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월... 라그나로크가 시들해지던 차에 직장 동료의 꼬임에 빠져서 린2에 접하게 되었습니다...

육중한 체격... 시원시원한 데미지... 큰 피통... 비교적 저난이도의 컨트롤... 딱 선호하는 스타일이 디스였지요...

 

현재까지 이어오면서 그간 디스에 대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한 때 상향이 있었던 적도 있었지요... 프렌지와 거츠의 사용조건이 HP 30%로 바뀌고, 지속시간도 90초로 늘어났었죠...

 

하지만 그 이후로는 칼질의 연속이었죠...

프렌지의 창마 미적용... HP회복에 따른 프렌지 위력 감소... 창사냥시 HP흡수량 감소... 오버더바디의 CP소멸...  스킬의 재사용시간 증가... 대강 떠오른 게 ㅠㅠ

 

그러다가 갑자기 이속이 느린 디스에게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었죠... 바로 러쉬계열 스킬의 습득이었습니다...

드디어 쫒아만 뛰다가 나자빠지는 타이탄에게도 정탄사용의 기회가 주어지는가...

 

But!! 그러나!!!!!!

두꺼비를 농락할 때나 쓰는... 헌 집 줄께~ 새 집 다오~♪ 스킬을 디스에게 쓰고 말았죠... 

러쉬 줄께~ 프렌지 다오~♪ (후렴... 스챈? 즐! 딜레이? 즐! ㅋㅋ) 

 

이 후로 많은 타이탄 분들이 접거나 메인변경을 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캐 타이탄분을 하루에 몇 분이나 만날 수 있는지 함 세보세요... 휴...

 

제가 생각하는 타이탄관련 스킬들의 현 상황입니다... (거참 서론이 길었네 그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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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피작류 스킬 (질럿, 프렌지, 거츠)

프렌지가 피 60%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질럿없는 프렌지는 구하라없는 카라입니다.

질럿과 거츠를 위해서라도 결국은 기존처럼 30%의 피작을 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그러다보니 우리의 인벤은 6둠셋, 악마셋, 호문, 헤비워액스, 헬나, 피셔츠 및 기타 피도배 악세로 가득차고...

변신피작을 위한 각인서와 주문서의 구입으로 인해 지갑이 텅텅 비는 것이죠... 

정탄요? 저 장비들 다 챙겨가면 얼마나 들 수 있을 것 같으세요? ㅋㅋ

 

2. 프렌지 

타이탄의 두가지 대표스킬중 하나입니다. (스킬이 많아 보이나요? 풋... 나머지는 레이지예요)

하이파이브인지 뭔지하는 업데이트로 인해서 오늘날 본캐 타이탄을 보기 어렵게 만든 원흉이지요..

타이탄에게 치명상을 입히는 칼질이 있었죠... 위력의 대폭 감소... 너덜너덜...

 

게다가 프렌지는 피가 60%가 되면 또!! 대폭 감소됩니다.

힐도 받고 뱀피빨도 있다보니 금새 만피가 되어 피작의 의미가 없어져 버리지요...

위험을 무릅쓰고 팟원들에게 폐를 끼쳐가면서까지 피작을 할 필요성이 없어져 가는 것이지요...

그렇다고 안할 수도 없어요... 안하면 팟에 끼워주지도 않을 것 같아서 두려워요...

프렌지의 원상복귀 및 일단 한번 시전하면 1분 30초간은 위력감소가 없었으면 합니다. 

 

3. 거츠 

거츠는 위기관리 스킬이라고 피가 30% 이하여야만 쓸 수 있다고 하네요. 탱의 얼터와 같은 스킬이지요...

타이탄이 방어력이 좋나요? 필수 스킬인 레이지로 인해서 로브계열 수준의 방어력입니다. ㅠㅠ

피가 깜빡이는 순간, 거츠를 누르면 반은 눕고, 눌러도 동작취하다가 반은 눕습니다.

힘들게 썼다고 쳐도 마방증가가 없습니다. 요즘 몹들은 마법공격을 안하나요?

마법쓰는 몹이나 위자계열의 클래스를 만나면 안쓰는 것과 똑같은 거지요... ㅠㅠ

 

4. 레이지 

이거 안쓰는 디스분을 보셨나요? 보셨으면 제보 좀...

