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쟁전에 대한 팁이 없길레 써봅니다.



-경쟁전 하기에 앞서 경쟁전이란?
6명의 유저가 3:3 레드,블루팀으로 나뉘어져 8분동안 난입몹,일반몹,마신상 등 잡으면서 점수를 쟁탈하는 미니게임이다.보기에는 단순히 몹을 얼마나 빨리 잡느냐 처럼 보이겠지만 엄연히 전략이 들어가 있는 전략 컨텐츠라고 봐야한다 예를들어 상대팀과 우리팀의 팀 케릭터간의 밸런스차이를 확인하고 그것에 맞게 대처를 하는것도 전략중 하나다.

-경쟁전의 요구스펙
정확한 공상한,크리상한은 밝혀진게 없다.
다만 본인이 경험하면서 대략적으로 확인해본 결과
최종적으로 공격력 35000이상 크리티컬 175이상 공속 70이상 밸런스 70이상
추천 드리고 싶다.
참고로 정확한건 아니지만 공격력 제한 해제 상한은 3천이라고 봄.


-현재 경쟁전의 보상 및 목적
경쟁전은 승리,패배 둘다 황야의 인장과 랭킹 점수를 보상으로 준다
여기서 당연히 승패에 따라 주는 인장 갯수와 랭킹점수는 다르다
보상으로 주는 황야의 인장은 교환상점으로 강룬 인룬 등 캐쉬템도 구매가 
가능하지만 대부분 아니 모든 유저들은 "다마스쿠스 강철"이 주 목적이다
그리고 시즌 보상으로 얻는 문양,타이틀,경쟁전 랭킹장비(블루 크리스탈)도 
있다
※블루 크리스탈,문양은 챔피언->그랜드 챔피언->레전드 시즌 등급에 따라 
외형이 다르며 타이틀은 동일하다.여기서 블루크리스탈은 시즌 등급 챔피언 이상만 받을 수 있다.

<경쟁전 등급표>



-경쟁전의 진행 방식 및 스킬
경쟁전은 총 8분의 시간을 주며 처음 시작시 일반몬스터가 서로 팀에 동시에 출현하며 일반몹을 먼저 잡는쪽이 상대쪽 진형에 난입몬스터가 나타내게 된다.여기서 일반몹,난입몹은 각각 2마리이상 나올 수가 없다 일반몹, 난입몹 동시 최대 1마리씩만 출현 가능하다 어쨋든 몬스터를 잡으면서 8분이 지났을때 점수가 높은쪽 또는 8분 되기전 200점을 먼저 획득한 팀이 승리하게 된다.
스킬은 공격과 치명타, 회복과 방어, 속도와 균형, 마신과 수호신 이렇게
4가지가 있으며 마우스 유저, 키보드 유저에 따라 사용 단축키가 다르다

공격과 치명타(마우스-ctrl +w(키보드 - ↑)
-공격력 1500, 마법공격력 1500,크리티컬 10, 공격력 제한 해제 1500 증가

회복과 방어  (마우스-ctrl +a(키보드  - ←)
-최대 생명력 1500,방어력 500,크리티컬 저항5 증가,사용시 피 풀회복

속도와 균형  (마우스-ctrl + s(키보드 -
-공격속도 10,밸런스 10, SP 250, 스태미나 최대치 50 증가, 스태미나 풀회복

마신과 수호신(마우스-ctrl + d(키보드 - →)
-팀이 같이 찍을 수 있는 스킬이며 최대 5레벨까지만 찍을 수 있다
마신상 보호막 강화 및 일반몹 처치후 무적시간에 영향을 미친다.




-게이지

승패를 결정하는 점수표라고 보면 된다 이 게이지를 통해 
리드하고 있는 팀 판단, 일반몹 난입몹 점수 계산이 가능하며  
상황에 따라 어떠한 전략을 써야할지 판단할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하는 것 
(아래 사진은 레드팀이 점수가 우위에 있음을 보여준다.)


-체급
현재 마영전의 문제점이 경쟁전에도 적용이 되었다 "케릭터 밸런스"라고 보면 된다.
설명하기 앞서 주관적 생각이지만 경쟁전 내에서만 기준으로 생존성,안정적인 딜링
유틸성 기동성 등 전체적으로 종합하여 티어를 정리해보았다.

