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닉스에서 아이스락이라는 공냉식 CPU쿨러의 새로운 브랜드로 런칭한 제품이 있으니 바로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600T ARGB 화이트이다. 화이트 색상은 블랙보다 깔끔하고 화사하게 튜닝하기 좋은 색상으로 수랭 쿨러와는 또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색상이기도 하다.




최상의 쿨링 솔루션을 위한 듀얼팬 구조로 설계된 공랭 CPU쿨러로 TDP 250W의 강력한 쿨링 성능의 듀얼타워에 +5V ARGB 기능 지원으로 튜닝 시스템용 CPU쿨러로 안성맞춤형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CPU 쿨러 상부 알루미늄 커버 및 로고 디자인의 세련됨이 특히 눈에 들어온다. 시스템의 통일성을 위해 깔끔한 화이트 색상으로 마감하였으며, 시각적으로도 상당히 고급스러워 공랭쿨러 중에서도 디자인은 상당히 호감이 가는 스타일이다. 듀얼타워에 듀얼 팬을 장착으로 강력한 풍량을 생성하여 CPU 쿨링 성능을 극대화하여 최대 250W의 TDP를 지원한다.




AMD AM5, 인텔 LGA 1700 소켓을 지원하는 최신 공랭식 CPU 쿨러로 수랭 쿨러와 비교해도 결코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보여주는데, 지금부터 어떤 특장점을 가진 쿨러인지 자세하게 살펴보기로 하자.











패키지 내의 내용물은 크게 CPU 쿨러 본체, 각종 부속품을 담은 비닐 뭉치, 그리고 설치 방법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는 메뉴얼로 이루어져 있다.




기본 구성품은 CPU 쿨러 히트싱크, 120mm 팬 2개, 인텔/AMD 마운팅 가이드 2개, 인텔 백플레이트, 인텔용 스탠드오프 4개, 인텔 마운팅 가이드 고정볼트 4개, AMD 스탠드오프 4개, AMD 마운팅 가이드 고정 볼트 4개, 팬 고정 클립 4개, 써멀 컴파운드 등 인텔, AMD CPU에 맞게 명확하게 나뉘어 제공한다.




분실하지 않게 비슷한 구성품은 비닐에 포장하여 제공하므로 분실 위험은 없다.














TDP가 높은 고성능 PC에서의 CPU 성능을 원활하게 끌어내고, 장시간 사용에도 안정적인 구동을 위해서는 이를 받쳐줄 수 있는 CPU 쿨러는 보통 수랭 계열에 맞지만 이제 공랭 계열에서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냉각 성능과 함께 중요한 기능이 화려한 RGB 조명효과로 특히 시스템을 튜닝하려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기능이기도 하다.




냉각 성능 + 튜닝을 모두 충족시키는 고성능 CPU 쿨러가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600T ARGB로 대장급에 가까운 제품이라 그 성능에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만족할 것이다.













설치 높이는 공랭식 듀얼타워 CPU 중 평균에 해당하는 154.5mm 높이의 제품으로 미들 타워에도 충분히 설치할 수 있는 높이이다. 정확한 크기는 140mm(L) x 120mm(W) x 154.5mm(H)로 지나치게 크지도 않고, 작지도 않은 적당한 사이즈라 내부 공간이 협소한 iTX 케이스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케이스에 장착할 수 있는 쿨러이다.











CPU 쿨러 본체는 빠른 열전달을 위한 6개의 히트파이프와 니켈 도금 베이스 히트 스프레더에 뛰어난 열전 달력의 알루미늄 히트 싱크의 2중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CPU와 직접 밀착된 6개의 히트파이프가 듀얼 타워형 알루미늄 히트싱크에 빠르게 열을 전달하는 효율적인 구조이다. 냉각 효율을 높이기 위해 냉각기술과 최대한 프로세서와 밀착될 수 있도록 매끄럽고, 정교하게 표면을 처리하여 열냉각 효율성을 높인 것은 공랭식 CPU 쿨러의 독특한 특징이기도 하다.











