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화 팟캐스트가 직접 듣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vS Data Reaper Podcast: Episode 161 – Vicious Syndicate

제가 작업한 원문이 직접 읽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Summary of the 5/5/2024 Vicious Syndicate Podcast (Second one of the 29.2.2 patch) : r/CompetitiveHS (reddit.com)


다음 비셔스 리포트는 우리시간으로 5월 10일 금요일에 나올 예정이며, 다음 팟캐스트도 나올 예정입니다(ZachO는 미니세트가 이번 주에 공개된다고 가정할 때, 공개될 카드에 대한 팟캐스트를 녹화하기 전에 모든 카드가 공개될 때까지 기다리고 싶다고 말합니다). 곧 출시될 미니세트에 대해 미리 평가하는 글도 미니세트 출시 전에 나옵니다.



일반 - 지난 금요일 비셔스 리포트가 나온 이후 몇 가지 주목할 만한 메타 발전이 있었습니다. 또한 이번 주에 영난이 진행됨에 따라 미니 세트는 향후 2주 이내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적으로 미니세트 패치는 콘텐츠 전용 패치(밸패가 없는 패치)이며 ZachO는 이 패치로 밸런스가 맞을 수 있을지 궁금해합니다.


전사 - 하랜전사는 어느 등급 구간에서든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덱은 아니지만, 전체 메타는 이 덱을 열심히 공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른 모든 하랜 덱은 브란이나 붐보스를 빼내기 위해 밀고자를 실행하도록 강요받고 있습니다. ZachO는 하랜전사가 미러전을 위해 ETC에 토니를 넣는 것을 보이기 시작했다고 말합니다. 이는 덱을 교체할 때 폭탄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전에 브란과 붐보스를 플레이해야 합니다. ZachO는 토니를 열심히 돌리는 다른 덱이 있다고 말합니다. 최적은 아니더라도 하랜전사에 대항하기 위해 플레이어가 기꺼이 감수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ZachO는 하랜전사의 최적 빌드는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독사와 격돌은 가장 대체 가능한 두 가지 카드(독사는 미러전에서 10마나 이그니스 무기에 쓸 때 주로 좋음)라고 말합니다. 음향증폭기를 쓰면 미러전에서 약간의 유연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예 - 붐보스와 피즐을 한 턴에 내거나 ETC + 토니를 한 턴에 낸다든지). ZachO는 메타상 난투를 실행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충격적으로 카드에 대한 데이터가 없다고 말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브란이나 붐보스를 더 일찍 플레이하기 위해 욕심쟁이 친구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Squash와 ZachO는 덱에 대한 경멸을 숨기지 않습니다. ZachO는 일반적으로 어그로 덱의 팬이 아니며 후반 게임 전략으로 덱을 플레이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무지개죽기와 수레흑마를 파괴했기 때문에 다른 옵션이 없다고 말합니다.



도적 - 발굴도적은 높은 MMR에서 보통 수준이며 하위 등급에서는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덱은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카드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붐보스가 게임 후반에 이길 수도 있고 도적이 질리악스 + 닥터붐을 일관되게 상대할 수도 없다는 것입니다. 발굴도적 플레이어로서는 전사를 상대로 후반 게임에 들어가는 것을 원하지 않으며, 그들을 상대로 최대한 공격적으로 행동하기를 원합니다. 많은 도적 플레이어들이 교단 수련사를 덱에 넣고 있지만 하랜전사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데미지를 주기 위해 발굴도적에 물대포와 수정만을 시도하고 있고, ZachO는 다음 리포트에서 그 패키지를 평가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랜 전사 외에 발굴도적의 매치업 분포는 대략 반반입니다.


 커틀라스도적은 약간 보이고 있고 하랜전사와 괜찮은 매치업을 가지고 있지만 나머지 메타 덱들과의 매치업은 좋지 않습니다.


 ZachO는 최근 소냐 + 커버곡 가수 + 발리라의 선물을 이용한 OTK 덱이 등장하여 TicTac과 PocketTrain이 영난에서 많이 돌리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통계상으로 덱은 승률이 40% 미만인 기가급 쓰레기처럼 보입니다. 이 덱을 등급전에서 플레이하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향상되는 목조르기도적 수준의 스킬 천장이 필요하며 ZachO는 이 덱에서 그런 일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인 것 같습니다.