※전체적으로 종합하여 정리한 티어
상위 - 미울,듀블,피오나
중위 - 린,리시타,카이,델리아,그림덴,허크,검벨라,채찍샤
하위 - 이비,카록,헤기,미리,롱블샤 

위에 레이드나 솔플면에서 나름 중타이상하는 미리,롱블샤가 왜 하위 티어냐면
경쟁전에서만 있는 치명적인 버그가 주 원인이다 본인이 직접 미리랑 아리샤로 경쟁전을
해본건 아니지만 해당 케릭터를 사용하는 유저분들 의견이나 영상을 통해 이러한 결론을 생각하게 됬다.

미리 - 플레임 브래스 스킬 사용시 피격해야될 오브젝트 앞에 
플레이어(팀)이 있으면 드래곤 오라 회복 x 및 입히는 대미지 0

아리샤 - 루인 블레이드 사용시 앞에 플레이어(팀)이 있으면 입히는 대미지가 0

여기서 왜 이러한 이야기를 하냐면 경쟁전을 하면서 가장 크게 고민되고 영향을 미치는 것이 케릭터 밸런스 차이로 인한 불합리한 상황이 많이 나오는 것이기 때문이다 혹시나 경쟁전을 입문하게 되면 자신이 하고있는 케릭터를 보고 신중히 생각할 것을 추천드림


-레이지모드(피깎딜)
경쟁전에서 가장 0순위로 중요한 것이 바로 레이지모드 피깎딜이다
체력 3000 미만부터 남은 체력에 비례하여 추가피해가 오르는 것인데
피가 적으면 적을수록 추가피해가 많이 오르며 최대 15000까지 오른다
(ex - 현재 남은피 = 2000->추가피해 9000)
(      현재 남은피 = 1    ->추가피해 15000)

피깎딜 하는 방법은 단순하다 난입이나 일반몹한테 맞으면 된다
다만 경쟁전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난입,일반몹의 체력 및 공격력이 강화되서
피깎딜을 시도하다가 죽을 수도 있어서 케릭터의 방어력을 생각하면서 해야한다.
팁이라고 볼수 있을지 모르지만 본인이 피깎딜 완숙이 아니면 초반에 피깎딜을 쎄게 해놓고 중반이후부터 극딜보단 생존을 고려하면서 딜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영상에서 스크린해서 가져온거라 화질이 매우 안좋음)
피깎딜시 케릭 주위에 이펙트가 생긴다


-MVP시스템(9시즌부터 조금 수정사항이 있는데 이점은 추후에 다시 쓰겠음)
5번째 시즌부터 적용된 새로운 시스템인데 현재 경쟁전의 가장 큰 문제점중 하나라고 볼
수 있기도 하다 일단 MVP시스템이란 팀내에서 딜량을 가장 많이 했을경우 부여되는 보상
이기도 하다 MVP를 한 사람은 승리나 패배시 둘다 기본 점수 + 10점을 더주고
보상 인장으로 +20개를 더준다 그리고 2등은 기본 점수 + 5점, 보상 인장 +10개
마지막으로 3등은 기본 점수 및 기본 인장만 준다

간단 요약 - MVP(1등) - 기본 점수 +10 ,보상 인장 + 20개(ex-15점(기본) + 10  = 25점
                                                                     40개(기본) + 20개 =60개
                   2등  - 기본 점수 + 5, 보상 인장 + 10개     
 
                   3등  - 기본 점수 및 보상 인장만 지급

MVP시 해당 유저의 닉네임이 뜬다.

이게 왜 문제이냐 하면 MVP의 산정 방식때문이다
현재 경쟁전의 MVP 산정 방식은 오직 "딜량"으로만 되기 때문이다
즉 정작 중요한 팀과의 호흡 그리고 서로 협력해야하는 전략을 안하고 극딜만
해도 MVP를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현재 경쟁전에서
팀과의 소통 및 전략을 무시하고 자신의 딜에만 집중하는 유저들을 적지않게 볼수있다.
가능하면 보상도 보상이지만 팀과의 협력과 전략에 신경을 써주셨으면 하는 글쓴이의 바램이다.

-마신상과 수호신
마신상은 게이지가 동점,지고 있을때 또는 게이지 상관없이 팀이 전멸하고 혼자 남았는데 일반 몬스터를 잡았을때 주는 보조무기이다 참고로 마신상은 먹은사람이 또 먹을 수 있는데 갯수는 중복이 안된다 한마디로 다른 팀원이 먹을때까지 계속 게이지 컨트롤 하면서 일몹을 잡아야한다 마신상은 상대팀 진형에 던지면 나타나는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상대 팀원에게 디버프를 준다.

막는 방법은 마신상에 가까이 붙어주면 된다 만약 팀이 마신상을 2개이상 보고 있으면 자기가 맡고있는 마신상을 빠르게 처리후 지원 가주는 것이 좋다.

