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제가 쓴 행동속도 관련 글

역장타마 님이 작성하신 행동속도의 오해관련 문제 제기 글

이제 말하는 것도 입아프고 같은내용 또 말하지만 정말 간절한 마음으로 건의하고자 이 글을 씁니다

즉, 형제들과 같이 의논 및 분석을 통해 낸 결론은 

카록이란 캐릭터는 버프에 의한 공격속도 및 행동속도의 영향을 크게 받는 캐릭터이며 
특히 블래스터 카록은 공속증가버프를 전투 내내 상시유지를 해야할 필요가 있어서 행속 너프는 의도했던 것 이상으로 과도한 너프였다 라는 점이죠

생각해보면 남들은 공속버프로 공속만 증가하는데 카록은 행속도 같이 증가해서 공속이 2중적으로 올라가는 특권적인 버프라는 웃지못할 상황이었다는 것도 사실이구요
이는 생각해보면 캐릭터 간에 형평성에도 어긋나고 불합리 할 수도 있는점 또한 사실입니다
그래서 개발진분들은 행동속도를 삭제하는 패치를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왜 카록에만 공속버프에 행동속도를 넣어놨을까? 
-> 아마 카록이 나온 초창기 개발당시에는 이런 버프에 의한 개념이 모호하고 확일화 되지는 않은 시기이다보니 개발진이 카록이란 캐릭터를 만들어서 시범운영해보니 이건 너무 느려서 안되겠다 생각하고 '비록 카록의 버프는 슬래싱하이가 아니지만 피오나나 리시타 슬래싱하이 처럼 행속도 같이 늘어나게 걍 넣어주자'해서 넣어놓지 않았을까 추측해봅니다

그런데 막상 행속 너프를 먹고나서 뚜껑을 열어보니 행속삭제로 인해 행속이 있던 시절 불안정하던 퍼펙트가드 구간이 약간 완화된 점을 제외하면 느려터져서 공수전환이 너프전에는 되던게 지금은 안되고 행속이 없어지니 가드할 때의 역경직도 더욱 늘어나서 사람구실하기 힘들어지는 등 안좋은 쪽으로 시너지를 크게 일으켜 버렸고 너프의 폭이 과도해져서 수많은 형제들이 카록을 접고 게임을 떠나는 사태를 저 또한 당시 경험했었습니다(글쓴이는 카록 6년차 유저), 정말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러니까 행동속도는 카록의 생존성과 운용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역할을 했었던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역으로 말하면 카록은 행속이 너프된 지금 시점에서도 다른 캐릭터보다 전투 내에서 공속수치가 비교적 높은 수치로 유지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존성면에서 사람구실을 못할 정도로 캐릭터 틀 구조에 문제다 있다고도 불 수 있는거네요

만약 행속이 롤백 된다해도 공속은 17년 10월 이후 공속증가폭이 %가 아닌 고정수치로 증가하게 바뀌었기 때문에 고정수치가 다시 %로 올라가게 바뀌지 않는 한 17년 10월 이전의 상태 그대로 롤백은 아닙니다
다소 캐릭간 형평성에 어긋나는 문제가 있더라도 저 또한 카록유저로서 행동속도는 롤백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행속 너프이후 지금까지 4년가까이 시간이 흐르며 밸런스패치를 몇번 받았었지만 행속과는 무관한 방향으로 패치가 되면서 남아있는 형제분들도 많이 아쉬워도 했었구요

- 글쓴이의 뇌피셜

행속 너프이후 제가 또 하나 느낀건
 
※왜 기둥카록이나 블래카록이나 버프가 없는 상태인데도 행속 너프전보다 느려진 것 같이 느껴지는가? 단지 행속이 있다 없어져서 느껴지는 플라시보 효과일 뿐인걸까?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몇일전 역장타마님의 글에서 댓글로 의논하며 기본행동속도나 기본공격속도는 다른캐릭터와 똑같다는 걸 배웠습니다
지금은 실시간 제보게에 글이 삭제 된거같아서 저도 못찾겠는데
17년 10월 너프 후 몇주 안되서 (이 때는 발로르 결사대가 최신 결사대 시절) 발로르 결사대에서 모든 파티원 캐릭터의 행동속도가 느려지는 버그가 있었는데 여기서 카록은 이미 행속 너프를 먹어서 공속 느려짐 없이 멀쩡한 상태였다는 글을 본 기억이 있습니다 이 기억을 바탕으로 위에 링크한 제 글을 쓴 것도 있네요

유저들은 알 수 없는 기본 공격속도나 기본 행동속도의 수치에 관련된 데이터 로그상의 무언가가 있을 것 같다는 추측이 들기도 합니다, 그저 근거없는 저의 추측일 뿐이지만 말이죠..

이렇게 까지 얘기를 하는데 4월 밸런스패치 때 카록이 공속이나 행속에 관한 패치가 아무것도 없으면 이건 진짜 문제 있는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