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팁게에 다시 손을 대게 됐네요

 

제가 이 글을 시작으로 연재할 시리즈의 제목은

 

‘[초보자를 위한]나는어떤 덱을 사용하면 좋을까?’

 

입니다.

 

제가 하스스톤을 처음 시작하면서부터 초보자의 입장에서 자료를 계속 뒤져봐도 뭔가 초보자가 이거다!’ 하고 따라갈 만한 가이드 삼을 글이 보이지 않는 것이 참아쉬웠습니다.

 

저야 이제 하스스톤을 플레이하면서 덱도 직접 만들어 보고 방송도 찾아보면서 이해도가 높아졌지만, 지금 하스스톤을 시작하시는 분들, 아직 하스스톤을 잘 모르겠다 하시는분들이 저와 같은 고민을 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이 시리즈를 연재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이 시리즈는 각 직업별로 현재 등급전 및 대회에서 유행하는 덱을 중심으로 덱의 핵심 카드, 필수 카드 및 상성, 특징에서 간단한 운영법 까지 초보분들이 이 덱은 이런 덱이구나! 한번 해보고싶네?’ 라는 생각이 들 수 있게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1편이라 아직 미숙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이 글은 하스스톤을 처음 접하는 분들께 현재 유행하는 주류 덱을 소개하면서 현 메타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에 목적이 있는 글입니다.


당장에 무과금/소과금으로 맞출 수 있는 강력한 덱은 다른 좋은 게시물이 많으니 그쪽으로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제이나의 영웅 능력은 화염 작렬입니다.

2코스트에 자유롭게 1 데미지를줄 수 있는 영웅 능력입니다.

 

1 데미지를 카드 소모 없이 내가 원하는 곳에 박을 수 있다는 장점은경기를 진행할 때 더욱 두드러집니다.

 

영웅 능력의 한계로 반 강제적으로 명치 위주의 덱을 구성해야하는 사냥꾼 렉사르와 비교하면 결코 2코스트 1데미지가 작은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제이나는 마법사라는 클래스 답게 다른 직업에 비해 주문 카드가 굉장히 많고, 실전에서도상당히 많은 주문 카드가 사용됩니다.

 

특히 와 조합되는 3코스트 비밀들은 하나하나 전략적요소들이 풍부하게 담겨있기 때문에 비밀 카드를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 비밀 법사라는 특별한 덱도 만들어질 정도입니다. (굉장히 마이너한 덱이라 이글에서 소개는 하지 않겠습니다.)

 

 

이제 마법사 : 제이나 가 사용하는 덱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러갑시다.

 

 1.    템포 법사(퍄퍄법사, 꼬리법사)


키 카드

 

불리한 매치 : 비트 성기사, 클래식주술사 등

 

특징 : 불꽃꼬리 전사와 마나 지룡 뒤에 쏟아지는 저코스트 주문을통해 빠른 시간내에 최대한의 주문 효율을 뽑아내는 덱.

 

흔히 템포덱이라 함은 코스트 낭비없이 템포에 맞춰서 하수인 및 주문을전개하는 덱입니다.

저코스트 하수인 위주인 위니덱보다는 조금 느리지만, 불꽃꼬리 전사와마나 지룡을 활용한 콤보로 6마나경부터 순식간에 폭딜을 할 수 있는 덱입니다.

 

상당히 빠른 속도의 필드 전개와 더불어 위니덱부터 빅덱까지 두루두루 상대할 수 있는 요즈음 가장 많이 유행하고있는 마법사 덱입니다.

 

템포 법사가 유행하고 있는 또 하나의 이유가 운영이 상대적으로 쉽다 입니다.

 

템포 법사는 말 그대로 코스트에 맞춰 들어오는 카드를 계속 손패를 털면서 필드에 전개시키는 것이 운영이기 때문에, 그 턴에 할 동작이 거의 정해져 있는 편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손패가 꼬일 시에는 게임이 굉장히 힘들어진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다른 어떤 덱 보다도 카드 드로우의 영향을 많이 받는 덱이기 때문에 몇몇 분들은 재미가 없다’는 평을 내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 전설 인증 덱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는 덱이므로 덱 파워 자체에는 의심할 여지 없이 상위 등급의덱입니다.

