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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 Data Reaper Podcast: Episode 162 – Vicious Syndic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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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of the 5/5/2024 Vicious Syndicate Podcast (Dr. Boom’s Incredible Inventions Preview Discussion) : r/CompetitiveHS (reddit.com)



다음 비셔스 리포트는 우리 시간으로 5월 23일 목요일에 나올 예정이며(24일에 밸패가 이루어질 거 같기 때문에), 다음 팟캐스트는 다음 주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 비셔스 홈피에 미니세트의 미리보기 글이 나옵니다.



죽음의 기사 - 죽기는 현재 죽어있는 직업이기 때문에 미니세트에서 필사적인 도움이 필요했습니다. ZachO는 죽기 카드가 별로 흥분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완구분리자는 무지개 죽기에게 잠재적으로 무한한 무기이지만 시체 소모 카드로서 시체 신부와 경쟁하게 됩니다. 무기는 대부분의 확장팩에 인기가 있었던 느리고 반응성이 강한 빌드에 적합할 수 있습니다. ZachO는 이 카드를 넣고 돌리게 될지, 아니면 어둠의 룬에서 카드를 발견에 의존하여 6공 무기를 만들게 될지 궁금해합니다. 그는 카드를 넣는 여부와 상관없이 게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장난감털이 외눈깨비는 준 떡대 보상이지만 ZachO는 그 카드가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에서 떡대 덱에서 이 카드를 낼 때 마나감소 보상은 관련성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또한 언데드 풀이 좀 크며, 발견한 것이 무엇이든 이전에 사용했던 떡대 버프를 얻지 못합니다. Squash는 장난감털이 외눈깨비가 처음 카드를 봤을 때 눈요기 손님과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언데드 풀은 악마 풀에 비해 너무 크다고 언급했습니다. 마나커브에서 카드는 네루비안 장로보다 더 나쁩니다. 특대 버전의 카드는 후반 게임에서 큰 마나감소를 제공할 수 있지만, 그 시점에서 모든 후반 게임 위주의 덱에는 당신이 뭘 하든 처리해낼 수 있습니다.

 수치의 투구의 2혈룬 제한은 당황스러운 것 같고, 1혈룬이더라도 카드는 여전히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현재 카드는 1마나 더 비싼 정의의 방어이며 룬 제한은 같은 덱에서 레스카를 플레이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Squash는 무지개 죽기용 완구분리자에 대해 마음에 들지 않는 점은 5마나 시체 소모용 카드라는 것이고, 이미 이 아키타입 5마나에서 시체 신부와 사자의 군대와 충돌이 있다고 말합니다.



악마사냥꾼 - 양말 인형 갈퀴창날은 1마나 나가이므로 즉시 눈요기악사의 명사수 버전과 나가악사 덱에 들어갑니다. 악사가 플레이가 된다면 이 카드는 보일 수 있습니다.

 ZachO와 Squash는 갈퀴창날 외에 다른 악사 카드에 깊은 인상을 받지 않습니다.

 반품 규정은 아홉개의 생명보다 약간 낫고 손아귀와 함께 실행할 수 있지만, 이미 눈요기 손님을 드로우한 후에는 그 시너지 효과가 의미가 없습니다. 악사에는 이 카드가 의미있을 만한 강력한 죽메 카드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Squash는 죽메 쪽이 더 많이 지원된다면 더 좋아지는 더 큰 그림을 위한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떠버리 불량품은 일부 상황에서 눈요기손님에서 발견해도 괜찮을지 모르지만 ZachO나 Squash 모두 이 카드를 중심으로 덱을 짜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4마나에 3/3 2마리를 소환하는 것은 그렇게 강력하지도 않습니다. 8마나에서 임전무퇴와 연계하여 보드를 채울 수도 있지만, 그것은 여전히 매우 늦습니다.



