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6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캐릭터 밸런스 조정
개발자 코멘트: 최신 레이드 전투를 순회 모드로 완수한 경우와 시공간 왜곡 전투를 완수한 경우에,
각 플레이어가 최상의 장비를 장착한 것으로 시뮬레이션한 대미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록된 데이터에서 각 전투 별/무기 별 숙련된 플레이어의 세기 데이터와 사용 스킬 별 데이터를 산출하여 이를 기준으로 캐릭터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는 지난 9월에 진행했던 캐릭터 밸런스 조정 시 사용한 기준과 동일합니다.
최근 캐릭터 밸런스 조정 시, 플레이어 여러분께 부정적인 경험을 주는 하향 조정은 되도록 피하고 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과도하게 강한 캐릭터들이 관찰되어 부득이하게 일부 하향 조정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진행되는 밸런스 조정 시, 이런 일이 되도록 발생하지 않게 조금 더 세심하게 조정을 진행하겠습니다.
[레티]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8% 증가합니다.
: 트루퍼: 크러쉬 블로우
: 트루퍼: 트위스트 블로우
: 트루퍼: 피어스 스트라이크 : 트루퍼: 스톰 스마이트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10% 증가합니다.
: 크라디 블래스트
: 크라디 버스트
: 액티브: 뷰티풀 블레이즈 추가 공격
: 액티브: 파이어 크래커 포격
: 액티브: 레티 봄바
개발자 코멘트 : 레티는 현재 데이터를 기준으로 시공간 왜곡과 순회 레이드 전투 모두에서 아쉬운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밸런스 조정을 통해 전체적으로 캐릭터들의 상향이 조금씩 이뤄지고 있어, 현재 레티의 위치는 거의 모든 전투에서 평균보다 미치지 못하고 있는데요, 이에 주력 스킬들의 대미지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라티야]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5% 증가합니다.
: 이글 피어스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15% 감소합니다.
: 라이노 러쉬
- '크로커다일 디펜스' 스킬 설명 내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 현재 시공간 왜곡에서 라티야의 대미지가 매우 높게 관찰되는데요, 특히 '몰락한 기사의 전당' 전투에서 더욱 그러합니다. '라이노 러쉬' 스킬의 대미지를 조정하여 적정한 수준으로 조정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반면, 순회 전투에서는 적정한 세기로 관찰되고 있어, 위 조정 사항만 적용할 경우 순회 전투에서도 같이 약해질 것으로 예측되어, '이글 피어스'의 스킬을 조금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허크 - 그레이트소드]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10% 증가합니다.
: 신월
: 처형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5% 감소합니다.
: 액티브: 기합 베기
개발자 코멘트 : 그레이트소드를 사용하는 허크는 순회 전투에서는 적정한 위치로 관찰되나, 시공간 왜곡 전투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시공간 왜곡에서 더 높은 대미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신월'과 '처형'의 대미지를 상향 조정하면서, 순회 전투에서 과도하게 강력해지지 않도록 순회에서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기합 베기'의 대미지를 소폭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리시타 - 듀얼소드]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5% 감소합니다.
: 더블 크레센트
: 거트 스팅어
: 액티브: 래디컬 피버
- '날카로움'의 크리티컬 확률 증가 효과가 15%로 조정됩니다.
- '퓨리 강화'의 크리티컬 확률 증가 효과가 15%로 조정됩니다.
[리시타 - 듀얼스피어]
- '리버레이트'의 크리티컬 히트 발동 확률이 각 랭크별로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E랭크 : 10%
: D랭크 : 11%
: C랭크 : 12%
: B랭크 : 13%
: A랭크 : 14%
: 9랭크 : 15%
개발자 코멘트 : '리시타는 크리티컬 7%를 덜 맞춰도 된다'는 점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조정 의견을 주셨습니다.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크리티컬 의존도가 매우 큰 리시타 캐릭터의 특성상, 이 부분을 조정하게 될 경우 능력치가 충분하지 않은 캐릭터의 경우 스킬 운용이 어려워질 수 있을 것으로 보여, 변경 이후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추가 보완 장치를 고민하겠습니다.