 

게다가 가루도 상당히 적게 들어가니 초보자분들에겐 상당히 맞춤형 덱이라고 할 수 있겠죠?

 

 

덱 예시 : 







2.    기계 법사

 

키 카드

 

불리한 매치 : 죽음의 군주 사제 등

 

특징 : 저 코스트에 기계소환로봇,안녕로봇, 꽁꽁로봇을 통한 빠른 필드 전개와 함께 4코스트부터쏟아지는 고블린 폭발법사의 4데미지를 통한 빠른 명치 타격

 

지금은 템포법사에 밀려 시들해졌지만 여전히 저등급에서는 대처를 못하는 사람들의 혼을 빼놓을 수 있으며 아직까지도전설 등급 도약의 발판으로 사용되고 있는 덱입니다.

 

라는 엄청난 효율을 지닌 카드 덕에 기계법사는 돌진 사냥꾼과 명치를 누가 빨리 부수나경쟁할 정도로 악명이 높습니다.

 

운영법은 간단히 말하자면 명치! 명치! 명치!’입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필드를 정리해야할 때도 있고, 광역기 맞을 대비도해야하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최대한 빨리 명치에 많은 딜을 꽂아넣는 것이 이 덱의 핵심입니다.

 

직업 전설 카드인 가 있음에도 후반 뒷심이 굉장히 후달리는 덱이기 때문에 초반에 상대의 명치를 너덜너덜하게 만들어 놓지 않으면게임이 꼬일 수 있습니다.

 

다만 기계법사를 막 시작한 초보자분들께 권하기는 어려운 것이


다른 운영덱에 비해 게임하는 재미는 떨어진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어그로 덱들은 소위 전설 등급에 최대한 빨리 최대한 가깝게가기 위해서 사용하는 덱인데, 당연히 게임도 빨리 끝나야 하고 단순노가다성 플레이가 반복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그리고 기계 하수인들은 고블린 대 노움 팩을 개봉해야 볼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권장되는오리지널 팩을 개봉하지 못한 상태에서 기계법사 하나를 노리고 고블린 대 노움 팩을 개봉하는 것은 매우 비추천합니다.

 

다만 소위 '필수 카드'는 몇 장 되지 않기 때문에, 덱 시뮬레이터에 많이 있는 무과금/소과금 기계법사 덱으로 시작해서 천천히 완성형 기계법사로 덱을 발전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분명 쉽고 강력한 어그로덱임에는 틀림없지만, 하스스톤을 막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권장드리지않습니다.

 


덱 예시 : 


 




3.    냉기 법사(냉법, 슈팅법)

 

키 카드

 

불리한 매치 : 방밀전사

전사가 영웅 능력만 사용해도 냉기법사는 전사를 이기지 못한다는 말도 있을 정도로 극악의 매치입니다.

냉기 법사를 돌리다 전사를 만나면 조용히 이번엔 당신이 이겼어요

 

 

마법사는 역시 마법으로 상대를 조져야지!’라는 컨셉에 가장 알맞은 운영형 덱입니다.

 

필드 싸움을 거의 하지 않으며 얼음 회오리, 파멸의 예언자, 눈보라 등으로 상대 필드를 계속 얼리고 정리하면서 자신의 손패에 상대 명치에 꽂아넣을 마법 콤보를 만드는 것이핵심인 덱입니다.

 

냉기 법사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바로 말리고스 냉기법사와안토니다스 슈팅법사입니다.

 

말리고스 냉기법사는 극후반까지 패를 닥닥 긁어모으면서 버틴 다음 타우릿산 다음턴에 말리고스-얼음 화살-얼음 화살-얼음창-얼음창의 콤보로 총 10코스트 34을단 한 턴에 꽂아넣는 덱입니다.