드루이드 - 영능드루는 괜찮지만 현재 메타의 트렌드는 좋지 않습니다. 어그로기사, 떡대기사, 자리미사제가 이번 주 메타 브레이커였으며, 영능드루를 가장 강력하게 카운터치는 덱들입니다(30/70 매치업). 영능드루는 여전히 게임에서 이길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이 있는 실행 가능한 팔방미인 덱입니다. 하랜전사 매치업은 약 50/50이며 ZachO는 트로그 보석투척꾼이 그 매치업의 핵심 카드라고 지적합니다. 전사들은 후반 게임 보드에는 대처할 수 있지만, 수많은 오프보드 데미지에는 대처할 수 없습니다. 하랜전사는 방어도를 얻을 수 있지만 오딘전사만큼 방어도를 얻을 수는 없습니다.


 하랜드루는 하랜전사 상대로 고전하기 때문에 덜 좋습니다. ZachO는 영능드루에서 아비아나를 언급하며 하랜전사 매치업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Squash는 자신의 덱리에는 가시꼬리비룡을 플레이하고 있다고 말하지만, 분명히 비셔스 디스코드에서만 호응받는 테크카드 선택에 가깝습니다.



흑마법사 - 오물통흑마는 하랜전사 상대로 좋기 때문에 메타 관련성이 남아 있습니다.


 알렉 버그 수정 후 더 이상 뱀흑마는 하랜전사를 처리할 수 없으며 덱이 완전히 사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Sunq가 잠식하는 광기를 쓴 흑마로 또 다른 메타 덱을 만들어냈습니다. 지난 비셔스 리포트에서는 덱을 통계에 포함시키기에는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았지만, 낮은 표본 크기로 볼 때 전사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카운터처럼 보인다고 언급했습니다. 지난 며칠 동안 전설탑구역에서 탈진흑마의 점유율은 10% 이상으로 치솟았습니다. 그것은 더 높은 등급구간에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인기를 얻었고 이 직업을 장악했습니다. 이제 더 많은 데이터를 통해 ZachO는 탈진흑마가 게임에서 하랜전사에 대한 최고의 카운터라고 말합니다(대략 62-65%의 승률). 탈진흑마는 발굴도적 같은 다른 후기 게임 전략에 대해서도 비교적 잘 작동합니다. 놀랍게도 덱은 단순히 팝가르 + 크레센도 덕분에 냥꾼 상대로도 꽤 잘 어울립니다. Squash는 가시장막 촉수가 대 어그로 매치업에서도 효과가 있다고 말합니다. 떡대기사와 어그로기사가 만나기 싫은 주요 매치업입니다. ZachO는 탈진흑마가 1티어 덱이며 게임에서 최고의 덱 중 하나라고 말합니다. 그는 덱의 기술 천장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지만 평균 이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탈진흑마는 이제 현 메타를 정의하는 메타 브레이커입니다. Squash는 덱의 흥미로운 점은 거의 새로운 확팩의 카드가 실행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유일한 카드는 질리악스와 스케치 예술가 한 장뿐입니다.



죽음의 기사 - 죽기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죽기는 구리다는 것입니다. Team5가 이 직업을 죽인 것을 축하합니다!



사냥꾼 - 토큰냥은 뛰어난 어그로 덱으로서 초기에 선두 주자였습니다. 전설 탑구역 외에는 여전히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덱입니다. 그러나 ZachO는 높은 MMR까지 최고의 등급전 등반 덱인 어그로기사와 떡대기사 모두에게로부터 도전을 받고 있다고 말합니다. 어그로기사는 토큰냥에 대한 명확한 대항마입니다. 어그로기사보다 토큰냥을 플레이하는 주요 이점은 토큰냥이 유리한 하랜전사 매치업입니다.



