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드 소개




태양지기 타림

 

도발, 전투의 함성 : 다른 모든 하수인의 공격력과 생명력을 3으로 만듭니다.

 

성기사 카드

전설 등급, 정규전 카드

하스스톤 확장팩 운고로를 향한 여정 카드팩에서 획득 가능



 2. 카드의 능력 및 성능



능력치는 6코스트 하수인치고 좀 낮은 편이지만 자신을 제외한 필드의 모든 하수인을 3/3 능력치로 만드는 전투의 함성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변수 창출이 가능한 하수인이다.



필드위의 하수인 능력치를 전부 3/3으로 만들어서 나의 약한 하수인과 상대방의 강력한 하수인을 교환할 수도 있고

 


내 하수인을 3/3 스텟으로 만들어서 킬각을 노릴 수도 있다.

 




덤으로 도발이기 때문에 바위언덕 수호병에서 발견 할 수도 있으며 급할 때는 타림을 그냥 내서 명치를 보호할 수도 있다.

 


 3. 하스스톤 스트리머의 출시 전 평가


레니아워-빅다만, 왜 톨비르가 여기에 있지? 울둠에 있어야 하는데? 에드릭의 상위호환이지만 에드릭도 별로였다. 도발이라 3/3 하수인과 1:3 교환이 된다고? 상대방은 바보가 아니다. 휴먼이다. 띵킹을 한다. 3/3찌꺼기를 여기에 교환해줄 리가 없다.

 

따효니-죽메 기사에 쓰자, 케른하고 타림, 가돋탈을 활용하면 된다. 전설로 가는 고속도로가 될 것이다.

 

공혁준, 마스카, 안준영, 석원-완전 쓰레기, 이게 좋다면 에드릭은 필카였다. 기사는 수동적인 직업, 오히려 상대 토템에 버프는 주는 격이 될 것이다. 돌도끼를 들고 있어? 시대가 어떤 시대인데



 4. 평가 변화 과정 



 *운고로를 향한 여정 (출시 전)


 

공개됐을 때부터 평가가 유독 박했던 카드 중 하나다. 타림에 대한 유저들의 부정적 의견은 대략 다음과 같았다.

 


1. 자신과 상대 모두에게 버프가 걸린다. 토템을 자주 까는 주술사 상대로는 쓰지도 못할 것이다.

 

2. 타림은 자신의 필드에 하수인이 있어야 좋은 카드인데 성기사는 초반 필드가 약하다. 타림의 버프를 받을 하수인을 남겨두기 힘들다.

 


3. 2/2라면 신성화와 연계할 수 있기 때문에 좋지만 3/3 스텟은 신성화로도 제거가 되지 않는다

 

 

대다수의 유저들은 타림을 안 쓴다고 평가했으나 소수의 유저들은 컨트롤 성기사에서 타림을 에드릭처럼 제압기로 쓴다고 말하기도 했으며 성기사 비트덱에서 쓴다고 하는 유저들도 존재했다.

 

 

여담 1-



타림의 능력은 울다만의 수호자의 광역판이기 때문에 빅다만, 울다만 맨이라는 별명으로 불렸다.

 


여담 2-

 


타림의 저평가에는 당시 성기사의 상황도 한몫했다. 가젯잔 정규전 성기사의 1~5급 점유율을 보 성기사는 아예 존재하지 않는 직업이나 마찬가지였다.



 *운고로를 향한 여정~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운고로가 열린 직후에는 성기사의 덱들이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타림의 강함이 드러나지 않았지만 곧 멀록 성기사덱이 나타나면서 타림의 평가는 올라가기 시작한다. 타림의 평가가 올라간 주원인은 다음과 같다.

 


1. 멀록 성기사는 초반 필드가 매우 강했기 때문에 타림을 활용할 하수인을 필드에 남겨두는 것이 가능했다.

 


2. 바위언덕 수호병을 사용하여 타림을 여러 번 활용할 수 있다.

