이때 팀원은 되도록 PC방이나 VVIP, VIP상태를 추천합니다.

2. 크크의 체력이 1줄이 되었을 때 A조 4명은 전원 사망합니다.

3. B조는 (골든타임 한정으로) 걍 서서 쳐맞쳐맞하며 적절하게 여가랠리를 이어갑니다. 골든타임이 아닐 경우에는 4명이 최대한 회피를 열심히 하며 버티면서 여가를 사용합니다.

4. 크크의 산화가 끝나기 직전이라 판단되는 시점에 A조가 부활합니다.(깃을 기대하기보단 여가가 좋습니다.)

5. 타이틀을 획득하고 죽신방을 다시 파서 A조와 B조의 역할을 바꾸어 A조가 B조의 타이틀 획득을 돕습니다.

 

골든타임이 아니어도 가능은 하나 여가 소모량이 크고 특정조의 회피능력이 절망적일 경우 그냥 전투 패배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