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빔, 빔프로젝터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프로젝터는 최근 성능 좋은 제품들이 많아지고, 그 크기가 작아지면서 이동의 자유로움으로 인하여 캠핑용 빔프로젝터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오늘 소개할 무비나잇 프로는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빔프로젝터로 이전에 출시된 가정용 프로젝트 PJM미니9 후속작이다.




컴팩트한 크기와 가벼운 무게로 가정을 포함 캠핑장, 야외 파티 등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젝터로 활용도가 넓다. 2.4m의 거리에서 100인치의 스크린을 만들어 낼 수 있어 좁은 공간에서도 대형 화면으로 다양한 컨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미니빔 중에서도 가장 짧은 투사 거리를 가진 무비나잇 프로는 스펙에 비해 가격도 착한 편이라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다. 배송받은 패키지는 무비나잇 프로 미니빔프로젝터 박스와 장착하여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미니삼각대로 구성되어 있다.











제품 구성은 미니빔 무비나잇 프로, 무선 리모컨, AC 어댑터, AAA 배터리, 사용 설명서로 심플하게 되어 있다. 미니 삼각대는 휴대용 빔프로젝터 필수품이라 옵션으로 구입하거나 사은품으로 받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거의 직사각형의 아담한 크기의 무비나잇 프로는 스페이스 그레이 & 미드 블랙 투톤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128x128x37.4mm의 사이즈에 530g의 무게는 한 손으로 들고 편하게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어 캠핑용 빔프로젝터로 적합한 디바이스이다. 상단에는 숨겨져 있는 방향 버튼들이 적용되어 있으며 원모양의 버튼은 OK 기능으로 이질감이 없는 질감의 통일성이 완성도를 높였다.











전면에는 LED 광원 렌즈가 위치해 있으며,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램프는 3만 시간을 지원한다. 40년 동안 램프 교체없이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렌즈 교체 비용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겠다. 왼쪽의 에어홀은 냉각팬을 통해 외부로 방출되는 열을 위한 것이다.




또한 FHD 해상도를 넘어 4K(3840x2160) 신호를 인식하여 4K 해상도로 인코딩된 영상이나 넷플릭스 컨텐츠 등을 더욱더 리얼하고 생동감 넘치는 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우측부에는 초점을 맞추는 포커스링이 위치하여, 좌측부에는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전원 버튼이 심플하게 디자인되어 있다.











후면부에는 다양한 입출력 단자들이 모여있는 곳으로 왼쪽부터 AUDIO(이어폰, 외부 스피커 연결용), 보조배터리로 충전을 위한 USB-C 충전 단자, 외부 저장 장치를 연결하여 다이렉트로 재생하는 USB 2.0 단자, 노트북이나 PS5 등 HDMI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기기들을 연결할 때 사용하는 HDMI 단자, 공장 초기화를 위한 리셋 홀, 충전용 전원 단자가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되어 있다.




USB 저장 장치는 플래시 메모리 128GB, 외장하드 2TB까지 지원한다.












바닥면에는 안정적인 거치를 위한 고무 받침대 4개가 적용되어 있으며, 중앙에는 동봉된 미니 삼각대를 연결하여 다양한 곳에 거치할 수 있는 삼각대 홈이 위치해 있다.











뛰어난 이동성과 휴대성은 아이폰과 갤럭시 노트와 비교해 보면 어느 정도 알 수 있는데, 물론 무게 530g 정도로 스마트폰보다 약 2배 정도 무겁지만 들고 이동하는 데는 크게 부담이 되지 않은 수준이다.











실제 무게는 541g으로 디지털 저울마다 오차가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530g에서 540g 정도의 무게라고 보면 되겠다.












안정적인 자세를 잡아야 흔들림이 없는 상태에서 영상을 투사할 수 있다. 무비나잇 프로 미니빔은 미니 삼각대를 이용하여 자세를 안정화시키고, 각도를 조절하여 원하는 지점에 정확히 투사할 수 있는 것이다.




미니 삼각대를 돌려서 장착하면 530g 정도의 무게는 충분히 안정적으로 유지해주며, 거리 조절도 용이하여 무거운 천장형 프로젝터와는 비교할 수 없는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하다.











PJM의 무비나잇 프로는 휴대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내부에 10,5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한 번의 완충으로 90분에서 최대 3시간 정도를 사용할 수 있는데, 3시간 사용은 밝기를 최저 모드로 설정했을 때의 시간이다.




전원을 넣으면 부팅이 시작되며, 부팅과 함께 프로젝터 상단에 보이지 않았던 히든 터치 버튼들이 점등되어 원하는 기능을 빠르게 실행하여 사용할 수 있다.











