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요 몇 년간 게이밍 노트북 열풍이 엄청나게 불러일으키고 있죠. 그 이유는 밖에서 자주 들고 다니면서 게임할 수 있는 휴대성이 큰 장점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것저것 별도로 구매해야 되는 게 많은 데스크톱에 비하면 고사양노트북은 휴대성과 고성능의 스펙을 가성비에 맞게 챙길 수 있으며 이번 시간에 필자가 소개할 레노버 리전 5i 프로(Legion 5i pro)가 이에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필자가 이전부터 애정 있게 사용한 레노버(Lenovo)는 고성능과 낮은 발열의 밸런스를 잘 맞춰 필자를 포함한 수많은 사용자들의 큰 호평을 받고 있으며 현재 세계 PC 1위 노트북 브랜드의 입지를 공고히 다지고 있는 중입니다. 싱크패드, 리전, 요가, 아이디어패드 등 다양한 라인업은 물론이며 그 중에서 리전(Legion)의 경우 레노버의 게이밍 노트북 브랜드로, 이미 많은 게이머들 사이에서 큰 극찬을 받은 게이밍 PC 브랜드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리전은 다양한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현존 7세대 라인업 중에서 가장 최강의 게이밍 퍼포먼스를 가진 리전 7i과 막강한 성능과 이동성은 물론이며 콘텐츠 제작에도 능한 리전 슬림 7i, 그리고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것과 더불어 탁월한 게이밍 퍼포먼스로 많은 리뷰어들이 극찬한 리전 5i 프로와 리전 5i, 가성비가 좋은 아이디어패드 게이밍 3i가 등이 있습니다.


 
고사양노트북 레노버 리전 5i 프로는 전반적으로 독특한 느낌의 스톰 그레이 색상을 적용함과 동시 상판에는 알루미늄과 마그네슘의 혼합 소재가 적용되어서 그런지 특유의 고급스러움이 명확하게 느낄 수 있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한 무광 표면이 적용됐다는 점에서 사용자의 지문이 거의 묻지 않는다는 것도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각 측면에는 다양한 포트를 지원하고 있는데, 먼저 우측면에는 USB-A 3.0 1개, 오디오 포트, E-셔터(웹캠 잠금 스위치)가 함께 내장되었습니다. 그리고 좌측에는 썬더볼트™4(USB-C) 1개와 USB-C 1개가 내장되었고요. 여기서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기능이 E-셔터인데 이것을 작동시켜서 웹캠으로 인한 각종 보안 이슈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후면에는 충전 포트, USB-A 3.0 포트 2개, HDMI 포트, USB-PD, 랜포트 등 다양하게 구성되었습니다. 사실상 핵심적인 포트들은 대부분 이쪽에 몰려 있는데요. 이렇게 후면에 배치된 것이 더 많은 선들을 꽂아서 깔끔하게 꽂을 수 있어서 선 정리 문제도 최소화해주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고사양 노트북인 레노버 리전 5i 프로의 핵심은 최대 12th Intel® Core™ i7 Processor와 NVIDIA GeForce RTX™ 3070 Ti 그래픽 카드 탑재가 가능하며 메모리는 최대 32GB DDR5, 저장장치는 최대 1TB PCIe Gen 4 SSD의 퍼포먼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모델의 경우 12th Intel® Core™ i7 Processor와 NVIDIA GeForce RTX™ 3060가 적용되었습니다. 이전 세대에 비해 비약적인 성능 향상을 보여준 것과 더불어 인텔 스마트 캐시가 적용되어 빠른 게임 로딩과 부드럽고 유연한 프레임 수준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고성능 노트북의 수준에 맞게 WQXGA 디스플레이로 16:10의 넓은 화면 비율에 QHD(2560x1600 픽셀)로 구성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넓은 수준의 화면비를 가지고 있어서 게임은 물론이고 넓은 UI로 꽉 차 있는 인터넷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웹 서핑에도 탁월한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최대 240Hz 주사율을 제공하고 있어서 항상 부드러운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고 500니트(nits)의 밝기 덕분에 어두운 환경을 가진 게임도 한층 더 밝게 감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100% sRGB 색 재현율을 가지고 있어 전체적으로 풍성한 색감을 가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어서 마음에 드네요.


 
알다시피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모델은 12세대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로 이를 가지고 씨네벤치 테스트도 직접 해봤습니다. 멀티코어 기준으로는 13,382 pts 정도가 나왔으며 싱글코어는 1,738 pts로 측정됐습니다. 확실히 이전 세대에 비하면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는 고성능의 프로세서가 탑재됐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SSD 속도 측정을 위해 크리스탈 벤치마크도 직접 해봤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역시 PCIe Gen 4 SSD가 탑재되고 있는 만큼 최대 6618MB/s 읽기 속도와 4419MB/s의 쓰기 속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놀라울 만한 속도를 가지고 있어서 고용량의 게임 팔이나 작업용 파일을 빠르게 옮길 수 있습니다.


 
직접 AAA급의 고사양 위주 게임도 돌려봤는데 역시 상당히 쾌적한 프레임과 퍼포먼스를 자랑하며 쓰로틀링 현상도 크게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TGP(Total Graphic Power)는 최대 150W 정도 하며 이 덕분에 제가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 카드를 높은 수준으로 활용할 수 있어 높은 사양의 그래픽을 가진 게임에서도 적응할 수 있는 겁니다


 
게다가 게이밍을 위한 고사양 노트북을 사용해본 분들이라면 공감하겠지만 높은 수준의 그래픽을 가진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발열 이슈에 관한 잡음이 길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것도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게 리전 콜드프론트 4.0가 내장되어 있어서 우수한 냉각 시스템으로 오랫동안 고사양 게임을 즐겨도 쓰로틀링이 발생하지 않는 고성능을 온전하게 유지함과 동시에 발열도 원활하게 제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참고로 2년 워런티 제공과 365일 연중무휴 상시 상담이 가능한 것과 더불어 퀵서비스를 통한 하드웨어 서비스, 우발적 파손보장보험을 1년간 무상지원 하는 레노버 프리미엄 A/S 정책까지 있어 구매시 A/S를 우려하셨던 분들이시라면 이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가 필자가 직접 사용한 고사양 노트북인 레노버 리전 5i 프로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평소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나 고퀄리티 영상이나 사진을 다뤄야하는 업무 특성상 고사양노트북을 활용한 작업 사양을 원하는 크리에이터 및 개발자 분들이라면 충분히 납득하고도 남는 퍼포먼스를 가진 노트북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공식 홈페이지 및 11번가나 지마켓에서 제품 구매가 가능하며 윈도우 11이 탑재된 레노버 리전 구매 시에는 Xbox PC Game Pass 3개월 무료 혜택까지 제공해주니 참고 바랍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레노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