위에서 말한 타이탄의 대표스킬 2가지 중의 나머지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데미지를 증가시키되 회피 하락, 방어력은 흐미... 20%나 하락. 여기에 버저를 받으면?? ㅠㅠ

중갑을 입었지만 로브계열의 방어력이 되는 것이지요...

방어력 하락은 없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5. 오버 더 바디 

이건 대체 어디다 쓰라고 만든 스킬일까요? 

사냥스킬? 근데 뽕을 받으면 삭제... 팟가면 못 쓴다는 소리네요... 그럼 주구장창 솔플만 하란 소리?

그럼 PVP스킬? 근데 왜 CP가 날아가는지? PVP에서 CP없이 하란 소리? CP가 왜 있는 건데?

올림에서는 변신피작이 불가하므로 둠셋 피작이라도 하려고 쓰다보니 CP는 바닥... 

뽕과의 중복!! CP 80% 이상이라는 사용조건 삭제!! 사용시 CP 소멸 삭제!! 쾅쾅!!

 

6. 인장 

만렙에 풀서브... 화력용 서브스킬 습득... 7페더 300작에 쌍크리... 그러나 상자켄을 갈 수 없었습니다.

한두번이 아닌데 뺀찌놓는 이유가 디버프 내성 인장이 구리다는 거였지요...

각 클래스를 상징하는 것으로 인장을 만들어줘야 하는 것 아닌가요?

탱에게는 방어 특화... 버퍼에겐 버프 특화... 디버퍼에겐 저주 특화... 격수에겐 공격 특화...

이런 컨셉으로 가야하지 않을까요? 인장쓰려고 하면 다른 분들이 심볼 아끼라고 말리더군요 ㅠㅠ

 

7. 데몰리션 임팩트 

궁극의 83스킬... 다른 클래스를 보면 유용하기 그지없는 스킬을 83렙에 배웁니다...

하지만 타이탄 분중에서 83스킬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분을 보셨나요? 명성치만 아까울 뿐이었죠...

하도 안 배우니까 이번 패치때 데미지를 살짝 올려주었지요... 

그래봐야 코딱지만큼 스챈한 크러쉬 오브 둠보다 뎀쥐가 더 안나는군요...

그런 주제에 스킬 딜은 무지 깁니다... 또 디스는 엠통도 적은데 엠은 어찌나 먹어대는지 ㅠㅠ 

도망가는 적에게 한번쯤 이런 스킬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정도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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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클래스의 분들이 보시면 지나친 욕심을 부린다고 할 지 모르겠습니다.

그런 분들이 계시면... 그럼 타이탄 키우라고 말하곤 합니다...

하지만, 정작 키우는 분들은 없는 듯 하더군요... 그렇게 타이탄이 좋다면서... 왜 안 키울까요? 

 

자기 클래스가 소외되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두 대강 알지요...

공격력이 높아지면 솔플도 쉽고 파티도 쉽고 이래저래 자기 클래스에 대한 만족도가 올라가겠지요...

하지만 우리의 요구사항이 버퍼나 디버퍼가 공격력 상승을 요구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 아닙니다.

디스는 공격전문 캐릭으로 설정이 된 클래스니까, 공격관련 스킬을 요구하는 것이고 이게 정당한 요구일 수 있는 것이지요...

 

윗 글은 타 클래스를 비방할 의도따윈 전혀 없이 쓴 글입니다...

불편하다고 느끼는 부분...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 이런 것을 말할 자격은 제게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우리가 아니면 누가 대신 디스의 상향을 외쳐줄 수 있을까요?

 

지금에 와서는 괴물같아서 싫다는 둥.. 느려서 싫다는 둥... 스킬이 없다는 둥... 이래저래 귀족클래스가 되다보니, 한목소리를 내서 상향을 주장할 유저들도 거의 없는 듯 싶습니다...

 

애착을 가지고 키우곤 있는데, 앞으로도 얼만큼의 하향패치가 더 있을 것인지.. 그 때마다 꿋꿋할 수 있을 것인지...

 

마을에 갈 때마다 오꾸 만쉐이~ 라는 소리가 다시금 들렸으면 하는 작은 소망이 있네요...

 

아 배고프다... 밥먹으러 가야지... 흠흠...