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게임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게이밍 장비, 즉 게이밍 기어는 게임에 최적화된 제품들이 많아 보통 고가의 제품이 많다. 


특히 무선 인터페이스의 게이밍 헤드셋은 최근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장비중 하나로 기존의 케이블의 불편함을 무선 방식으로 해결하여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앞으로 게이밍이라는 이름이 붙어 나온 제품들은 무선 혹은 블루투스 방식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도 블루투스는 아니지만 무선 2.4GHz 대역을 사용하여 지연 손실률을 최소화시킨 스틸시리즈의 ARCTIS 1 Wireless 게이밍 헤드셋이다. Wireless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ARCTIS 1은 무선 게이밍 헤드셋이지만 유선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 게임 환경에서 활용도가 굉장히 높다고 하겠다.





4 in 1 무선 게임 헤드셋 ARCTIS 1 Wireless의 주요한 특징은 다양한 플랫폼 호환성이다. 

일반적인 PC, 노트북을 포함하여 스위치, 플레이테이션 4, 안드로이드 체계의 스마트폰/태블릿 PC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단지 사용할 수 있는다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별다른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특별한 설정도 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주목해야 한다. 특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체계에서는 USB C 타입의 동글만 장착하면 바로 연결되어 사용할 수 있어 시공간을 제약을 받지 않고 밖에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게 장점이다.



ARCTIS 1 Wireless 게이밍 헤드셋의 연결 방법은 무선이 메인이지만 3.5mm 오디오 케이블로 유선으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USB C 포트를 지원하지 않는 PC, 노트북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USB-C to USB-A 어댑터 케이블이 제공되고 있어 사용하지 못할 플랫폼, 디바이스는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




게이밍 기어의 명가 스틸시리즈에서 내놓은 ARCTIS 1 Wireless는 이도컴퍼니에서 국내에 유통하고 있으며, 박스 후면에는 정품인증 방법이 간단하면서도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다.


www.edotnd.co.kr 접속

- 제품 시리얼 번호 입력

- 정보 입력 후 정품 등록


이도컴퍼니에서 정품 인증하는 스피커가 부착되어 있어야만 AS를 받을 수 있으므로 꼭 확인하자.




열 수 없게 밀봉처리한 투명 테이블을 제거하면 내부 박스를 볼 수 있으며, 내부 박스에는 구성품들이 요밀조밀하게 잘 보관되어 있다. 




ARCTIS 1 Wireless의 작동 방법은 기본적으로 USB C 타입의 동글을 USB 포트에 꽂아 2.4G 대역의 무선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그래서 유선 케이블을 연결할 필요가 없는 대신에 배터리를 충전해야 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배터리만 충전해 주면 된다.


구성품은 유선과 무선 사용 방법에 맞게 제공하고 있는데 그 구체적인 구성품은 아래와 같다.




제품 구성은 ARCTIS 1 무선 헤드셋 본체, 착탈식 노이즈 캔슬링 마이크, USB-C 무선 동글, Micro 5핀 USB 충전 케이블, USB-C to USB-A 어댑터 케이블, 3.5mm 스테레오 케이블, 유저 가이드로 이루어져 있다.





ClearCast 마이크 마이크는 착탈식으로 꽂았다 뺄 수 있는 형태로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단순한 마이크가 아닌 게임 분야에서 어느 정도 인정을 받고 있는 Discord 인증을 받은 마이크로 항공 모함의 승무원이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양방향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다.


ARCTIS 1 무선 헤드셋의 완성은 이렇게 ClearCast 마이크를 장착하는 것부터 시작하며~ 다음으로

는 헤드셋을 충분히 충전하는 것이다. USB 충전 케이블을 연결하면 충전이 시작되면 완전히 충전되면 전원 버튼에 있는 녹색 LED가 꺼지면서 충전되었다는 것을 알려준다.




무선 방식이라 헤드셋 유닛에 다양한 컨트롤러가 들어가 있다. L 유닛에는 마이크의 음소거 설정 부터 볼륨 레벨 조절을 쉽게 할 수 있는데 볼륨 조절은 다이얼 방식, 음소거는 버튼 방식이라 구분하기 쉽다.


마이크 포트, 3.5mm 스테레오 케이블을 장착할 수 있는 이어잭, Micro 5핀 USB 충전 포트가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여 빌트인되어 있다.






R 유닛 가운데에는 전원 버튼과 상태 LED가 위치해 있다. 

전원 버튼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멀티 버튼 역할을 한다. 


