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u9입니다.



PCIe 4.0이 PC에 정착된 지 2년이 되어가는데요. 아직도 PCIe 3.0 NVMe SSD는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극강의 성능을 자랑하는 삼성전자 SSD 980 PRO의 성능을 온전히 사용할 만한 환경을 구축하는 게 쉽지 않은 게 현실이며 빠른 로딩이 필요한 게이밍에서도 특출난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 부분이 있다 보니 적당한 성능과 가성비를 가진 PCIe 3.0 기반의 NVMe SSD가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수요에 맞춰 삼성 역시 제품을 준비한 모양인데요. 바로 HMB 기술, NVMe 효율성을 활용하고 니켈 코팅 컨트롤러, 열 분산 필름을 통해 안정적인 발열 관리를 하는 PCIe 3.0을 지원하는 삼성전자 SSD 980이 되겠습니다.





제품 사양


삼성전자 SSD 980 1TB 바로가기




박스


전체적인 디자인은 Black 컬러 위주의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제품의 외형과 봉인씰 겸 스티커가 S/N 번호와 용량을 표기하고 있으며 후면에는 제품의 특장점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패키지 구성



그동안 만났던 NVMe 패키지 중 가장 고급 진 외형을 가졌습니다. 특히 설명서는 2.5 Inch SATA SSD를 보는듯한 느낌을 줍니다. 구성은 SSD 980, 설명서, 제품 보호 가이드로 되어 있습니다.





외관


제품 외형 역시 간단합니다. M.2 2280의 규격을 따르고 있으며 단면 구조로 장착 시 보이는 부분은 컨트롤러와 NAND 위에 제품 S/N이 담긴 스티커가 부착, 후면에는 전자기기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Made in Korea와 발열 해소를 위한 히트 스프레더 라벨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제거 시 워런티가 없어집니다)







컨트롤러는 삼성 파블로, 니켈 코팅을 적용해 컨트롤러의 발열 관리를 돕도록 디자인했으며 NAND 쪽은 스티커를 떼기가 어려워 찍지 못했지만 Samsung V-NAND 3bit MLC를 이용(Data Sheet), 후면의 히트 스프레더 라벨을 통해 열 분산이 되어 NAND 발열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벤치마크


PCIe 3.0 x 4를 이용하며 SMART, TRIM 기능을 지원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새 제품을 장착하는 과정에 필수인 디스크 등록도 진행을 해줍니다. 




(5800X / MSI X570 MEG ACE / 64GB RAM 환경에서 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제품 사양에 표기된 스펙을 충분히 나타내는 모습입니다. 삼성의 가성비 제품인 980이 이전 세대의 970 EVO의 성능을 따라잡은 셈이군요.






약 14% 구간 이후 성능 저하가 발생했습니다.(약 130GB) 이후에는 600MB/s 속도를 꾸준히 유지하며 조금씩 속도가 오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동안 보여주었던 디램 리스의 제품의 고정관념을 부수는 결과가 아닐까 싶은데요. 구간 이후의 성능 저하가 발생하면 SATA SSD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파일 복사



3G

측정 불가


(FireCuda -> 삼성 980)





21G


약 10초 소요


(FireCuda -> 삼성 980)










삼성 매지션


삼성에서는 자체 소프트웨어 Magician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제품의 상태, 벤치마크, 성능 최적화, 데이터 보호 및 업데이트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SSD 성능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합니다.










온도




메인보드에 기본 동봉된 방열판을 이용해 온도를 측정했습니다. FullLoad는 나래온 더티 테스트를 진행 중 최대 온도값을 표기, idle은 부팅 후 5분 뒤 측정된 값으로 안정적인 발열 관리를 위해 컨트롤러에 니켈 코팅, 히트 스프레더 라벨이 부착되어 있었지만 높게 측정되어 방열판 장착을 권장 드립니다.






총평



삼성전자 측에 따르면 980은 디램 리스 설계, HMB 기술과 NVMe 효율성을 활용해 PCIe 3.0 최고에 가까운 속도를 발휘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980 Pro와는 다르게 디램 리스로 인해 많은 우려와 함께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어 체험 전에는 기대 반 걱정 반의 심정으로 제품을 사용해보았는데요.




실제 테스트를 진행해보며 느낀 점은 PCIe 3.0 상위권 제품과 다투는 성능과 함께 넉넉한 캐싱 구간(130GB)으로 웬만한 환경에서 성능 저하를 겪을 일이 적고 발생하더라도 SATA SSD 성능을 유지하는 제품으로 가성비 있게 PCIe 3.0 최상위 성능을 가진 제품을 만나보고 싶은 분들께는 괜찮은 모델로 판단이 됩니다.




PRO, EVO, QVO의 라인업도 아닌 그저 숫자만 달린 삼성의 최초 소비자용 보급형 NVMe SSD로 표기 스펙으로는 970 EVO를 대체하는데 (970 EVO 1TB 기준 MSRP 약 180$) 저렴한 가격(980 1TB 기준 MSRP 약 130$)을 들고 나왔으며 온도는 방열판이 없을 경우 고 부하 환경에서 높은 온도를 자랑하니 별도로 방열판을 달아주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좀 더 가격적인 측면에서 착해졌으면 하는 바람으로 PCIe 3.0을 이용하는 제한적 보증 5년과 A/S가 편리한 삼성 NVMe SSD 980 가성비 신모델을 만나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