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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 Data Reaper Podcast: Episode 160 – Vicious Syndic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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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of the 4/29/2024 Vicious Syndicate Podcast (First one of the 29.2.2 patch) : r/CompetitiveHS (reddit.com)


다음 비셔스 리포트는 우리시간으로 5월 3일 금요일에 나올 예정이며 다음 팟캐스트는 다음 주말쯤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전사 - 죽기와 수레흑마는 역병죽기에 영향을 미치는 하이랜더 카드 발동 조건이 변경되면서 세게 너프를 먹었습니다. 이 두 덱들은 하랜전사에 대한 거대한 카운터였으며 전사는 너프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메타에서 강력한 위치를 차지한 것으로 보입니다. 토그룬 너프는 이제 수레흑마 상대로 카드를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하게 만듭니다. 느린 매치업에서 하랜전사는 경쟁상대가 없어 보입니다. 질리악스, 닥터 붐, 아제라이트 황소, 토그룬의 조합은 모든 후반 게임 매치업에서 덱의 궁극적인 불가피성을 제공합니다. 현재 하랜전사의 유일한 확실한 카운터는 토큰냥입니다. 하랜전사는 전설 탑구역을 포함한 등급 구간 전체에서 1티어로 현재 게임 최고의 덱입니다. 전설 탑구역에서 덱의 점유율은 이미 20%를 넘었고 승률은 54~55% 정도입니다. 점유율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상승할 것이고 메타를 점령할 것입니다. Squash는 이 덱에서 명백하게 조정될 사항은 브란을 7마나로 너프하는 것이며, ZachO도 이에 동의한다고 말하며, 그는 다른 후반 게임 중심 덱들이 너프들에 의해 저격을 받을 때 왜 브란이 이 패치에서 빠졌는지 혼란스러워 합니다. 사람들이 덱에 대한 답을 찾는 동안 하랜전사는 메타를 완전히 질식시키거나, 하랜전사를 카운터를 치기 위해 덱을 만들어야 했던 눈요기악사 당시의 방식으로 메타를 왜곡시킬 것입니다.



드루이드 - 패치 후 드루에 대한 많은 실험이 있었고 이 직업이 다시 메타의 참여자로 돌아오는 것 같습니다.


 하랜드루는 괜찮아 보입니다(승률 50% 내외로). 그리고 패치 이후 좋아진 것 같습니다. 아마도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는 매우 뛰어난 성능은 아니겠지만, 당황하지 않고 플레이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하랜전사는 어려운 상대입니다. 레아스트라자와 아비아나를 사용하더라도 하랜전사를 능가할 수 없습니다.


 불쑥 나타난 또 다른 새로운 드루이드 덱은 비셔스 디스코드에서 탄생한 영능드루(또는 하이브리드 드루이드) 덱입니다. 덱은 영능 패키지 조금, 부분적으로 주공 패키지, 또 부분적으로 용 패키지를 실행합니다. 이 패키지 중 어느 것도 이 덱을 정의하지 않지만 덱은 어떻게든 게임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드루이드 덱과 달리 상대의 보드에 대항할 수 있는 4개의 휘둘이 덱에 있기 때문에 그럭저럭 괜찮은 방어 패키지가 있습니다. 또한 하수인과 삼림지의 신비로 초반 게임에서 압박수단이 있습니다. 이 아키타입은 적어도 2티어로 보이며, 50/50 또는 약간 유리한 매치업이 많기 때문에 이 덱을 상대로 공략하기가 매우 어려운 덱입니다. 명백하게 불리해 보이는 매치업은 기사와 하랜드루와의 매치업뿐입니다. 하랜전사 매치업은 반반인 편이고 냥꾼들은 이 덱을 꾸준히 이기지 못합니다. 등급전 등반을 위한 새로운 덱을 원하신다면, 이 덱은 훌륭한 후보입니다. Squash는 이것이 그가 보기에 이번 패치를 살린 덱이라고 말합니다. 덱의 30번째 카드 자리(질리악스, 스톤브루, 아비아나)에는 많은 유연성이 있으며, ZachO는 하랜전사 매치업을 위해 아비아나를 좋아한다고 말합니다.



도적 - 이 직업은 좀 지저분합니다.


