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 디오엘 , DEV 니아하 DEV 알라논 DEV 페즈 

1. 개발 근황 2. 요즘 이야기 

DEV 디오엘 
사실 '업데이트 소개'와 '개발 근황'은 정식 서버 적용 시점의 차이는 있지만 
개발 과정에서의 고민 등을 포함하여 플레이어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는 내용이 크게 다르지는 않다 
그래서 이제 개발 근황으로 깔끔하게 통합해서 안내하겠다 


DEV 알라논 
개발톡 2화에서 소개했던 아이템 시뮬레이션 개발 중단 하기로 했다 
이 기능은 게임에 익숙치 않으신분들이 장비를 맞추면서 참고하게끔 하려는게 의도였지만
개발이 진행될수록 시스템이 복잡해지면서 의도한것보다 제공하기 어렵다 판단

다가오는 12월 업데이트 예정으로
올해도 골든타임 이벤트와 함께 신규 여성 캐릭터를 준비하고 있으며
개발이 마무리 단계에 있어서 지금 완성도를 높이고 다듬고 있다

1. 개발 근황 
신규 여성 캐릭터 
다음 주 정도에 티저 영상으로 만나 보실수 있다 


구체형 오브인 '오르비스'를 사용 
다양한 공격 계열 마법을 구사하는 캐릭터 
겉으로 드러나는 생김새와 행동이 내면의 성격과는 서로 상반되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 

타격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 마법 계열 캐릭터로 
이비 이후 처음으로 등장한 캐릭터 
전용장비의 디자인은 물론 전투 모션, 이펙트 효과등의 연출에서도 이런 특징을 살려 개발했다 







신규 캐릭터는 아리샤, 미울, 단아처럼 MP를 사용하는 캐릭터 
이들 중 유일하게 물리적인 타격을 가하는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 만큼 
전투 스타일에서도 마법을 난사하는 멋진 모습을 기대 
화면 중앙의 크로스 헤어 방향으로 공격하는 스타일보다는 몬스터를 타겟팅하여 공격하는 방식이 적합


순회 시스템 
- 개발톡에 단골소재인데 개발이 늦어져서 죄송하다 2월 또는 3월에 정식 서버에 적용 가능할 예정 

1. 전투 상태지만 마치 마을처럼 동작하는 가상의 공간 추가 
베이스캠프를 거치도록 설계, 이렇게 만들어진 가상의 베이스캠프에서는 
피로회복제, 퀵슬롯에 장착한 아이템 변경등 다음 전투 준비 가능

2. 전투에 들어갈때 경고 또는 입장불가 처리가 분산되어 있는점 해결 
->분산된 경고 처리 통합 작업 진행 







내년 3월에 라이브팀과 액션팀에서 최고레벨 확장과 새로운 전투를 준비하고 있기에 1분기 업데이트 예정중이다 

최고 레벨 확장 
1월로 예상하신분들이 많았을텐데 
3월에 신규 레이드 전투와 함께 적용할 예정 (LV 115)

밀순, 아르순 돌고도 자르딘 강철만 얻고 그랬을 경험이 있을것이다 
전리품 드랍 확률 낮춘거 아니냐 의구심 섞인 문의도 자주 접수 되었다 
- 최근 6개월간의 전투 완수 기록과 코어 획득수량, 진리품 드랍 목록의 로그를 확인해봤다 
- 패치노트를 통해 플레이어분들께 고지하지않고 임의로 확률을 수정하는 일은 결코 있을수 없다 

확정 보상 시스템 
- 전리품을 선택해서 고를수는 없어도 천장 시스템과 비슷하게 적용될 예정
- 레이드 전투에서 또한 계속해서 가치 있는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도록 설계하도록 하겠다 

캐릭터 밸런스 관련 
- 최근들어 캐릭터 밸런스 관련 플레이어 여러분들의 의견이 더욱 많아졌다 
액션팀, 라이브팀에서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고 밸런스를 수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욱 세분화된 플레이 로그를 준비하고 있다 