※마신상 디버프는 처음 발동시 랜덤이지만 그 이후 발동시 똑같은 디버프만 발생,
  - 예를들어 슬로우 디버프 마신상은 다른 디버프로 안바뀐다.


디버프 종류 / 슬로우 - 케릭터의 행동속도가 느려지면서 디버프동안 체력이 깎인다
                탈진   - 케릭터 스태미나가 0에서 회복이 안된다(허크-한계초월로 극복)
                                                                      (미리-변신 제외)
                둥둥   - 케릭터가 둥둥 공중에 뜬다 이건 모든케릭에 크게 영향을 준다

수호신은 게이지가 동점 또는 지고있을때 자신의 진형에 마신상을 던지면
(101점~104점 리드 하고 있어도 된다는데 이건 아직 불확실)
발동되는 효과로 30초동안 팀 진형에 쌓인 마신상들의 디버프를 무력화 하고 
죽은 팀원 부활, 체력 풀 회복 및 지속 회복, 자신의 기본 추가피해에 
추가피해 +5000이 된다(ex- 기본 추피 4천 + 수호신 5천 = 9천)
다만 수호신이 끝난 이후 무력화 되었던 마신상은 다시 디버프를 생성하게 된다.


<수호신 사용>※몬스터 및 시체,플레이어 오브젝트에 맞고 팅겨 나갈 수 있으니
                  수호신 사용시에는 그냥 바닥 돌 던지듯이 던져주면 된다.



<마신상 및 수호신이 팅겨나가는 경우>





-몬스터 및 오브젝트 점수
일반 몬스터 / 6점
난입 몬스터 / 18점
마신상      / 3점
수호신      / -3점 (처음 발동시 -2,30초뒤 -1, 총 -3)



-난입 몬스터
※중요 패턴 위주로만 요약해서 글을 써봄
이 외에 패턴도 존재한다는점 참고해야함
아래의 패턴과 다르게 집중만 하면 쉽게 피할 수 있는 패턴임


크로우 크루아흐

3단돌진 패턴 / 코코볼 패턴

3단돌진 대응 -  선동작도 엄청 짧고 발동속도도 매우 빨라서 방어형,회피형 케릭터
모든 케릭에게 위협적임 최대한 이 패턴이 안나오게끔 원딜러들도 근딜 해주는게 포인트!
다만 돌진기가 근딜한다고 안나오는게 아니니 이점은 참고 해야함 어디까지나 3단 돌진 패턴을 최소화 하기 위해 근딜을 하는것임.


<3단 돌진 패턴>※선동작이 매우 빨라서 없다고 봐도 무방



코코볼 대응 - 주로 멀리서 공격하면 자주 나오게 되는 패턴 3단 돌진패턴처럼 근딜 해주면 패턴을 최소화 시킬 수 있음 다만 코코볼은 발동이 느린편이고 선동작도 있어서 침착하게 피하면 알아서 잘 피해지는 패턴이니 크게 위협적이지는 않음 다만 근거리에서 피격시 겹딜 들어와서 급사 할 수도 있음.


젝칼리온

연속 베기 패턴/광역 장판 패턴

연속 베기 대응 - 젝칼하고 최대한 거리를 유지하는게 유일한 방법 발동 선동작도 짧고 패턴도 빠르고 판정도 넓어서 근거리에선 대처하는게 매우 힘듬

<연속 베기 패턴>




광역 장판 패턴 대응 - 선동작은 꽤 길지만 생각보다 위협적인 패턴, 광역 패턴후 내려베기 패턴 연계로씀 원거리던 근거리던 그냥 랜덤으로 발동하는 패턴인데 아직도 알아내지 못한게 대미지가 가끔 1이나 0만 들어올때가 있다 그러나 그냥 맞으면 엄청 아프다고만 생각하고 무조건 피하자 라는 생각으로 플레이 해야함(※추후에 알게 되면 수정함) 

<광역 장판 패턴>




요하드

점프 후 밟기 패턴/들이대기 패턴(?)/급발진 패턴★★★★★


점프 후 밟기 패턴 대응 - 선동작이 짧지만 생각보다 반응할 수 있는 패턴이다
제자리 회피로 피하지 말고 좌,우로 회피기 한~두번만 써주면 알아서 피해진다
다만 밟기 패턴 범위가 굉장히 넓고 겹딜이 들어 올 수 있어서 급사할 수가 있다
초반 피깎딜 할때는 일부러 맞아서 피깎딜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중~후반에는
이 패턴 때문에 급사하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요하드 점프 후 밟기 피격 범위>

