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하스 좀 해봤다는 사람이 쓴글이라는 인증입니당


 
안녕하세요 클베때부터 하스를 즐겨해온 유저입니다.
 
요세 지인중에서도 하스하면서 스트레스 너무 받는다 진짜 못해먹겠다 하시고 접으시는 분들이 많아져 조금이나마 하스하시면서 스트레스 덜 받는 방법을 적어보려합니다.
 
하스스톤하시면서 막 핸드폰 던지고싶으신적 한두번이 아니시죠?
 
저도 한때 하스하면서 스트레스를 너무 받아서 하스 재밌고 좋은데 스트레스때문에 하기싫었던적이 있었습니다.
 
하스를 하면서 받는 스트레스는 하스스톤만의 특수한 운적인 요소때문인데요.
 
가까운 예로 요즘 잘나가는 게임인 LOL과 오버워치 같은 경우에는 운적요소가 배제된 피지컬로 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훨씬 덜 받습니다.
 
하지만 받긴받죠.
 
이유는 거기엔 팀운이 있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순수피지컬만을 요구하고 팀이없이 개인전인 스타크래프트를 보실까요?
 
네 스트레스 거의 안받습니다.
 
지면 "아 상대가 나보다 잘해서 졌구나" 하고 깨끗히 인정하게되죠.
 
말인 즉슨 게임에서 받는 스트레스 = 운적요소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스스톤에서의 운적요소는 크게
 
1번. 멀리건과 이후에 드로우하는 카드가 어떤카드냐에대한 운적요소 즉 흔히 우리가 말하는 손패, 갓드로 라고 하는것이 여기에 해당 됩니다.
 
2번.카드 자체가 가지고 있는 운적요소
 
이렇게 2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1번의 경우 원칙적으로 패말림이 덜한 어그로덱이 그렇지못한 미드레인지 또는 컨트롤덱에비해 스트레스를 덜받습니다.  
 
하지만 여기엔 카드의존도 라는게 있습니다.
 
쉽게 말해 한카드의 의존도가 너무 높은덱은 그카드가 안나왔을때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됩니다.
 
예를 들어 같은 어그로덱인 파마기사와 위니흑마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위니흑마는 30장에 카드의 중요도가 골고루 분포되어 어떤카드가 나와도 그렇게 화가나진 않습니다.
 
물론 특정상황에서 이카드가 나왔으면 하는데 안나올 경우는 제외하고 일반적인 상황을 이야기하는겁니다.
 
하지만 파마기사는 수수깨끼도전자라는 카드의 중요도가 엄청나 도전자가 안나오는 상태에서 비밀만 잡히면 엄청난 양의 스트레스를 받게됩니다.
 
이번엔 벽덱을 예로 들어보면 얼방법사의 경우 많은 스트레스를 받지않지만(특정 매치업에서 알렉이 나오지 않을때를 제외) 같은 벽덱인 주문도적이나 탈진도적은 플레이중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될때가 있습니다.
 
주돚은 가젯잔, 탈돚은 시린빛의 중요도가 그만큼 높아 그카드가 나오지 않았을때 멘탈이 나가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카드의 대표적인 예로는 앞서 말했던 파마기사덱의 수수깨끼도전자, 주문도적의 가젯잔경매인, 탈진도적의 시린빛예언자, 리노덱의 리노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덱의 가장 극단적인 버젼이 탈진도적입니다.
 
이유는 리노덱에 리노가 안나온다고 지진않습니다. 주돚도 가젯잔 없이 이길때도있죠.
 
하지만 탈돚은 시린빛이 안나오면 이기긴 커녕 아무것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만큼 그카드가 안나왔을때 스트레스가 높아지겠죠.
 
 
1번의 해결방법으로는 우선 위에서 얘기한 한카드의 의존도가 높은 덱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컨트롤덱에비해 어그로덱을 하시면 스트레스를 확실히 덜받습니다.
 
마지막으로 덱에 패순환 카드를 많이 넣으시면 좋습니다.
 
실제로 패순환 카드 많은 벽덱이 패말린 미드레인지, 컨트롤덱 보다 스트레스를 덜 받습니다.

 
 
 
 
2번의 경우 간단히 말해 옛날의 파지직, 임프폭발, 박사붐 요세는 박쥐, 왕두꺼비, 불꽃곡예사 같은 카드입니다.
 
카드자체에 운적인 요소가 붙어있어 원하는 방향으로 안들어가줄때 게임이 터지게되고 그로인한 스트레스가 발생하게됩니다.
 
 
이것은 쉽게 그런 카드를 안쓰시면됩니다.
 
실제로 저는 저런카드를 너무 싫어하여 정규전 생기기전 좆니좆마 시절에도 임폭을 안썼습니다...
 
겜이 좀 힘들긴 했지만 스트레스는 훨씬 줄었습니다.

 
 
 
 
 
음..두서없이 별것도 아닌 내용 너무 현학적으로 쓴거같은데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좋아하는덱을 하는것입니다.
 
저같은 경우 얼방법사, 주문도적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자신이 좋아하는덱을 하면 져도 계속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덱을 그냥 사기라서 하게되면 이기는 재미에 하게되는데 당연히 계속 이길수 없는지라 지면 게임을 싫어하게 됩니다.
 
 
읽어주신분들 감사하고 제 친창에 계신분들 하루 빨리 고급시계 그만 하고 복귀하셨으면 합니다!

 
 
 
 
ps. 가독성 부분 지적해 주셔서 (아까 버스에서 핸드폰으로 쓴거라) 조금 읽기 쉽게 바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