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플레이어라면 어서 들어오세요! 역전 용사라면, 여러분의 전략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려 드리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전장의 역동성과 지속적인 진화를 위한 대대적인 개편이 적용됩니다. 여기에는 전략의 토대가 되는 신규 카드도 많이 포함되어 있죠. 새로 도입되는 시간왜곡의 선술집 시스템이 모든 게임에 적용되고, 시간왜곡이 열릴 때는 더욱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안전을 기할 수도 있고, 대담한 수로 적을 압도할 수도 있죠.
저희가 처음 둘러앉아 올해의 마지막 시즌이 기억에 남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를 고민하기 시작했을 때만 해도 이렇게까지 대대적인 개편을 할 계획은 아니었습니다. 어쩌다 보니… 일이 커졌죠. 작은 “암시장” 콘셉트로 시작했던 것이 점차 커지면서 온갖 카드로 형태를 갖추었고, 이것이 시간의 길 너머로 하스스톤 확장팩의 시간왜곡 테마와 맞물렸습니다. 최고의 경험이라고 판단되는 안이 나오기까지, 수많은 조정과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그 결과로 나온 것이 6턴과 9턴에 정해진 개수의 시간주화를 가지고 시간왜곡의 선술집을 방문한다는 개념으로, 가볍게 게임을 즐기는 모험가들과 대회에 출전하는 고수들 모두에게 딱 좋은 지점이었습니다.
이 시스템을 도입하며 저희는 몇 가지 목표를 세웠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것을 선보이고 싶었습니다!
과거에 결과가 좋았던 것을 발전시키고 싶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장신구를 적용했을 때 경험했던 게임 속도와 콘텐츠의 양(과 질)
(퀘스트에 영향을 미치는 방어도, 장신구의 골드 가격 등과 같이) 밸런스 조절에 사용할 수 있는 '레버’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시간주화와 별도로 관리되는 2개의 카드 목록(주요 시간왜곡과 보조 시간왜곡)을 구상했습니다. 필요에 따라 이 레버들을 조정하여 게임의 공정성을 기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강력해진 느낌을 받는 것, 또 게임 도중 공짜 선물을 받는 것을 좋아한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크문 경품과 비슷하게) 골드 비용 없이 시간왜곡의 카드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이 시스템이 (전우처럼) 특별하게 느껴질 만한 특징적인 요소가 있어야 했으므로, 시간왜곡의 선술집에 등장하는 카드들은 이 특별 상점 외의 곳에서는 입수하지 못하게 하고 싶었습니다.
재미는 그대로 유지하되, 플레이어들이 게임 초반부터 하나의 전략에 너무 얽매이게 되는 것은 원치 않았습니다. 보조 시간왜곡의 카드들은 대부분 일시적이거나 작은 영향을 미치도록 만들어졌으므로, 끝까지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의무감이 들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 주요 시간왜곡의 카드들은 (6-7단계 하수인과 위력이 엇비슷한) 엔드게임 하수인으로 기획되었으며, 플레이어들이 끝까지 가지고 있게 하는 것이 저희 의도입니다.
저희는 이 시스템이 유연성과 다양성을 모두 제공하기를 바랐습니다. 억지로 특정 빌드를 완성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하고, 여러 게임 동안 다시 보기 힘들 만한 카드들을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각각의 상점이 흥미로운 선택지를 제시하고 긴장감을 자아내게 하고 싶었습니다. 저렴한 시간왜곡의 카드 2장이 나을까, 강력하고 비싼 시간왜곡의 카드 1장이 나을까? 지금 바로 위력/템포를 확보하는 것이 맞을까, 장기적인 가치를 보는 것이 맞을까? 이런 고민을 하게 하고 싶었죠.
엔드게임 전장이 말 그대로 달라 보이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어느 시간왜곡의 카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전략도 바뀌겠지만, 한동안 보지 못할 카드들이 1-4장 나와 있을 것이므로 전장 역시 딱 보기에도 달라 보이게 됩니다.
