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넥슨 신작게임, 액션RPG게임이라길래 플레이해봤습니다
그러다보니 후기라 쓰면서도 [장문]으로 쓰게 되었네요  
요즘 RPG게임은 이렇다더라..
마영전과 비교해서 이런게 있다더라.. 대충 이런 내용의 후기글이니 
크게 기대하면서 읽으실 필요는 없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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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1시간정도 플레이해본 느낀점들 
그래봤자 막 튜토리얼 끝낸 저렙 유저였고
아직 제대로된 컨텐츠들 플레이를 해본게 아닌 햇병아리 유저입니다
PVE컨텐츠는 몬스터 소탕 정도?

[액션성], [전투시스템], [컨텐츠], [UI], [상품성] 5부문으로 카테고리 나눠서 
'마영전과 비교하며 '
 후기 작성해봅니다 


현재 오픈기념 넥슨플레이 이벤트도 진행중이라 합니다

커츠펠 넥슨플레이 이벤트 링크 



이번 신작게임 장르가 PVP액션이라길래   
액션손맛이 어떤가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검색해보니 KOG게임사가 엘소드, 그랜드체이스 만든 회사라더라) 

원래 스팀에서 서비스하던거였는데 
넥슨이 사들여서 재오픈 한거라네요

그체, 엘소드 만든 회사..?
이미 이거만 보고 신작 게임 운영이 어떨지 눈에 보이는거 같기도..? 
캐릭터 모델링은 귀염뽀짝하면서도
조상겜 마비노기 캐릭터를 보는거 같아서 호불호 취향탈거 같음

[액션성] 
조작감이라던가 입력키도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게 플레이 가능하고 
액션성은 나쁘지않습니다.
다만 구태여 마영전과 비교하다면 
10년전 게임에 비해서 현재 게임 퀄리티가 엄청 크게 발전했다 이런 느낌은 안들었습니다

키보드 이동 - WASD/ 마우스 - 좌클릭 : 일반공격, 우클릭 : 스매시? 
기술사용 - W키,E키,R키(F키였나)
궁극기 - Q키 (일정 게이지 필요) 
space바 - 점프 
왼쪽Shift - 회피 
TAB키 - 다른 웨폰으로 변경 

스태미나,마나는 물론있고 
마영전 전투시스템과 다른게 있는데 그중에서 
인내력이라는 특수 게이지가 있습니다 
인내 게이지를 소모해서 타격하면 브레이커 - 상대 추가타
* 마우스 우클릭 3초이상 누르면 차지모드 (마영전 스매시 꾹누르는거) 그런게 있고 
그 버프 있는채로 타격시 추가타 이런 개념 
*모바일게임에서 볼 수 있는 브레이커, 다운 시스템?

[전투시스템]
기본 전투방식은 
마영전 진행방식과 좀 다른게
직업, 클래스라는 분류가 아닌 
'카르마'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TAB키를 활용한 웨폰 체인지

브레이커(근거리공격)/슬레이어(원거리공격)  
그 중에서 각각 1개씩 골라서 전투에서 2개를 활용. (근+원/근+근/원+원도 되는듯)
전직이라는 개념보다는 착용 웨폰이 무엇이냐에 따라 클래스가 달라지는거 같습니다

스킬은 최대 4개까지 착용가능 
QWER(F) 

+추가) 그로기상태, 에어본상태에도 순간 맞춰서 
해당 스킬로 콤보 연결 시키는것도 중요할듯

아무래도 주요 컨텐츠가 PVP가 될거 같으니 

공격 도중 TAB키를 눌러서 다른 웨폰으로 연계해서 스킬을 쓴다거나 
점프하고 기술을 쓰기도 하고 
또는 TAB키를 눌러 웨폰을 교체해가며 
얼마나 콤보를 때리느냐가 승패를 가를거 같습니다 

입력키들이 많지 않아서 
컨트롤 자체는 어렵지 않고 간단합니다 
 공격+스킬+콤보 반복

대신 그만큼 약간 묵직한맛이라기보다는 
가벼운 느낌이 마영전과 비교해서 좀 있는거 같습니다 

스킬 입력 W,E,R(F)키를 누르다보면 상대방(몬스터)를 공중에 띄울수가 있는데 
내 스태미나가 모자르지않다면 계속해서 공중 콤보를 먹일수가 있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무한 공중콤보 먹을수도 있다는거)

