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ATI 4870과 4850(?)

  다이렉트11 지원의 그래픽 카드가 많이 출시되었고 그만큼 많이 보급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주변에는 최신의 기술을 누리지 못하는 사람도 많다. 필자 본인이 그러하다. (눈물이 앞을 가리는구

나!ㅠ) 그래서 생기는 궁금증! 나의 그래픽카드는 최신게임에서 얼마나 성능을 발휘해줄까?? 그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이제는 전전세대의 그래픽카드가 된, ATI Radeon HD4870(빌려왔음), HD4830 800sp를 가

지고 스타크래프트2를 돌려봤다!

2. 스펙과 외형

 우선 HD4830 800sp의 스펙은 다음과 같다!


보통의 HD4830과 달리 셰이터 수가 800개다. HD4850과 클럭만 다를뿐  다른건 동일하다고 봐도 무방하다.

 외형을 살펴보면




사파이어 제품이라 특유의 기판색을 확인할수 있다.

쿨러는 스톡쿨러가 아닌 3R사의 G600과 같은 APACHI LEGEND Alpha

길이는 211mm



우리나라 판매되는 명칭은 LEGEND HD4830 512MB DDR3 HDMI 윤희텍 제품이다. 


D-SUB, HDMI, DVI 포트를 지원한다.


2 Phase쯤 되어보이는 전원부. 모스펫에는 알루미늄 방열판이 달려있다.


6pin의 보조전원이 필요하다.


 다음은 HD4870의 상세스펙


GPU클럭이 래퍼에서 찔끔 오버된 녀석이다.

외형은



ATI다운 붉은 기판이 인상적이다.

원래는 가운데 팬하나 달랑있는데, HD4870의 발열을 감당하지는 못할거 같아서 쌍팬개조를 했다고한다.

길이는 240mm


바로 이렇게 케이블 타이 신공을!!! 통해 쌍팬 개조



가온에서 유통하는 파워컬러 제품인데 제조사는 다르게 나왔다. 저게 파워컬러 본래이름일수도.


듀얼 DVI포트 지원이다. 가운데는 HDTV-Out 단자.


4 Phase 쯤 되는 전원부. 모스펫위에는 구리방열판이 달려있다.


6+6핀의 보조전원을 요구한다.


3. 스타크래프트2 테스트

 -테스트 시스템 사양



실제 시스템 구동 모습입니다. 똑닥이 카메라가 어둡다고 자동보정을 해버려서 느낌이 많이 다르다.

CPU - Intel Core i5 750 Lynnfield 2.66@4.00GHz O.C
M/B - ASUS P7P55D
RAM - G.SKILL DDR3 4G PC3-12800 NQ (2Gx2)
HDD - WD 1600AAJS
PSU - ENERMAX ECO80+ EES620AWT
Monitor - eSys EX2201W
Keyboard - nKEYBOARD nKey-1
Accessory - ZALMAN MFC-2

OS- WIN7 64bit

 -사용 드라이버

ATI Catalyst™ 10.9 Drive 정식 버전 

 -스타크래프트2 옵션


모두 다 최고 옵션, 수직동기화 해제

 - 테스트 방식

   - 스타크래프트2 재주가없어 그저 자원채취하고 뽑아 일꾼없이 200대200 싸움 한 후 리플레이를 다시보는 방식으로 
      Fraps 프로그램으로 최소 최대 평균 FPS값을 구함

   - 보통 벤치마크 프로그램의 기본 해상도 1280x1024와 모니터 최대해상도 1680x1050에서 테스트

   - 그래픽 카드 기본 클럭의 테스트와  CCC를 통해 각 그래픽 카드의 한계점 까지 오버한 후 테스트

   - HD4830 800sp는 HD4850의 클럭과 가장 유사한 클럭을 기본클럭으로 함


   - ZALMAN MFC2에 표기되는 전체 시스템 전력소비량을 아무것도 하지 않을시와 플레이 중 최고 소비량으로 구분하여 기록

   - GPU-Z 프로그램을 통해 GPU Temperature를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 시와 플레이 중 최고 온도로 구분하여 기록
 
 - FPS 테스트 결과

    -1280x1024 해상도
 


 그래프는 그렸지만 재주가 부족해 그래프에 값은 넣지 못하여, 표를 준비했다.

