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오픈한지 약 2년이 된 시점입니다.
오픈 후 오리지널이 계속 갈 것 같았지만 낙스 이 후로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컨텐츠가 추가 되면서 메타도 바뀌었고 폰스스톤이 생겨남과 동시에 많은 유저들이 유입 되어서 흥겜이 되어가고 있는데요
그런 역사속에서 메타의 변화뿐 아니라 하스스톤내에서 음성(대사)의 변화도 여러번 있었습니다.

올드 유저라면 알고 있을 내용 일수도 있지만, 폰스스톤으로 유입 된 신규유저나 오랜 시간 계속해왔던 유저가 아니라면 모를법한 대사의 변화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내용은 별거 없지만 그냥 재미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모바일의 경우 동영상이 지정 구간부터 재생이 되는 폰이 있고 안 되는 폰이 있어서 있어서 적어 놓겠습니다.

* 자락서스의 음성을 추가하였습니다. (라그나로스 + 자락서스 영상으로 묶음)


(음량이 서로 다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서 들으세요)

1. 새해인사

사실 대부분의 유저라면 아는 내용 일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이런 것이 있었다는 것을 모르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신규유저가 많이 늘었다는 증거겠죠.

15년 2월쯤에 작은 이벤트 형식으로 일정기간 동안 "인사"가 기존 영웅들의 대사가 아닌 특별대사로 바뀌어서 나왔습니다. 하스스톤은 다른 게임과 달리 이벤트를 자주 안해서 아마 블리자드가 작은 형식의 이벤트 아닌 이벤트로 만들었던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기존 9개 직업

아래 동영상은 9개 직업의 새해인사입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사실... 안두인이 제일 재수없습니다.(베타 때 안두인의 연기톤입니다..)
그래도 랭크에 사제가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여서 괜찮았는데 문제는 돌냥이였습니다.
"인사"가 새해인사로 바뀌고 많은 돌냥 유저들이 막타를 치며.. 새해인사를 했던 일들이 있었습니다.
덕담하라고 만든 새해인사가 졸지에 막타에 날리는 인성이 되는 마법...
때문에 돌냥때매 빡친유저들이 다른 직업으로도 막타치면서 인사를 날렸습니다. 그래서인지 새해인사로 바뀐시점에서 "인사"로 인성하시는 분들이 늘어 났습니다...

뭐 그렇다고 딱히 문제가 있었던 경우는 없었고 단순히 잠시동안 대사가 바뀌는 정도였기 때문에 그냥 이런게 있었다는 정도 알아두시면 재미있을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발리라 참 맘에 듭니다..

* 라그나로스 & 자락서스





대부분 자락서스의 새해인사는 알아도 라그나로스의 새해인사가 있다는 것은 모르실 겁니다.
그도 그럴것이 대사는 있는데 쓰인 곳은 없었습니다. 아마 영웅으로 등장하는 경우에는 자락서스 처럼 새해인사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미리 녹음을 해둔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파일은 제가 하스스톤 음성을 추출했을 때 있던 파일이라서 대부분 모르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올드 유저한테도 팁이라면 팁이 될 수도 있겠네요.

새해인사를 들어보면 특별한 건 아닌 것 같네요. 라그나로스의 성격에 맞춘 있을법한 대사입니다. 

다음으로 자락서스입니다.


자락서스의 경우 대사가 참 츤데레 스타일입니다. 아마도 "사과"와 같이 비슷형식의 느낌으로 녹음하지 않았나 싶네요.

* 스킨

아쉽게도 스킨의 경우 아직 새해인사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음성파일 추출 시에 3개의 영웅 스킨은 새해인사 부분만 없는것으로 보아 스킨의 경우 새해인사 이벤트가 나온 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나온 것이라 아마 녹음을 안 한 것 같네요.