플레이 로그 상세 수집 
장비 강화, 정령 합성, 소재 합성 등 아이템으로 향상된 능력을 제외하고 
온전히 캐릭터의 강함을 비교할 수 있도록 
전투 별로 스킬 사용, 딜 사이클, 회피, 가드, 피격 등 공격 패턴 로그 세분화 
몬스터와 캐릭터의 이동 패턴 로그도 추가 
캐릭터 밸런스 수정의 근거 자료로 활용할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 
플레이 로그의 방대화, 잘못된 로그수집이 있을수 있으니 내부 테스트 꼼꼼히 하겠다 
내년 상반기 중에는 캐릭터 밸런스를 조율해 나가는 과정에서 
유의미하게 활용될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장비 공유 시스템 
ID 내 한쌍의 캐릭터로만 장비를 공유할 수 있으며 
한 쌍의 캐릭터는 각각 장비를 공유해주는 캐릭터와 공유 받는 캐릭터로 구분된다 



상호 간에 서로 장비를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상위 장비를 보유한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에게 
장비를 단반향으로 공유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
장비를 공유 받은 캐릭터의 육성이나 추가 플레이를 강요하지 않아야하므로 
손해를 보지 않으려면 부캐릭으로 육성된 캐릭터가 필수로 진행되는 상황을 경계했다
이에 따라 장비를 공유한 한 쌍의 캐릭터는 출정 횟수를 서로 공유하는 방식 

즉, 장비 공유 시스템은 더 많은 전투 플레이와 전리품 획득의 기회로 사용되기 보다는 
다양한 캐릭터로의 플레이 경험을 위한 보조수단으로 활용되었으면 하는 것이 개발팀의 의도이다 

(피오나 - 아리샤) : 방패 -> 캐스틀릿으로 변환 
착용 장비 탭에 있는 로드, 목걸이 브로치등 아이템도 모두 공유

*장비 이전 시스템도 같은 시점에 업데이트 될 예정 
-> 완전히 장비를 옮겨주는 기능 
이렇게 옮긴 장비는 더 이상 거래 할 수 없는 귀속 상태가 될것이다 

해당 영상에 있었지만 미쳐 못보고 지나친 내용 추가합니다 


+추가
장비 공유 시스템이나 장비 이전 시스템 모두 의도에서 벗어나 
악용되는 사례가 나오지 않도록 소정의 골드가 필요하거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거나, 한 번에 여러 캐릭터가 이 기능을 이용하지 못하는 등 
몇몇 제한이 적용될수 있습니다 

+추가2

한번 장비를 공유하면 1개월 동안 공유를 하거나 받는 캐릭터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라고 적혀있다만 장비 이전 시스템 귀속관련 여부와 마찬가지로 
아직 업데이트 예정인 부분이라 확정된 사항은 아닙니다 

2. 요즘 이야기 - 아바타 디자인 
9월에 출시했던 가디언 엘프 아바타 P버전도 제작했으나 
실루엣이 드러나는 설정이라 만들지 않을 이유가 없었지만 
막상 제작하고 많은 사람들과 함께 아바타 보는데 
예상한것과는 다르게 너무 어색해서 폐기되었다 

앞으로도 아바타 디자인에 따라 실제 구현된 모습이 매력적이지 않을 경우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판단할것 


신규 장비 (115제) 
115제 장비 디자인의 방향성을 기존과 다르게 해봤다 
매번 상위 레벨의 장비는 기존보다 더 화려하거나 고급스러워 보여야한다는 흐름
그러다보니 장비가 너무 거추장스러워지고 오히려 디자인 느낌이 좋지 못했다
이번 신규장비는 조금 더 깔끔하고 멋진 디자인 방향으로 주문해보았다 