전원 버튼 조작 방법도 크게 어렵지 않아 각 상황에 맞게 구분되어 있어 쉽게 적응할 수 있다.


- 전원 ON : 2초 이상 클릭

- 전원 OFF : 3초 이상 클릭

- 무선 페어링 : OFF 상태에서 6초간 클릭

- 전화 받기/끊기 : 한 번 클릭

- 음악 재생/정지 : 한 번 클릭

- 다음 트랙 재생 : 두 번 클릭

- 이전 트랙 재생 : 세 번 클릭






ARCTIS 1 무선 헤드셋의 착용감과 관련해서는 먼저 유닛의 다양한 움직임을 알아야 한다.


ARCTIS 1 무선 헤드셋은 스피커 유닛을 90도 각도 조절이 가능하며, 귀를 감싸는 부위를 간단하게 조절할 수 있는 이어컵의 움직임도 작은 각도이지만 가능하다. 게임중 헤드셋을 고쳐 착용할때 이 작은 이어컵의 움직임으로 해결할 수 있어 장시간 편하게 착용할 수 있는 것이다.





하우징된 유닛이 90도로 회전하기 때문에 바닥에 놓았을때 하늘을 쳐다보는 형태로 임시 놓아둘 수 있다. 이것은 헤드셋 본체에 스크래치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목에 걸었을때 안정감을 더욱더 높여줘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비결이 된다.


사진속 헤드셋처럼 이어패드 부분이 바닥으로 가고, 하우징된 유닛이 하늘을 향해야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는다. 물론 그 반대도 가능하다.





헤드셋을 머리에 착용했을때 귀를 덮는 이어패드는 푹신푹신한 고급 소재로 만들어 쿠션감이 아주 좋다. 대구경 헤드셋의 단점이라면 공기가 통하지 않기 때문에 땀이 많이 차고 귀를 누르는 시간이 많아지면 통증이 동반되어 착용감이 그렇게 좋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최고급 소재를 사용하여 쿠션감을 높여 편안한 착용감을 느끼게 

하였다. 장시간 착용시에도 귀 압박감이 적으며, 주변의 소음을 차단하여 오직 게임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





헤드밴드는 메탈 소재를 사용하여 내구성이 뛰어나다. 

양손으로 잡고 위, 아래로 줄이고 늘릴 수 있는데 한쪽당 약 35mm 정도를 확장할 수 있다.


머리가 작으면 크게 늘리지 않아도 되지만 나같이 머리 대두(?) 정도 되면 많이 늘려야 한다.





헤드밴드 안쪽에는 R(오른쪽) / L(왼쪽) 착용 방향이 말랑말랑한 고무 재질에 양각되어 있어 적어도 착용방향을 혼동할 일이 없다. 꼭 착용방향을 보지 않더라도 전원 버튼과 볼륨 버튼의 위치에

따라 좌우 구분이 가능하여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착용 방향을 파악할 수 있다.




사람 머리 정수리를 보호하는 타원형의 헤드밴드는 소프트한 쿠션감으로 압박감을 최소화시켜준다.





보통 슬라이드 길이 조절 방식의 헤드셋은 길이, 크기 조절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프리 사이즈로 사용할 수 있다.


편안한 착용감을 결정하는 헤드밴드는 쿠션감이 뛰어나 머리 체형이나 크기에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받쳐준다. 처음에는 헤드셋을 착용하면 주변의 모든 소리가 정지된 듯, 아무것도 들리지 않은 차음성이 대단히 뛰어나다. 




무선 동글이 USB-C 타입인 이유는 스마트폰에서 부터 노트북, 콘솔게임에서 이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거의 표준 규격으로 최근에는 그래픽 카드에도 USB-C 포트를 지원하고 있으며, 최신 메인보드에는 거의 없는 보드가 없다.


USB-C 무선 동글을 노트북의 USB C 포트에 꽂으면 하드웨어 셋팅은 끝나게 된다. 

타입 C 포트가 없으면 USB-C to USB-A 어댑터 케이블을 이용하여 연결하면 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할 걱정이 없다.~~~




USB-C 무선 동글이 타입 C 포트에 꽂혀있는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6초 이상 누른 상태로 손을 떼면 자동으로 무선 연결이 된다.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면 LED 램프에 녹색 LED가 점등된다.





PC, 노트북에서 스틸시리즈 Arctis1 WIRELESS 게이밍 헤드셋을 사용한다면 SteelSeries Engine3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좋은 이유는 이퀄라이저 프리셋 설정, 마이크 볼륨 조절, 다이나믹 범위 컴프레션, 전원 옵션과 같은 세부적인 설정을 할 수 있다. 