 

 

타림은 얼마 안 있어 컨트롤, 어그로 할 것 없이 모든 성기사 덱에 들어가게 된다.



 *코볼트와 지하 미궁


긴급 소집 등의 신 카드를 넣은 강력한 어그로 기사가 악명을 떨치기 시작한다.

 


어그로 기사는 공허군주 등의 카드를 사용하는 흑마법사에게 약했지만 타림을 활용하면 이런 상성도 극복할 수 있었기 때문에 타림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진다


 

운고로-얼왕기부터 슬슬 빠지기 시작했던 티리온이 어그로 기사에서 본격적으로 빠지기 시작하면서 타림은 티리온을 밀어내고 성기사 필수 전설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소수의 컨트롤 기사 역시 타림을 필수적으로 사용했다.


 *마녀숲 (출시 전)




 *마녀숲 (극초기)



유저들의 예상과는 다르게 타림을 넣지 않는 홀수 성기사가 마녀숲 극 초기에 강세를 보이기 시작하면서 타림이 성기사 필수 전설 카드 자리에서 내려왔다는 의견도 보이기 시작한다.

 

홀수 기사는 타림을 덱에 넣진 않았지만 바위언덕 수호병에서 뽑아서 활용했기 때문에 덱에 들어가지 않아도 타림의 악명은 여전히 높았다.



 *마녀숲 (초기)



마녀숲이 열린 후 얼마 되지 않아 짝수 성기사가 떠오르면서 짝수 성기사와 다른 덱들에 약한 홀수 성기사는 몰락하게 된다. 현재는 홀수 성기사를 제외한 모든 성기사 덱에서 타림을 활용 중이다.



 *마녀숲 (중기-너프 전)



마녀숲 중기에 이뤄질 너프 내용이 발표됐는데 성기사는 사기 카드라고 불리던 긴급 소집이 너프됐지만 긴급 소집만큼이나 악명이 높은 카드였던 타림은 무사하다. 패치가 발표된 이후 하스스톤 커뮤니티를 둘러보면 타림이 너프되지 않았다는 사실에 반발하는 유저들의 의견을 종종 볼 수 있다. 



 5. 확장팩별 평가 (주관적)


운고로를 향한 여정-부정적

운고로를 향한 여정~마녀숲 (초기)-매우 긍정적 (성기사 필수 카드)

사용 덱-모든 성기사 덱



 6. 대사 및 등장 이펙트



등장 대사-운고로는 티탄의 영토다!

공격 대사-창조주시여!

 

웅장한 브금과 성우의 연기가 일품이다.



 7. 여담 및 출처와 링크


여담 1- 



타림의 생김새는 와우에 나오는 종족인 톨비르(흑요석 파괴자)와 유사한데 와우의 운고로에는 톨비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하스스톤 제작진의 설정무시에 불만을 가지는 유저도 존재했었다


톨비르 종족은 티탄과의 관련성이 깊은데, 운고로 분화구는 티탄의 실험장이었기 대문에 톨비르가 몇 마리 있어도 이상하지 않긴 하다.



여담 2-



타림의 컨셉아트는 다음과 같다.



 



다른 게시물을 보시려면 이 링크를 눌러주세요









이미지 출처-

http://www.inven.co.kr/board/hs/3509/1618913
https://hearthstone.gamepedia.com/Sunkeeper_Tarim

덱 출처-

http://dda.ac/deck/deckView?id=1539
http://dda.ac/deck/deckView?id=3208
http://dda.ac/deck/deckView?id=2967
http://dda.ac/deck/deckView?id=3310
http://dda.ac/deck/deckView?id=4339
http://dda.ac/deck/deckView?id=4554

통계 출처-

https://www.vicioussyndicate.com/%ED%95%9C%EA%B5%AD%EC%96%B4-vs-data-reaper-report-29/


 




이전 편으로 가기 (고드프리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