드루이드 - ZachO는 특대버전을 낼 타이밍이 없기 때문에 복슬복슬 곰인형은 쓸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 어그로 매치업에서 8마나 8/8을 안전하게 플레이할 수 있다면 이미 그 게임에서 이기고 있을 겁니다. 작은 하수인들과의 초반 게임에서는 3마나 하수인이 괜찮지만, 상대 보드에 4공 이상이 있으면 그렇게 대단하지 않습니다. 그는 현재 게임에 타겟팅 없이 제거하는 효과, 광역기, 속공 하수인이 많기 때문에 모면이 키워드로서는 다소 과대평가되었다고 생각합니다.

 Squash는 토이란투스를 좋아하지만 ZachO는 이 카드가 나쁘다고 생각하고 음험한 소고스와 비교하기도 합니다. 스탯 14/14는 엄청나지만, 10마나가 필요하고 그 시점에서 이 카드를 처리할 수 있는 제거기가 너무 많습니다. 하랜드루에서 카드를 실행할 수도 있지만, 여름의 평화수호자로 이 카드를 꺼내고 싶을까요?

 웃자란 콩나무는 플레이를 볼 가능성이 가장 높은 카드이지만, 이 카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나무드루가 나타나야 하며, 그 아키타입은 현재 등급전상에 없습니다. 콩나무는 그 아키타입의 강력한 드로우 엔진이므로 아키타입을 되살릴 가능성이 있지만 ZachO는 나무드루 플레이에 지나치게 흥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곰인형과 토이란투스가 하랜드루에 추가되는 최종 카드가 될 정도로 훌륭하더라도 카드는 싱겁고 덱이 근본적으로 플레이하는 방식을 바꾸지 않습니다. 드루이드의 미니세트는 기존의 확장팩 카드와 "상호작용"하는 카드가 없기 때문에 이상합니다.



사냥꾼 - Squash는 장난감 9호가 매우 강력하다고 생각하고 ZachO도 동의합니다. 하랜냥은 현재 많이 보이지 않아도 경쟁력이 있으며, 9호는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ZachO는 할인 매대를 좋아하고 냥꾼이 받은 더 나은 비밀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도적의 비열한 수법과 비슷하지만 이 카드를 가지고 플레이할 수는 없습니다. 별시위 활과 시너지 효과가 큽니다. 할인 매대의 유일한 단점은 게임 후반에는 모든 무기를 뽑았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 뒤에는 카드를 1장만 드로우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ZachO는 하랜냥에서 미끼 상술을 할인 매대로 교체하고 수수께끼 감시자를 실행하여 9호에 대한 추가 비밀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올라타라 너프에 대한 소문이 무성한 가운데 하랜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 있으며 비냥도 플레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야생적인 팩은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Squash는 산거와 팩카드와의 시너지를 지적하지만, 그 자체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마법사 - Squash는 다크문 마술사가 완전한 농담이라고 생각합니다. ZachO는 "미라클법사" 스타일의 덱이 7/8 턴에서 값싼 쓰레기 주문을 많이 재생하여 요그 깜짝 상자보다 더 나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농담합니다. 카드에 모면이 있기 때문에 무작위 주문으로 인해 타겟팅되어 스스로 죽을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작동은 미니 세트에서 플레이 가능한 딱 하나의 법사 카드입니다. 이는 매우 일관된 초기 게임 제거기이며, 이는 현재 주문법사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입니다. 문제는 주문법사의 승률이 40%인데, 이 카드만으로 아키타입의 승률이 몇 퍼센트 이상 올라가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하나 더 꽁꽁은 나쁜 반향입니다. 티탄을 복사해도 카드를 플레이한 턴에 그 효과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ZachO는 반향이 유일하게 좋았던 법사 덱이 시프법사이며, 그 덱에서 작동하는 이유는 시프를 복사하는 추가적인 활용도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역주: 이게 나오고 나서 사람들의 반응 중에 법사의 하나 더 꽁꽁은 수채화로 뽑아서 0마나가 되면 시프를 복제하는 용도로 쓰면 될텐데 하는 반응입니다.)

