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은 5600X! 메인보드는 ROG STRIXB550-F

AMD 라이젠™ 5 5600X

& ASUS ROG STRIX B550-F GAMING WIFI II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AMD의 베스트 셀러인 라이젠™ 5 5600X와 함께 사용할 메인보드인 ASUS ROG STRIX B550-F GAMING WIFI II 입니다. AMD 라이젠™ 5 5600X는 6코어 12쓰레드에 최대 4.6GHz 부스트클럭 및 35MB L2+L3 캐시를 지녔음은 물론 전작보다 IPC가 약 18% 정도 개선되어 강력한 성능을 보여줌으로써 대표적인 게이밍 CPU로 자리잡았습니다. 또한, ASUS의 상위 라인업인 ROG STRIX라는 이름을 달고 출시된 ASUS ROG STRIX B550-F GAMING WIFI II는 3세대 AMD Ryzen™ 프로세서의 요구에 맞게 설계된 향상된 전원부와 최적화된 냉각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메인보드입니다. 간단한 제품 설명에 이어서 테스트로 전작인 라이젠™ 5 3600X와 비교해서 다양한 벤치마크 프로그램 및 게이밍 벤치마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AMD 라이젠™ 5 5600X

제품 소개

AMD 라이젠™ 5 5600X는 딱히 어떤 특색이 있다고 말씀드리기 어려운 심플한 무지박스에 CPU와 번들 쿨러가 담겨져있습니다.


AMD에서 2016년 9월경부터 사용중인 AM4 소켓에 맞춰진 사이즈로 겉보기엔 전작들과 특별히 다른 점은 없습니다. 여전히 밖으로 돌출된 핀이 보입니다. 핀이 휘면 소켓에 장착이 안되니 주의해야겠죠.


번들 쿨러인 레이스 스텔스입니다. 팬의 회전속도가 약 2500RPM까지 올라가서 상당한 소음을 자랑하는 제품이죠. 원래는 쿨러 자체에 써멀페이스트가 발라져있는데, 제가 수령한 쿨러의 경우 체험단 제품으로 써멀페이스트가 지워진 모습입니다.

ASUS ROG STRIX B550-F GAMING WIFI II

제품 소개

2020년 6월에 출시된 B550칩셋이 사용된 마더보드로 라이젠 3천번대, 4천번대, 그리고 최신 5천번대까지 모두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WIFI II라는 이름이 붙은 만큼 WIFI6E 지원을 한다는 점이 인상적이네요.


기본적인 설명서, 드리아버 CD, 사타 케이블, WIFI 안테나, 그리고 키링 등이 구성품으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중급형 모델들과 대동소이하다고 느껴졌습니다. 일체형 I/O패널, 전원부 방열판, M.2 방열판, 그리고 칩셋 방열판까지 모두 구비되어 포괄적인 냉각기능을 제공할것으로 보입니다.


일체형 I/O 실드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아무래도 BIOS FLASHBACK 버튼이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파워 서플라이와 메인보드만 준비되어 있으면, USB를 통해서 쉽게 BIOS를 입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그외에 최신 WIFI 6E를 지원한다는 점도 언급할만한 것 같습니다.


12+2개의 파워 페이즈가 원활한 전력공급이 가능하게 할것으로 보이고, 주위를 감싸고 있는 전원부 방열판도 두툼한게 믿음직 스럽습니다.


듀얼채널을 지원하는 4 x DIMM은 DDR4 5100MHz+의 오버클럭이 가능합니다.


M.2 방열판은 위아래 모두 제공되며, 상단 위치한 M.2슬롯의 경우 PCIe 4.0로 작동되고, 아래쪽은 PCIe 3.0까지 지원합니다.


B550칩셋 제품 답게 PCIe 4.0 x 16을 지원하기 때문에 당연히 최신 그래픽카드와 호환이 됩니다.


칩셋 히트싱크에 멋이 부려져있는데, 붉은색 포인트부분은 LED가 들어옵니다.

기존과 동일한 AM4 소캣

인스톨

기존과 동일한 AM4 소캣이 사용된 만큼 많은 유저분들이 익숙하신 형태인데요. 하단에 보이는 레버를 들어주고, CPU를 체결한 후 다시 레버를 내려서 고정하면 설치가 끝납니다.