1280x1024 해상도에서는 두 그래픽 카드 모두 오버에 상관없이 게임을 즐길수 있는 최소한의 프레임인 

30프레임 이상을 계속 유지해주었고, 평균 프레임 역시 30프레임을 월등히 넘겨주었다.

   -1680x1050



1680x1050 해상도에서 HD4830은 오버를 하지 않았을 경우 30프레임 아래로 떨어졌지만 평균프레임은 30프

레임 이상이며, 오버를 하였을 경우에는 30프레임 아래로 떨어졌지만 29프레임으로 거의 30프레임을 유지

하였다 볼 수 있고, 평균프레임은 50프레임 이상을 기록해 플레이하는데 지장이 없다. HD4870의 경우는 오

버를 하나 안하나 거의 30프레임 이상을 유지하였다 볼 수 있고 평균 프레임 역시 50프레임 이상을 기록해 

플레이하는데 지장이 없다.


 -전력 소비 측정 결과

카탈리스트 10 버전에서는 오버하였을 경우 HD4800 시리즈의 파워플레이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고,  

HD4870의 경우 파워플레이 작동시나 로드시 클럭의 차이가 작아 아이들시 다소 높게 측정되었다.

스타크래프트2 플레이 중에는 최대값에서 10~20w가 낮은 전력이 소비 되었으나, 기록 방법의 불가능으로

평균 전력 소비값은 구하지 못하였다.

   -1280x1024해상도



 CPU 클럭이 다소 높은 관계로 로드시 상당한 전력소모를 보여주었다. HD4830 오버의 경우에는 성능은 

HD4870 근접하지만 전력소비량은 상당히 낮았던 것이 특징이다.

   -1680x1050 해상도



해상도가 높아지면 전력소모가 더 심할것이라고 생각하였지만, 결과는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온도 측정 결과

최저값 평균값 최대값을 구할 수 있었으나 프로그램의 사용 미스로 인하여 IDLE시 최저값과 플레이중 최

고값만 구했다. 실내기온이 일정하지 않아 측정 값의 신뢰성은 떨어지므로 참고만 한다.

   -1280x1024 해상도



대체적으로 착한 온도를 보여주고 있다.

HD4830의 오버의 경우 성능이 큰폭 으로 오른만큼 발열도 많아졌다.

   -1680x1050 해상도



해상도에 따른 전력 소비 차이가 거의 없는 것 처럼 해상도에 따른 온도 차이도 차이가 거의 없었다.

4. 결론

모니터가 지원하지 않아 1920x1200 또는 1920x1080 해상도에서 테스트하지 못한것이 많이 아쉬웠다.

하지만 1280x1024나 1680x1050 해상도도 자주 쓰이는 해상도라고 생각하고,

그래픽 카드 성능을 판단하는데에는 부족함 없는 테스트라고 생각한다.

결론을 내리자면 1680x1050해상도까지 스타크래프트2 풀옵션을 소화했고, 해상도가 올라감에따른 성능저

하를 감안해 본다면 1920 해상도에서 풀 옵션 소화는 무리일수도 있겠지만, 한두단계만 옵션을 낮춰줘도 

충분히 할 수있다고 생각하므로 HD4800 시리즈의 그래픽 카드는 아직도 쓸만한, 스타크래프트2를 즐기기

에는 충분한 그래픽카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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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스타크래프트2 TSL팀 홈페이지에 올린 H/W리뷰를 가져와봤습니다.

아무튼 결론은 DX11 게임 안하시면 DX10.1 세대의 그래픽 카드는 아직도 쓸만합니다!!!

남들이 5K시리즈 6K시리즈 GTX400 500 시리즈 쓴다고 너무 부러워 하지 말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