내부 배터리 충전 시에도 최대 3시간 정도를 사용할 수 있다고 했는데, 상황에 따라서는 사용시간은 적다고 느낄 수 있다.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전원 어댑터 없이 무비나잇 프로를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인 보조배터리를 연결하여 충전하는 것이다.




23W 보조배터리 하나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충전이 가능하고, 충전 중에도 프로젝터 본체를 사용할 수 있어 사용시간은 2배 이상 늘어날 수 있다.











OTT에 최적화되어 있는 프로젝터라 리모컨 또한 거의 모든 기능을 지원한다. 상단 터치 메뉴를 이용하지 않고도 기능 설정이나 실행, 이동 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고, 특히 에어마우스 기능을 지원하여 방항키로 이동하지 않아도 원하는 곳으로 빠르게 이동하여 원하는 컨텐츠를 실행할 수 있는 편리함을 가지고 있다.




음성 인식 기능을 지원하여 검색어를 입력하지 않아도 원하는 결과를 빠르게 찾아낼 수 있다.











프로젝터매니아 무비나잇 프로는 2.4m에서 최대 100인치의 영상 스크린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은 좁은 공간에서도 공간 크기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리모컨을 페어링하여 뒤에 이어지는 설정 과정을 조금 더 쉽고, 빠르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넷플릭스, 유튜브, 미러링을 하려면 반드시 와이파이가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그래서 초기 설정 과정에 이렇게 와이파이를 연결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며, 2.4GHz / 5GHz 듀얼 밴드를 지원하여 사용하는 공유기에 맞는 SSID로 접속하면 된다. 아무래도 고해상도, 고용량 컨텐츠가 많다 보니 ... 속도가 빠른 5GHz 대역으로 연결하는 것을 추천한다.











정말 초고속이라고 할 수 있는 순간의 부팅 과정을 거치면 넷플릭스, 유튜브 등의 앱이 깔린 메인화면을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앱런처, CX 파일탐색기, MX플레이어가 등록되어 있어 상당히 심플해 보이지만 필요한 앱을 채워 나가는 재미도 결코 놓칠 수 없는 즐거움이.











좌측 상단의 톱니바퀴를 누르면 화면 설정으로 들어가며 연결, 디스플레이, 시스템 메뉴에 들어가 있는 세부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다.












빔프로젝터를 슬기롭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투사되는 화면을 어떻게 하면 평평하게 해서 TV, 모니터 화면과 같이 보기 편한 화면을 만드냐는 것이다. 이것은 키스톤 기능과 상하좌우 보정, 코너 보정을 하면 되는데 자동 키스콘 기능을 지원하여 이렇게 알아서 잡아준다.




상하키스톤 ±40도, 좌우키스톤 ±20도 내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4코너는 수동으로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고가의 프로젝터에서만 지원하는 오프셋 100%를 지원하여 화면 투사 시 화면 잘림 없이 정방향으로 투사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프로젝션 모드는 화면을 투사할 위치, 방향을 선택하는 기능으로 4가지 방향으로 설정할 수 있다.











가장 편리한 기능 중 하나가 에어마우스이다. 리모컨을 마우스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방향키로 움직이기 힘든 상황에서 편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이다. 환경 설정에서 마우스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 포인트 속도가 처음에는 느리게 설정되어 있으므로 보통 이상으로 설정하면 답답함 없이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노트북을 HDMI 단자에 HDMI 케이블로 연결하면 바로 출력이 된다. 1920x1080 / 16:9 화면비로 연결되어 이전 프로젝터보다 해상도가 좋고, 300,000:1 명암비를 통해 투사된 영상을 조금 더 고화질로 표현해 준다. 빔프로젝터를 구입할 때 우선적으로 보는 것이 밝기로 350안시의 화면 밝기를 지원한다.










FHD 해상도에 300,000:1 명암비, 350안시에서 화면을 더욱더 품질을 높이는 기술이 HDR 기능이다. 영상의 명암비를 높이는 것과 동시에 사람이 실제 눈으로 보는 것에 가깝게 밝기의 범위를 확장시켜 더 선명한 화질을 구현하는 기술로 적용 후에 보면 영상이 확실히 다르다.




HDR 기능은 밝은 곳은 더욱 밝고, 어두운 곳은 더욱 어둡게 표현하여 화질을 높이고, 시인성까지 좋아져 요즘 나오는 디스플레이에 많이 적용되는 기능이다.












드라마, 예능, 시사 등 다양한 영상 컨텐츠를 FHD 해상도로 출력해 놓고 보면 대형 스크린의 장점을 알 수 있다. 최대 4K 영상을 인식하여 뛰어난 화질로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모니터나 TV 등 작은 화면으로 보다가 100인치가 넘는 120인치의 대형 스크린으로 봤더니 생동감이 넘치며, 극장에 온 듯한 느낌을 들게 하여 몰입감을 높여준다.















