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우리가 생각하는 공유기는 유선과 무선의 방식으로 여러 대의 컴퓨터가 인터넷을 할 수 있게끔 하는 장치일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공유기는 모두 이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했는데 아주 최근에 등장한 새 브랜드, 위보는 여기에 과감히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였습니다.

과연 그것이 무엇인지, 이번에 출시된 위보 제품들 중 보급형에 속하는 W511SR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 체험단은 디지털존과 아이코다의 협조 하에 이루어졌습니다.

 

2.jpg

▲ 위보 홈페이지

위보 W511SR의 제조사는 디존아이로 상호명은 디지털존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모니터, SSD, 공유기, 안테나 등 다양한 제품을 유통하고 제조하고 있는 디지털 전문 회사입니다. 디지털 영상솔루션 유통사업으로 쌓은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각종 디지털 기기에 대한 노하우도 풍부하고 그만큼 서로 장르가 다른 제품들을 다루는데에도 매우 높은 역량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나와 제품 DB에 있는 홈페이지 링크는 제조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제품에 관한 정보를 얻으려면, 웹브라우져에 http://www.iwevo.co.kr/Korean를 입력하도록 합시다. 여기에서는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고객지원, 그리고 위보 공유기만의 독자적인 기능인 미디어 서버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 출시된 위보 공유기는 총 4종류로 그 중 보급형에 속하는 W511SR은 부담없는 저렴한 가격에 최신 802.11n 무선 랜 규격, 최대 150Mbps의 무선 속도의 탄탄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보다 더 상위 제품도 있지만, 가정에서 사용하는데 있어서는 이 정도 제품이면 충분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W511SR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jpg

▲ 패키지 디자인

W511SR의 패키지 모습입니다. 전면에서는 제품의 전체 모양을, 후면에서는 이 제품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상세한 스펙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4.jpg

▲ 제품의 구성품

박스를 열고, 안에 있는 구성품을 살펴보았습니다. 제품 본체를 제외하고, 랜선, 설명서와 컴팩트한 사이즈의 어댑터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5.jpg

▲ 사용설명서

사용설명서에는 설치하는 단계 하나하나마다 그림이 있어서, 초심자라고 할 지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6.jpg

▲ 제품 전체 디자인

W511SR의 전체 모습을 살펴보면 폭(W) 106㎜, 높이(H) 21㎜, 깊이(D) 138㎜의 크기로, 크기가 상당히 작다는 느낌을 바로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각 모서리 부분이 둥글게 깎여져 있어서 컴팩트한 느낌이 좀 더 드는 것 같습니다.

 

7.jpg

▲ 안테나와 상단 디자인

한쪽 측면에는 5dBi 감도의 안테나 2개가 있는데, 시중의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가 대부분 안테나 1개에 그친다는 것을 생각하면, W511SR은 보급형임에도 불구하고 좀더 원활한 신호 감지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구나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위에서 내려다보면, 위보 W511SR의 로고와 제품 상태를 나타내주는 여러 개의 작동 신호의 모습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전원을 연결하게 되면, 이 신호에 LED가 들어와 현재 상태를 알려줄 것입니다.

 

8.jpg

▲ 측면 디자인

측면에서는 1개의 WAN포트와 4개의 LAN포트, 그리고 WPS와 리셋버튼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jpg

▲ 하단 디자인

제품을 뒤집어서 바닥을 살펴보면, 네 귀퉁위에 있는 미끄럼을 방지하는 고무패드와 발열을 원활하게 배출해주는 많은 에어홀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 크래들을 이용하여 제품을 세로로 세울 수 있게 하는 홀도 있지만, W511SR에서는 크래들을 기본제공하지 않습니다. 크래들을 원한다면, 먼저 고객지원센터와 협의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10.jpg

▲ 전원 연결한 W511SR

전원에 연결한 W511SR의 모습입니다. 전원 연결하니까, 상단 아이콘에 은은하게 LED 불빛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jpg

▲ 시스템 설정 메인화면

웹브라우져에서 192.168.10.1을 입력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연결됩니다. 여기에서는 환경설정과 연결 마법사, 2개의 아이콘이 보이는데 만일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지 않다면, 연결 마법사를 클릭하도록 합시다.

 

12.jpg

▲ 유선 및 무선 연결 설정하기

연결 마법사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유선 연결이 잡아지고, 무선의 경우 무선 암호만 설정해주면 그걸로 아주 간단하게 모든 설치가 끝납니다.

 

13.jpg

▲ 환경설정

환경설정 화면에서는 현재 공유기 시스템, 유선·무선의 상태, 보안기능, 그리고 펌웨어 관리를 비롯한 세부적인 설정을 다시 할 수 있습니다.

