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교환/마몬 대장장이 임무 마을대장장이로 일부 수정 ㅎ/생돌 업글 등

 

쓸만한 업글이 기대 되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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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리니지2입니다.

 

약 2달여간 하이 파이브 게시판을 통해 보내 주신 고객 여러분의 질책과 많은 관심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드리며,
고객님들께서 보내주신 의견은 모두 소중하게 생각하고, 앞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 8주차 하이파이브 게시판 답변 드립니다.

 

토글형 스킬 엠소모 감소
토글형 스킬의 소모 마나 감소를 위해 스킬 강화를 하더라도 그 효과가 미미하다는 의견 잘 보았습니다. 토글형 스킬들은 지속적으로 마나가 소모되어 일반적인 액티브 스킬에 비해 사용 부담이 큰 만큼 효율도 높은 스킬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효용이 비교적 낮은 스킬들 역시도 동일하게 높은 수준의 마나가 소모되는 경우가 있어 현재 토글형 스킬들의 효과와 마나 소모량에 대해 전반적으로 재검토하려는 계획에 있습니다. 그리고 토글형 스킬들의 마나 소모를 재조정하는 과정에서 해당 스킬들의 스킬 강화 역시 함께 조정될 계획이며 해당 사항은 다음 대규모 업데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생명의 돌에 관련
현재 각 서버내에는 상당수의 생명의 돌이 누적되어 있습니다. 사냥을 통한 습득, 혹은 이벤트를 통한 보상으로 수급되어 왔습니다. 물론 생명의 돌은 등급, 레벨별로 하,중,상의 차이가 있으므로 최상급-레벨의 생명의 돌은 이펙트의 차별화 등으로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 현재 생명의 돌은 캐릭터의 성장 레벨에 맞게 사냥터에서 드랍이 되며, 무기의 그레이드 상승과 함께 상위 레벨의 돌을 사용하여 제련을 하게끔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님께서 제안을 주신
생명의 돌 활용방법과 관련되어서, 동 레벨 생명의 돌에서의 변환(일반 → 상급 → 최상급)의 재미 루트를 추가 하는 부분은 긍정적으로 검토 하겠습니다. 그러나 아이템의 레벨대를 바꿀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애초의 기획의도와 다른 면이 있어 시스템 변경 고려가 어려운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인장스킬도 버프칸 포함 관련
각 클래스별 80레벨에 습득하게 되는 일명 '인장 스킬'은 스킬을 사용한 클래스의 특정 스킬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게 되므로 최적의 효과를 누리기 위해 상황에 따라 사용됩니다. 인장 스킬 사용의 선택권은 전적으로 캐릭터에게 있고 사용하면 즉시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유지 시간 또한 긴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스킬의 성격상 버프칸에 생성되게 됩니다. 제안 주신 내용처럼 발동 버프칸으로 돌리려면 유지시간 감소는 불가피 하게 됩니다. 인장 스킬은 인장 지역을 벗어나면 효과를 받을 수 없으므로 상황에 따라, 버프 칸 수에 따라 효과 혜택을 여부를 결정하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돌파형 레이드 티아트 파멸 레이드 보상 관련
파멸, 불멸의 씨앗은 지난 08년 Gracia-Final 업데이트 당시 추가된 새로운 영지입니다. 새로운 사냥터 추가 당시 해당 지역에 존재하는 보스 레이드 티아트, 에키무스를 점령하기 위해 고객님들의 끊임없는 도전이 이뤄지기도 했습니다. 그 후로 2년여가 흐른 현재, 상승된 능력치를 가진 캐릭터들이 파멸, 불멸에서의 레이드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레이드의 보상품목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레시아 대륙의 파멸과 불멸의 씨앗은 75레벨 이후 캐릭터들이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파밍하여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목표 제시 수준의 난이도와 참여 조건을 개선 하는 방향은 고려해볼 수는 있지만 상위 인던으로의 개선은 고려치 않고 있습니다. 파멸, 불멸 이후에 새로운 상위 사냥터, 인스턴트 던전이 추가 되었고 차후 대규모 업데이트 시 다양한 사냥터가 준비되어 있는 만큼 고객 여러분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캐릭터 비밀번호 관련
나의 소중한 캐릭터를 지키기 위한 많은 방법들이 고려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NC OTP, 전화 인증 등의 방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만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고도 캐릭터에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 비밀번호 등록 시스템이 올해 안에 적용될 예정에 있습니다. 안정적이고 빠른 도입을 통해 고객 여러분의 소중한 계정, 캐릭터를 보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S급 이하 방어구
캐릭터의 빠른 성장 대비 아이템 수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 기란성 마을 내 명품관에서 A그레이드 무기와 방어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봉인 해제는 봉인 유효기간에만 만날 수 있는 마몬의 대장장이를 통해서만 가능해 불편을 겪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님들의 편의를 돕고자 마몬의 대장장이의 역할 중 일정 부분을 일반 마을 대장장이에게 이관할 예정입니다. 조만간 해당 내용을 반영할 예정이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혈맹 명성치에 관해
중소 혈맹의 경우 혈맹 명성치 습득이 어려워 다양한 혈맹의 혜택을 누리기 어렵다는 의견 잘 보았습니다. 저희도 중소 혈맹들이 혈맹 명성치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제한적이며 그 획득량 역시 매우 부족하다는 사실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아카데미 리뉴얼이나 혈맹원들 간의 단체 활동에 대한 혈맹 명성치 보상 등 다양한 혈맹 명성치 획득 방법을 제공하려는 계획에 있습니다. 또한, 보다 많은 혈맹 명성치를 얻게 되는 만큼 명성치를 활용할 수 있는 컨텐츠 역시 추가할 것이며 이는 다음 대규모 업데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크리스 오브 디비니티 - 원본 관련
올림피아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인크리스 오브 디비니티 - 원어본 획득의 어려움과 교환 불가 설정에 대한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크리스 오브 디비니티 - 원어본은 구하기 매우 어려운 아이템임에도 캐릭터 별로 하나 이상은 의미가 전무하기에 이러한 의견이 발생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희도 내부적으로 이러한 문제에 대해 십분 공감하고 있으며 다음 업데이트에서 해당 아이템이 상점 판매와 유저 간 교환 모두 가능하도록 변경할 계획에 있습니다.

