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신의 효과

-공통

1)변신을 하는 즉시 10초간 완전무적 상태이며 HP와 스테미나가 최대로 회복됩니다. 

2)변신한 동안 모든 공격에 대하여 역경직이 사라져 허공에 공격할 때와 동일한 공격 속도를 보입니다.

3)공격거리가 길어집니다. 각 캐릭터 최대키보다 약간 긴 수준의 리치를 갖게 됩니다.

4)변신하기 직전의 방어구에 따른 방어력이 적용되지만 변신이 끝나는대로 모든 방어구가 파괴된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변신이 끝난 이후에도 일정시간 전투가 이어질 거라면 임시수리키트로 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영 종류와 찍은 스킬에 따라서 변신의 효과는 더욱 강력해집니다. 

가령, 활력을 찍는다면 SP수급이 매우 쉬워지고 잠재력을 찍으면 캐릭터의 성능한계와 별도로 각 스탯이 증가하기 때문에 크리티컬 및 크리티컬 피해량도 늘어납니다.

변신의 제약

진영 변신은 현실시간 기준으로 매시 정각부터 1시간 이내에 1번만 사용할 수 있고 동일 전투 내에서는 매시 정각을 넘어갔다고 하더라도 1회밖에 할 수 없습니다.

59분에 변신을 하고 03분이 되었을 때 같은 전투라면 변신을 못하지만 새로운 전투라면 변신이 가능합니다.



과정

레벨이 40이 되면 콜헨 여관에 느낌표가 뜨고 스킬 스토리가 시작됩니다. 40이 된 순간 다른 스토리는 잠시 미뤄두고 최대한 이 스킬 스토리를 먼저 클리어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리어하는 전투는

도망자 스카드블랙
골리앗
의식의 땅

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골리앗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 거래소에서 스토리 아이템 커스티의 신발을 사서 사용하면 골라잇 전투 전용 스토리를 받을 수 있으니 추가 경험치도 노릴 수 있습니다.
3가지 전투를 스토리 순서에 따라 마치고 나면 진영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진영의 선택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크나이트는 스테미나에 여유가 생기고 공격력, 밸런스가 오르며 전투 도중 잡몹을 느리게 합니다.
팔라딘은 방어력이 오르고 SP가 미약하게 차오르고 전투 도중 잡몹들을 석화시킬 수 있게 됩니다.

2015년 시점에서는 대체로 공격력 상한선을 맞추기 쉬워졌기 때문에 무난하게 선택한다면 팔라딘이 좋습니다. 단, 인파이팅 계열이거나 스테미나 수급이 중요한 클래스는 다크나이트가 더 좋은 편이죠.

이를 기준으로 나눠보면

다크나이트 유리 : 듀얼소드 리시타, 듀얼블레이드 벨라, 블래스터 카록, 아리샤
팔라딘 유리 : 린, 그 외 클래스

물론, 나중에 갈수록 큰 차이는 나지 않게 되기 때문에 본인 취향껏 선택해도 됩니다.

위 게시물에서 다양한 캐릭터의 변신 모습을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천 테크트리

진영 레벨은 최대 40까지 주어지며 레벨 1당 1포인트가 주어지고 전체 62포인트 중에 40개만 찍어서 완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진영레벨이 최대라고 하더라도 사람마다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추천 테크트리를 소개하겠습니다.

포인트는 5단위로 찍을 수 있는 스킬이 추가로 열리기 때문에 먼저 마스터 하고 싶은 스킬이 있다 하더라도 사전에 앞선 스킬들을 5단위로 찍어두지 않으면 안됩니다. 가령, F인 오라 스킬은 A,B,C 세 스킬을 총 5포인트 이상 찍지 않으면 찍을 수 없습니다.

아래는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에 알파펫을 대응시키고 테크트리 표에는 명칭과 영어를 병기하였습니다.

별표 표시는 자율적으로 찍으면 됩니다.

다크나이트


팔라딘


-별표 표시의 사용

 별표는 유저마다 자율적으로 찍는 시점입니다. 이 시점에서 뭘 찍을지는 자율이나 주의할 부분이 있습니다.
D인 저항인데요. 저항은 피격되면 움찔하기만 할 뿐 넘어지지 않게 해줍니다. 슈퍼아머는 아니기 때문에 방어력이 높고 인파이터라면 유리합니다. 대체로 듀얼스피어 리시타와 듀얼블레이드 벨라에게 추천되지만 3포인트까지만 추천되고 5포인트 다 찍는 것은 지양됩니다. 저항 스킬을 마스터할 경우 강력한 공격에도 넘어지지 않고 모든 공격을 그대로 받기 때문에 순식간에 행동불능에 빠질 수 있습니다.
고스펙이 될수록 2차변신을 할 경우는 줄어들기 때문에 저항을 제외한 1차 변신 항목의 나머지를 풀마스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포인트와 경험치

진영 레벨 경험치를 올려야 진영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진영 레벨 경험치는 변신을 했을 때에만 증가하는데요. 피로도가 0이라도 어느 전투에서든 변신을 하면 최소 경험치 75가 쌓이고 대미지를 주면 최대 100까지 쌓입니다. 따라서 진영 레벨을 올리고 싶은데 피로도가 없다면 무기만 낀 상태로 매 시간마다 아무 전투나 가서 잡몹만 처리해도 진영경험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오버킬 대미지를 포함 대미지 1000당 경험치 1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변신 시간이 남은 상태로 전투 불능에 빠지거나 보스를 잡으면 그 순간 남은 시간 X5/6초 만큼의 경험치가 깎입니다.