 

14.jpg

▲ 유선 연결속도

유선에서의 W511SR 속도를 벤치마킹 사이트에서 측정해보았습니다. 다운로드 85.2Mbps, 업로드 94.2Mbps로 실 생활에서 사용하기 부족함이 없는 속도입니다.

 

15.jpg

▲ 무선 네트워크 연결상태

무선 속도를 측정하기 전에, 무선 네트워크의 연결상태를 살펴보았습니다. 속도 부분을 살펴보면, 알려진 스펙대로 150Mbps의 속도가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6.jpg

▲ 무선 연결속도(공유기가 있는 방)

W511SR을 설치한 제 방에서 무선 속도를 측정하니까, 다운로드 64.1Mbps, 업로드 62.5Mbps의 속도가 나타남을 알 수 있습니다.

 

17.jpg

▲ 무선 연결속도 (거실)

이번에는 거실에서 무선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공유기로부터 거리가 떨어지니까, 역시 약간의 속도 하락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18.jpg

▲ 무선 연결속도 (동생 방)

공유기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제 동생 방에서의 무선 속도입니다. 콘트리트 벽 2개를 투과하면서 상당한 속도 하락이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각 위치에서의 무선 속도를 살펴볼 때, 공유기를 집 한 가운데인 거실에 설치하면 좀 더 높은 속도 향상을 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19.jpg

▲ 스마트폰에서의 무선 연결속도

가지고 있는 아이폰3S의 인터넷 속도측정 앱을 사용해보았습니다. 컴퓨터 무선에 비하면 좀 처지긴 하지만, 충분히 활용가능할 정도의 속도가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jpg

▲ Wevo Media Server 설치하기

W511SR을 비롯하여 이번에 출시된 위보 공유기들의 가장 큰 특징은 단순한 유무선 공유기에서 벗어나 최초로 쿨라우드 시스템을 적용시켰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위보 미디어 서버기능인데, 이 기능을 활용하면 아이폰으로 위보와 연결된 컴퓨터의 미디어 파일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아직까지 아이폰에서만 사용가능하며, 다른 폰에서는 조금 시간이 걸릴 것으로 여겨집니다.

먼저 위보 홈페이지에 들어가거나, 웹 브라우져 상에 http://www.iwevo.co.kr/Korean/mserver_install.php를 입력하여 미디어 서버 파일을 설치합시다. 순서대로 설치해주고, 미디어 서버 접속을 위한 아이디와 암호를 정해주면 그걸로 모든 게 끝납니다. 마지막에 서버 연결주소가 나타나는데, 이 주소는 아이폰에서 서버 접속을 위한 주소이니, 잘 기억해야 합니다.

 

21.jpg

▲ 아이폰에서 미디어 서버 기능 활용

아이폰 웹 브라우져 상에서 미디어 서버 접속주소를 치고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하면, 이렇게 아이폰에서 위보 공유기와 연결된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제, 자신이 원하는 동영상이나 음악 파일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22.jpg

▲ 위보 제품들과 W511SR의 가격

 

★ 장점

① 부담안가는 저렴한 가격

② 2개의 5dBi 고감도 안테나

③ 독창적인 위보 미디어 서버 기능

 

★ 단점

① 미디어 서버에서 아직 갤럭시를 비롯한 다른 스마트폰을 지원하지 않음

② 아직까지 낮은 제품 인지도

 

현재 다나와 최저가로 25,000원 대에 위치하고 있는 위보 W511SR은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로 아주 경쟁력있는 제품입니다. 유무선 기능도 탄탄하고, 5dBi 안테나를 2개 채용하여 더 강해진 감도, 그리고 아이폰 사용할 시, 사용가능한 미디어 서버기능은 W511SR을 단순한 공유기 이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서버에서 아이폰만을 쓸 수 있다는 것과 제품의 낮은 인지도가 조금 아쉬운 점이긴 하지만, 이 점은 시간이 자연스레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 사용에 가장 결정적인 주변기기인 공유기는 그만큼, 다른 컴퓨터 부품들에 비해 사람들의 질의가 많은 편입니다. 제품의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입소문을 널리 퍼지게 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질문 하나하나에 친절히 답해주는 Q&A 서비스가 필수적일 것입니다. 제가 살펴본 바로는 위보의 Q&A 과정은 아주 활발히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도 꾸준히 활동을 해나가면 머지않아 위보에게 더욱 커다란 이득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2012년 임진년에 더욱 발전된 위보의 모습을 기대해보며, 이번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 유무선 공유기, 위보, Wevo, W511SR, 5dBi, 유선 4포트, 802.11n, 미디어 서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