 

아지트 버프에 대한 고찰
 아지트는 혈맹이 소유할 수 있는 자신들만의 독자적인 공간입니다. 아지트가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을 통해 보다 쾌적한 게임 진행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아지트를 소유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아지트의 부가적인 서비스가 현재의 캐릭터에게 필요한 수준 보다 낮아 상향을 제안하신 것은 충분히 공감합니다. 따라서 차후 대규모 업데이트에서는 현재 아지트의 부가적인 기능 이용이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이며 아지트 보급량도 크게 개선될 예정입니다. 불편하시더라도 아지트에 대한 전반적인 개편이 있을 때까지 고객 여러분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카마엘 서브 변경 장소
카마엘 종족의 서브 클래스 전환에 큰 불편이 있는 것에 대해 사과 말씀 드립니다. 현재 카마엘 종족의 서브 클래스 전환이 불가능한 지역에 대해서는 누락되는 곳이 없는지 확인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으시도록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조만간 업데이트 될 예정이오니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연합구성 과 임시동맹
동일한 연합에 소속 되더라도 범위 공격 등 적대 관계 스킬이 모두 적용되어 교전 시 불편 사항이 있다는 의견 잘 보았습니다.
저희도 연합이라는 집단이 실질적으로 교전 시 우호관계를 설정해주지 못해 불편 사항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집단 별 우호 관계를 산정하는데 있어 서로 모순되는 요소가 발생할 수 있어 일률적으로 파티와 동일한 설정을 부여하는 것은 보다 많은 고려가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편 요소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도 크게 공감하고 있기에, 차후 공성전에 대한 전반적인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때 연합 문제도 함께 수정할 계획에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고 개선 방향 역시 보다 많은 논의가 필요해, 단기적으로는 해당 사항에 대한 보완이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근접 공격의 문제
근접 공격시에 이동 속도 차이에 의해 거리가 벌어질 경우 공격이 힘들다는 내용 잘 보았습니다.
현재 리니지2에는 사실상 근접 공격시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공격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안 주신 내용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해당 문제점에 대해서는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공격 방식 자체를 변경하는 것을 고려중입니다. 그러나 해당 내용은 전투 시스템 자체의 큰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므로 단기간 내의 반영은 어렵기 때문에 장기적인 방향으로 변경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우선은 차기 대규모 업데이트 시에 클래스별로 무빙형 스킬을 추가해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근접 클래스 군에게 타겟에게 용이하게 접근하여 공격할 수 있는 접근 기술이나 상대방을 옭아 매어 이동 속도를 늦추는 등의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의 큰 방향은 상황에 따른 효율적인 스킬 및 전략적인 사용을 통해 타겟이 멀리 떨어져있을 때 기존보다 대상을 더 쉽게 공략할 수 있도록 할계획입니다.
따라서 당장은 불편하시더라도 차후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하고자 노력중이오니 고객 여러분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하이파이브 게시판이외 앞으로도 모든 리니지2팀은 항상 고객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최선을 다하는 모습 앞으로도 보여드릴 것을 약속 드립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