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데마스를 시작한지 3주 가량된 늅늅이입니다.

 

늅늅이 입장에서, 신규유저의 시점에서 3주동안 습득한 것들을 정리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이 게임은 초 장기전입니다. 왠만해서는 단기간에 기존유저들을 따라잡는건 불가능합니다.

 

그러니 일단 욕심을 버려야합니다. 늅늅은 인내 그리고 또 인내해야합니다.

 

초보입장에서 그냥 5장 좋은 카드 있으면 이기는줄 알았는데 전혀 아닙니다.

 

메인 5장의 코스트를 제외한 남은 코스트로 서브덱까지 전투에 참여하기 때문에 편성코스트 확보가 가장 중요하고

 

그에 따른 서브덱까지 튼튼히 갖춰야 기존유저들과 경쟁이 가능합니다.

 

 

 

 

 

 늅늅으로서 최우선과제는 아이돌마스터 애니를 다 보는 것입니다. 

 

애니를 다보신분이시면 상관이 없고 안보신분은 꼭 보셔야합니다.

 

이게 이 공략의 핵심입니다. 애니보고 하면 10배는 더 재밌습니다.

 

정 바쁘시면 유튜브에서 푸치마스만이라도 보시는것도 좋습니다.

 

한편당 3분내외 정도로 짧은데다. 암이 치료되는 기적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전 아이돌마스터를 전혀몰랐던 상태에서 안보고 시작했는데. 초대작 하면서 조금씩봤습니다. 재미있습니다.

 

다만 비판적인 시선으로 보지마시고 순수한 영혼의 시선에서 보셔야합니다.

 

초대작업은 하루카를 위해서 입니다만 플래티넘 티켓을 위해서도 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슈퍼레어는 안나올껍니다.

 

 

 

 

 신데렐라 걸스를 시작하면 슈퍼레어는 일단 하늘에서 점지해주는것임을 빨리 깨닫는게 좋습니다.

 

슈퍼과금이나 엄청난 축캐가 아닌 이상 단기간에 무,소과금으로 가챠 슈퍼레어+를 확보하는일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노려야 할것은 강레어입니다. 강레어를 구분하기위해서는 카드 DB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일단 신데렐라 걸즈 카드 DB에들어가서

 

레어도 는 R+ 체크

 

능력치는 레벨 친밀 맥스 인계 특훈체크

 

능력표시는 능력치 기준을 체크하고

 

공격력 방어력 기준으로 정렬해서 상위권에있으면 강레어입니다.

 

또 코스트 효율 체크에서 상위권에있어도 강레어입니다. (뒤로 갈수록 코스트 효율이 더 중요합니다.)

 

이걸로 가진 레어에서 MMM작을 해야할 카드를 추려냅니다.

 

절대로 강레어나 슈레 이상은 MMM이 아닌상태로는 특훈하지마세요!!!

(몇몇 저성능 SR은 뺴구... 아이리라던가 아이리같은...)

 

MMM은 특훈할 카드 두장을 모두 친밀도와 레벨을 풀상태로 만들어서 10%인계로 합치는 걸 말합니다.

 

특훈할때 두장모두 10%인계로 뜨는지 꼭 확인하세요.

 

MMM하나 완성 하는데는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가진것 중 가장 좋은 강레어부터 하나씩 만들어주세요 MMM작 카드를 완성했을 때의 뿌듯함이란...

 

그리고 하나 하나씩 바꾸어나가면됩니다. 메인에서 밀리면 서브로 들어가기 때문에 부담없이 만드시면 됩니다.

 

 

 

 

 

 

 늅늅의 전략은 간단합니다. 이벤트는 일단 SR한장까지주는 순위를 노립니다.

 

2000대일 수 도있고 3000대 일 수 도있는데. 

 

2000대의 경우 이벤트 후반부에 시작하셔서 힘들겠다 싶으면 깔끔하게 포기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이벤트는 절대 무리하지마시고 이벤트는 SR한장주는 순위까지노립니다.