 무기 중심의 해적도적 덱이 새로 버프된 장소를 쓰고 있습니다. 물대포를 쓰면 나오는 1/1이 5/5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 덱은 쓰레기입니다. 커틀라스 훔돚 빌드도 있지만 좋지 않습니다. 가스등 도적과 바이러스도적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발굴도적이 사람들이 현재 이 직업으로 돌리는 가장 주요 덱입니다. 특히 전설 탑구역에서 말이죠. 발굴도적은 대부분의 등급 구간에서 완전한 쓰레기처럼 보이지만 전설 탑구역에서는 승률이 50%에 가깝습니다. ZachO는 이것이 부분적으로는 빌드에서의 카드 선택, 부분적으로는 전설 탑구역의 메타 트렌드, 잠재적으로 또한 부분적으로는 플레이어의 스킬 때문이라고 말합니다(ZachO는 이것이 스킬 천장 문제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평가해야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3마나에 드릴리를 플레이할 수 있도록 주파발진로봇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동품 투척수도 현재 메타에서는 좋은 카드입니다. 소냐와 모래상자 불한당은 더 반복행동으로 갈리는 매치업을 위해 중요합니다. 무한에 가까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지만, 하랜전사에게 여전히 패배합니다(승률 35-40%). 딱정벌레 열쇠고리는 냥꾼과 같은 어그로덱과의 초기 게임을 제공하기 때문에 매치업을 개선시켜 줄 무언가로 보입니다. Squash는 유일하게 플레이 가능한 도적 덱이 오래된 덱이라는 것이 아쉽다고 말하지만, ZachO는 해적 도적이 좋았다고 해도 플레이하고 싶은 사람이 있겠냐고 지적합니다.



사냥꾼 - ZachO는 게임이 끝나기 전에 놀이터를 3번 모두 사용하는 것 같지 않기 때문에 너프가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습니다. 밸패 전에는 이 직업이 인기가 없었고 다른 어그로덱(자리미사제, 자해흑마)이 이 직업을 능가하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에 잘 보이지 않았습니다. 토큰냥은 현재 전설 탑구역에 진입하기 전까지 최고의 덱이고 전설 탑구역에서도 여전히 1티어입니다. 자해흑마와 자리미사제를 너프하는 것 외에도 여러 광역기 카드에 대한 너프가 이 덱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승률은 전설 하위권에서 약 60%, 높은 MMR에서 약 54%입니다. 매치업 분포가 유리하고 결투개시 + 오색광선 + 바거를 가진 기사에게만 집니다. 하랜전사를 상대로 꾸준히 좋은 성적을 거두지만, 이 매치업은 더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 감소합니다. 하이브리드 드루이드가 정제중이기 때문에 더 어려운 상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덱은 성능 때문에 너프 대상이기는 하지만, 너무 시너지가 좋아서 덱을 너프하기가 어렵습니다. ZachO는 무선조종소동에서 하수인을 하나 빼는 것이 여전히 효과적으로 덱에 영향을 줄만한 가장 합리적인 방법일 것이라고 권장합니다. 이 덱이 더 높은 수준의 플레이어들에게 무시당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죽음의 기사 - 죽기가 이제 하랜전사에게 집니다. 역병죽기는 하랜전사와의 70/30 매치업에서 40/60으로 30% 역전되었습니다. 무지개죽기는 60/40에서 35/65까지 갔습니다. 절망의 실가닥이 너프되는 것은 대 어그로 매치업에서 더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덱들은 더 이상 좋지 않지만 죽기 플레이어들은 이 직업을 계속 플레이한다는 점에서 매우 고집이 셉니다. ZachO는 죽기가 이번 밸패에 의해 살해당했다고 말합니다. 그는 병든 오염걸음이 이미 이 직업에서 최고의 성적을 낸 카드가 아니었기 때문에 너프가 필요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Squash는 이 직업에 새로운 것을 제공하기 위해 떡대 패키지를 버프해 주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ZachO는 하랜 카드가 역병이 더 이상 영향을 미치지 않게 변경한 것은 괜찮지만, 이제 대해 보상해주지 않고 이 직업을 과도하게 너프한 것처럼 느껴집니다.



흑마법사 - 수레흑마가 리노를 잃고, 수레의 작용이 1턴 느려지고, 용광로는 4마나가 되면서 수레흑마는 완전히 죽었습니다. ZachO와 Squash는 둘 다 수레흑마를 즐겼고 하랜전사나 뱀흑마보다는 수레흑마를 보기를 원했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를 싫어합니다.


