製作과 制作은 둘 다 '제작'이라고 읽는데 일본의 게임, 애니 업계 한정으로 아래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製作 = 기획, 투자, 홍보 등 담당
制作 = 제작(Create), 편집, 개발, 연출 등 담당



[2016년 11월]
Cygames의 웹만화 서비스 사이코미에서 U149 연재 시작.


[2017년 12월]
사이코미에서 After20 연재 시작.


[2018년 7월]
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 new generations★Brilliant Party!
CG STAR LIVE 프로듀서 : 반다이남코 어뮤즈먼트의 福田未和


[2018년 9월]
「카레메시 콜라보 무비」
모션캡쳐 : 반다이남코 스튜디오


[2019년 11월]
「신데렐라 걸즈 8주년 특별 기획 Spin-off!」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에서 음악을 베이스로 한 극중극 같은 것을 만들어 달라고 애니 제작사에 의뢰.
製作・원작: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음악:일본 컬럼비아
制作:오렌지
협력:Cygames
   Prime Video
         제일흥상
         닛신 카레메시


[2020년 3월]
「신데렐라 걸즈 극장 Extra Stage」
음향감독 : 小島信人(Cygames) 
(2015년에 방영한 애니나 극장 애니 1~4기의 음향감독은 藤田亜紀子)


[2020년 9월]
制作:CloverWorks
©BANDAI NAMCO Entertainment Inc.

「【CEDEC 2020】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스타라이트 스테이지』 제작 사례   장기 운용으로 아이돌을 더욱 매력적으로 빛낸다! 3D CG 비주얼의 업데이트와 실장 기법」
- 五十嵐 蒼 (주식회사 Cygames/3D CG 아티스트팀/디자이너)
2015년 Cygames에 합류해 3D 모션 디자이너로서 『데레스테』의 개발부터 운영까지의 폭넓은 기간에 걸쳐 3D MV 제작에 관여하고 있다. 현재는 『데레스테』의 모션 리더로서 모션의 감수 · 실장을 담당하고 있다.
- 横山 亜弥 (주식회사 Cygames/클라이언트 사이드/게임엔지니어)
2016년에 대학졸업 후 Cygames에 입사해 클라이언트 엔지니어로서 스마트폰을 위한 컨텐츠 개발 부서에 배속. 배속 당시부터 『데레스테』의 개발 · 운영에 참여해, 현재는 기능 개발의 엔지니어 리더를 담당하고 있다.


[2020년 11월]
데레스테 타이틀화면에 "Developed by Cygames Inc." 표기 추가.

「신데렐라 걸즈 9th Anniversary Memorial Party」
주최 :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기획・制作 : Cygames

制作:Cygames


[2021년 1월]
「데레스테 신년 무료10연 CM」
기획 : Cygames
制作:CloverWorks


[2021년 5월]
「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 NEXT LIVE 발표회 SPECIAL STAGE @ MIRAIKEN studio」
장소 : MIRAIKEN studio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가 새롭게 설립한 스튜디오)
制作 담당 : 
- 梅木 馨
제3IP사업 디비전 뉴비즈니스 프로덕션 프로듀스1과.  『아이돌 마스터』 시리즈 전반의 흥행이벤트 관련이나 상품・서비스 전개를 담당.
- 脇田 和樹
제3IP사업 디비전 뉴비즈니스 프로덕션 프로듀스1과.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의 흥행이벤트, 상품・서비스 전개, 프로모션 업무를 담당.


[2021년 9월]
「데레스테 6주년 기념 애니PV」
기획:Cygames
애니메이션 제작(制作):스튜디오 KAI (우마무스메 2기, 슈퍼커브 등 제작)

Cygames 스페셜 LINE 스탬프에 데레 아이돌 참가.


[2021년 12월]
制作:Cygames

製作・원작: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기획:Cygames
制作:CygamesPictures (프리코네 1기, 2기 등 제작)

制作:CygamesPictures
뉴제네, 데레스테&모바마스 아이콘 등장.