최종적으로는 재미있는 캐주얼 로비에서든 긴장감과 빠른 판단, 미친 연계 등으로 가득한 고 MMR 경기에서든 이 시즌 특유의 전략과 접근이 최대한 많이 나오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수도 없이 조정하고 다듬은 끝에, 시간왜곡의 선술집 시스템을 마침내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시간왜곡의 선술집을 처음 들어 보신 분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시간왜곡의 선술집은 노즈도르무가 지배하는 특별 선술집으로, 6턴(첫 번째 시간왜곡)과 9턴(두 번째 시간 왜곡)에 방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이곳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특별 화폐인 시간주화가 지급됩니다. 이 선술집은 일반 선술집에는 등장하지 않는 카드 5장을 제시합니다. 여기에는 고유한 하수인과 주문, (정규 카드를 포함하는) 기존 카드의 대체 버전이 포함되며, 첫 번째 시간왜곡에 한해 2번째 영웅 능력도 포함됩니다.
시간왜곡의 선술집 규칙
시간왜곡의 선술집에는 독자적인 규칙이 적용됩니다.
시간왜곡의 선술집은 빙결시키거나 새고로침할 수 없습니다.
이곳에는 손에 있는 패와 게임판, 영웅 능력이 작용하지 않습니다.
카드를 구매하여 손에 있는 카드 수가 한도를 초과하게 되면, 한도가 일시적으로 증가하여 구매한 카드가 손에 들어옵니다. 즉, 손에 카드를 가득 들고 있더라도 시간왜곡의 카드를 살 수 있죠.
시간왜곡의 선술집에서는 하수인을 팔 수 없습니다.
시간왜곡의 카드는 일반형과 합쳐져 황금 카드가 되지 않습니다. (예: 시간왜곡의 악사는 남쪽바다 악사가 아닌 시간왜곡의 악사가 2장 더 있어야만 황금 카드가 됩니다.)
시간왜곡의 선술집에서는 항상 비용이 시간주화 1개인 카드 3장과 2개 이상인 카드 2장이 제시됩니다.
시간왜곡의 선술집에서는 항상 하수인 카드 3장과 비하수인 카드(주문 또는 영웅 능력) 2장이 제시됩니다.
보조 시간왜곡에서는 (이미 영웅 능력을 2개 가지고 있지 않은 한) 항상 2번째 영웅 능력을 선택지로 제시됩니다.
시간왜곡의 선술집의 카드들은 두 개의 목록, 보조와 주요로 나뉩니다. 보조 시간왜곡의 카드는 6턴에 제시되며 3단계 카드입니다. 주요 시간왜곡의 카드는 9턴에 제시되며 5단계 카드입니다.
장신구와 마찬가지로, 제시되는 전체 시간왜곡의 카드의 목록은 게임에 존재하는 하수인 종족, 내 전장 조합, 내 영웅 능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부 시간왜곡의 카드에는 종족에 연결되는 내부 태그가 있습니다. 카드가 제시될 때는, 그 종족을 가진 카드가 최소 1장 제시됩니다. 내가 가장 많이 보유한 종족의 시간왜곡의 카드가 더 자주 제시됩니다.
시간왜곡의 카드는 카드 자체에 그 종족이 없더라도 특정 종족에 속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예: 시간왜곡의 노미 - 정령, 시간왜곡의 새끼용 밀수꾼 - 용족)
시간왜곡의 카드는 카드 자체에 해당 종족이 있더라도 특정 종족이 아닌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예: 시간왜곡의 느림보가 정령이나 해적이 없는 로비에서 제시될 수 있음)
보조 시간왜곡의 경우 전장 조합이 특정 종족인 것으로 간주되려면 그 종족의 하수인이 둘 이상이어야 합니다. 주요 시간왜곡의 경우 하수인이 셋 이상이어야 합니다.
일부 영웅의 경우, 항상 특정 종족의 시간왜곡의 카드가 제시될 수 있습니다. 전장 조합에 그 종족의 하수인이 없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예: 아즈샤라에게 나가 카드가 제시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