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단이란???


보스의 어그로 대상이 도망다니는 것을 뜻하며 머리 돌리기도 횡단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횡단의 문제점


횡단의 경우 보스몹만 끌고다니는게 아니라 파티원도 같이 끌고 다니기 때문에


전체적인 파티의 스트레스 증가와 딜로스 ,클탐증가를 유발합니다





A) 횡단의 대표적인 예시


빨강은 보스의 진행방향

초록은 플레이어의 움직이는 방향



1. 일반적인 횡단




이게 일반 적으로 생각하는 횡단이며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횡단방식이며


벨 린 카이 등의 회피캐릭이 보통 이렇게 피하는경우가 많습니다.






2.본인만 횡단인줄 모르는 횡단



저렇게 해서 다시 돌아오면 중점에서 크게 어긋나지 않으니


횡단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유저가 많은데 이것도 보면


뒤에 파티원들은 어차피 졸졸졸 따라다녀야하고 오히려 1번 사례보다


더 예측이 힘들어서 주요 스매시가 삑이 나는경우가 많습니다.







B) 횡단을 막는 기본적인 원리




완전히 정면에서 보스를 틀어막으면 보스의 크기만큼만 살짝씩 뒤로 밀려나면서 거의 위치를 고정 시킬 수 있는데


이게 횡단을 막는 기본 원칙입니다.


하지만 살짝만 빗겨서 대각선으로 나가도 횡단이 되기때문에 횡단을 최소화 하는것도 쉽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나오게 된것이 벽딜입니다.









C) 벽딜의 원리와 이유



이 방향만 봐도 알겠지만 결국 벽딜을 하면 벽이라는 장소가 있기 때문에


모든 공격의 방향이 한정되고 한곳에 모이게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더욱 쉽게 홀드 시킬수 있으며 어차피 서로 벽에서 비비기 때문에


딜욕심만 내지않으면 횡단이 일어나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단, 게임 구조상 보스의 크기만큼은 캐릭터가 밀려 날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점은 이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