<점프후 밟기 패턴>




들이대기 패턴 대응 -  선동작이 짧고 피격판정도 꽤 넓어서 원거리는 전혀 문제가 없지만 근거리에선 매우 위협적인 패턴이다 무적기를 쓰거나 좌,우중 요하드한테서 쉽게 
벗어 날 수 있는 방향으로 빠르게 피해줘야한다 그리고 너무 근거리에 있으면 요하드한테 길막당해서 피격 당하니 주의해야함

<요하드 들이대기 패턴>





급발진 패턴 대응 - 모든 난입,일반몹 통틀어서 가장 위협적인 패턴이다
근거리,원거리 위치 상관없이 그리고 방어형,회피형 케릭터 둘다 반응하기 매우 힘들정도로 동작이 빠르고 판정도 넓다. 피할수 있는 방법은 회피 무적시간이 긴 케릭터는 제자리 회피기를 최대한 활용하거나 무적기가 있는 케릭은 무적스킬을 쓰거나(방돌 등)원거리에 위치해 있으면 피격판정에 맞게 회피기를 정확히 써줘야 한다 그리고 행불버티기 기도를 해야한다...(패턴 자체가 너무 불합리적이라 어쩔 수 없음)

급발진 패턴★★★★★(본인도 맞았음)


글라스기브넨

활강 패턴/산탄 코코볼 패턴

활강 패턴 대응 - 집중만 하면 정말 간단하다 활강 하는 위치에 맞춰서 제자리 회피기만 써줘도 알아서 피해진다 다만 피깎딜을 위해 일부러 맞는 경우 주의 해야 할점이 활강시 근거리에서 피격 당하면 2~3겹딜 들어와서 급사 할 수도 있으니 피깎딜 시도시 외각에서 맞는걸 추천드림

<활강 패턴>


코코볼 패턴 대응 - 가드케릭은 가드하면 되고 회피케는 그냥 앞으로 피해주면 된다
                     뒤,좌,우는 너무 위험부담이 커서 가능하면 정면으로 피해야 안전하다
                     다만 코코볼 패턴시 글기하고 너무 가까우면 위험하니 어느정도 거리                       를 유지하고 정면으로 피할것

<코코볼 패턴>





레지나
3연속 찌르기/활강 패턴/옆치기

3연속 찌르기 대응 - 3연속 찌르기는 첫번째 찌르기만 조심하면 된다 선동작 길고
보기 쉬운데 엇박자(?)로 공격해서 피하는 타이밍이 햇갈릴 수가 있음 침착하게 대응하면 쉽게 회피가능

활강 패턴 대응 - 가드케릭은 가드하면 되지만 회피케릭은 공중에서 활강시 피격 범위와 판정이 길어서 최대한 레지나랑 거리를 벌리는게 중요하다

옆치기 패턴 대응 - 굉장히 동작 속도가 빠름 그냥 패턴에 익숙해지는게 정답이다.


루라바다

블링크 후 검 내려찍는 패턴/블링크 하면서 회전베기

블링크 후 검 내려찍는 패턴 대응 - 대미지가 매우 쌔고 빠르지만 선동작이 길고 블링크 후 동작도 생각보다 보기 쉬워서 침착하게 대응하면 피할 수 있음


블링크 하면서 회전베기 대응 - 그냥 거리를 벌리는게 최고다 괜히 가드하거나 근거리에서 짤딜하다가 죽는 경우가 태반이다


듀라한

돌진 패턴/빙글빙글 돌고 레이저 패턴/발 구르기 패턴★★★★

돌진 패턴 대응 - 가드케릭은 가드하면 되지만 회피형 케릭은 좌,우로 최대한 넓게 피해야함 근거리에선 그냥 행불버티기 뜨길 기도해야함


<돌진 패턴>



빙글빙글 레이저 패턴 대응 - 회피케릭은 근거리에 자리 잡은후 사각의 4개의 장판 
한가운데로 피해야 한다 하지만 매우매우매우 어렵다..그냥 운+적응해야한다.

<빙글빙글 레이저 패턴>(...)



발 구르기 패턴 대응 - 원거리 케릭은 전혀 부담없음 다만 근거리 케릭한테는 최악의 패턴중 하나 선동작도 없고 엄청 빨라서 그냥 행불 버티기 뜨길 기도해야한다.

<발 구르기 패턴>



※일반몹 패턴 및 경쟁전 팁은 2부에서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