페어링된 장치명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으로 넘어간다. 

더 정확하게는 설정창이 팝업되며 여기에서는 보다 세부적인 헤드셋 기능 설정이 가능하여 사용 환경에 최적화시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음색에 영향을 많이 주는 스피커 이퀄라이저는 프리셋된 모드가 여러개 존재하며, 사용자가 

직접 대역을 조절하여 나만의 이퀄라이저를 만들 수 있다. 


다이나믹 범위 컴프레션, 마이크 축음, 마이크 볼륨도 간단하게 조절할 수 있고 전원 옵션에서 설정한 시간동안 헤드셋을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잔원을 끌 수도 있다.




USB-C 무선 동글를 누르면 현재 페어링된 장치명을 확인할 수 있다.






외부의 소음을 차단해주는 40mm 대구경의 드라이버는 귀를 완전히 덮는 밀폐형 타입이다.

귀와 접촉되는 이어패드는 표면은 고급스러운 패브릭 소재로 마무리하여 미끄러지지 않으며 

편안한 착용감을 전해준다. 


귀를 완전히 덮다보니 주위 소음이 틈새 사이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 차음성과 해상력을 높여 게임

몰입감을 높여준다.





요즘 재밌게 하고 있는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에이펙스 레전드를 차례대로 플레이해봤다.

게임 사운드의 해상력이 한단계 올라간 느낌? 사운드 퀄리티가 올라가면서 게임 몰입감이 높아져 게임이 즐겁다.


게임중 팀원과 음성 통신이 필요할때는 기본 상태에서 사용하면 또렷하게 보이스를 전달할 수 있다. 


양방향으로 통신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스튜디오 수준의 퀄리티와 선명도를 자랑하며 노이즈 캔슬링 기능 지원으로 잡음없는 깨끗한 보이스를 전달할 수 있었다.




게임중에도 볼륨 조절, 마이크 음소거가 가능하여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게임중에서는 다기능 버튼을 거의 사용할 일이 없지만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상황이 

다르다. 


음악 재생부터 트랙 재생, 음악감상중 전화가 걸려오면 빠르게 대응해야 해서 다기능 전원 버튼의 쓰임새와 작동 방법을 익혀둘 필요가 있다. 좌우 유닛에 기능이 확실하게 이분화되어 있어 버튼 사용시 혼동할 일이 없어서 좋았다.




ARCTIS 1 Wireless 게이밍 헤드셋이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다면 크게 각광을 받지 못했을 것이다. 이동중에도 USB C 무선 동글을 연결하면 닌텐도 스위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무선 오디오 및 채팅 환경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게임 외에도 영화, 인강이나 동강, 유튜브나 넷플릭스의 영상을 실내, 실외에서 편하게 감상할 수 있어 실용적인 측면에서 만족도가 높다.




사운드 퀄리티는 헤드셋 자체의 성능과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ARCTIS 1 Wireless는 40mm 밀폐형 드라이버를 채택하여 전반적으로 중저음이 다른 

헤드셋보다 강조되고 있어 게임용 헤드셋으로서 역할에 충실한 모습이다. 


날카롭기보다는 따뜻하고 보드라운 음색이 편안하여 게임 뿐만 아니라 음악, 영화 감상용

헤드셋으로도 훌륭하다.





스틸시리즈 ARCTIS 1 Wireless 게이밍 헤드셋은 다른 무엇보다도 PC를 비롯하여 콘솔게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두루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활용도를 극대화시킨다. 유무선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게 이렇게 편하고 좋을지 미쳐 몰랐다는 것.


완충시 최대 20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볼륨 레벨에 따라서 사용시간은 반으로 줄어들 수 있다. 


배터리 상태는 LED 색상에 따라 쉽게 구분이 가서 언제 다시 충전시켜줘야 할지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배터리 잔량이 10~19%에 해당하는 레드 색상이면 3.5mm 스테레오 케이블을 연결하여 유선으로 사용하다가 완충되면 다시 무선으로 사용하면 거의 휴식시간 없이 풀로 사용할 수 있다.


가벼운 무게, 편안한 착용감, 고음질 사운드, 잡음없는 보이스 채팅 등 무선 게이밍 헤드셋으로서는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웠다. PC에서는 오디오 커스텀마이징할 수 있는 전용 프로그램을 제공하므로 다양한 음역대의 사운드를 직접 설정하여 즐기는 재미도 쏠쏠하다!!!



이 리뷰는 이도컴퍼니로부터 무상으로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