쿨러에 사용되는 팬은 앞, 뒤로 2개가 들어가며, Rifle 유체 베어링 방식의 120mm 쿨링팬 2개가 별도로 제공된다. 저소음 120mm ARGB 쿨링팬은 메인보드의 CPU 커넥터 연결 시 자동으로 RGB LED가 들어오는 방식으로 작동하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4핀 PWM 전원 커넥터로 되어 있는 CPU 팬 커넥터이다.




4핀 커넥터 외에 5V / 3핀 ARGB 커넥터로 메인보드 혹은 RGB 허브나 컨트롤러에 연결하여 모드, 색상, 밝기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다. 정리하면 4핀 PWM 커넥터를 연결하면 CPU가 구동하며, 메인보드의 ARGB 핀 해서에 연결하면 RGB LED가 작동하는 것이다.











팬소음 33.26dBA(Max)


최대 풍량 75.81CFM


최대 풍압 1.98mmH20


팬 속도 MAX 1800±10%RPM




알루미늄 히트싱크를 기준으로 좌우에 설치할 수 있는 2개의 저소음 120mm 듀얼팬은 밝은 이미지의 화이트 컬러의 깔끔한 색상으로 튜닝에 딱 어울리는 느낌을 준다. 팬 사각 모서리에 있는 진동 방지 고무패드에 걸어 히트싱크에 고정하는 방식을 사용하며, Rifle 유체 방식으로 설계되어 마찰과 오일 쏠림 현상을 최소화, 정숙함과 함께 높은 내구성으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쿨러로 설계하였다.




진동 및 소음 방지 처리가 되어 있어 풀로드 상태에서 구동되는 소리를 최소화시켜 주기 때문에 다른 쿨러보다 정숙하게 사용할 수 있다.











6개의 히트파이프와 일체화되어 있는 대형 베이스는 니켈 도금하여 고급스러울 뿐만 아니라 냉각 성능 또한 뛰어난 것이 대장급이라고 해도 결코 부족하지 않다. 베이스 전체를 매끄럽게 가공하여 CPU와 빈틈없이 밀착되는 베이스 표면으로 보면 볼수록 놀라우며, 열전달 및 분산에 있어 최상의 퍼포먼스로 시스템을 안정화시켜 준다.











공용 브라켓에 CPU 쿨러를 고정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나사를 사용하지 않고 쿨러 하단에 장착된 나사를 조여 고정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유저 메뉴얼에는 인텔 CPU 사용자와 AMD CPU 사용자를 위한 설치 과정이 그림으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각 단계마다 필요한 구성품을 같이 언급하고 있어 처음 설치하는 유저들도 어렵지 않게 설치가 가능하다. 그림상으로도 명확하게 설치 방법을 알 수 있는 심플한 구성이 돋보인다.




AMD 라이젠5-5세대 7500F (라파엘) CPU 사용자를 위하여 AM5 소켓을 기준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지만 인텔 CPU도 설치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설명서만 따라하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600T ARGB 화이트 쿨러를 설치할 수 있는 CPU는 다음과 같다.




- 인텔 : 115x / 1366 / 1200 / 2011 / 2066 / 1700


- AMD : AM5 / AM4 / AM3




메인보드에 설치하기 전에 120mm 냉각팬 2개는 미리 장착해서는 안 되고, 설치할 때는 흡기와 배기 방식에 따라 팬 방향을 맞춰 주어야 한다. 인텔, AMD CPU에 설치하는데 필요한 구성품을 모두 제공하기 때문에 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단계별로 설치하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시간도 그렇게 많이 소요되지 않는다.











다른 보드들도 마찬가지로 AMD CPU 설치 시에는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에서 제공한 것을 사용하면 된다.




검정색 플라스틱(스탠드오프)를 나사 위로 올려 놓고 AMD CPU에 맞춰 제작된 가이드 2개를 나사 2개로 고정하면 기본 틀은 완성되게 된다. CPU를 장착하고 써멀구리스는 한 번 정도 넓게 도포할 수 있는 적당한 양을 제공하므로 스트래퍼를 이용하여 충분히 발라준다.











고정 나사로 CPU를 밀착시키고, 그 뒤에 120mm 팬을 중간부터 하나씩 흡기, 배기 방향을 고려하여 2개의 핀으로 움직이지 않게 고정한다. 두 번째 냉각팬을 제거한 아래쪽에 있는 2개의 나사를 체결하면 CPU 쿨러는 간단하게 장착할 수 있다.