 

일단 일반스케쥴을 달려놓지않으면 앞으로 경쟁이 안되기 때문이죠.

 

이벤트도 자잘한보상들을 받아두는게 좋으니 잘 조절해가면서 달리는걸 추천합니다만 무리는하지마세요.

 

가능한한 일반을 열심히 달립니다. 편성코스트와 스테미너를 확보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앞으로의 미래를 위해서요.

 

그리고 가능하면 물약종류는 쓰시지 않기를 충고합니다.

 

그러면 엄청 지루하실텐데 친밀작을 하시면 그 지루함이 좀 덜하고 돈도 많이 모입니다.

 

 

 

 

 

 친밀작은 무엇인가?

 

접으시거나분 현 유저들중에 친절하신 분들이 계셔서 ㅠ

 

배틀 덱을 트레이너로 넣어서 저렙도 이길수있게 해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ㅠ (정말 천사같은 분들이시죠)

 

메인을 제외한 4장을 친밀도를 올릴 카드로 혹은 5장모두를 친밀작할 카드로바꿔서 치면됩니다.

 

공격덱 방어덱따로라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모든카드는 3장 이상이 되거나 친밀작이 끝나기전엔 재료로 쓰거나 팔지 마세요.

 

친밀작과 도장에관련해서는 자유게시판에 인증글 목록(게시판위에 파란색글)에 준린님이 자세히 올려 주셨습니다.

 

그 글을 읽고 게임하는것과 안읽고하는것은 완전 다른게임이라고 할수 있을정도로 게임의 방식이 바뀝니다.

 

BP3개는 금방금방차기때문에 나름 덜지루하고

 

인벤의 친밀도노트를 채워가는것도 업적게이 성향이 있으시다면 꽤 뿌듯한 일입니다.

 

게다가 돈도 꽤많이주기때문에 자금사정에도 도움이됩니다.

 

도장 이용 없이는 저랭크때 노말카드로 MMM작절대 못합니다. 돈이 모자라서...

 

그리고 친밀작으로도 SR카드를 얻을 수 있기때문에 꼭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친밀작을 끝낸 스킬이 달린 레어+역시 아껴두었다가 후반부의 스킬작에 사용합시다

 

최소 스킬 5렙이후부터 사용하는게 바람직합니다.

 

추가로 마스터 트레이너는 꼭 모아두셧다가 최소 스킬 8렙이상 작에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카드의 스킬에 대해서도 조금 말해보겠습니다.

 

덱이 자리를 잡아갈게될수록 점점 카드 스킬이 매우 중요하다는걸 느끼시게 될텐데요.

 

일단 크게 4종류가 있습니다. 전속성, 2가지 속성, 단일 속성, 자기자신 이렇게 입니다.

 

일단 버프에선 장기적 생각해 멀리 보았을때의 순위는 당연히

 

단일 > 2속성 > 전속성,자기자신입니다만.

 

메인 다섯을 한속성으로 채워야 한다는 점에서 초보가 그런상황을 완성시키는데는 꽤나 힘듭니다.

 

즉 초보입장에서 보았을때 가장 좋은건 자기자신입니다. 그중에서도 공/방 같이 오르는게 최상입니다.

 

한장을 가졌을때 가지는 효과가 가장 강력합니다.

 

일단 슈레 자기자신 한장의 스킬이 터지는 것만으로 스킬효과가

 

메인을 슈레급 공격력으로 5장을 채운 전 타입 공격력과 효과가 같습니다.

 

따라서 완전 초보입장에서는 슈레를 한장 노린다면

 

자기자신> 전속성 > 2타입 > 단일타입 으로 노리는것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노려야할건 단일이니 단일을 하나씩 모으는것도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만.

 

단일은 보통 IN100하는게 쉽지 않을껍니다...

 

가챠라면 뭐... 행운을 빌겠습니다!!

 

(여기서 단일은 공 또는 방을 말하는 것이지, 공방을 같이 올리는 단일은 좋은선택이아닙니다.