 Squash는 오작동에 대해 좌절감을 느끼는 것은 실행 가능한 것에 가까운 것으로 보이는 유일한 주문법사 빌드가 빛줄기 공연과 별 구경을 실행하는 번데미지 중심 빌드라는 것입니다. 오작동은 비전 카드이기 때문에 별구경에서 드로우를 망칠 수 있지만 ZachO는 대 어그로 매치업에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카드가 명치에도 데미지를 주면 더 좋을 텐데 Team5가 카드에 신중을 기했던 것 같습니다.



성기사 - 성기사는 강력한 신성 주문 시너지 카드를 얻었지만, 그들은 기사가 강력한 신성 주문을 가지고 있느냐에 의존하고 있으며, 현재 이 직업에는 강력한 신성 주문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신성 야광봉은 좋은 카드이며 공허의 파편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은빛날개 드로우로 카드의 일관성이 높아졌습니다. 보드 중심 어그로 덱이 보드 외 데미지를 받는 것은 항상 환영이며 느린 덱에서도 좋은 방어 도구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현재 수비적인 기사 덱이 없다는 것입니다.

 깜박이는 조명로봇은 천상의 김밥과 같은 카드가 여전히 정규전에 있다면 훨씬 강력할 것이지만, 현재 기사는 이 카드를 효과적으로 마나감소 시킬만큼 주문 중심적이지 않으며 방어에 좋을 키워드도 없습니다. 덩실덩실, 아달의 수호자, 성전사의 오라가 현재 넣고 돌리기에 좋은 신성 주문 전부입니다. 이것은 더 큰 그림을 바라보는 카드처럼 느껴집니다.

 놀 때려잡기는 +1/+1을 활성화하는 조건이 없는 어둠의 룬이지만 무기 풀의 일관성은 훨씬 떨어집니다. ZachO는 성기사 무기 풀을 살펴보니 꽤 나쁘다고 합니다. 그러나 나쁜 무기도 +1/+1을 주면 좋은 무기가 될 수 있으므로 공격적인 기사 덱에 더 많은 데미지 수단을 줄 수 있을 만큼 좋습니다.



사제 - Squash는 유령의 집 거울이 강력한 카드라고 생각하지만 ZachO는 이에 대해 더 회의적입니다. 빛이라니와 비교하면 안 좋아 보이지만 거의 모든 제거기가 그렇습니다. 이 카드의 주요 장점은 티탄이나 강력한 죽메를 복사해오는 것입니다. 카드 자체는 또 다른 조건부 사제 제거 주문으로 가장자리 카드처럼 보입니다.

 ZachO는 꼭두각시 극장이 그를 두렵게 한다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그 카드가 좋은 카드라면 하스스톤을 삭제하는 소재가 되기 때문입니다. 강력한 게임 후반 전함 하수인 플레이를 질식시킬 수 있으며, 사제가 1마나 복사본을 얻는 것이 매우 강력할 수 있습니다. 이 장소는 더 빠른 매치업에서는 플레이할 수 없지만 이 카드가 좋은 위치에 있게 된다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지연된 상품은 시간 낭비입니다. 방향성이나 시너지가 없습니다.

 지금 일반적으로 사제 세트는 넘어갈 것처럼 보입니다.



도적 - 의심스러운 구매는 좋은 카드입니다.

 변칙적인 팩은 너프 이전의 가스등 문지기와 함께하는 것이 좋았겠지만 지금은 너무 느린 느낌입니다.

 먼지토끼는 손에 들어올 수 있는 것들에서 다소 일관성이 없는 것 같습니다(돌멩이와 동전은 좋고, 바나나와 무기는 그렇지 않습니다).

 ZachO는 변칙적인 팩이 미니 세트에 추가되었기 때문에 가스등 문지기가 선제적인 너프였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변칙적인 팩이 커틀라스도적 덱에서 플레이하는 것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든 팩 카드 중에서 그것은 거의 틀림없이 최고의 팩입니다. 팩카드는 일반적인 카드 팩에서 등급이 나오는 확률을 따르므로 일반 카드를 많이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저렴한 경향이 있습니다. ZachO는 현상금 털이꾼보다 먼지토끼가 더 낫다고 생각하지만, 그는 또한 카드의 유일한 좋은 결과는 동전이라고 생각합니다. ZachO는 가스등 문지기가 아직 3마나라면 도적 세트가 최고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 모든 카드들이 가스등을 위해 당신의 손에 더 많은 카드를 추가하기 때문입니다.



