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로느 저는 오리지널 처음 나왔을때 30마넌 바로 지르고 확팩나오기도 전에 또 20마넌 지르고
매 확팩마다 10마넌씩은 질렀고
지금은 이제 하도 질러서 가루도 수만씩 넘처나서 그냥 예구만 해도 머든 가능한 유저인데

하스의 문제점이 일단 초반 진입이 너무 힘들단건데
이게 어렵워서 어려운게 아니라 초반과금이 일반적으로 부담스럽다는거임.
물론 하스가 꾸준히 하면 무과금으로도 가능하다는 점도 있지만
차라리 아예 무과금 유저들을 양성시키는것보다 적당한 과금체계로 소과금유저들을 더 많이 끌어들이는게
모두를 위해서도 윈윈임.. 유저 유입이 젤중요하니.

그래서 저는 솔직하게 오리지날은 이제 무료로 다 풀어버렸으면 좋곘고
(퀘스트나 일정게임수되면 계속 카드 제공해주는식으로)

야생 카드는 기본적으로 좀 더 많이 싸게(2년이상 된 카드이므로)
정규카드는 확팩이 하나 발매될떄마다 차등 가격 감소를 해줬으면 좋겠음.

그러면 신규유저뿐아니라.. 잠시 접고온 유저들도 정규전을 하는것에 훨씬 부담을 안가질 수 있을것이라 생각됨.
가루또한 위 카드팩가격에 맞추어 시간차등 가루가치를 가지게되면
2년이 다되가서 곧 야생가는데도 4개월 쓰기 위해 전설을 만들어야하는 필수전설들...을 
신규유저나 복귀유저가 피눈물 흘리며 1600가루 쓸필요도없이.. 싸게 만들수있도록..
이런 시스템이 되면 어떨까함.

블쟈는 이거 싸게한다고 돈덜버는게 아니라 박리다매를 생각하며
게임은 비싸게 10명하는것보다 같은 돈을 벌더라도 100명이 해줘야 
더 오래가고 장기적으로 훨씬 게임에 좋다는걸 알았으면 좋겠음...



위 예시는 그냥 제 바램이고 아무튼 좀 더 신규유저와 복귀유저들이 더 부담없이 과금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