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발근황

*겨울 신규캐릭터 12월 남성

'소우' 중년무사컨셉으로 오리엔탈블레이드 무기를 발도술과 심플한 검술로 노련하게 전투를 이끌어감

*레이드전투 1월 '브레스' 전투가 전개될수록 본모습을 드러내는 형식 더 강해지지않도록 주의하며 전투해야함.


2. 설문조사 이야기

@건의사항 분포 콘텐츠 36.8%

- 제일 많은 지분 '기존 컨텐츠 개선'

스페셜던전, 기사단 등의 전투 보스를 변경하는 것은 잠시일뿐 근복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콘텐츠 반복의 동기를 강화하고 선택적인 플레이가 되도록 개선하겠음


시공간의 왜곡과 하위단계 레이드 전투 사이의 콘텐츠 공백을 메우는 계단식 레벨디자인이 될 수 있도록 내년 하반기이후 해결안을 찾아보겠음.


아인라허 삭제는 동의하지않음. 금메달 지급권 선택상자를 여러 경로로 얻을 수 있게하겠음.

서브컨텐츠 개선은 여력이 되는대로 개선 고려 아마 2024년엔 드라마틱한 변화는 없을 것 같고 기다려주었으면 함.


pvp콘텐츠는 준비가 되는대로 삭제예정


내년에는 3종의 레이드전투와 2회 가량의 에피소드 스토리, 1종의 시공간 업데이트 계획


2차무기 출시 개발을 원하는 의견이 있었지만 할 생각 없음


개발자내부에서도 설문조사가 이루어짐. 가장많은 의견이 '전투말고도 재미있는 콘텐츠가 다양하게 추가되었으면 좋겠다'였음.


아이템 성장 시스템과 파밍 구조 개편 등 핵심 구조에 대한 개편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가장 시급하다고 봄)


다가오는 여름 최고레벨확장 예정

오르나장비를 기반으로 아이템을 성장하는 기반으로 진행할 예정


@운영 및 이벤트 22.7%

- 제일 많은 지분 '원활한 게임 운영 기대 및 요청'

대부분의 플레이어분들이 긍정적으로 느낄만한 패치를 진행하도록 노력하겠음. 부정적으로 느낄만한 것은 그 배경을 충분히 설명 드리겠음.


반복적인 이벤트에 대한 불만은 개발자 내부에서도 고민

현재 개발 상황상 보다 본질적인 문제 해결이 우선이라 조금 더 기다려주셨으면 좋겠음.

플레이어분들이 귀찮아하는 반복적인 이벤트는 자제하고, 보상을 강화하겠음.


빠른 버그 수정도 노력해보겠음.


@캐릭터 밸런스 22.2%

- 제일 많은 지분 '캐릭터별 상향 요청'

캐릭터 밸런스가 만족스럽지 않다는 것 인지하였음.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많다는 것 공감하고 있음.

데이터 기반의 디테일한 정량 지표를 분석하여 참고중

(데이터 정량 지표는 1차로 실제 플레이어분들이 전투를 진행한 과정을 로그로 남기고 이 과정에서 모든 캐릭터의 능력치를 동일하게 조정하여 시뮬레이션한 데이터를 2차로 취합함. 아이템이나 타이틀 능력치 등을 제외한 순수 캐릭터 성능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존 로그보다 변별력이 강화된 좋은 자료)

이를 바탕으로 어떤 캐릭터가 가장 강한지 생존력이 좋은지 다양한 결과를 알게 되었고 밸런스 조정에 참고할 예정.


밸런스 조정을 크게 4단계로 분류하여 순차적으로 맞춰갈 예정

1) 캐릭터 간의 대미지 격차 완화

2) 캐릭터 유틸리티 개선

3) 같은 캐릭터 내 파일럿 운용에 따른 편차 보정

4) 스킬 추가와 같은 캐릭터 운용 방식 개편

올해 1월 레이드 전투를 기준으로 가장 강한 캐릭터와 약한 캐릭터의 대미지 차이는 약 35.3%p차이, 시공간 왜곡 전투에서는 49.1%p차이를 보였음.

몇차례 밸런스 조정을 거치고 난 9월에는 이 차이가 레이드 전투 기준 26.7%p, 시공간 왜곡에서는 29.4%p까지 완화됨.


내년 2월이나 3월경 캐릭터 밸런스 조정 진행할 예정


밸런스 조정 1단계를 진행할지 2단계를 진행할지는 직전 패치인 11월 캐릭터 밸런스 조정의 결과를 분석하여 결정하도록 하겠음.

모든 캐릭터가 가드를 갖거나 하는 등의 캐릭터 평준화는 원하는 개발 방향이 아니지만 가드캐릭터가 여러 전투에서 유리하다고 생각되어 합리적인 수정 방안 고민중


SP나 MP, 스태미나 등의 자원 수급과 소모의 균형이 잘 맞는지 비논리적으로 설계된 부분은 없는지 검토하고 버려지는 스킬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도 연구해보겠음. 필요없다 느끼는 스킬은 과감하게 삭제할 예정


내년에는 캐릭터 유틸리티 개선에 집중하고자 함.

그 이후 단계를 전환하는 시점에 여러 채널로 소통하여 알려드리겠음.


내년에도 여름과 겨울에 신규 캐릭터 추가 예정


@아바타 및 꾸미기 아이템 10.7%

- 제일 많은 지분 '신규 상품 추가 요청'

최근에 내년 업데이트 아바타 라인업을 결정하였음.

아바타 라인업 전에 설문조사를 충분히 확인하였으며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원하는 형태의 아바타가 다수 포함될 수 있도록 하였음.


피오나 방패와 아켈의 그랜드 타지 보조장비 아바타 만들 예정


마일리지 제도 도입이나 아바타 분해 및 그 점수로 다른 아바타를 사게해달라는 의견도 있었음. 아바타 분해가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만큼 조심스럽지만 검토해보겠음. 하게 되면 여러 채널로 소통하여 알려드림.


@최적화 및 편의성 7.6%

제일 많은 지분 '게임 편의성 개선 요청'

앞으로도 편의성 업데이트는 지금처럼 시기를 특정하지않고 상시로 할 예정


캐릭터 육성 진행중 완전한 대화 스킵에 대한 의견, 거래소에 판매 등록을 할 수 있는 아이템 수량 및 종류 확대에 대한 의견 확인함. 이는 가능한 시점에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음.


최적화는 사과드림. 엔진에 대한 한계때문에 섣불리 개선하겠다는 약속은 드리지 못함. 지금으로선 드라마틱하게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했음. 이해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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