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책상에 앉아있으면 각종 질병은 물론 거북목이나 척추건강에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0여년전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시작된 스탠딩 워크는 말 그대로 서서 일하는 근무방식입니다.


하루 종일 앉아서 근무할 때 보다 업무 효율뿐만 아니라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로 이후 국내 IT기업들과 공기업들이 도입하였고, 최근 들어서는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서서 공부하는 스탠딩 스터디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스탠딩 워크나 스탠딩스터디를 위해서는 리프팅 테이블 또는 모션데스크라 불리는 높이 조절이 가능한 책상이 필수지만 평균 30만 원이 넘어가는 가격 때문에 선뜻 구매가 망설여졌지만 최근 싱글 모터 기준으로 10만 원대 또는 20만 원대 초반의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게이밍 가구, 게이밍 기어 전문 제조 유통 업체인 에이픽스 게이밍에서 출시된 가성비 모션데스크 MD201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상판



에이픽스게이밍 모션데스크 MD201은 가정에서 가장 선호하는 1400 X 600mm 하나의 사이즈로 출시되었으며 색상은 화이트, 블랙 두 가지 색상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판의 두께는 약 18mm이며 본드와 같은 유해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은 LPM 공법을 적용하였으며 세균의 발생을 억제시켜주는 항균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LPM 공법은 내구성이 우수해 모니터암 설치도 가능합니다.



상판의 바깥쪽은 선 정리를 위한 케이블패스가 설계되어 있어 책상을 벽에 완전히 밀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



하단 프레임은 메탈 소재로 제작되어 있으며 프레임의 크기는 가로 130cm 세로는 최저 712mm 부터 최대  1202mm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최대 지지 하중은 약 80kg로 데스크탑과 모니터는 물론 성인 남성이 올라가더라도 안정적으로 지지해 줍니다.




프레임 받침대 하단부에는 네 개의 수평 조절 풋이 있으며 네 개의 풋을 개별적으로 조절해 손쉽게 모션데스크의 수평을 맞출 수 있습니다.



3개의 메모리를 제공하는 에이픽스 MD301과 달리 MD201은 2개의 메모리 버튼과 높낮이 조절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컨트롤러 좌측에는 현재 책상의 높이를 숫자로 표시해 줍니다.



에이픽스 MD201은 싱글 모터를 장착하였으며 이동속도는 초당 22mm으로 듀얼 모터 제품들 보다 다소 느리지만 약 20초면 최저 높이에서 최대 높이까지 조절할 수 있어 속도는 사용에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전원은 전용 어댑터를 이용해 공급하며 프레임 뒷면에 어댑터를 거치할 수 있는 거치대가 있으며 케이블은 측면 케이블 홀과 케이블타이를 이용해 깔끔하게 정리해 주시면 됩니다. 






사용기 




에이픽스 MD201의 최고/최저높이는 컨트롤 패널의 1번, 2번 버튼에 미리 세팅되어 있습니다. 



에이픽스 MD201 최고 높이는 신장이 190cm인 사용자에 적합한 높이이기 때문에 105cm~110cm 정도로 설정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의 체형에 맞는 스탠딩워크 높이를 설정 후 지정할 숫자를 꾹 눌러주시면 해당 높이가 저장됩니다. 




에이픽스 MD201의 최저 높이는 시중에 파는 책상높이(72~75cm)의 평균으로 컴퓨터로 업무를 보거나 게임을 즐길 때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장시간 앉아서 일을 하다 보면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특히 점심시간 이후 졸음이 밀려올 때 모션데스크의 높이를 110cm 정도 조정 후 스탠딩 자세에서 업무나 공부를 하면 칼로리 소모는 물론 집중력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실제 데스크탑을 책상위에 거치할 경우 안정성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 계실 것 같은데요, 34인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모니터암에 장착하고 데스크탑 본체를 책상 위에 올려두고 안정성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최대 지지 하중 80kg의 철제 프레임 덕분에 최대 높이까지 안정적으로 높이 조절이 가능했으며 소음은 평균 46dBA가 측정되었습니다. 








리뷰를 마치며



영국의 한 대학교 연구에 의하면 하루에 3시간 정도 서서 일한 사람의 경우 하루 144kcal를 추가로 소비하고 연간 3.6kg의 지방이 감소한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서서 일할 경우 앉아있을 때 보다 척추에 덜 부담을 준다고 하는데요 저 또한 20년 넘게 장시간 앉아 모니터를 쳐다보며 일을 하다 보니 일자목에 디스크 협착까지 와 올해는 기어코 모션 데스크를 구매해야겠노라 다짐을 했지만 선뜻 30만원~50만원이라는 금액을 지출하기가 부담스러웠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에이픽스 모션데스크 MD201은 모션데스크를 처음 써보거나, 저처럼 가성비 모션데스크를 찾고 계시는 분들께 꽤 매력적이고 합리적인 금액으로 출시된 제품인데요, 오는 2월 1일까지 출시 기념행사로 33% 할인된 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상 스탠딩워크, 스탠딩스터디를 위한 가성비 모션데스크 에이픽스 MD201 1400 사용 후기였습니다.



제품 구매하기



본 사용기는 에이픽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