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2 패치로 20%, 32% 였던 딜 코어가 18%, 32%로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사유는 110레벨 미만의 전투에서, 아르드리 장비의 추가피해가 일부 적용되지 않았던 부분이 전부 적용됨에 따른것이었습니다. 

그런데 계산 결과 특정 조건에서는 18%의 딜코어 획득에 필요한 스펙이 패치 전 20%의 그것보다 더 낮다는것을 발견했습니다.


말씀에 앞서 계산에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붙어있습니다.

1. 타라타 기준으로 합니다.

스펙 제한이 있는 레이드 중 가장 컷이 높았기에 추피 상한 삭제에 따른 체감이 보다 클것이기 떄문입니다.


2. 초기 파티의 구성은 정산창 1등의경우 풀해제, 아르드리 올15강, 32%딜컷, 4등은 20%딜컷, 2등과 3등은 그 사이에 위치하며 아르드리 장비가 아니라고 가정합니다.

정산창 1등을 굳이 15강 아르드리 풀해제 풀셋으로 가정하는것에 의문이 드실 수 있는데, 추가피해의 배율은 공해제 값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으며 사실상 전술한 세팅을 갖춘 유저를 만나기가 상당히 어려운점을 고려해 보았을 때 ,가능한 극단적인 상황을 통해 패치의 성격(이면)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극단적인 스펙인 1등의 딜은 32%, 4위는 20%인 부분에 대해 이상하다고 느끼실 수 있으나, 후술할 변수들을 제거하였을 때 순수하게 1.6배 차이이므로 전혀 작은 차이가 아닙니다. 

실질적으로 공상한에 닿지 않는경우는 흔치 않을것으로 가정하여 순위와 관계없이 공상한을 기준으로합니다.


3. 혼격은 당연히 배제하였으며 오직 딜 수치와 직접 관련된 계산값만 사용합니다

컨트롤은 개개의 유저마다 차이가 있으며 그 편차 또한 캐릭에 따라 클 수 있습니다. 이 글은 홀딩순서, 방딸맞딜 , 캐릭간 밸런스, 캐릭별 유저층의 숙련도 차이를 논하고자 하는 글이 아닙니다. 






세부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1위 아르드리 풀해제의 경우 실 적용 해제는 5800으로 묶여있으나, 추가피해는 300이 상승하였습니다.
그에 따른 딜 기댓값 증가분은 약 1.034배입니다.

그리고 1~4위를 언급한 제한조건에 따라 배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32/20) = 1.6 = (112443.6/70277.44)

4위의 스펙은 임의로 정해진것이므로 추피가 낮고 해제가 더 높거나 하는 등 세부 수치의 조정은 다를 수 있으나 전투력은 70277.44가 되어야합니다.

1위의 스펙이 위 표와 같아도 이론상 4위는 저 스펙만 되면 20% 코어를 먹는데 무리가 없다는 뜻입니다. 


전술했던 이번 패치의 핵심인 추피 상한의 삭제로 인한 딜 증가분을 1위에게 적용하면..



위와 같이 딜 지분의 변화가 발생합니다.

누군가의 딜량 증가는 다른사람의 지분 감소이기에 그 부분까지 고려하여 추피 6700>7000 딜 증가분인 (116278.6/112443.6)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정산창 딜량을 계산해야합니다.

x=0.73이며 1위의 딜량은 32.73%가 되고 나머지 셋은 스펙의 변화가 없으니 (68-0.73)%를 48:20의 비율로 나눠갖게됩니다(표에서 각각 47.4871, 19.78529)

누군가 실 적용 스펙이 올랐으니 나머지는 딜량이 당연히 감소하고 4위는 20%도 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기존에 추피제한이 걸려있을때에는 딱 20%를 했던 스펙이 추피제한이 삭제되며 다른 파티원의 딜 상승을 고려하더라도 딜코어컷이 18%로 감소해 오히려 딜코어를 먹기 더 편해졌다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패치전에는 간신히 딜코어를 챙기던 스펙이, 패치 이후 19.78%정도로 보다 덜 빡빡하게 딜코어를 챙긴 4위는 도대체 어느정도의 스펙이 되어야 딜코어를 먹지 못하는가?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계산은 위와 유사한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표에서 4위의 딜량을 18%까지 낮추고 빠진 1.8%는 1위와 2위+3위가 비율대로 가져가면 

이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4위가 딜코어를 먹기위해 필요한 스펙은 기존보다 오히려 낮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패치내용 보고 대충 예상은 했지만 계산 결과를 놓고보니 생각보다 좀 더 심합니다. 고스펙에 대한 메리트가 사실상 없는 게임인데 불합리한 제한 풀어준 결과가 니 돈 꼴아박은 장비로 딜노예짓 더 잘 해봐라 이거니까요. 시즌 바뀌면서 썩은물들 대거 탈출했는데, 저스펙 뉴비들 딜코어 챙겨주는게 나쁜건 아니지만 그걸 그동안 기여도 운운하면서 딜량 자체를 제한하고 이제와서 개편한답시고 20%는 18%로 낮추는 반면, 32%는 유지했어야 했나 싶습니다.


아무리 캐릭이 구려도 어느정도 투자 된 스펙이면 18% 못하기가 쉽지않은 반면, 32%라는게 삐끗하면 놓칠 수 있기도하고 깡딜 높은 스킬 크리에 따라 차이가 많이나는 부분인데도 그부분은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고 밖에 설명이 안됩니다. 누구나 대충 적당히 18%만 챙겨가거나 이악물고 홀딩 캔슬 안하면서 횡단하고 분쟁만들면서 32% 챙겨가라 이런식으로밖에 안보입니다.





3줄요약
1. 추피 300증가의 정산창 반영은 생각보다 크지않다.
2. 저스펙은 코어 먹기 오히려 좋아졌다
3. 저스펙은 메리트주고 고스펙은 서로 박터지게 싸워라



여러번 검토했지만 혹시 모르니 계산오류 제보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