주술사 - 쑥쑥지느러미 멀록은 둘 중 하나가 속공을 달고 있는 길고양이로, 특대 버전은 블록시니와 강력한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ZachO와 Squash 모두 이것이 미니 세트 카드 중 최고의 카드 중 하나라는 것에 동의합니다. 초반과 후반 플레이 모두에서 강력한 카드입니다. Squash는 1턴에 지느러미로 2마리가 나오면 하랜 아닌 덱에서 2턴에 믿음직한 동반자로 다른 쑥쑥지느러미를 뽑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합니다.

 몰려오는 추억은 폭풍인도기와 비슷하지만 효과가 모든 하수인이기 때문에 상대도 보드에 하수인이 있으면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ZachO는 로켓 폴짝이가 마나커브상 다음턴에 토림을 플레이할 수 있게 과부하가 3이었으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로켓 폴짝이의 문제점은 넵툴론의 명령이 더 적은 과부하로 같은 일을 했다는 것입니다. 스쿼시는 이 카드로 할 수 있는 유일한 콤보는 다음 턴에서 흐름기수에 초과인출을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하지만, 그것이 들어갈만한 덱은 현재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이 카드는 기본적으로 다음 턴을 건너뛰게 하기 때문에 상대가 제거기를 가지고 있으면 기본적으로 게임에서 지게 됩니다.



흑마법사 - 대량 생산은 1마나로 2드로우지만 이상한 카드입니다. 기술적으로는 카드를 실행하면 탈진데미지는 아니지만 계속해서 카드를 사용하면 결국 스스로 목숨을 잃을 것입니다. 수레흑마가 아직 있었다면 거기에서 이 카드는 훌륭했을 것입니다. 자해흑마와 광기흑마에 쉽게 포함되는 느낌입니다. 키 카드가 덱 바닥에 있다면 이 카드가 후반 드로우를 엉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도미노 효과는 흥미로운 효과이지만 ZachO와 Squash 모두 카드를 어떻게 평가해야 할지 전혀 모른다고 말합니다. 두 사람 모두 카드가 어떻게 판정이 나는지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카드를 제대로 평가하기 전에 실제 돌아가는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효과가 지속되려면 하수인이 살아있어야 할지 여부). 지옥불정령!은 영웅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므로 감금된 공포를 할인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용거는 가속화하고 4마나 6/6 도발이므로 자해흑마에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Squash는 이 카드가 자해흑마의 생명력 매우 낮으면 큰 치료효과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ZachO는 처음에는 카드에 대해 회의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자해흑마에서 괜찮게 보입니다.



전사 - 전사 세트는 거의 틀림없이 기존 확장팩과 가장 잘 맞는 세트입니다.

 ZachO는 부품 분쇄기가 세트에서 가장 강력한 카드이며 너프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안전 전문가는 화학 물질 유출을 실제로 쓰게 하는 카드일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마나 커브는 4마나 붐 렌치, 5마나 화학물질 유출로 플레이하여 상대 덱에 폭탄을 넣는 것입니다. 게임 후반에는 죽메를 더욱 활성화하거나 발명가 붐을 통해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강력한 불가피성입니다. 안전 전문가 또는 질리악스는 안전 고글 또는 방어구 상인과 함께 부품 분쇄기를 사용하여 조기에 낼 수도 있습니다. Squash는 시험용 허수아비가 이 아키타입에 적합한지를 묻고 ZachO는 화학물질 유출이 가장 높은 비용의 하수인을 뽑아내기 때문에 시험용 허수아비를 꺼내는 일은 대부분 없을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또한 마을 포고꾼과 악기 수리원은 붐렌치와 안전 전문가를 뽑아서 일관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ZachO는 폭탄을 게임 후반부의 불가피성으로 놔두고 생존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 덱을 만드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quash는 품질 보증이 시험용 허수아비도 뽑을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덱이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어도 일관성을 가질 것이라고 합니다.