 

공방을 같이올리는건 전속성에 가까울수록 좋습니다.)

 

프로덕션매치같은 이벤트에서는 전속성, 2속성 같은 스킬이 효과가 좋습니다만

 

프로덕션매치는 보통 초보입장에서 In100을 노릴만한 이벤트는 아니기 때문에...

 

 

 

 

그리고 디버프 쪽을 살펴봅시다.

 

디버프의 장점은 라배에서 효율이 버프에비해 약간 더 좋다는 점 입니다. (거의 차이는 없지만)

 

예를 들어 나의 공 총합이 100000 이고 저쪽이 방 총합이 124000 이라고 칩시다.

 

여기서 전속성 공격 버프가 터지면 공격이 120000이 되지만 결과는 역시 패배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전속 방어 디버프가 터지면 24800을 깍기 때문에

 

저쪽 방이 99200으로 깎여 이쪽이 승리 하게됩니다.

 

즉 미세한 차이로 지게될 상황에서는 디버프 쪽이 승리확률을 버프에 비해 아주 약간이나마 높게 가져갑니다.

 

반대로 공깍 디버프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디버프는 상대방 덱에 따라 조건이 바뀌므로 버프에 비해 변수가 더 많은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차피 이쪽 공이 높은 판은 버프쪽이 더 큰 차이로 승리 하게 만들겠지요. 공격점수도 크게뜨니 기분도좋구요.

 

 

 

 

 마지막으로 약간의 과금을 하시려는 분이 계실 수 있기에 늅늅의 과금 전략도 한번 소개는해보겠습니다.

 

일단 하루마다 플래티넘 오디션이 100코인입니다. 하루에 1000원인셈이죠...(비싸)

 

이걸 하루에 한번씩하시는건 0에 극히 수렴하는 가챠슈레 획득 가능성을 실낱같은 가능성정도로 바꾸어줍니다.

 

그리고 아침에깨서 아 이거 가챠한번해야지 하면 잠에서 깨기도 훨씬쉽습니다.

 

하지만 참담한기분으로 아침을 시작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10연차 확정 이벤트중인 카드가 나올경우 10연차 도전도 생각해볼수있겠죠.

 

  또 하나는 한정 판매 아이템입니다. 보통 물약하나에 100코인 즉 1000원입니다. 더럽게 비쌉니다.

 

하지만 언젠가 노려야할 SR+를 위한 100위랭크에 들기위해서는 물약을 꾸준히 모아두셔야합니다.

 

한정판매때 보면 2개에 100원하는걸 팝니다. 그걸 한정판매때마다 가능하면 사서 모아주세요.

 

가격을 개수로나눠서 효율이 좋다싶은건 가능하면 조금씩 사두도록합시다.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IN100에 도전할때 물약과금을 계획하고있다면 어느정도 보탬이 될껍니다.

 

하지만 그냥 공짜로주는거 모으는걸 가장 추천합니다. 당신의 지갑은 소중하니까요.

 

 그리고 10연 확정은 그걸 이미 한장 먹은상태가 아닌이상은 하지마세요.

 

SR한장만으로는 그만한 가치가 없습니다.(애정캐 라면 몰라도...)

 

아마도 10연확정을 드실수있는수준이라면 이미 소과금을 넘어서신 거겠지만;

 

10연확정으로 SR+를 만들수있는 상황이시라면 하셔도 말리지는 않겠습니다.

 

갑자기 드는 과금충동은 인벤 카드시뮬을 몇번돌리시면 바로 현자타임 올껍니다.

 

 

 

 

 

 

 여기까지가 늅늅의 공략이었습니다. 대부분이 다른 분들이 이미 써두신 내용이지만 늅늅입장에서 하나하나 알아가는데

 

좀 걸리더라구요 늅늅입장에서 정리하면 좀 그 시간을 단축할수 있지않을까 해서 허접한 공략이나마 올려봅니다.

 

 

 

P.S  야요이오리는 진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