아바타 디자인 - 볼륨업+ 차이 
기존 볼륨업+ 체형의 아바타를 재출시하는 시점에서는
최근 체형과 비교했을 때 차이가 크지 않도록 보정해서 
적용할수 있도록 준비중이다 

보정된 체형으로 강제로 바뀌게 되어 불만족스러울수 있으니
새로운 체형/ 기존 체형을 플레이어가 직접 선택하도록 하겠다 

- '아바타 변환 아이템'이 이런점을 해결하기위해 만들어졌다 
- 체형이 변경되는 일부 아이템만 적용

요즘이야기 - 개발 에피소드 
초기에 아바타 재포장 기능도 구상했었으나 
기존 캐릭터가 못입게 되니 
이동이 아닌 복제로 아바타를 옮기도록 변경했다 
-> 클론 아바타 제작 박스 

얻는 과정이 너무 어려웠다 
- 많은 드레스 포인트 보유한 유저 대상으로 기획했으나 
클론 아바타 제작 박스를 하나하나 구하기 어려웠으니 아끼게 되더라 
- 아바타 입는 경험과 클론 아바타 제작 경험을 주기 위해서 이벤트 보상으로 제공하게 되었다 



연말정산 - 인기 순위

DEV알라논 
출시한 지 오래되었지만 여전히 인기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바니걸 힐 파츠가 매우 인기 많았다 
제가 좋아한다고 말씀드린 아바타 '큐트 디노' 아바타도 포함되어 있다 
이블 메이드 아바타는 며칠전 캐시백 아바타에 포함되었으니 
미처 구하지 못한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것이다 



DEV알라논 
디오엘님이 말씀해주신것처럼 남성 아바타 제작에 여러 어려움이 있지만 
2023년에는 더 노력해서 올해보다 신상품을 더 많이 선보이도록 하겠다 

클론 아바타 제작 박스는 
더 다양한 아바타 선택지를 드릴 수 있도록 이벤트와 크리스탈 모두에서 더 고민하도록 하겠다 


DEV니아하 
개인적으로 2021년 12월 출시한 트윙클 크리스탈 - 브리지트 아바타가 마음에 든다 
트윙클 크리스탈에 들어있는 별빛 시스루 아바타는 클론 아바타 제작 박스에서도 순위권이었는데 
큰 사랑을 받은 아바타로 인상이 깊게 남아있다 

제이드 크리스탈에 들어있는 레지나 아바타 또한 
크리스탈의 인기가 클론 아바타 제작 인기로도 이어지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DEV 니아하 
사실 블랙/화이트 계열이 순위권에 있는게 당연하다보니 
다른 색상들도 준비해보았다 



흔히 코랄이라고 표현해주시는 149핑크가 2위
여기에 포함되지 않은 독특한 컬러도 
특수 앰플이나 드레스 룸에서 선택 가능한 앰플 색상으로 추가하여 더 다양하게 꾸밀 수 있도록 업데이트 하겠다 


연말정산 - 출석왕 
DEV페즈
그렘린 출석레이스
기간도 길고 매번 접속해야된다는 꽤 까다로운 이벤트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렇지만 그 어려운걸 우리 플레이어 여러분들께서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셔서 감사하다 

2021년 8월 ~12월 4차 /2022년 2월 ~7월 5차 




4차 15%, 5차 8%의 플레이어분들은 이벤트에서 기본으로 지급하는 
찬스 아이템의 도움도 전혀 받지 않고 완주해주셨습니다

이번 통계를 준비하면서 5차 그렘린 레이스는 4차보다 많이 길어서 
더 힘들고 버겁게 느끼시지 않았을까 반성도 했다 

이후 부득이하게 레이스 일정이 길게 진행되는 시즌은 
더 좋은 보상 구성으로 설정하여 조금이나마 여러분의 애정에 보답하도록 하겠다 

DEV 디오엘 
다가오는 연말 업데이트와 내년 1분기 업데이트를 포함하여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앞으로 만족스럽게 마영전을 즐길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