반대로 점프키 (Space바)와 공격키를 연계해서 하다보면 
옛날 XE시절 점프하며 뛰어다니던게 생각나기도 하네요 

제가 고른 캐릭터는 대검+활을 쓰는 캐릭터였는데 
대검 휘두르다가 TAB키 눌러서 활을 교체해서 연계합니다

궁수원거리 캐릭터들 PVP에서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PVP에서 플레이어가 그냥 가만히 있는것도 아니고
 에임 맞추기 어렵습니다
물론 숙련이 되면 잘 맞추겠지만 그전에 게임을 관둬서 모르겠음

그거 보면서 
속으로  '허크대검 쓰다가 카이 롱보우로 활 쏘면 어떤 기분일까?' 
(이와중에도 마영전 생각) 

Q키 (궁극기)는 약간 컷신? 그런게 들어있는게 
마영전 홀딩기라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컨텐츠]
컨텐츠는 크게 2가지입니다
PVP와 PVE
스토리가 있으며  튜토리얼 퀘스트를 완료하면 
다음 임무를 하거나 스토리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PVP같은 경우는 단축키M을 눌러 전투UI를 통해 
2대2, 4대4, 깃발쟁탈전, 등급전 등을 상대 플레이어와 경쟁하는 컨텐츠가 있습니다 

PVE면에서는 주로 몬스터 소탕을 하거나 보스레이드를 하는것인데
중간중간 스토리 애니메이션 컷신이라던가 
캐릭터 모델링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오픈월드+ 인스턴스던전 

일종의 업적? 달성도? 여기선 진행도라는게 있는데 
해당 NPC의 임무를 꾸준히 완료한다던가 선물을 준다던가
호감작...같은거라고 해야되나 
캐릭터의 숙련도가 올라가는 시스템도 존재하는거 같습니다 

근데 약간 반복,단순한 던전 입장 플레이를 요구하는거 같기도 한데 
보스 레이드를 제외한 일일임무, 컨텐츠들을 즐기다보면 
할게 없어진 사람들이 마을에 하나둘 모여서 
내 캐릭터 다른 캐릭터 코디한거 자랑하고 석상하는 컨텐츠가 되지 않을까 
(사실 이게 주요 컨텐츠, 이건 마영전도 마찬가지)

[UI]
이부분은 진행하는 퀘스트 UI창에서도 언급했던건데 
처음에는 UI창이 덕지덕지 켜있어서 보기 불편했습니다
해당 UI 시각적 디자인이 그냥 한눈에 잘 안들어옴 

그리고 창모드/전체화면모드 해봤는데 UI크기 조절이 가능할지 모르지만 
좀 작아서 보기 어려웠음... (노안ㅠㅠ)

대부분 클릭만 하다보면 창이 사라지고 다음 진행을 하게되는데 
예는 마우스 좌클릭 /아니오는 마우스 우클릭 
가끔 버그인지 좌클릭 눌러도 반응이 없어서 몇번 강제종료하기도 함 

대화창 스킵은 단축키 T로 진행 
전반적인 UI방식은 모바일게임에서 볼 수 있는 UI같았습니다
- 빨간불 들어와있으면 없어질때까지 전부 클릭하는게 국룰

토너먼트모드, 옵저버기능있는 커스텀모드 등 
PVP관전모드 기능도 있다고 하네요 

[상품성] 
주요 상품들은 코스튬박스, 시즌패스(배틀패스)가 될거 같습니다 
*어느 RPG게임이든 최종 목적지는 룩겜이 맞나봄 (이겜룩겜)
KP라는 인게임 캐시재화가 있는거 같고 
해당 패키지, 코스튬은 KP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 그래도 여긴 키트아바타, 가챠는 없어보이네.... 아 있나? 

시즌패스에도 코스튬이 있는거보니 코디 상품들이 주요 비즈니스모델이 될듯
캐시샵만 들어가봐도 코디 패키지들만 엄청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PVP하면서 우려되는것중 하나가 
캐릭터의 성능을 가를 '카르마' 웨폰일거 같은데

이부분은 찾아보니 카르마가 PVP에 영향을 주지 않겠다고 개발자가 못박았다하네요
흐음.. 카르마가 PVP 핵심인데 없을리가..
추후에 키트에 넣어서 팔지 아무도 모르는거죠 (상대는 그체,엘소드 만든 회사야)

캐릭터 디자인, 의상템들은 
그랜드체이스, 엘소드류 좋아하셨던 분들은 나쁘지 않을거 같습니다

최종후기
- 아직까지 액션손맛, 룩질은 마영전이 최고다 
*P아바타 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