보스 잡기 직전 변신하자마자 끝나면 경험치 75 획득

3만의 대미지를 주고 54초 남은 상태에서 보스를 잡거나 전투불능
75+30000/1000-54X5/6=75+30-45이기 때문에 60이어야 하나 최소 경험치가 75이므로 75 획득

5만의 대미지를 주고 6초 남은 상태에서 보스를 잡거나 전투불능
75+50000/1000-6X5/6=75+50-5 이기 때문에 120이어야 하나 최대 경험치가 100이므로 100 획득.


120초 전체를 기준으로 잡았을 때 변신 직후 전투가 종료되면 100이 깎이기 때문에 12.5만 이상의 대미지를 줄 수 있다면 남은 변신 유지 시간과 상관없이 확정적으로 최대 경험치 획득 가능.
경험치값의 소수점은 표시되지 않으나 존재합니다.

길드레벨 17이상인 길드에 가입했다면 최종 획득 경험치X10%만큼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으니 유리합니다(소수점은 보이지 않으나 챙겨줌).
진영 레벨은 최대 40이며 각 레벨당 경험치가 2000씩 필요하므로 진영 레벨이 만렙이 되기까지 필요한 경험치는 총 8만입니다.


이외에도 영광의 인장이 많이 있다면



로체스트에 있는 데스매치 담당 병사에게서 마신 후 변신을 하면 진영 경험치를 추가로 주는 알케미 리퀴드를 구합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빠르게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변신은 시간당 1번만 가능하기 때문에 5시간 이상 플레이해야만 하는 5회짜리보다 틈틈이 쓸 수 있는 1회짜리를 여러개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2차

 

SP 500(2칸)과 AP 10을 소비하여 한 번 더 변신할 수 있습니다. 비용이 큰만큼 위력은 대단합니다.
1차변신과 동일하게 다시 HP와 스테미나가 최대로 회복되며 10초간 완전 무적상태가 됩니다.

1차변신에 투자한부분은 그대로 승계하면서 2차 변신 전용 스킬 트리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SP500은 빠르게 만회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를 통한 AP 획득이 쉬워진 편이므로 예전에 비해서는 AP 소비도 부담이 덜하게 되었습니다.

변신 유지시간은 최대 70초로 1차 변신 시간과의 교집합으로 남은 시간이 결정됩니다.

 즉, 1차변신 직후 바로 2차 변신하면 2분이 아닌 70초, 1차변신시간이 10초 남은 상태에서 2차 변신하면 남은 시간은 70초가 아닌 10초가 됩니다. 최적 사용은 남은 시간이 70초가 된 시점에서 2차 변신하는 것입니다.



1차 진영 스킬

둔화(다크나이트)

진영레벨 16이 된 시점에서 불벼락을 1포인트라도 찍은 상태라면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있는 몬스터가 느려집니다. 몬스터의 패턴에 맞게 싸워야 하는 액션게임이기 때문에 타 파티멤버가 회피 타이밍을 헷갈릴 수 있어서 자칫 트롤링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찍는 것이 선호되지는 않습니다.


석화(팔라딘)

진영레벨이 16이 된 시점에서 천벌을 1포인트라도 찍은 상태라면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있는 몬스터가 굳어버립니다. 잡몹을 빠르게 처치하기에 용이합니다.

2차 진영 스킬

어둠의 균열(다크나이트)
이비의 얼리기 스킬을 원할 때 쓸 수 있고 유지시간은 짧다고만 보시면 됩니다. 대미지를 노리고 하는 것이 아니라 잠시나마 보스를 묶으려고 사용하는 스킬이니 만큼 역시 1포인트면 충분하고 가호와 달리 1포인트로도 충분히 제 기능을 발휘합니다. 홀딩기 사이로 넣어주면 적절합니다. 단, 경직된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보스가 3초 정도 정지된 것뿐이므로 끊어야 하는 스킬에 균열을 날리면 타 유저가 제 때 끊지 못하고 트롤링을 하게 되니 유의.

신념의 가호(팔라딘)
위에서 언급한 스킬트리에서 능력치를 고르지 않고 이 스킬을 고른다면 조금 아쉽습니다. 레벨 1로는 보스의 강공격 1대에 바로 가호가 깨지며 대미지를 입기 때문에 1회 한정 방어력 각성제 정도의 가치입니다. 5레벨 까지 올려도 2~3대 맞으면 바로 깨집니다. 최고급 방어력 각성제 말고 그냥 방어력 각성제를 쓴 수준에서 2~3대 피격된 것 대미지 경감을 경험하시면 신념의 가호를 충분히 경험한 것입니다. 그냥 1포인트 정도만 찍어두는 것이 좋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