 뱀흑마는 뱀을 3번 플레이한 후 즉시 죽일 수 있는 알렉스트라자 버그로 인해 어느 정도 돌아왔습니다. 뱀흑마는 현재 하랜전사와의 매치업이 긍정적인 게임 내 몇 안 되는 덱 중 하나입니다(55/45). 그러나 ZachO는 이것이 의문스럽고 더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는 진정한 카운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는 그것이 매우 양극단적인 덱이며 데이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발굴하고, 뱀을 내고, 가져오는 것이 다입니다. 사실, 이 패치로 인해 수레흑마에서 뱀흑마로 이동해야하는 상황에서 흑마 플레이의 선택지가 더 감소했습니다. ZachO는 정제된 메타에서 이 덱은 대부분의 등급구간에서 3티어 승률을, 더 높은 MMR에서는 4티어 승률을 가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자해흑마는 수레흑마보다 조정 정도는 작았지만, 덱 성능에서 큰 부분이 자리미사제와의 유리한 매치업 덕분이었습니다. 더 이상 그 매치업이 없고 냥꾼이 그 자리에 떴는데, 이는 매우 어려운 매치업입니다. 자해흑마는 여전히 대부분의 등급 구간에서 2티어 주변에 있지만 이전보다 확실히 악화되었습니다.



마법사 - 주문법사는 일부 버프를 받았으며 승률은 10% 상승했습니다. 문제는 덱이 패치 전에는 30%의 승률을 기록했고, 현재는 40%에 머물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전히 모든 등급구간에서 플레이할 수 없는 덱입니다. 시프법사는 뱀기름의 마나가 바뀌어서 너프를 당했고, ZachO는 이것이 덱을 죽였다고 말합니다. 법사는 이제 게임에서 최악의 직업이고 격차가 큽니다.



성기사 - 어그로기사와 떡대기사, 두 가지 경쟁적인 아키타입이 50% 이상의 승률을 보이며 이 직업이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어그로기사는 다른 보드를 꽉 채우는 어그로 덱들 상대로 궁극적인 덱입니다. 하랜전사 매치업은 50 대 50에 가까워 이길 수 있습니다. 영능드루에 대해서도 매우 좋습니다. 메타의 흐름이 이 덱에 좋으며, 현재 어그로기사는 모든 등급 구간에서 1티어입니다.


 떡대가 돌아오고 있고 다른 모든 너프들 때문에 유망해 보입니다. ZachO는 많은 떡대 플레이어들이 여전히 보안관의 오라를 플레이하고 있어 경기력에 타격을 준다고 말합니다.


 문제는 사람들이 기사에 대해 관심을 가질까요? 두고 봅시다, 현재 점유율은 5% 정도이며 냥꾼에 대한 가장 강력한 카운터입니다.


사제 - 자리미의 용 요구량이 5마리에서 8마리로 증가함에 따라, 그것을 수용하기 위해 덱 전체를 다시 짜야 할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ZachO는 기존 빌드에서 변경해야 할 유일한 것은 점토 여왕용을 1장 넣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렇게 하면 덱은 여전히 1티어 수준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너무 많은 광역기 카드가 너프되었고 냥꾼이 지금 훨씬 인기가 있기 때문에 자리미사제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ZachO는 또한 자리미사제가 전설 탑구역에서 하랜전사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덱이라고 말합니다. 지금 자리미사제의 집계된 데이터는 좋지 않아 보이지만, 카드 한 장으로 덱의 성능이 크게 향상됩니다. ZachO는 자리미가 다시 너프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Squash는 컨트롤 중심 자리미 덱을 더 실행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고공행진을 버프했지만, 용이 손패에 많아야 하기 때문에 카드가 컨덱에서 하고 싶은 것과 충돌한다고 말합니다.



주술사 - ZachO는 술사가 밸패로 인한 결과에 대해 가장 만족하는 직업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자연술사에 대한 너프들이 충분하지 않다고 걱정했지만, 현재로서는 덱이 죽은 것처럼 보입니다. 누군가 새로운 빌드를 만들 가능성은 항상 있지만, 과거의 빌드는 더 이상 등급전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빗발치는 천둥의 마나 너프는 더 빠른 매치업에서 큰 영향을 미칩니다. 새로운 영능드루 덱 또한 자연술사와의 대결에서 좋지 않아 보입니다.


 그러나 하랜술사가 현재 50%의 승률로 살아있습니다. 하랜술사는 하랜전사(35/65)를 제외하고 고르게 매치업 분포가 잘 형성되어 있습니다. ZachO는 Theo가 대중화한 빌드가 보기 좋다고 가리킵니다.



악마사냥꾼 - 눈요기악사는 패치 후 더 좋아졌습니다. 눈요기악사는 낮은 MMR에서 합리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전사로 인해 높은 등급구간에서 플레이할 수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전에 너프를 먹은 직업이고 최고의 덱과 차별화되는 어떤 것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 직업에 관심을 가질 것 같지 않습니다.