듀얼소드를 사용하는 리시타는 현재 순회와 시공간 왜곡 모두 최상급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일부 스킬의 대미지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테사]
- '문스톤' 표식의 대미지가 8% 증가합니다.
- '액티브: 인컴페러블' 의 피격 범위가 소폭 증가합니다.
[카엘]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10% 증가합니다.
: 가디언즈 블레이드: 스트라이크
: 레드호크 크러쉬
: 액티브: 레이지 레지스탕스
개발자 코멘트 : 테사와 카엘은 순회와 시공간 왜곡 둘 다 아쉬운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 주요 스킬들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테사의 제압 스킬인 '액티브: 인컴페러블'의 판정이 종종 빗나간다는 의견을 주셨는데요, 이에 판정 범위를 소폭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전투
[히어로+ 모드]
- 115레벨 이상 지역 레이드 전투에 신규 난이도 '히어로+' 모드를 추가합니다.
: 이후 신규로 추가되는 레이드 전투에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히어로+가 추가된 전투에서 히어로 모드는 제거합니다.
: 전투 정보 팝업의 기존 히어로 모드의 클리어 타임이 삭제됩니다.
- 아래 내용은 '히어로+'에서만 고유하게 적용됩니다.
: 진영 변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제압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부분 파괴 부위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몬스터의 체력이 증가합니다.
- 몬스터의 강인도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몬스터가 경직을 유발하는 스킬에 피격 당해도 경직 모션을 취하지 않습니다.
- 보스 몬스터가 더 강한 공격을 합니다.
- 보스 몬스터가 새로운 공격 패턴을 갖습니다.
- 순회 전투 출정에 '히어로+'를 선택해서 파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빠른 전투로는 출정할 수 없습니다.
- 전투 완수 시 2배의 장비 내구도를 소모합니다.
- 한 번 출정 시 2회의 출정 횟수와 2배의 피로도를 소모합니다.
- 로센리엔의 전투 완수 스크롤 2장을 사용하여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완수 시 골드, 완수 경험치, 보너스 목표 보상을 2배 획득합니다.
- 여신의 은총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으며, 8%의 포인트를 획득합니다.
- 전투 완수 시 '극한의 인장' 1개를 획득합니다. '극한의 인장'은 인장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극한의 인장 상점'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영웅의 아로마 입욕제'는 온천에서 사용 시 다음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공격력/마법 공격력+700, 방어력+700, 최대 HP+500, 최대 스태미나+30, SP 회복, 크리티컬/크리티컬 저항+1, 피로도 감소 효과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극한의 인장 상점'에서 판매하는 아이템의 주간 구매 제한 조건을 삭제합니다.
- '극한의 인장 상점'에서 판매하는 '용사의 인장 상자 (ID 공유 가능)'를 사용 시 용사의 인장을 2개 받을 수 있습니다.
- '극한의 인장 상점'의 '용사의 인장 상자 (ID 공유 가능)' 필요 인장 수를 수정합니다.
아이템
획득수량
필요 인장 수
구매 제한
고급 강화의 비약
1
20
제한 없음
영웅의 아로마 입욕제
1
12
제한 없음
중급 정령석
1
7
제한 없음
용사의 인장 상자 (ID 공유 가능)
1
1
제한 없음
- 전투 완수 시 더 많은 양의 코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보통 모드에서 획득할 수 있는 보스 코어 내역과 비교하실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추가합니다.
: 길드 캠프파이어 코어 획득 정보를 추가했습니다.
