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M늘봄날입니다.

2023년 12월 21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규 캐릭터 '소우'
[전투]

- '튕겨내기'로 방어 성공 시 '단천: 난무' 재사용 대기시간의 감소가 1초에서 2초로 변경됩니다.

- '단천'의 판정을 개선하고 문제점을 수정합니다.

: 일부 공격에서 '단천'으로 간파할 수 없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단천' 자세를 취할 때 적의 공격을 간파할 수 있는 구간이 증가합니다.

: '단천'으로 적의 공격을 간파한 뒤 '단천: 난무'로 연계할 수 있는 시간이 증가합니다.

: '단천'에 스킬 각성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단천'으로 간파 성공 시 효과음을 개선합니다.

 

- '단천'에서 '단천: 강'으로 좀 더 빠르게 연계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단천: 쾌' 대미지를 10% 상향합니다.

- '액티브: 운무'를 소태도로 사용 후 추가공격 적중 시 스태미나 회복량이 80 → 90으로 증가합니다.

- '액티브: 운무'를 대태도로 사용하여 적중 시 스태미나 회복량이 30 → 60으로 증가합니다.

 

- '단천: 섬'을 이용한 빠른 전투 합류, 조작의 재미를 느끼실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제압 또는 경직 상태의 몬스터를 상대로 부담 없이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단천: 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60초 → 20초로 변경합니다.

: '단천: 섬'의 대미지를 50% 하향합니다.

: '단천: 섬' 공격 적중 시 SP 획득량이 25 → 20으로 감소합니다.

: '단천: 섬'의 추가조작 공격의 대미지를 62.5% 하향합니다.

: '단천: 섬'의 추가조작 공격 적중 시 SP 획득량이 25 → 15 로 감소합니다.

- '단천: 섬'의 재사용 대기시간 상태효과 아이콘을 스킬 창에 노출되는 '단천: 섬' 아이콘과 일치하도록 수정합니다.

 

- '회전 가르기' 공격 중 왼쪽, 오른쪽 이동 키 입력으로 공격 방향을 조절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 '단천: 난무'의 마지막 공격 중 뒤로 이동 키 입력으로 이동 거리를 줄이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 대태도 자세에서 '파고들기' 연계 시 전방 베기 공격의 스킬 설명을 직관적으로 수정합니다.

- '액티브: 흑현' 사용 후 지역 이동 시 해당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단천 사용하기' 안내가 노출되는 전투를 '마족의 징표'에서 '드윈의 의뢰'로 변경합니다.

 

[기타]

- 캐릭터 생성 화면, 드레스룸의 2번 포즈를 소우가 소태도를 꺼낸 모습으로 변경합니다.

※ 무기 염색 시 칼날이 보이지 않아 불편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소우가 소태도를 꺼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 소우의 키가 최대 수치일 경우, 일부 전투 구간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아이템
- '프라임 점핑 패키지'에서 획득할 수 있는 대여 무기로 가이드 미션 6단계의 +13 이상 무기 보유 (105레벨 이상) 항목을 완수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이벤트, PC방 혜택 등으로 대여한 무기로는 기존과 동일하게 가이드 미션을 완수할 수 없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프라임 점핑 패키지에 강화된 무기를 대여 장비의 형식으로 구성에 포함했습니다.

이는 신규/복귀 플레이어가 마비노기 영웅전에 조금 더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 차원에서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의 대여 무기와 달리 수리비 및 가이드 미션 완수 조건 등 조정이 필요한 영역이 있었음에도 이를 미처 확인하지 못해 불편함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 '그레이스 스완 팔 장식'을 착용 시 일부 손목 그래픽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그레이스 스완 세트' 아바타를 착용 후 캐릭터가 앉는 포즈를 취하면, 일부 하의 그래픽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여성 캐릭터로 '네베레스 메일' 착용 시 목 부분의 그래픽이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수정합니다.
- 남성 캐릭터로 '네베레스 그리브즈' 착용 시 손목 부분의 그래픽이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수정합니다.

 

- 카록을 제외한 남성 캐릭터로 '슈퍼바이저 슈트 글래시스' 착용 시 안경에 코 받침이 노출되도록 수정합니다.
- '슈퍼바이저 슈트 팬츠'와 '슈퍼바이저 슈트 슈즈'를 함께 착용 시 하의 그래픽이 일부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슬립 가디건 세트' 아바타를 착용 후 특정 포즈를 취하면, 일부 상/하의 그래픽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슬립 가디건 세트' 아바타 착용 시 스타킹의 두께가 얇게 표현되도록 수정합니다.

- 일부 캐릭터로 무기 이펙트를 변경 시 '현재 적용할 수 있는 무기 이펙트가 없습니다' 라는 안내 메시지와 함께
이펙트를 변경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영광의 인장 교환상점에서 다마스쿠스 강철 (귀속) 아이템이 중복으로 등록되어 있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영광의 인장 220개를 사용해 구매할 수 있는 '다마스쿠스 강철 (귀속)'을 교환상점 목록에서 제거합니다.
※ 해당 아이템을 구매한 캐릭터에 12/21(목) 점검 중 영광의 인장 120개를 인장 소지품함으로 지급해 드렸으니 보유중인 인장을 확인해 주세요.

