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잔의 메타는 2가지로 대표됩니다. 주술사와 요그사론.

 그 중 주술사는 최강의 자리를 차지하고 그 인구 또한 많습니다. 그 까닭은 요그사론덱은 요그사론 자체가 전설이고, 그 덱들이 비전작열, 신비술사의 고서/판드랄, 전쟁의 고대정령 등 가루를 많이 요구하는 카드가 필수적인 반면 주술사덱은 [알아키르]가 선택적으로 들어가는것과 [둠해머]를 제외하면 가루를 많이 필요치 않고 플레이타임 또한 짧아 많은 유저들을 유혹하기 때문이죠.

 그러면 한때 최고의 안습직업이였던 주술사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알아봅시다.

0. 탐연이전의 10랄
 오리시절의 전성기가 지나 낙스를 조용히 보낸 주술사는 고내놈에서 [회전하는 자동제압로봇], [파지직]과 [강화 철퇴]를 받아 어그로 형태의 (기계 술사)를 완성합니다. 초기엔 좋았으나 그 열기는 식었고, 대마상에서 [토템 골렘]을 받지만 다시 떠오르지는 못했고 최하위 직업이었던 주술사에게 탐연이 옵니다.

1. 땅굴 트로그와 10랄의 탄생
 주술사에게 엄청난 카드가 주어집니다.

[땅굴 트로그]가 그것이지요. 이에 주술사는 [용암 폭발], [야수정령], [선조의 지혜]등 초반 과부화카드를 잔득 넣고 [용암 충격]을 넣어 과부화를 조절하며 완전한 어그로덱을 갖춥니다. 사람들은 이를 (10랄)이라 불렀고, 탐연 초반을 장악합니다. [핀리]로 영능의 한계도 사라진 주술사는 탐연 시기를 처음만큼은 아니지만 훌륭히 보냈고, 정규전과 고대신이 다가왔습니다.

2. 미드 술사의 10랄화

 10랄은 고신속에서 [화염투사 aka.흑드라군]을 받아 다시한번 초반을 장악합니다. 다만 탐연 후기의 단점이 얼마지나지 않아 나타났고, 오히려 미드 술사가 [심연의 괴수]란 희대의 사기카드로 날아올났습니다. 또한 [투스카르 토템지기]가 재평가를 받고 미드 술사는 (2번 10랄)의 칭호를 얻게 되죠. 이에 기존 10랄은 두 종의 카드를 받아들여 선조의 지혜와 기존2~3코 하수인등을 빼고 변화하여 (1번 10랄)은 1티어로 자리잡게 됩니다.


3. 카라잔에서의 10랄

 10랄에게 BB는 더 좋은 것을 쥐여줍니다. [영혼 발톱]과 [소용돌이 차원문]이 그것이죠. 이 두카드는 2번 10랄이라 부르는 미드 술사 전용카드로 보었으나 10랄은 이것을 악독하게 이용해냅니다. 두 카드의 효율을 극대화 시키기위해 [혈법사 탈로스]와 [하늘빛 비룡]이라는 어그로덱에는 상상도 못한 카드를 넣고 10랄의 대표인 핀리와 흑드라군이 빠지고 둠해머의 비중이 줄어든 (1.5번 10랄)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어그로덱과 미드레인지덱의 차이점이라곤 [사술]과 [썬더 블러프 용맹전사] 정도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2개의 카드는 기존에 불리한 상성마저 뒤집으며 10랄을 날아오르게 합니다.

4. VS #19의 10랄
0.5번

탐연~고신속 초기의 어그로 덱입니다. 선조의 지혜와 용암 충격이 들어있습니다. 이덱은 번주문과 둠해머-대무의 비중이 높아 약점이였지만 최근의 덱들이 하수인의 비중이 늘어나 이를 카운터치기위한 덱이 많아져 즉발뎀이 많은 이 덱이 -비공식적이지만- 0.5번 10랄로 다시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1번

고신속 중반 이후의 어그로덱입니다. 핀리경과 흑드라군이 건재한 가운데 토템지기와 심연의 괴수가 자리를 잡았습니다. 광역기의 추가등 기존 10랄 덱에서의 변화로 이덱이 1.5번이 불리기도 했으나 현재 카라잔의 어그로덱과의 차이로 이덱이 현재 1번의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다만 고신속 시기의 상성이 그대로있기 때문에 지금은 사양세입니다.
1.5번
카라잔의 10랄 입니다. 보시다시피 핀리경과 흑드라군이 빠지고 둠해머의 비중이 줄었으며 탈로스와 비룡이 들어가 하이브리드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덱의 존재로 상대는 번뎀을 명치에 맞기까지는 상대가 어그론지 미든지 분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덱이 현재 주류 1번 10랄이지만 특성 때문에 1.5번으로 분류하였습니다.
2번

위 덱과의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사술과 썬더블러프가 뜨기까지는 상대가 알 수 없습니다. 알아키르는 필수가 아니며 [피의 욕망]이라는 훌륭한 대체 기본카드의 존재로 가루도 더 많이 들지도 않습니다. 그 4티어였던 클수리가 심괴로 1티어가 되더니 카라잔에서는 메타의 지배자가 되었습니다.

모든 덱들은 전성기가 있으면 소멸기도 있었습니다. 과연 10랄도 사라지게되는 때가 올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