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맞출 때 ssd랑 hdd랑 다 같이 맞추고 조립했습니다. 그런데 처음에 잘못 설정했는지 hdd에 윈도우가 깔렸고 이걸로 부팅해서 8개월 가량 각종 프로그램 등등 깔아서 쓰고 있었는데요. 
ssd로 써야 컴퓨터 속도가 빠르다고 하더라구요. ssd로 마이그레이션 시도 후 윈도우 부팅 파일이 깨졌는지 reboot and aelect proper boot device라고 뜨며 부팅이 아예 안됐었습니다. 마이그레이션은 당연 못했구요.. 
인터넷에 있는 shift+F10번 명령 프롬프트? 로 들어가서 bootfixbmr 어쩌고 다 해보고 윈도우 복구 시도도 해봤었는데 아예 안되더라구요. 그렇게 되면 포맷하고 다시 까는 수 밖에 없다고 해서 ssd에 새로 윈도우를 깔고 부팅했는데요.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자료며 프로그램이며 다 실행이 됩니다.. 윈도우만 터져서 부팅이 안됐던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대로 하드디스크 포맷할 필요 없이 깔려있는 것들 그대로 써도 되나요? 써도 된다면 자료 같은 것만 놔두고 프로그램만 ssd로 쓸까 싶은데.. 나중가서 충돌되거나 또 먹통되는 일이 있을까요? 아니면 하드디스크 한 번 포맷할까요... 

하드디스크가 다 날아간 줄 알았더니 컴퓨터에 잡힐 뿐더러 자료까지 다 살아있어서 당황스럽습니다.. 

아니면 이 상태에서 다시 hdd 에 윈도우 깔면 자료가 다 날아가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