- 영광의 인장 교환상점에서 상급 아티팩트를 구매할 수 없도록 수정합니다.
: 구매한 상급 아티팩트를 회수하며, 해당 아티팩트에 소모한 재화를 우편으로 지급합니다.
: 우편으로 지급해 드리는 재화 유형에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해당 아티팩트 구매에 소모한 영광의 인장 (영광의 인장은 인장 소지품함으로 바로 지급합니다.)
2) 해당 아티팩트를 장비 공유/이전 하는 데 소모한 골드
3) 해당 아티팩트에 인챈트 하는데 소모한 일부 재화
: 소모한 인챈트 스크롤/인챈트의 룬/엘릭서
※ 인챈트 스크롤은 100% 성공하는 무기한 스크롤로 지급해 드립니다
※ 인챈트 시도 시 사용했지만 프리미엄 인챈트의 룬의 효과로 소모되지 않은 인챈트는 지급하지 않습니다.
※ 소모한 일반/축복의/생명의 마법력 엘릭서는 모두 거래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지급해 드립니다.
4) 해당 아티팩트의 인챈트 슬롯 개방에 소모한 골드
5) 해당 아티팩트에 소모한 최대 내구도 증가 포션
6) 이상한 여행자의 '파괴된 아이템'에서 복구하는 데 소모한 AP

개발자 코멘트: 영광의 인장 교환상점에서 상급 아티팩트를 구매하는 것은 의도하지 않은 내용입니다.

테스트 서버부터 문제가 있었음에도 발견이 늦어 문제 확산을 방치해 둔 점 사과드립니다.

현재 상황을 유지해 달라는 의견도 있었지만 고민 끝에 문제를 바로잡는 방향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결정하게 된 이유로

첫째, 레이드 전투에서 거래 가능한 상급 아티팩트를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이 가치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둘째, 현재 상태를 유지하기에는 사전에 영광의 인장 교환상점의 목록 변화에 대한 고지가 없었기에 모두에게 동일한 기회를 부여하지 못했다고 판단했습니다.

거기에 더해, 영광의 인장은 더 이상 획득이 불가능하게 되어 상급 아티팩트를 구매하고 싶어도 구매하지 못하는 플레이어 분들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셋째, 그렇다고 영광의 인장 획득 가능성을 열어두기에는 일일 미션으로 일반 아티팩트를 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조건을 완화했기 때문에, 상급 아티팩트는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맞춰가는 방향이 더 적합하다 생각했습니다.

 

상급 아티팩트 회수 대상에 포함되신 분들에게 양해를 구합니다.

 

■ 캐릭터 인연 콘텐츠

- 콜헨 '용병단 대기실'의 동료들이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들뜹니다.

: 대기실의 모든 동료가 크리스마스 인사를 건넵니다.

: 동료의 '잡담' 및 '우연한 만남' 이벤트에서 확률적으로 크리스마스 관련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 전투 대기 중 캐릭터 상호대사에 '크리스마스' 시즌 관련 대화가 등장합니다.

: 출정 후 전투 대기 중인 파티원의 캐릭터 조합에 따라서, '크리스마스' 관련 특별한 대화를 높은 확률로 들을 수 있습니다.

※ '크리스마스' 관련 대화가 발생하는 캐릭터 조합

: 리시타 - 피오나

: 이비 - 그림덴

: 카록 - 델리아

: 카이 - 벨라

: 허크 - 미리

: 린 - 리시타

: 아리샤 - 미울

: 헤기 - 레서

: 그림덴 - 카엘

: 벨 - 카엘

: 테사 - 벨

: 레티 - 카이

: 단아 - 레티

: 레티 - 라티야

: 체른 - 이비

: 체른 - 아켈

: 소우 - 벨

 

■ 보이스 감정표현

- 2023/12/21(목) 오전 9시 ~ 2024/02/01(목) 오전 9시까지 '인연의 인장' 상점에 '크리스마스 시즌' 보이스 감정표현이 추가됩니다.

: 각 캐릭터 별 보이스는 감정표현(단축키 'J') 창의 [보이스] 탭에서 미리 들어볼 수 있습니다.

: '인연의 인장'으로 각 캐릭터의 '크리스마스 시즌' 보이스 감정표현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판매 기간 종료 시 시즌 보이스는 '인연의 인장' 상점에서 제거됩니다.

※ 판매 종료 후에도 이미 보유한 '크리스마스 시즌' 보이스 감정표현은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타
- '히어로+' 모드로 출정할 수 있는 전투를 빠른 출정(단축키 'K') > 커스텀 전투로 '파티 참가' 시,

'파티 리스트' 내 전투 난이도 UI가 '히어로+' 로 노출되도록 수정합니다.
- 12/21(목) 점검 후 ~ 12/28(목) 점검 전까지, 콜헨 마을의 배경 음악을 크리스마스 캐롤로 변경합니다.


항상 노력하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