ASUS ROG STRIX B550-F GAMING WIFI II

바이오스 설정 및 전용 프로그램

ASUS의 UEFI BIOS에 들어가면 한눈에 시스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MD 라이젠™ 5 5600X가 ASUS ROG STRIX B550-F GAMING WIFI II 메인보드에서 정상적으로 인식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시스템 언어를 제공하고 있는데, 당연히 한국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ASUS제품은 전용프로그램보다 BIOS에서 쿨링 팬 속도를 조절하는게 편리하더군요.


메모리 클럭, 메모리 타이밍, 그리고 메모리 전력을 손봐서 간단하게 오버클럭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미 다른 시스템에서 오버클럭 안정화를 봤던 램이기 때문에 바로 3600 CL18에 1.4볼트를 입력해보았습니다.


전용 프로그램인 ASUS의 Armoury Crate입니다. 여기선 메인보드 및 장치들의 RGB를 컨트롤 할 수 있으며, 그 외 필수 드라이버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WIFI 6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사용중이기 때문에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WIFI 6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ASUS ROG STRIX B550-F GAMING WIFI II의 경우 Ai 기반의 네트워크 설정 최적화 제공하고 있습니다.

AMD 라이젠™ 5 3600X vs. AMD 라이젠™ 5 5600X

필드테스트

둘다 동일하게 7nm 공정이지만, 3600X는 젠2 아키텍처이며, 5600X는 젠3 아키텍처로 한단계 진화하였습니다. 각각 마티스와 버미어로 불리죠. 3600X의 경우 95W의 TDP로 베이스 클럭이 100mhz더 높지만, 5600X는 65W의 TDP로 부스트 클럭이 200mhz가 더 높습니다.

*테스트에는 동일하게 DDR4 16GB x2 메모리와 GTX 970 그래픽카드가 사용되었습니다.

*메모리는 위에서 오버클럭한 3600 CL18 설정이 사용되었습니다.

■ CPU-Z 벤치마크

동일하게 6코어 12쓰레드이지만 어마어마한 점수차이가 보이시나요? 싱클 코어 성능만 비교해도 약 27%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같은 7nm 공정이지만, 한단계 진화한 초정밀 7nm 공정을 통해 높은 싱글/멀티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 7-ZIP 벤치마크

7 ZIP 벤치마크는 압축 파일 처리속도를 측정해, 1초당 몇 기가의 명령을 수행했는지 나타내는 GIPS로 표기합니다. 즉 전체 평가에 나타나는 숫자가 클수록 높은 성능이라는 뜻이죠. 7 ZIP 벤치마크는 직관적으로 전체 평가 점수를 알려주는데, 각각 63.295 GIPS와 79.339 GIPS로 5600X가 3600X에 비해서 약 25%가량의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 RealBench

원래 온도를 보여줘야지 정상인데, 두시스템에서 모두 CPU온도를 확인할 수 없더군요. 또한, 점수역시 당황스럽게도 3600X가 5600X보다 높게나오는 비정상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온도가 나왔더라면 이유라도 확실히 알수 있을텐데 온도도 정상적으로 안나오니 판단을 내리기도 어렵구요.

■ CINEBENCH R.20

AMD Ryzen 5 3600X와 AMD Ryzen 5 5600X의 CINEBENCH R20 벤치마크를 진행하였습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CPU 벤치마크 중 하나입니다. 이미지를 CPU만 활용해서 렌더링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기반으로 점수가 측정됩니다. 즉, 멀티코어 제품들이 유리한 모습을 보여주는 테스트입니다. 어찌보면 당연하게도 신제품인 5600X가 월등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싱글코어에서는 약 21%, 멀티코어에서는 약 28%의 점수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싱글코어 성능도 월등하지만, 멀티코어 성능에서는 더 큰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 PCMARK10 EXTENDED

유명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PCMark 10 Extended를 실행해보았습니다. 유료버전인 Extended의 경우 기본 어플리케이션 실행 속도, 오피스 도구를 활용한 생산성, 사진 및 비디오 편집 성능 그리고 게이밍 점수를 평가해줍니다.


