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박스의 중요성은 익히 알려져있을만큼 절대적으로 필요한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운전만 14년 가까이했는데 큰 사고는 다행이 없었지만 생각지도 못한 상황이 발생했던 경험이 있어 블박의 도움을 받아 해결한 경험도 있는데요. 예전에 비하면 가격대가 많이 낮아져서 진입장벽이 낮아졌지만 우후죽순식으로 판매하는 부분때문에 소비자는 참 곤란스럽기만합니다. 전문가가 아닌 이상은 뭘 선택해야할지 잘 모르거든요. 저처럼 잘 모르시는분들에게 약간의 팁을 말씀드려보자면...

1) Youtube에서 화질과 관련 된 검색을 해봅니다. 그리고 시청해보면 객관적인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어서 가늠이 됩니다.

2) 가격대는 적당한게 좋죠. 너무 부담스럽지 않고 그렇다고 장난감 수준에 가까운 초저가형은 배제하도록하고요.

3)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는 꼭 필요한 부분인것같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서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도록할게요.


제가 생각한 요건을 충족한 모델이 바로 아이리버의 블랙박스 IXP-3000입니다. 저번에 우연치 않게 블랙박스 사고를 모아둔 영상을 본적이 있는데 아래쪽에 어떤 모델을 쓰는지 적혀있더군요. 유독 화질이 좋아서 유심히 살펴보았던 모델인데 제가 드디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운용중인 차가 2대인데 상대적으로 연식이 오래돼 출고이후 바로 장착했던 블랙박스를 떼어내고 새제품으로 설치해주기로합니다.


제품 개봉을 위해 언박싱을하면 여러 구성품이 있는데 일단 메모리카드가 들어있습니다. 기본용량은 32GB로 조금은 작은 느낌이지만 사용하는데 큰 무리는 없는 수준이죠. 그리고 또 기사님이 출장나오시는 방문 설치 쿠폰도 들어있고요. 전화한 다음날 약속시간에 방문해주셔서 바로바로 교체를 진행해주셨는데요. 덕분에 거의 무료에 가까운 (기존 제품 탈거비는 만원) 수준으로 깔끔히 정리까지 해주셨네요.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2채널입니다. 1채널이 요즘에 나오는가 싶을정도로 2채널은 기본이 되어버렸죠. 이 모델에는 추가적인 장착이 가능한 부분이있는데 그 중 한가지가 카메라를 증설하여 3채널로도 구성이 가능하다는것입니다. 구성품은 아니기에 별도로 구성을 해줘야한다는 부분은 있지만 실내에도 장착해서 외부뿐만 아니라 실,내외 구분없이 기록을 남길 수 있다는점에서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택시같은 곳에서는 꼭 필요한 기능이 아닐까싶습니다. 물론 저는 2채널로도 충분하지만요.


대부분의 블박이 그렇듯 아이리버 IXP-3000에도 GPS는 별도입니다. 사용해보시면 아시겠지만 GPS기능이 미활성화되어있으면 데이터도 그렇고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제한적으로 줄어들기때문에 개인적으로는 GPS를 꼭 쓰는걸 권장하고있습니다.


디자인은 심플한 편입니다. 보는 시야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저는 간단명료한 느낌이 들어서 좋네요. 복잡하거나 너무 튀는건 제 스타일이 아니라서 더욱 마음에 드는 것 같습니다. 색상도 다크그레이, 딥카기 두가지 계열로 나뉘는데 마찬가지로 차분하면서 감성적인 색감때문에 아이리버만의 안정감있고 무게감이 느껴집니다.




원래 사용하던 모델의 가장 큰 단점이 액정패널이 없다는것이였는데요. 한 때 액정없는 제품이 인기를 몰다가 불편함을 느끼면서 시장에서 점유율을 잃어가는 모양새를 띄더군요. 다행히도 IXP-3000에는 액정이 탑재되어있습니다. 그것도 3.5인치에 해당하는 크기에 IPS패널이 적용되어있어 터치감이며, 시인성이 좋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한낮에도 눈부실 정도로 빛이 과도하게 들어오는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액정에 표시 된 내용이나 영상들을 확인할 수 있었고요.

기능은 특별히 심화 된 내용은 없지만서도 충분히 유저가 사용하기에 차고넘치는 수준이다라고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녹화는 물론 ADAS라는 운전자에게 도움을 주는 기능까지. 다만, 이 기능을 활성화시키기위해서는 GPS모듈이 필요합니다. 앞서 언급한 내용처럼 GPS없이는 단순한 녹화기록용으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점때문에 꼭 사용하는게 좋겠죠. 특히 이 모델에는 단순한 위치측정이 아니라 IoT GPS를 지원하고있어 차량위치관제나 업무일지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스마트한 기능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누군가에는 업무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부분이 될 수 있겠네요.




영상을 보다 선명하고 깨끗하게 담기위해서 많은 노력을 한 흔적들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나이트 비전은 어두운 환경에서 빛을 발휘하는 기술로 알고있기에 주간보다는 야간시간이 기다려지는 상황이였고요. 아래 첨부 된 영상에서 야간에서는 어떤 능력을 발휘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메라를 다루다보면 들어볼법한 단어 HDR 기능도 탑재되어있어 밝은곳과 어두운곳의 경계를 허무는 역할까지 하고있어 화질은 일단 ok입니다.

시중에는 화질도 좋고 가격도 저렴한 브랜드나 모델이 차고 넘친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왜 아이리버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제품에 대한 보증 워런티를 2년을 주기때문입니다. 보통의 브랜드는 1년이면 다행히고 없는 경우나, 사라진 기업도 꽤나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정작 필요할 때 확인해보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않아 그냥 장식품에 불과한 경우가 있거든요. 블랙박스를 인증하는 기관에서 다루는 내용보다 더욱 까다로운 테스트를 통했다고하는점을보아 자신있게 2년이라는 워런티를 주어지는것이 아닐까싶네요.




참고로 스마트한 기능도 꽤나 많이 탑재되어있었습니다. 예를들어 메모리를 할당하여 어떤 스타일에 중점을 둘 것인지 선택할 수 있기도하고요. 첫 시동을 걸면 주차시간동안에 얼마나 많은 충격(이벤트)이 있었는지 안내해주는 안내표시도 있고요. 동일한 장면(시간)을 담을 수 있지만 저장공간을 줄일 수 있는 타임랩스 등 아마도 제가 모르는 기능도 너무 많을것으로 보아 조금 더 공부가 필요할 것 같네요.


아래 영상은 낮과 밤에 촬영되어 기록 된 영상들입니다. 샘플로 보시면 될 것 같은데 아시겠지만 업로드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화질에 대한 손실이 일어나기때문에 실제와는 많은 차이가있습니다. 단순히 끊김없이 부드럽게 잘 찍혔다는부분에 포커스를 맞춰서 보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특히 빛이 없는 야간에도 나이트비전덕분에 밝게 보정이 되다보니 어두운곳 없이 잘 잡아내는 것 같고 선팅이 진해서 조금 우려했으나 그런 부분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