 

안토니다스 슈팅법사는 한방을 노리는 엑조디아식 덱이 아니며, 상대의명치에 꽂아넣을 주문을 넉넉히 보유하면서 필드를 정리하면서 지속적으로 상대의 명치를 강력한 마법으로 후려갈기는 덱입니다.

 

상대적으로 초-중반을 버티기 쉬운 덱은 주문을 상대적으로 자유롭게사용할 수 있는 안토니다스 쪽이고, 후반에 폭딜을 꽂아넣어 상대를 한방에 보내버릴 수 있는 파워는 말리고스쪽이 한 수 위입니다.

 

상대와 필드 싸움을 하지 않기 때문에 소위 벽보고 게임한다라는 명성(?)을 얻었으며, 상대가냉기 법사임을 알고도 지는 경기가 상당히 많이 나오기 때문에 덱 파워 자체로는 상위에 랭크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만큼 내가 얼마나 손패 관리를 잘 하는지에 따라서 경기의 결과가 천차만별이므로, 마법사 덱 중에서는 상당히 고난이도의 덱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웅 카드와 필수 전설카드까지 있어서 초보자분들이 맞추고 굴리기에는 상당히 많은 가루와 높은 실력을 필요로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냉기 법사로 등급전에서 승리를 거머쥘 수 있을 실력이 된다면 정말 재미있는 덱이므로 마법사를 플레이하신다면한번쯤은 꼭 권해보고 싶은 덱입니다.

 

(마법을 난사하는 마법사, 모두의로망 아닐까요?)

 


덱 예시 : 



 

4.    청지기 법사

 

키 카드

 

사실상 사장된 카드인 검은 바위산 전설카드, ‘청지기 이그젝큐투스를 사용하는 유일무이한 실전에서 사용 가능한덱입니다.

 

사실 등급전에서는 거의 볼 수 없으며, 아직까지도 연구중에 있는 덱입니다.

 

기본적으로 얼음 방패얼음 보호막을 사용한다는 점에서는 앞서 기술한 냉기 법사와비슷한 맥락이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상대적으로 주문의 비율이 적으며 하수인을 통한 필드 싸움에 조금더 힘을 쏟는 덱입니다.

 

마지막의 마지막의 마지막에 청지기 이그젝큐투스의 죽음의 메아리 능력으로 라그나로스로 변신 후,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를 필드에 꺼내놓기 시작하면 한 턴에 16딜이라는어마어마한 폭딜 능력을 자랑할 수 있지만, 자신의 체력이 8이된다는 단점과 극한의 운영 실력을 요구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현존하는 실전용 마법사 덱중에서가장 난이도가 높고 제작 비용도 많이 들어가는 덱이지만, 아무도 쓰지않는 청지기를 활용한다는 점에서가치가 큰 덱입니다.

 

난이도가 최상 수준이기 때문에 초보자분들에게 권장드리지는 않는 덱이지만, 하스스톤을꽤나 플레이하셔서 전설 카드들과 운영 실력이 갖춰졌을 때 도전해봄직한 덱이라고 생각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아직까지 이 덱을 완전히 정복한 사람은 없으며, 덱이 완성되기까지는상당히 오랜 시간 기다려야할 듯 하네요.

 

 

덱 예시 : 

 

 

 


이 외에도 비밀법사, 운영법사(사실운영법사에서 불꽃꼬리 전사가 추가됨에 따라 템포 법사로 변형되었습니다), 메디브법사, 탈진법사 등 상당히 많은아류작들이 있지만, 현재 등급전 및 대회에서 보이는 이름있는4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초보부터 고수까지 두루두루 사랑받고 있는 마법사 : 제이나

 

하스스톤을 한다면 꼭 한번쯤은 플레이해봐야 할 직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음 글에서 다른 직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l  조언 환영합니다.

l  무차별적인비난은 싫어합니다

l  비추 주실땐이유라도 적어주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