[2022년 1월]
「데레스테 신년 무료10연 CM」
기획・制作:Cygames



<게임 내 콜라보>
# 반남 관련
드리프트 스피릿
태고의 달인
슈퍼로봇대전 OG
테일즈 오브 시리즈
디어리 스타즈
코드기어스
디지몬 어드벤처
밀리시타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 사이게임즈 관련
신격의 바하무트
그랑블루 판타지
프린세스 커넥트!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
Shadowverse
좀비랜드사가 리벤지

# 기타
유즈
Key
STEINS;GATE
DJ KOO



-성우 라이브-
2014년의 1st LIVE부터 최근 10주년 기념 투어까지 모두

주최, 기획 :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이하 BNEI)
제작(制作) : 반다이남코 라이브 크리에이티브

이건 사실 데레뿐만 아니라 아이마스 내 모든 사무소가 동일하긴 합니다. 모바일게임들도 다 BNEI 통해서 출시되고 있고...
근데 표기는 동일해도 아마 BNEI 내에서 각 사무소별로 담당 직원들이 따로 있을 테지만요.
작년 12월 24일에 데레 아이치 공연 직전에 했던 아저씨들 모인 방송에서 말하는 걸 보니 BNEI에 데레 담당이 5명 정도 있는 모양이더군요. 그리고 모든 사무소의 라이브에 관여하는 분도 계신 것 같고... (아마도 여기서 제일 왼쪽분)
데레만 유일하게 다른 사무소들과 다른 점이 두 가지 있는데 라이브 특별협찬으로 사이게임즈가 참여한다는 것과 음반사가 반다이남코 아츠가 아니라 일본 컬럼비아라는 점. 코로나 전까지만 해도 사이게임즈가 라이브마다 플라워스탠드(라는 이름의 전시물. 애칭(?)은 과금성)을 세우곤 했었는데 7th라이브 이후 볼 수가 없어서 참 아쉬울 따름입니다.


위의 내용들과 더불어 작년에 진행되었던 하지메 비젠야키 콜라보나 타니타 콜라보의 관계자 인터뷰를 보면 반남과 협의를 했다고 나와있더군요.
이러한 내용들을 종합해볼 때, 아마도 주도권을 한쪽만 쥐고 있고 반대쪽은 거기에 끌려가기만 한다기보다는 반남이 허락하는 한에서 사이게임즈의 자유로운 게임 운영이나 IP의 활용이 가능하며, 굿즈 전개는 대부분 반남 주도, 라고 보는 게 맞지 않나 싶네요. (어디까지나 제 뇌피셜입니다)
모바마스, 데레스테 매출에서 반남이 가져가는 IP사용료가 얼마나 될지가 좀 궁금하긴 한데 말이죠... 우리나라의 리니지2 레볼루션은 넷마블이 엔씨한테 10% 이상 지불하는 모양이더군요. 반남이 만약 20% 떼어가도 데레로 번 총 수익은 반남보다 사이게가 더 많을 것 같긴 합니다. (이것도 제 뇌피셜)

사카가미P가 최근 들어 몇 번이나 이야기 했듯이 처음에는 소리를 넣을 예정이 전혀 없던 게임이 어느새 한 명, 두 명 성우가 생기고, 노래가 생기고, 라디오가 시작하고, 애니를 방송하고, 두번째 게임이 출시되고, 5만명 규모 돔에서 라이브를 하고, 10주년을 맞이하고...
생각해보면 기적과도 같은 일이 참 많았던 것 같습니다.
모바마스 출시 초창기의 반응을 보면 이 게임이 성공하리라 생각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던 것 같을 정도니까요.
신데렐라 걸즈는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갔기에 성공했고, 그렇기에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거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사이게나 반남의 헛발질도 어느 정도는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결코 전부를 옹호해줄 수는 없지만...
지금까지 두 회사에 대해서는 칭찬도 욕도 참 많이 했고 앞으로도 그렇겠지만,
어찌되었든 간에 신데렐라 걸즈가 최대한 오래 계속될 수 있도록 함께 힘써줬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