성기사 - 어그로기사는 현 메타에서 지배적인 어그로 전략을 보여줍니다. 초반에 집중하는 덱이라면, 결투개시 + 오색광선 + 바거가 당신을 상대로 나오는 것은 너무 큰 보드 스윙이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결투개시 콤보가 그다지 강력하지 않은 하랜전사 및 발굴도적 같은 느린 매치업에서 취약성이 있습니다.


 떡대기사는 그 대안 전략입니다. 어그로 팔라딘처럼 초기 보드가 경쟁력있지는 않지만 하랜전사를 상대로 훨씬 더 잘합니다. 두 가지 빌드(발굴 및 비 발굴)가 있으며 ZachO는 여전히 더 빠른 비 발굴 버전을 옹호합니다. 발굴 패키지가 데이터상 전사 상대로 더 좋아 보인다고 해도, 하랜전사는 여전히 당신이 상대할 수 있는 제한시간이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더 좋지 않습니다. 브란 + 붐보스가 그 시계임에도 불구하고, 리노가 나와서 다음 턴에 보드를 다시 일굴 능력을 없애면서 당신의 보드를 치우는 것은 다시 복구하기 어렵습니다. 떡대기사를 플레이하고 있다면 9턴이 되기 전에 전사를 처치해야 합니다. ZachO는 떡대기사가 현재 최고의 등급전 등반 덱으로서 토큰냥을 위협하고 있지만 덱에 결함은 있다고 말합니다. 보안관의 오라가 없다 보니 어그로기사와  자리미사제 같은 다른 어그로 덱들이 이 덱을 상대로 스노우볼을 잘 굴립니다. 플레이어들이 기사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는 전설탑구역에서도 기사의 점유율은 다5 이상에서 10% 이상으로 상승했습니다. 현재 이 직업의 위치가 매우 좋습니다.



사제 - 자리미 사제는 여전히 강력한 덱으로 남아 있으며 극단적인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ZachO는 일부 플레이어가 너프 이후 자리미를 다시 만들기 주저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점토 여왕용 한 장으로 인해 덱이 다시 실행 가능해지더라도 ZachO는 자리미가 이제 더 약한 카드라고 말합니다. Team5가 덱에 다른 너프가 필요하다고 결정하면 자리미에 더 이상 조정을 하지 않고 대신 목마를 떠돌이를 너프할 것입니다. 현재 덱에서 Top2 카드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질리악스는 너프 후에도 다른 카드보다 뽑았을 때 승률이 3% 높습니다). 자리미는 이제 6턴이 아닌 7/8턴에 플레이하면 카드가 약해집니다. 자리미사제는 떠돌이를 매우 빠르게 코스트 감소시키며 영사술사와 신의 화음으로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습니다. 자리미사제를 이기는 유일한 보드 중심 덱은 어그로기사입니다. ZachO는 하랜전사가 난투를 열심히 넣기 시작하면 하랜전사 매치업이 더 비등비등해질 것 같다고 말합니다.



주술사 - ZachO는 자연술사의 승률이 급등할 것으로 예상되어 매일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말합니다. 현재 덱은 전설 탑구역에서 3티어 승률을 기록하고 있어 무섭게 보이지는 않지만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하랜술사는 하랜전사 매치업 외에는 좋은 매치업 분포로 꽤 좋습니다. 블록시니 + 밀고자로 생성한 보드에 죽지 않을 수 있다면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너무 어려운 일일 수도 있습니다). 하가사와 블록시니는 별에게 소원을과 함께 하랜전사를 상대로 아웃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랜술사는 발굴도적의 거의 무한대에 가까운 생성을 매우 잘 처리합니다. ZachO는 하랜전사가 힘들어하는 것과 같은 이유로 인해 탈진흑마가 나쁜 매치업일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합니다.