PC를 연결하여 게임을 큰 화면으로 보며 플레이할 수 있다. HDMI로 연결하여 FHD로 표현되는 화면은 게임을 사실적으로 표현할 뿐만 아니라 화면이 크다 보니 적의 이동이나 움직임이 한눈에 들어와 실시간으로 대응하는데 확실히 도움이 된다.




자체적으로 2W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어 외부 스피커를 연결하지 않아도 충분히 좋은 사운드로 감상할 수 있다.











기본 탑재되니 OTT 앱인 넷플릭스에 로그인해서 들어가면 화면 그대로 몰입감이 대단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프로젝터로 영상을 보는 이유가 화면이 커서이며, 무엇보다 극장 분위기를 내면서 나만의 환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요즘 많이 사용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에어마우스 기능을 같이 사용하면 정말 편한 기능이다. 상하좌우 스크롤은 물론 선택, 실행, 이전 등의 움직임이 자유로워 빠르게 사용하는데 일등공이라고 할 수 있다. 단지 편리함을 넘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넷플릭스 영상들을 재생화면 원본과 유사한 화면 퀄리티로 영화, 드라마, 다큐, 애니 등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었다. 5GHz 와이파이로 연결되기 때문에 중간에 버벅이거나 끊김 없이 자연스럽게 시청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며 리모컨에서 넷플릭스 단축키를 기본으로 지원하여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유튜브 또한 단축키를 지원하는 서비스로 실행이 빠르며, 계정으로 로그인하지 않아도 수없이 많은 유튜브의 영상을 무선으로 재생하여 감상할 수 있다.











최근 출시되는 프로젝터들은 모바일과의 연결성을 중시한다. 외부 입력 중에 스크린 미러링 기능을 사용하면 무선으로 연결하여 스마트폰의 다양한 자료, 영상 등을 재생할 수 있다.










스크린 미러링 기능으로 스마트폰과 연동되면 수없이 많은 액션, RPG, 레이싱, FPS 등의 모바일 게임을 100인치 이상의 대형화면으로 플레이할 수 있으며 350안시의 밝기와 HDR 기능 지원하여 디테일함이 묻어나는 화면을 보면서 게임에 영화에 빠져들 수 있다.












저장 장치를 이용하여 MX 플레이어와 같은 앱에서 재생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USB 포트에는 외장 하드나 SSD를 연결하여 동영상, 사진을 재생할 수 있고 외장 저장 장치가 없는 경우에는 내부 32GB 메모리에 저장하여 재생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OS (9.0) 지원으로 앱을 통한 기능 확장이 가능하다.




기존 설치된 앱은 총 23가지로 신규 어플 5개가 추가되어 업데이트되었다. 넥플릭스, 유튜브, 티빙, 왓챠, 쿠팡플레이, 디즈니플러스, 카카오TV, 웨이브 등이 있었으며 새롭게 추가된 것은 프라임 비디오, 틱톡, TED, iQIYI, Loupe 앱이다. 총 23개의 앱은 앱런처를 통해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다.











프로젝터매니아 무비나잇 프로를 사용하면서 편하다고 생각했던 것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쉽고 할 수 있고, 공지 알림을 통해 어떤 점들이 바뀌고 있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영상 투사 시 소음은 35dB 정도로 이전 미니 비보다는 훨씬 정숙해서 영상을 시청하는데 전혀 방해가 되지 않는다.











프로젝터매니아 무비나잇 프로는 이전에 한번 사용한 적이 있는 가정용 프로젝트 PJM미니9의 후속작으로 여러가지 면에서 더욱더 업그레이드 되어 사용하기 편해졌다. 기존의 단점이라고 생각했던 연결 및 확장성이 더 안정화되었고, 2.4미터에서 100인치 대형 화면을 투사할 수 있는 점은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협소한 공간에서도 대형 화면으로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으며, 이제 대세라고 할 수 있는 OTT 서비스에 바로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함은 최고수준. 풀HD 해상도에 4K 해상도의 영상까지 커버할 수 있는 뛰어난 화질과 호환성까지 가격대를 생각하면 전반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미니빔이라고 하겠다.




가정, 캠핑, 매장, 야외 파티 등 다양한 목적과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의 미니빔 프로젝터를 찾고 있는 분들이라면 무비나잇 프로를 고려해 봐도 좋을 듯하다.














이 글은 해당 업체로부터 제품을 대여 및 소정의 원고료를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무비나잇프로, #미니빔, #미니빔프로젝터, #미니빔프로젝트, #가성비프로젝터, #넷플릭스미니빔, #캠핑용미니빔, #빔프로젝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