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피랑 가드 개선


다들 해보셨으면 알겠지만 단아는 영혼추적이랑 흉살가르기에 붙은 무적시간 + 액운가르기에 붙은 가드기능으로


적 패턴을 씹으면서 맞딜하는 캐릭임


근데 저것들이 다 mp를 잡아먹고, 아리샤나 미울처럼 sp를 mp로 변환하는 스킬도 없다보니


mp관리를 위해 기본스매시를 꽤 많이 맞춰야 하고, 그럼에도 mp가 다 떨어진 상황에서는


클래식 캐릭터처럼 적 공격 회피 or 가드 후 빈틈에 스매시를 박아야 하는 정통적인 플레이가 요구됨


그리고 이런 상황은 던전 플레이가 길어질수록(빠전딱렙 레이드 헬팟 or 결사대) 더더욱 길어질 거고...


그러한 캐릭의 생존기가 고자인거 같은 느낌을 넘어 무적판정 or 가드판정 깨진거 아닌가 하는 오해까지 야기되는 상황임


개발진의 의도가 하이엔드 스펙들만 모여서 모든 레이드를 5분컷 내버리는 파티만 다니라는게 아니라면 개선이 필요함


후딜감소라던가, 회피(가드)판정 발생 타이밍 조정 등등... 어떻게든 픽스해줬으면 함






2. 평타스킵 기능 추가


본인 뇌피셜로는 2타와 3타 스매에서 온갖 무적+고배율 딜링기로 연계가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클래식한 캐릭터 치고 평타가 3타까지밖에 없기 때문에 평타스킵을 일부러 안 넣은게 아닐까 싶음


근데 해보면 알겠지만 mp 없으면 생존과 딜링 포텐셜이 폭풍처럼 떨어지는 캐릭에게


mp 충전기술도 없이 이렇게 던져놓는건 좀 너무한거 아닌가 싶음


생각해본 개선안으로서는


2-1. 흉살, 액운 이후 2평타 발동(1평타 스킵) + 스매시 데미지 소폭 감소(현재 스매시 최종데미지의 약 15%)


2-2. 공격 가드 성공 이후 2평타 발동(1평타 스킵)


솔직히 말해서 둘 다 해줬으면 좋겠는데 ㅋㅋㅋㅋㅋㅋ 둘 중 하나라도 해줘...






3. mp회복 기술 추가


sp스킬들 빼고 딜배율 원탑은 액운이고, 그다음이 영혼추적 베기임


위 두개는 10초의 쿨타임 때문에 내가 원하는 때 항상 쓸 수 없으니 일단 제끼고


그다음 배율이 3스와 3스 추가타 > 2, 3스 흉살 > 2스와 2스 추가타임
(아인라허 돌면서 뜬 데미지들 기준으로 판단한 건데, 레이드라고 해서 스매시 배율이 바뀌진 않을테니 아마도 맞을듯)


하고 싶은 말이 뭐냐면, mp관리 보조기 하나쯤 추가해줘도 단아의 딜이 뭐 2배 3배 폭등하지는 않을 거라는 점이 첫번째고


mp가 있어야 생존력이 늘어나는 단아 특성상 딜 폭등해서 밸런스 망칠 걱정도 없으면서 생존력도 챙겨주는


보조기 하나쯤은 달아줘도 괜찮지 않냐는게 두번째임


오죽하면 무신극을 딜링용도보단 mp수급용으로 쓰겠냐고...


그마저도 무신극 하나만 바라보면서 mp관리 하기엔 의외로 잘 맞지도 않는 바보같은 스킬이라 믿을 수가 없음






4. 단아만의 아이덴티티 필요


까놓고 말하자면 개성이 없음


캐릭 이쁘고 무기 이쁘지만 '이게 단아다' 라고 내세울만한 아이덴티티가 없음


뭐 예를 들자면 미울은 마나홀을 통한 평타스킵 및 비교적 자유로운 포지셔닝


레서는 즉발성 반격으로 리듬게임하는 듯하면서도 고유한 손맛도 좋고


테사는 공방일체의 균형이 정말 좋음


공방일체형 캐릭이 카록도 있고 허크도 있지만 테사 카록 허크 셋 다 다른 의미에서의 공방일체라 손맛이 다 다름


카이랑 탭비는 솔직히 지금까지 겪어본 궁수와 마법사 캐릭 중 가장 궁수와 마법사 같고


리시타는 닥치고 크리티컬과 퓨리


이렇게 캐릭터 이름 툭 던지면 그 캐릭터 안해본 사람들도 아 그렇지 할만한 포인트가 단아한테는 안보임...


1, 2, 3에 적은건 캐릭터 성능 관련 문제지만, 극히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다 필요없고 이 아이덴티티만 확립됐더라면


정말 재밌게 게임할수 있었을거 같음


근데 없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