악마사냥꾼 - 눈요기악사는 일반 빌드와 명사수 빌드의 두 가지 빌드로 다시 강력하고 실행 가능한 덱입니다. 일반 빌드는 자리미사제, 발굴도적, 오물통흑마 외에도 냥꾼을 제외한  거의 모든 어그로 매치업이 좋아 전설까지 등반하는 데 더 좋습니다. 심판의 손아귀에 대한 너프는 마그테리돈이 냥꾼을 상대로 너무 늦게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 명사수 빌드는 하랜전사와 발굴도적을 이기기 때문에 더 좋아집니다. 더 중요한 질문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 수업의 점유율은 1-2% 정도이며, 눈요기악사는 기계도적과 매우 유사합니다. 만약 덱이 최고가 아니라면, 이길 수 있는 게임 외에서 플레이하는 것은 "재미"가 없기 때문에 플레이를 볼 수 없을 것입니다.



마법사 - 시프법사는 지난 72시간 동안 기적의 판매상 너프에 의해 심하게 살해되었습니다. 주문법사는 개선의 여지가 더 많지만, ZachO는 최고의 주문법사 목록이 지루한 번 카드를 위해 모든 멋진 고코스트의 주문법사 카드를 빼야한다는 것에 짜증이 납니다. 5턴의 제품불량은 예전에 아웃랜드 당시 어그로 악사에서 굴단의 해골처럼 바로 쓸 수 있는 0코 카드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사합니다. Squash는 사람들이 다른 정령카드로 오염된 잔존물만 넣고 메스아둔으로 장난을 치고 있는 것을 본 적이 있다고 말합니다. ZachO는 이 패키지에 대한 데이터를 본 적이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것은 비셔스 디코에서만 메아리치는 콤보입니다. 미니 세트는 정말로 법사에게 뭔가를 줘야 합니다. 왜냐하면 지금은 끔찍하기 때문입니다. ZachO와 Squash는 계속해서 시프법사의 손실을 한탄하고 있으며, 지난 해에 만들어진 최고로 디자인이 좋은 덱 중 하나였다고 부릅니다. ZachO와 Squash는 빛줄기 공연이 버프로 2마나가 되는 것을 보고 싶습니다.



기타 잡담 포인트 -


도적 섹션에서 ZachO와 Squash는 "한 자리만 더" 밈에 대해 논의하고 하랜전사를 너프하는 데 적용합니다. 덱을 너프해도 발굴도적 게임 후반에 완전히 새로운 지배자가 되기 때문에 메타가 해결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지금은 합리적인 OTK가 없고 즉시 데미지로 죽일 확률이 훨씬 낮아서 진땀나게 후반으로 끌고 가는 가치 창출 덱이 승리합니다. 발굴도적은 이미 높은 MMR에서 두 번째로 많이 플레이되는 덱이기 때문에 하랜전사 너프가 발생했을 때 덱이 그곳에서 25%의 점유율을 기록할 것이라고 생각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황야의 땅 미니세트 이후로 우리는 후반 게임 파워들을 사장시킨 여러 너프로 굉장히 톤다운이 된 메타로 이어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ZachO는 컨사제가 가치를 창출하고 당신을 영원히 분쇄했던 불땅 메타와 비교합니다.


미니세트가 나올 때까지 일시적인 메타이지만, 탈진흑마의 발견을 포함한 몇 가지 고무적인 징후가 있습니다. 하랜전사는 게임에서 가장 지배적인 덱이 아니며 이를 능가하는 여러 덱이 있습니다. 하랜전사가 여전히 메타를 정의하고 제한한다는 것은 변하지 않습니다. 브란 7 마나가 유력한 너프인 것 같고 ZachO는 미니세트 패치에서 조정이 일어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미니세트가 다른 덱에 후반 게임 파워를 추가하여 너프된 하랜전사가 메타에서 최고의 후반 게임 전략으로 남아있지 않기를 바랍니다. 죽기, 법사, 술사, 악사는 가장 도움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Squash는 하랜전사를 싫어하지만 메타가 지난번 패치 이전보다 지금 더 나은 곳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ZachO는 동의하지 않고 눈요기악사 너프와 대규모 너프 사이의 메타가 지금의 메타보다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ZachO와 Squash 모두 Sunq가 "메타를 구했다"고 칭찬합니다. 왜냐하면 영능드루나 탈진흑마가 발견되지 않았다면 이 메타는 훨씬 더 나빠 보였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연휴동안 여행을 갔다 오느라 이제 손을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