120mm 팬을 알루미늄 히트싱크 사이에 넣고 PWM 케이블과 ARGB 케이블을 핀헤더 가깝게 빼서 연결할 수 있도록 처리해 준다.




CPU 쿨러 높이는 154.5mm로 제한하여 다양한 시스템에서 램과 케이스와의 호환성을 제공하며, 컷아웃을 통해 램 장착 시에도 간섭을 줄여 장착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 하지만 방열판이 장착된 램의 경우에는 모든 램과 호환성을 제공하지 않으며, RGB 효과까지 들어간 방열판의 경우에는 높이가 더 높아지기 때문에 구매하기 전에 미리 높이를 맞춰 보는 것이 중요하다.












154.5mm 높이의 CPU 쿨러라 대부분의 케이스에서는 무난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부피가 좀 큰 편이지만 수랭 쿨러 만큼은 아니라 미니 미들타워 케이스에도 무난하게 설치할 수 있었다. 




부팅 시작과 동시에 고급스러운 화이트 컬러의 탑 커버가 눈에 들어오며, 120mm 냉각팬의 RGB LED에 화려한 색상의 조명이 켜지면서 케이스 내부를 환하게 비쳐주는 게 화이트 감상을 그대로 연출하는 모습이다.















듀얼타워 및 듀얼팬을 장착하는 CPU 쿨러라 어느 정도 덩치가 있어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만 그만큼 쿨링 성능이 좋고, RGB 조명 효과를 넣어 튜닝에 최적화된 쿨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3핀 / 5V Addressable LED 조명효과를 지원함에 따라 쿨링 팬을 다채로운 색상으로 구동할 수 있어서 튜닝과 쿨링을 동시에 생각하는 유저들에 유용한 제품이다. 2개의 120mm 냉각팬은 사용자 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팬 속도를 조절하는 PWM 제어 기능을 탑재하여 작업에 따라 맞춤 설정이 가능하다.












PC 케이스에 완전히 조립한 상태에서 AMD 라이젠5-5세대 7500F CPU를 장착,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600T ARGB 화이트 쿨러가 냉각시키고 있는 CPU 온도를 측정해 보면 유휴 상태에서는 43.38도 였던 온도가 100% 구동 시에는 70.75도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고 온도는 71.13도이지만 어쩌다 한 번 상승하는 온도로 65도 내외에서 제어되어 CPU 자원을 100% 끌어 쓴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는 온도이다.











CPU-Z에서 벤치마크를 해보면 싱글 스레드 614.1, 멀티 스레드 5754.4로 충분한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메모리의 성능 또한 잘 나오고 있어 전반적인 시스템의 성능을 안정적으로 셋팅할 수 있었다.
















대장급쿨러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600T ARGB 화이트는 CPU 온도에 따라 속도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PWM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큰 신경을 쓰지 않아도 알아서 적당한 온도를 관리해 준다. 평균 팬속도는 1312 RPM으로 작동하며, 시스템을 100%로 구동하면 2개의 팬이 돌아가기 때문에 소음이 조금씩 증가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유후상태에서는 861RPM으로 떨어지며 폴로드 일 때의 최고 속도는 1508RPM으로 빠르게 상승하여 냉각 효과를 극대화해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대장급 쿨러 마이크로닉스 ICEROCK MA-600T ARGB (WHITE)는 최대 TDP 250W를 가진 강력한 쿨렁 성능을 가졌으면서도 화이트라는 색상의 이점을 살려 튜닝 공랭 쿨러로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공랭 쿨러에 대한 선입견으로 수랭쿨러보다는 확실히 온도 유지라는 점에서 단점이 있지만 수랭쿨러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은 쿨링 성능이 만족스러우며, 화이트 색상의 장점인 튜닝에 최적화된 쿨러라 더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3만원 후반대에 이 정도의 성능과 튜닝 CPU 쿨러는 찾는다는 것은 현재로서는 어려워 보이며, 최고 가성비의 대장급 CPU 쿨러를 찾는 사용자들이라면 지금 당장 구입해도 실망하지 않을 것이라 단언한다.




이 체험기는 (주)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