 정규화된 팩은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폭탄전사는 미니 세트에서 나올 가능성이 가장 높은 새로운 아키타입인 것 같습니다.



중립 - 폭발공학자는 전사를 위한 카드처럼 느껴지지만 직업에서 공간이 부족하여 중립으로 넣었습니다(나쁜 일은 아닙니다).

 프로게이머는 웃긴 카드지만 끔찍합니다. 가위바위보에서 지면 상대가 즉시 카드를 뽑고 쓸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나쁩니다.

 블록골렘은 보드를 채우는 덱(아마 어그로기사)에 어울리는 카드이지만, 스탯이 약간 투박합니다. ZachO는 상대가 하수인을 많이 쓰지 않는 느린 덱이면 하수인이 남겨질 수 있기 때문에 이 카드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잠재적으로 좋은 카드이지만 현재 덱에는 자리가 없을 수 있습니다. 시동 모듈 질리악스에게 큰 마나감소를 제공할 수는 있겠습니다.

 ZachO는 복제기기의 팬이 아닙니다. 참신한 카드이지만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Squash는 미니버전으로 아미투스를 복사할 수 있다고 언급하지만 기사가 5마나 5/5를 플레이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특대 버전을 플레이하는 것은 무의미해 보입니다. 미니는 몇 가지 용도가 있지만 처음 5/5 하수인을 내는 것이 매우 느리고 약한 것 같습니다. Squash는 카드가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실행할 가치가 있기 위해서는 매우 특정한 목표 카드가 필요합니다.

 ZachO와 Squash는 도리안이 더 매력적인 전설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렴한 드로우기(대량 생산 또는 기어 변속)로 강력할 수 있습니다. 이대로도 강력하지만 특히 원하는 하수인을 뽑는 카드가 있다면 카드의 잠재력이 더 높습니다. 이런 효과는 야생에서 한턴에 덥석멜론으로 아비아나/쿤을 뽑고 낼 수 있기 때문에 귀여운 콤보가 가능합니다. ZachO는 램핑과 목표카드를 뽑는 기능이 있는 드루이드에 이 카드가 어울린다고 얘기합니다. 이것은 어디에 맞는지를 생각하게 하는 흥미로운 퍼즐 조각입니다.



기타 잡담 포인트 -

ZachO와 Squash는 이 미니세트가 이번 확팩의 부록이라기보다는 다음 확팩의 전주곡처럼 느껴진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많은 카드들이 현재 카드와는 시너지 효과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카드들 중 많은 수는 이번 확팩의 카드와 소통이 안 됩니다(예 - 드루이드는 나무정령 카드, 악사는 죽메에 초점을 맞춘 카드, 기사는 신성 주문 시너지 카드, 사제 카드들). 그들은 이것이 상대적으로 카드파워가 낮은 미니 세트라고 생각하지만 가지고 놀고 싶은 것들은 있습니다. ZachO는 이 미니 세트가 다양한 지점에서 게임을 미치는 지점으로 몰고간 지난 2번의 미니세트(티탄, 황야의 땅 미니세트) 때문에 더 신중했다고 생각하지만, 그는 이런 방향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는 게임이 미치게 되면 다음 패치에서 너프하더라도 더 과감한 디자인을 보는 것을 선호합니다. 만약 하랜전사가 너프로 플레이할 수 없게 된다면, 기계전사가 플레이될 가능성이 있고, 하랜냥에 대한 관심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ZachO와 Squash는 사제가 지나치게 수동적인 카드를 얻는 방향에 대해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 카드들은 완전히 나쁘거나 상대하기 무서워지거나 둘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브란이 너프된다고 가정할 때, 새로운 후반 게임 전략이 열리고 후반 게임에서 제일 좋은 것이 발굴도적은 아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