2. 영웅들의 대사

두번째는 영울들의 대사가 변경 된 내용입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사제의 대사가 변경 된 것과 드루이드의 대사가 변경 된 것, 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 사제 - 안두인 린

사제의 경우 대사가 재수없다는 이유로 재더빙을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지금도 재수없는데..?" 라고 하실지 모르지만 그보다 더한 시절이 있었습니다. 
오래 하신 유저라면, 그 때 어떤 느낌이였는지 잘 알거라고 생각합니다.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3가지입니다.

- 예전의 빛당태
- 예전의 "칭찬" 대사
- 예전의 항복 대사


동영상은 최대 720화질까지 가능하긴 한데 옛날 동영상을 이리저리 짜집기 한거라 화질이나 영상 자체의 퀄리티가 낮은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지금과는 사뭇 다른 형태의 감정표현입니다. 어느쪽이 더 재수(?)가 없냐는 보는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당시에 사람들의 건의로 사제의 감정표현이 지금의 감정표현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다른 건 몰라도 빛당태는 옛날보다 지금이 훨씬 좋다 라고 생각됩니다. 
이것 말고도 "감사" 등 대사는 같은데 미묘하게 지금이랑 다른 것들도 있습니다. 아마 패치 할 때 한번에 패치한 것 같습니다.


* 드루이드 - 말퓨리온 스톰레이지

다음은 드루이드입니다. 드루이드의 칭찬의 감정표현이 바뀌었습니다.



노루의 칭찬대사도 바뀐지 좀 되어서 모르는 사람들이 많더군요.(그나마 다른 것들보다 늦게 바뀐 케이스) 
많은 사람들이 노루는 너프 아닌 너프를 먹었다고 아쉬워 했습니다.
대사의 느낌이나 뉘앙스(?) 같은 것이 좋다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순간 무슨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지금의 "흠, 잘했군"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3. 하수인들의 대사


사실 이건 저도 몇개가 바뀌었는지 정확히 기억이 안납니다. 하수인의 경우 그렇게 자주 바뀌진 않았는데 아마 몇개 바뀐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걸 다 찾기가 힘들어서 하수인들의 대사가 바뀐거라곤 할 수 없지만 다른 것이 바뀐 경우 몇개만 적어 볼까 합니다.

* 신병 & 알도르



[ 3분(알도르) ~ (신병)3분 50초 ~4분]

사실 별건 아니고요...
알도르의 예전 목소리와 신병의 재더빙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적어봤습니다.

알도르의 경우 지금의 목소리와 다른 성우이고, 신병의 경우 대사를 들어보면 아시겠지만 중간에 음성이 약간 뭉게지는(?) 현상이 일어나서 유저들이 웅얼거리는 것 같다고 재더빙하였습니다. 

* 공격대장


이건 좀 최근에 변경 된 사항인데 팁을 쓰려고 보니 이미 팁을 쓰신 분이 계셔서, 공격대장의 공격대사 추가 되었다는 점만 적어 놓겠습니다.


* 트로그조르





[1분 ~ 1분 20초 정도]

기존 "노움 죽인다!" -> "트로그조르, 트로그조르"로 바뀌었습니다.
잔인해서 바뀌었다고 하는데 사실 이건 말도 안 되는 변명인 것 같습니다...
타디우스 대사도 "죽어라!" 하는 대사가 있는데 그럼 타디우스도 바꿔야하는데 멀쩡한 것을 보면 원래 대사가 
"트로그조르, 트로그조르"여서 바꾼것 같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글 내용은 별로 길지 않은데, 생각보다 찾아야 할 자료가 많더군요...
특히 옛날 음성의 경우 블코가 파일 자체를 삭제 시켜서 옛날 음성파일은 정말 찾기 힘들더군요..
사실 이거 말고도 더 있긴한데 자료가 없는 것들도 있고(못 찾은 것일 수도 있음) 단순한 수정이나 변경을 전부다 적기에는 너무 많은것 같아서 조금만 하겠습니다.
혹시나 바뀐 음성들 중에서 이건 꼭 적었으면 하는 내용이 있으시면 찾아보고 자료가 있다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미로 만든 자료이기 때문에 재미로 보고 넘기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