CPU 외 메모리 용량과 클럭, 그리고 그래픽을 동일하게 사용했는데, CPU 부담이 큰 기본 점수와 생산성에서는 압도적인 차이를 보여주고, 그래픽카드 부담이 큰 편집과 게이밍 성능에서 조차 점수가 차이나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3D MARK: CPU Profile

유명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3DMARK에서 제공하는 CPU Profile을 실행해보았는데, 결과는 당연하게도 5600X의 압승이었습니다. 싱글쓰레드 결과만 보더라도 920점 대 712점으로 약 29%의 차이가 납니다. 그 뿐만아니라 오버클럭 포텐셜도 5600X는 넉넉한 반면에 3600X의 경우 이미 3600에서 한번 팩토리 오버클럭이 되어 출시된 제품이기 때문에 오버클럭 포텐셜 자체도 상당히 낮습니다.

■ 3D MARK: Fire Strike

3D MARK의 대표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파이어스트라이크를 실행해보았습니다. 동일한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그래픽 점수는 거의차이가 나지 않지만, CPU 성능이라 볼 수 있는 물리 점수를 살펴보면 3600X는 19,200점인것과 비교해서 5600X는 무려 23,557점을 보여줍니다. 통상적으로 같은 그래픽점수라면 평균프레임은 비슷할지 언정, 물리점수가 이정도 차이나면 최저프레임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 3D MARK: Time Spy

3D MARK의 대표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타임스파이를 실행해보았습니다. 동일한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그래픽 점수는 거의차이가 나지 않지만, CPU 점수를 살펴보면 3600X는 7,100점인것과 비교해서 5600X는 무려 8,126점을 보여줍니다. 최종 점수를 확인해보면, 오히려 5600X가 낮은 모습을 보여주는데, 간단한 병목현상 검사를 해보면, 5600X와 GTX 970을 사용할 경우 그래픽카드가 안좋아서 병목현상이 12.8%정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3600X와 함께 사용해도 11.88%가 발생한다고합니다. 5600X와 B550 보드의 조합이라면 PCIe 4.0 지원으로 SSD와 그래픽 카드 성능을 최고로 이끌어낼 수 있는데, 제가 갖고있는 그래픽카드가 오래된 제품이 아쉬움이 남네요.

■ WORLD WAR Z: FHD 울트라 옵션

5600X가 평균 프레임은 74FPS로 1FPS정도 더 높았는데, 제 예상과는 다르게 5600X의 최저프레임이 11FPS를 기록하여 3600X의 최저프레임인 49에 못미쳤습니다. 아무래도 GPU와 CPU의 성능차이에 따른 병목현상 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GPU로드율은 보면 앞구간에서 급격하게 떨어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BOARDER LAND 3: FHD 중간 옵션

5600X의 평균 프레임은 74.82 fps였으며, 3600X의 경우 그보다 약 10 fps정도 낮은 64.23 fps를 보여주었습니다. fps 수치상으로 약 16%의 차이가 나는데, 그래픽카드를 1~2등급 올린 효과와 비슷한것 같습니다. 보더랜드 3를 포함한 언리얼 엔진 4가 사용된 게임이 여럿있는데, 유명한 게임을 몇가지 소개하자면 갓폴, 기어스5, 기어스 오브 워 4, 발로란트, 등 2015년부터 올해까지 다양한 게임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동일한 언리얼 엔진 4가 사용된 게임의 경우 프레임 확보 수단으로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가 아닌 CPU 업그레이드를 고려해볼만 할것 같습니다.

■ 발열 체크

잘만 CNPS 17X라는 중급형 공랭 쿨러를 사용하여 스트레스 테스트를 10분간 진행한 결과 최대 온도가 약 65도 수준으로 발열이 그리 높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아무래도 5600X의 경우 TDP가 65W인 만큼 발열이 높지 않고, 보급형 쿨러들로도 충분히 발열제어가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구매를 고민중이시라면...

마무리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역시나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게이머라면 그래픽카드가 아닌 CPU 교체만으로 게임 프레임이 올라간다는 점에서 반하셨을것 같은데요. 게임 외의 부분에선 더욱 차이가 크니, 랜더링 작업이나 소프트웨어 컴파일링과 같은 작업에서도 확실히 체감하실 수 있을거 같습니다. 앞선 테스트를 보신 후에도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다나와 CPU부문 1위라는 점을 믿고 구매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리뷰를 마칩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2625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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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컨텐츠는 대원CTS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