기타 잡담 포인트 -

최근 패치에서 거대한 밸런스 변화와 함께 '플레이 시 주도적인 선택 가능성'을 늘리는 것에 대한 논의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브란을 상대로 어떤 주도적인 선택이 가능합니까? 밸패팀이 정확하게 원인이 되는 카드 딱 하나를 집지 못할 때 대량으로 너프를 때리는(오물통흑마, 눈요기악사, 이제는 하랜전사) 패턴이 반복되고 있지만, 카드를 30장 이상 변경할 때는 밸런스가 맞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브란도 수정될 가능성이 높지만 메타가 "수정"될 때쯤에는 미니 세트가 다시 휘저어 놓을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너무 늦은 패치처럼 느껴집니다.


ZachO는 하랜 카드 변경으로 모든 하랜 덱에 새로운 생명이 부여되었으며, 최근 패치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변경 사항이라고 말합니다. 더 이상 2장 넣고 드로우를 많이 뽑아서 리노를 보상으로 쓰는 덱을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또한 경기 초반에 역병죽기가 초반에 하랜 보상을 차단하던 것이 리노 덱에게 덜 좌절스러워졌습니다.


이 패치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하랜전사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등급전에서 실행 가능한 덱이 많다는 것인 것 같습니다. 하랜전사는 다른 하랜덱들의 전략을 매우 잘 견제하는 ‘하랜 잡는 하랜 덱’입니다. 하랜전사의 점유율을 줄일 수 있다면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덱으로는 발굴도적, 하랜드루, 그리고 하랜술사가 있습니다. ZachO는 하랜전사를 새로운 역병죽기라고 부릅니다. 다른 하랜 전략을 견제하기 때문입니다.


Squash는 하랜전사를 놓쳤음이 분명하지만, 밸패의 전반적인 방향이 그리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ZachO는 30장의 카드 변경으로 이와 같은 큰 패치를 수행하려면 메타를 더 좋게 만들어야 하며 객관적으로 메타가 더 좋아지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수백만 개의 게임이 실행되고 있는 데, 이 데이터를 복제할 수 없으며 내부 플레이 테스트를 통해서는 메타에 실제로 좋은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없으므로 메타가 원하는 방식으로 변경되기를 바라면서 한 번에 수십 개의 변경을 수행하는 것은 최적이 아닐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어그로 덱이 냥꾼으로, 대부분의 최신 게임 덱들이 하랜전사로 대체되면서 메타가 더 다양해지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새로운 영능드루 같은 숨겨진 보석들이 있고, 기사가 다시 돌아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ZachO는 패치 노트에서 "플레이어가 게임을 주도(player agency) 어쩌구" 문구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게임의 파워 레벨을 플레이어의 게임 내 주도성과 연관시키는 것은 절대적으로 거짓입니다. 종종 더 높은 파워의 메타에서는 실제로 더 많은 플레이어 주도성이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스톰윈드를 싫어했지만, 스톰윈드가 지금까지 존재했던 가장 많은 스킬이 필요한 메타였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ZachO는 그 메타에 적어도 7개의 덱이 있었다고 말합니다. 만약 당신이 그런 덱들을 오늘 현재의 메타에 추가한다면 그것은 즉시 이 메타에서 가장 스킬이 필요한 덱이 될 것입니다. Team5가 4세트 메타에서 파워 레벨이 너무 높다고 생각하고 향후 확장팩이 메타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파워 레벨을 줄이고 싶다고 했다면 그 메시지는 괜찮을 것입니다. 이번 패치는 플레이어의 주도성을 변경하지 않았으며, 파워 레벨을 떨어뜨릴수록 몇 개의 선택된 카드에 더 많은 파워가 집중됩니다. Team5의 패치는 야심적이었지만, 원하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았습니다. 이번 확장팩이 흐지부지되는 것은 확장팩 자체가 설계된 방식 때문이 아니라 밸패가 매번 게임을 점점 더 재미없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Squash는 그가 가장 좋아하는 위즈뱅 메타가 출시 직후였었고, 이제 하랜전사의 점유율이 거의 30%에 달한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지금까지 player agency를 내가 어떻게 번역해왔었나? 의미를 제대로 살렸었나 하는 자책감도 드는 번역이었습니다. 실제로 구글에 player agency라고만 쳐도 그래서 player agency가 뭐냐를 설명하는 글도 많았고요(한국어로 푸는 것도 아니고 영어로).그리고 어제 레니아워 유튭에서는 하랜전사가 사라지기만 하면 하랜술사나 다른 컨트롤 덱들이 올라오면서 땀내가 더 안나는 상황이 올 거라는 얘기도 했으니 참조하시면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