코어 종류
보통 모드
히어로+ 모드
100% 획득 개수
확률 획득 개수
100% 획득 개수
확률 획득 개수
기본 코어
4개
-
8개
-
히어로+ 코어
-
-
2개
-
부분 파괴 코어
1개
-
-
-
행운 코어
1개
행운 효과에 따라 최대 4개
2개
행운 효과에 따라 최대 8개
PC방 코어
1개
각 30% 확률로 최대 1개
2개
각 30% 확률로 최대 2개
VVIP, VIP 코어
0개
각 30% 확률로 최대 1개
0개
각 30% 확률로 최대 2개
길드 스킬 코어
1개
-
2개
-
대미지 기여도 코어
40% 이상 1개 80% 이상 2개
-
40% 이상 2개 80% 이상 4개
-
길드 캠프파이어 코어
1개
-
1개
-
이벤트 아이템
1개
-
2개
-
펫코어
-
-
-
-
여신의 보살핌
1개
-
-
-
개발자 코멘트: 히어로+ 모드는 보스 몬스터와의 액션을 즐기실 수 있는 경험을 주기 위해
제압기나 경직에 면역되는 등의 특징을 가집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순회 전투를 2회 반복하는 패턴으로 인한 플레이의 스트레스 감소를 위해 출정 횟수를 2회 차감하고,
2배의 보상을 지급하는 형태로 설계했습니다.
보상의 종류에 차이를 두지 않은 것은 히어로+는 필수 요소가 되기보다는 선택의 영역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히어로+는 난이도를 더 높게 설계했기 때문에 숙련된 파티라면 더 효율적으로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보스 몬스터의 공격력과 체력을 제외한 능력치는 보통 모드와 같게 설계하여
플레이어의 성장에 따른 피드백이 역효과가 발생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이후에도 부족한 부분은 개선하여 만족하실만한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코멘트]
히어로+ 모드 완수 시 고급 강화의 비약과 자르딘 강철의 최대 획득 개수에 관한 문의가 많았습니다. 히어로+ 모드에서는 고급 강화의 비약과 자르딘 강철을 각각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패치노트에 정확한 정보를 안내드리지 않아서 혼란을 드린 점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히어로+ 모드로 전투 출정 시, 하단의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 '로흘란의 바람', '창조와 파괴의 성소', '검의 무덤'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의 공격 모션을 추가하고 전투 패턴을 소폭 변경합니다.
※ 획득 확률에는 변경 사항이 없으며, '강화의 비약'이 두 번 표시되던 문제만을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스페셜 더블 볼륨업+ 서큐버스 퀸 아바타'에 신규 상/하체 흔들림 표현을 적용합니다.
- '스페셜 서큐버스 퀸 세트 선택 상자'에 아이템 등급 표기 및 설명을 수정합니다.
■ 장비 공유 & 이전 비용 할인 이벤트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장비 공유 & 이전 비용 할인 이벤트를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 11/16(목) 점검 후 ~ 11/30(목) 오전 9시까지 장비 공유 및 이전 비용을 30% 할인합니다. ※ 비용할인 예시) +15 잔혹한 원한 아르드리 소울블레이드 기준 장비 공유 비용: 10,712,000 골드 → 7,498,400 골드(30% 할인) 장비 이전 비용 :17,139.200 골드 → 11,997,440 골드 (30% 할인)
: 원활하게 이벤트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11/16(목) 점검 중 전체 캐릭터의 장비 공유 & 이전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합니다. : 장비 공유 & 이전 시스템은 최초 이용 후 30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하며, ID 단위로 적용됩니다. : 장비 공유 & 이전 시스템은 110레벨 이상 캐릭터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일부 장비를 대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무기, 방어구, 귀걸이, 벨트, 반지는 105레벨 이상일 경우 선택할 수 있으며
목걸이, 브로치, 팔찌는 105레벨 이하인 일부 아이템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매혹, 색상 염색 상태는 장비 공유 & 이전 시 유지되지 않습니다.
: 장비를 보유한 캐릭터보다 낮은 레벨의 캐릭터로는 장비 공유 & 이전 시스템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예를 들어 GM늘봄날에 보유 중인 장비를 GM포비슈로 공유/이전하려는 경우, GM포비슈의 레벨은 GM늘봄날보다 같거나 더 높아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